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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파키스탄 자동차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강봉학
- 2024-07-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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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자동차 산업
위기 탈출을 모색하는 파키스탄 자동차 산업
산업 특성
파키스탄의 자동차 산업은 2022년 기준 전 세계 자동차 제조 48개국 가운데 32위이며 승용차, LCV, 트럭, 버스, 트랙터 등 전체 차량 부분을 제조하는 국가로서는 16위에 해당한다. 파키스탄 자동차 산업은 자국 내에서도 제조업 분야에서 6번째로 GDP 2.8%에 기여하는 산업이다. 자동차 부품 현지화 비율도 60%에 이르며 고용 창출도 정규직과 비정규직 포함 약 35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는 도요타 인더스사의 Cross모델을 필두로 현지 조립생산되고 있으며, 현대니샷모더스와 사즈갈 엔지니어링사에서도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를 생산 중에 있다. 현재 자동차 보유율은 인구 1000당 13대 수준으로 매우 낮으며 소득 증대에 따른 자동차 내수 시장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시장이다. 파키스탄 정부에서도 자동차 산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육성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1987~2004년: 자동차 부품 강제 현지화 정책
1984년에 Pak Suzuki사에서 파키스탄에서 완성차 조립 생산을 시작했고 그 뒤를 이어 도요타 인더스 및 혼다 아틀라스사에서 현지 자동차 생산이 이루어졌다. 이에 파키스탄 정부는 OEM 제조사의 모델 별 강제 부품 현지화 비율을 하기와 같이 정하고 부품 CKD(Complete Knock Down: 완전분해제품을 수출하는 방식)수입에서 점진적으로 현지 생산이 이루어지도록 자동차 산업 정책을 발표했다. 현재 차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자동차 부품 현지화 비율이 45~70%에 이르고 있다.
<현지 조립생산 차종 현황 >
연번
OEM 제조사
차종
의무 현지화 비율
1
팍스즈끼
Mehran Car, 800cc
73%
Cultus Car, 1000cc
69%
Pickup, 800cc
70%
Bolan Van, 800cc
68%
Swift Car
38%
Cargo Van
68%
Wagon
32%
2
Toyota Indus
Corolla1.3CC
65%
Corolla1.6 CC
60%
Corolla1.8 CC
60%
3
Honda Atlas
Civic 1.3CC/1.5CC
58%
City 1.3CC/1.5CC
68%
[자료: Engineering Development Board]
2006년 관세 기반 시스템(Tariff Based System, TBS) 추진
CKD 상태의 수입은 조립 시설을 갖춘 OEM 제조사들에게만 허용되었으며 2004년 6월까지 국산화된 부품에는 더 높은 관세율이 적용되었다. 현지화 되지 않은 부품은 CKD 관세율이 낮게 허용되었다.
2007~2012년 자동차 산업 발전 프로그램(AIDP)
파키스탄 정부는 2012년까지 자동차 산업의 GDP 기여도 2.8% 목표를 설정하고 신규 투자, 기술 업그레이드, 수출 증가,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두고 자동차 산업 발전 프로그램 정책을 마련했다. 그러나 자동차 산업 발전 프로그램(AIDP)은 신규 투자자들에 큰 매력을 제공하지 못했고 기존에 진출한 팍스즈끼, 도요타인더스, 혼다아틀라스 및 알하즈 FAW 외에 신규 투자자를 창출하지 못했다. 파키스탄 정부는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서 자동차 산업 투자 정책부(AIIP), 인적 자원 개발부(HRD) 및 자동차 클러스터 개발부를 신설했고 자동차 산업 발전 위원회(AIDC)기구 등 설립했다. 2012년에 연간 50만 대 생산에 목표를 두었지만 2011~12년 자동차 생산량은 154,255대에 그쳤다.
2016~2021년: 자동차 개발 정책(ADP)
자동차 개발 정책(ADP)의 주안점은 신규 투자 유치를 위한 낮은 관세와 인센티브 제공에 역점을 두었다. 신규 투자자(Green field)에게는 플랜트나 가계류 수입 시 일회성 면세를 주었으며, 5년간 생산 가능한 부품에 대해서 기존 관세를 50%에서 25%로 낮추었다. 또한 기존 투자자(Brown Field)가 재투자를 할 경우에도 3년간 생산하는 부품에 대해서 기존 관세 50%에서 25%로 낮추었다. 동 자동차 개발 정책을 통해 2016~2021년 사이에 자동차 신규 투자(Green Field)로 정부에 승인을 얻은 업체가 21개였다. 2016년 이전 승용차 생산 업체는 4개사였으나 현재 9개사로 증가했으며, 현재 SUVs 생산업체는 11개사, 버스 생산업체 7개사, 트럭 및 트레일러 14개사 그리고 농업용 트렉터는 6개사에 이른다. ADP 정책으로 신규 투자자가 대거 파키스탄 자동차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이전에 제조사 중심의 자동차 산업 구조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축이 이동되었다. 2016년 이전에 진출했던 OEM들은 신모델 개발과 출시없이 20~30년 동안을 동일 차종 동일 모델로 장수해왔다. 일례로 국민차로 각광받던 800cc 메헤란(Mehran)은 1989년에 조립생산을 시작해서 다년간 연 판매 1위에 등극했던 차종이며 2021년에 단종되었다. ADP 정책으로 Green Field에 진출한 자동차 기업들 간에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신 차종 신 모델들의 출시가 이어졌다. 또한 기존의 Brown Field에 진출한 기업들도 구시대 차종 모델들을 단종하고 신모델, 신차종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2021~2026년 자동차 산업 개발 및 수출 정책(AIDEP)
1차 자동차 개발 정책(ADP, 2016~21)의 성공에 힘입어 파키스탄 정부는 2021-26 자동차 산업 개발 및 수출 정책을 발표했다.
<2021-2026 자동차 개발 정책>
목적
목표
사회에서 이동성
향상 기여
→ 연간 자동차/LCV/SUV 650,000대, 트랙터 100,000대, HCV 20,000대, 2-3휠러 70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
→ 중산층을 위한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소형차 도입/홍보
→ 대중교통 차량의 현지 생산 강화
→ 지역 차량의 고유 설계, 개발 및 제조 장려
“Make in Pakistan” 경쟁력 강화
OEMs과 모든 Tiers의 품질을 개선을 통한 Made in Pakistan 브랜드 재고
자동차 엔지니어링 분야의 디자인, 개발, 혁신 역량 창조
→ OEMs과 Vendors를 위해, 신제품, 테스트 장비, 자체 설계, 개발, 금형 및 다이에 대해 세금 공제
→ 측정 및 계측, 모든 유형의 테스트, 설계 및 인쇄, CAD, CAM, CAE 소프트웨어, 금형, 다이 및 고정 장치 제조, 3-D 프린터, 교정 장비 등을 위한 기계 및 장비의 관세 및 면세 수입
부품 및 차량 수출 증대
→ 자동차, 트랙터, 오토바이 및 자동차 부품 수출 대상국 선정
→ OEMs은 정책 기간 종료일(즉, 2026년 6월 30일)까지 총 수입의 C&F 가치의 최소 10%에 해당하는 부품 및 차량 수출을 고려할 것
[자료: Engineering Development Board]
파키스탄 자동차 산업 개관
<OEMs 자동차 제조 업체 현황 (2023.7월)>
No
제조 업체명
위치
차종
1
Afzal Motors
카라치
트럭
2
AlGhazi Tractors
카라치
트렉터
3
Al-Haj Automotive
카라치
승용차, SUVs
4
Al-Haj Bus Company
카라치
버스
5
Al-Haj Faw Motors
카라치
트럭, LCVs
6
AutoCare Experts
라호르
트레일러
7
Automobile Corporation of Pakistan
카라치
트레일러
8
Daewoo Pak Motors
카라치
버스
9
Dysin Automobiles
라호르
트럭
10
Foton JW Auto Park
라호르
트럭
11
Fuso Master Motors
카라치
트럭, 버스
12
Ghandara Automotives
카라치
트럭, SUVs
13
Ghandhara DF
카라치
트럭
14
Ghandhara Industries
카라치
트럭, 버스, 트레일러 & 픽업
15
GM Belarus Tractors Co.
카라치
트렉터
16
Hinopak Motors
카라치
트럭, 버스
17
Honda Atlas Cars (Pakistan)
라호르
승용차, SUVs
18
Hyundai Nishat Motor
라호르
승용차, SUVs & 픽업
19
Indus Motor Co.
카라치
승용차, SUVs & 픽업
20
Khalid & Khalid Holdings
미안왈리
버스
21
Lucky Motor Corporation
카라치
승용차, SUVs
22
Master Changan Motors
카라치
승용차, 승합차, SUVs & 픽업
23
Master Motor Corporation
카라치
트럭, 버스
24
Metal Engineering Works
카라치
트레일러
25
MG JW Automobile Pakistan
라호르
SUVs
26
Millat Tractors
라호르
트렉터
27
Orient Automotive Industries
발로치스탄
트렉터
28
Pak Suzuki Motor Co.
카라치
승용차, 승합차 & 픽업
29
PakTractor Manufacturing Company
라호르
트렉터
30
PM Auto Industries
카라치
트렉터
31
Regal Automobile Industries
카라치
승용차, 승합차, 픽업& SUVs
32
Sazgar Engineering Works
라호르
지프, SUVs
33
Shaheen TankTrailer Manufacturing Co.
카라치
트레일러
34
United Motors
라호르
승용차, 승합차, 픽업 & SUVs
[자료: Engineering Development Board]
2016~21 자동차 개발 정책 시행으로 파키스탄 정부에 OEM 승인을 취득한 신규 투자 진출 (Green Field) 제조 21개사를 포함한 OEM현황이다. 국가별로는 중국, 일본, 유럽, 한국 그리고 말레시야의 기업들이 진출했다. 2~3륜차 제조 분야에도 다수의 신규 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현재 84개사가 진출하여 있다. 2~3륜차 제조 분야에서 두드러진 특징은 “전기 2륜 & 3륜차” 생산자들이 26개사나 된다. 전기 2륜 & 3륜차 생산은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지난 7~8년 동안 소비자들의 선택은 여전히 휘발류를 사용하는 2륜 & 3륜차 선택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전기 2륜 & 3륜차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이유는 전기 충전소의 부재와 하루 6~8시간 단전이 되는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전기 이륜, 삼륜차 제조사 현황, 2023.7월>
No
전기 2륜, 3륜차 제조사
위치
전기 2~3륜 차종
1
AlhMmdAli EPC Co.
라잔뿌르
전기오토바이, 전기로더
2
Automobile
사히왈
전기오토바이, 전기스쿠터
3
Bullet1 Motor Sports
라호르
전기오토바이, 전기스쿠터
4
Crown Motor Company
사디까바드
전기오토바이, 전기스쿠터
5
Dharala Auto Industry.
바할뿌르
전기오토바이
6
Eiffel Industries
카술
전기스쿠터
7
Elite Auto Industry
카라치
전기오토바이
8
E-Turbo Motors
하이드라바드
전기오토바이
9
Fusion Engineering
라호르
전기스쿠터
10
H.H Trading
하이드라바드
전기오토바이
11
Inner Z Automotive
이슬라마바드
전기오토바이
12
Jolta Electric
라호르
전기오토바이, 전기스쿠터
13
La He Trading International
파이살라바드
전기오토바이, 전기로더
14
Memon Motors
하이드라바드
전기오토바이
15
Nova Mobility
카라치
전기오토바이, 전기로더
16
Pak Star Automobile
라호르
전기스쿠터
17
Pakzon Electric Motors
라호르
전기오토바이, 전기스쿠터
18
Plum Qingqui Motors
라호르
전기오토바이
19
Rehman Auto Industry
바할뿌르
전기오토바이
20
Ride Star Automobile
오까라
전기오토바이
21
Roamer Technologies
하이드라바드
전기스쿠터
22
Sazgar Engineering Works
라호르
전기로더
23
Siwa Industries
라호르
전기오토바이
24
Treet Holding
라호르
전기오토바이
25
United Auto Industries
라호르
전기오토바이
26
Waleed Trading Company
파이살라바드
전기오토바이, 전기스쿠터
[자료: Engineering Development Board]
< 파키스탄 최근 10년 자동차 생산 현황 >회계연도
2~3륜차
승용차, 지프
LCVs
버스
트럭
트렉터
2014-15
1,777,251
153,633
28,189
575
4,039
48,883
2015-16
2,071,123
180,717
35,836
1,070
5,666
34,914
2016-17
2,500,650
190,466
24,265
1,118
7,712
53,975
2017-18
2,825,071
231,138
29,055
784
9,187
71,894
2018-19
2,459,849
216,780
24,453
913
6,035
49,902
2019-20
1,813,448
97,889
12,068
532
2,945
32,608
2020-21
2,475,894
163,122
19,744
570
3,808
50,486
2021-22
2,190,344
232,015
39,190
645
5,225
58,922
2022-23
1,012,488
111,751
18,888
628
3,310
22,690
증가율
53.8% 감소
51.8%감소
51.8%감소
2.6%감소
36.7%감소
61.5%감소
[자료: Pakistan Bureau of Statistics]
지난 10년 동안의 자동차 생산량 추이를 보면 파키스탄 정부에서 IMF 구제 금융을 신청했던 해인 2019년도와 2023년도에 자동차 생산량이 전체적으로 급감했음을 알 수 있다. 2022.7.1~2023.6.30 회계연도 기간 중에 모든 차량 생산량에서 급감했음을 알 수 있다. 자동차 & 지프 생산인 경우 111,751대에 그쳐 전년 대비 51.8%나 급감했으며, LCVs는 18,888대로 전년 대비 51.8% 급감했고 농업용 트렉터인 경우 61.5% 감소했다. 자동차 생산량 하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것은 외환 고갈로 사치품에 대한 수입 제한 조치와 수입 대금 지불 강화 조치로 CKD 부품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 않았기 때문이다. 2016~21 ADP정책에 큰 기대와 희망을 갖고 투자를 했던 Green Field OEMs들도 동 기간 중에 생산량을 절반 이하로 줄이며 파키스탄 경재 위기와 겹쳐 찾아온 자동차 시장의 불황을 타개하기 위한 전략과 대책 마련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2022~23년 대다수의 OEMs이 월 1주 혹은 2주 휴업을 단행했다. 파키스탄 자동차 부품 제조사의 톱 1에 있었던 P사는 올해 초 방문했을 때, 직원 2000명 중에 800명이 해고되었다고 했다. 그리고 톱 2위 자동차 부품 벤더사는 공장 3곳 중에 한 곳을 매각 처분했다고 했다. 톱 5위에 있었던 R사인 경우, 작년 한해 동안 공장 가동률이 25%에 그치고 있다고 했다. 2023년 2월 파키스탄 주요 일간지 DAWN 보도에 따르면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는 정규 및 일용직 25만~30만 명이 실직했다고 보도했다. 2024년 들어서 OEMs들도 일제히 판매 가격 할인에 돌입했으며 이는 소비 촉진으로 이어져 자동차 산업 회생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부품별 주요 Tiers 업체 >
No
부품명
자동차 부품 제조 Tiers
1
테리어 모듈, 대시보드
• Automotive Spares & Accessories
2
직물, 커버, 가죽
• Procon Engineering
3
좌석
• Loads Limited • Metaline Industries • Mumtaz Engineering • Procon Engineering.• Tecno Pack Telecom.• Mecas Engineering.• Mumtaz Engineering • M.A. Nawaz & Brothers • Razi Sons • SELECTOR PLAN Fabman Engineers.• S.G. IRON & GREY CAST IRON • Aliwin Engineering Industries.• Excel Engineering.• Gohar Industries • Hussein Engineers Infinity Engineering.• Rastgar Engg. Co.
4
거울
• Super Engineering Company.• Auvitronics Limited • Electropolymers.
• Transfigure Auto Engineering Services • Silencer SSilencers • Affaq Corporation • Briter Engineering Company .• Loads Limited • M. Siddique & Sons • M.G.A. Industries • Steel Craft • Shahid Engineering Works
• Tariq Engineering
5
배선 하네스, 전자 부품
• Bahawalpur Engineering.• Metal Care • Pecs Industries • Procon Engineering • eletronix Industries • Thai Engineering
6
에어컨
• Sanpak Engineering Industries • Thal Engineering
7
프런트 엔드 모드
• Excel Engineering
8
충격 흡수제
• Adamjee Engineering.• Affaq Corporation.• Agriauto Industries • Al-Badar Engineering Co.• Ata Muhammad Enterprises • Fabman Engineers
9
엔진 부품
• Pirani Engineering • PCI Automotive,• Bolan Casting
10
스프링
• Landhi Engineering Works.• National Automotive Components
• Suleman & Co.• Maisur Spring Works • Pakistan Spring & Engineering Co • Standard Engineering Works
11
외부, 내부 조명
• Galaxy Engineering • Advance Concern Tech • Auvitronics Limited
• Electropolymers • Precision Products Enterprises • M. lqbal Brothers
• Move Tech Engineering Works • Synthetic Products Enterprises
• Transfigure Auto Engineering Services
12
안전 장비
• Pakistan Safety Glass Works.• Screw Jack Assembly • Metaline Industries.• Shaheen Engineering Works
13
모듈 후면
• Loads Limited
14
연료 탱크, 시스템
• Afzal Agro Industries • Agrocraft • Briter Engineering Company • Lahore Engineering Works • M.A. Nawaz & Brothers • Metaline Engineering Company • Metaline Industries • National Automotive Components
• Ravi Autos • Sazgar Engineering Works • Tariq Engineering • Wahdat Industrial Liaison Services • Yusuf Auto Industries • Meraj Industries
• Thermosole Industries • Ata Muhammad Enterprises • Bolan Castings • Hussain Engineers • Machinecrafts
15
스탬핑
• Agristamping • Faraz Industries • Jawed Metal
16
배기 시스템
• Meralastik Rubber & Engineering Products • Pressed Steel Industries
• Al-Badar Engineering Works • Briter Engineering Company • Loads limited • M.G.A. Industries • Shaheen Engineering Works • Shahid Engineering works • Silver Falcon Engineering Corp.• Wahdat Industrial Liaison Services • Yusuf Auto Industries • Super Tech Autoparts
17
플라스틱 부품
• Meraj Industries • Mumtaz Engineering • Rakson Engineers
• Thermosole Industries • Alsons Auto Parts • Galaxy Engineering
• Skyways Manufacturers • Shahid Engineering Works • Wahdat Industrial Liaison Services
18
브레이크, 브레이크 시스템, 댐퍼
• M.G.A. Industries • Zaib Engineering Works • Alba Engineering Co.
• Meralastik Rubber & Engineering Products • Hybrid Technics
• Abdullah & Hurts Casters • Alsons Auto Parts • Automotive Engineering • Yusuf Auto Industries • Al-Aftab Metals Engg Ind • Bolan Casting • EAC Engineering • Gohar Industries • Hussein Engineering Works.• K.S.B. Pumps Company • Kamran Engineering Ind.• Master Engineering Company • Mecas Engineering • Mullakatiar Industries • Rastgar Engg. Co • Brake Lining • Malik Auto & Agricultural Industries • Procon Engineering.• Shaheen Engineering Works • Sigma Industries
19
도어 시스템, 모듈
• Al-Aftab Metals Engg Ind.• Galaxy Engineering • Omar Jibran Engineering Industries • Synthetic Products Enterprises • Techmen
• Eehabs Engineering Co • Hawks Engineering • Jawed Metal Industries.
• Rubatech Manufacturing Co. • Wahdat Industrial Liaison Services
• Hybrid Technics • Teletronix Industries
20
서스펜션
• A-One Techniques, • Afzal Agro Industries • Silver Falcon Engineering Corp. • T.M. Enterprises
21
드라이브라인 구성품
• Excel Engineering
22
타이어, 밸런스 웨이트
• Ghauri Tyre & Tube • Mian Tyre & Rubber Co.• The General Tyre & Rubber Company Of Pakistan • Affaq Corporation • BAR HINGE TORSION, • Metaline Industries
23
씰, 고무 부품
• A-One Techniques, • Abdullah & Hurts Casters, • Meralastik Rubber & Engineering Products, • Mumtaz Engineering
[자료: 파키스탄 자동차 부품 및 액세서리 제조협회, PAAPAM]
현재 파키스탄 자동차 부품 및 액세서리 제조협회(PAAPAM)에 회원사가 298개사이다. 파키스탄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자동차 부품 제조사 가운데 250개의 대형 규모 벤더, 450개의 중소 규모 벤더사, 그리고 소규모 벤더사 900개사 이다. PAAPAM에 따르면 부품 국산화율이 승용차의 경우 55~70%, 모터사이클과 트랙터 의 경우 90%, 트럭과 버스인 경우 40%라고 한다. Green Field로 진출한 OEMs사들도 조립생산 3년 이상이 되면 부품 현지화율을 파키스탄 정부의 기준에 따라 높여 나가야 한다. 현 시점에서 현대나 기아에서도 진출한지 3년 이상이 되면서 최소 전체 CKD의 10~15%에 해당하는 부품들을 현지화해야 한다. 우리 기업들이 이와 같은 기회를 이용해서 현지 벤더사들과 현지화 프로그램에 적극적인 참여로 사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현지 벤더사들은 대부분 일본 기업들로부터 기술 이전과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조직화가 잘 되어 있고 짜여진 업무 프로세스 대로 이행한다. 파키스탄에 진출한 일본 OEM 기업들인 경우에도 한국 기업들의 기술력을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부품 현지화에 참여할 기업들을 모색 중이다. 따라서 국내에서 일본 차종 모델 부품을 제조하거나 기술력을 갖고 있는 우리 기업들은 파키스탄에 진출한 일본의 OEMs 사들의 부품 현지화 프로그램 사업에도 참여할 기회가 있다.
시장 동향
<최근 3년간 차량 모델별 판매 대수>
차종
모델
2020-21
2021-22
2022-23
승용차
Honda Civic & City
25,276
35,197
12,823
Suzuki Swift
2,316
6,190
9,338
Toyota Corolla & Yaris
46,650
56,528
18,838
Hyundai Elantra
855
3,610
2,162
Hyundai Sonata
0
2,782
1,433
BAIC D20
0
14
1
Suzuki Cultus,1000cc
17,510
23,169
6,956
Suzuki WagonR,1000cc
12,659
23,131
5,434
Suzuki Bolan, 800cc
8,196
12,361
4,447
Suzuki Alto, 800cc
37,720
71,198
35,379
트럭
HINO
668
889
584
MASTER
897
1,731
971
ISUZU
1,907
2,893
1,463
JAC
223
289
164
버스
HINO
184
160
254
MASTER
355
413
263
ISUZU
113
123
137
지프 & 픽업
TOYOTA (Fortuner & IMVs)
3,543
18,005
12,266
HYUNDAI TUCSON
3,748
4,895
4,774
BAIC BJ40L
0
442
169
HONDA BR-V&HR-V
4,015
4,255
4,056
BAIC X25
0
11
0
SAZGAR HAVAL
0
0
1,657
CHERY TIGGO
0
0
1,268
SUZUKIRAVI
0
14,230
3,808
JAC X-200
0
931
556
ISUZUD-MAX
0
473
194
HYUNDAI PORTER
0
1,845
1,319
[자료: PAMA]
일본 주요 OEMs 3사, 스즈끼, 도요타 그리고 혼다는 파키스탄 시장에 진출한지 모두 지난 30년이 넘었다. 그 동안 고객 불만 사항이 없이 고품질의 차량을 생산하며 충성 고객들을 확장해왔고 브랜드 이미지를 정착시켰다. 최근 파키스탄 정부의 자동차 산업 육성 정책으로 다수의 Green Field에 진출하여 현지에서 조립 생산을 시작했거나 공장을 건립하며 진출을 준비하고 OEMs사들은 파키스탄 고객들을 확보하고 시장을 점유하기 위해서 선두 주자 일본 OEM사들과 품질, 가격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는 않은 시장이다. 당분간 일본 OEMs사들의 시장 점유율 변화에는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 2023년에 가장 많이 판매된 차종으로 보는 가격 변동 >
(단위: 대수, 루피, %)
판매순위
모델명
구분
2022
2023
증감률
1위
스즈끼 Alto
판매량(대)
66,427
21,170
-68.1
가격(루피)
1.7백만
1.86백만
9.4
2위
도요타 Corolla
판매량(대)
23,960
7,176
-70.1
가격(루피)
4.9백만
5.3백만
8.2
3위
혼다 City
판매량(대)
19,860
5,888
-70.4
가격(루피)
4.4백만
4.4백만
0
4위
도요타 Hilux
판매량(대)
9,339
5,401
-42.2
가격(루피)
9.6백만
11백만
14.6
5위
도요타 Yaris
판매량(대)
15,507
4,796
-69.1
가격(루피)
4.9백만
5.27백만
7.6
6위
스즈끼 Swift
판매량(대)
12,833
4,433
-65.5
가격(루피)
3.18백만
3.47백만
9.1
7위
현대 Tucson
판매량(대)
5,804
4,198
-27.7
가격(루피)
6.89백만
7.39백만
7.3
8위
스즈끼 Cultus
판매량(대)
13,798
3,721
-73
가격(루피)
2.75백만
3백만
9.1
9위
스즈끼 Wagon
판매량(대)
15,273
3,494
-77.1
가격(루피)
2.42백만
2.6백만
7.4
10위
기아 Sportage
판매량(대)
7,630
3,252
-57.4
가격(루피)
6.25백만
6.5백만
4
[자료: PAMA, OEMs]
2023년 1월에서 12월까지 Green Field로 진출한 OEM 중에 톱 10 판매에 현대, 기아차가 포함되었다. 현대차의 Tucson과 기아차의 Sportage 두 모델이 톱 10에 진입했다. 2022년에 자동차 업계에서는 대부분 판매 증가를 보이며 자동차 산업 호황에 대한 기대감과 현지 루피 가치 절하로 인하여 일제히 2023년에 가격 인상을 단행을 했다. 그런데 2023년도에 외환 고갈로 파키스탄은 경제 위기를 또한 번 겪으며 2023년 자동차 판매는 전반적으로 약 50% 급감했다. 자동차 수요자들은 가격 인상에 대한 부담과 경제 위기로 인해서 소비가 위축되면서 자동차 산업은 살 얼음판과 같은 위기를 겪었다.
<파키스탄 자동차 산업 위기 소비자 가격 인하로 탈출 모색 >
(단위: US$ 백만)
No
가격 인하 주요 모델명
2023 가격 (루피)
2024 가격 (루피)
할인율%
1
기아 Stonic
6.4
4.7
-26.6
2
스즈끼 Swift
5.4
4.7
-13
3
도요타 Yaris
4.89
4.76
-2.7
4
Cherry Tigo 8Pro
10.3
9.5
-7.8
5
Peugot
7.7
7.25
-5.8
6
혼다 City
4.8
4.68
-2.5
[자료: Brandsynario]
올해 초부터 파키스탄 자동차 업계는 2023년의 최악의 판매 부진을 탈출하고자 수익률을 낮추더라도 가격 인하를 단행하며 고객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기아 스토닉차종인 경우 작년 대비 26.6%의 가격 할인을 하며 시장 공략에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팍-스즈끼에서는 은행을 통해서 할부 판매 촉진을 유도하고 있다. 2024년 6월 4일 기아차는 위기를 돌파하고자 현지 Dewan Farooque Motors사와 협력해서 1톤 트럭 Shehzore 런칭 세리모니를 했다. 기아차는 기존에 럭키모터와 협력해서 승용차와 SUV를 생산하고 있지만 다른 파트너사를 선택함으로 리스크 관리를 하며 파키스탄 시장에 수요가 있는 품목을 선정하여 공세적으로 새로운 모델 출시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파키스탄에서 1톤 트럭은 소상공인들 뿐 아니라 농업용 운송 수단으로 인기 있는 차종이다.
진출 전략
파키스탄 자동차 시장은 인구 2억을 기반으로 하는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나 아직까지 자동차 생산량이 승용차 기준 연간 30만 대를 넘지 못하고 있다. 발전의 기회가 있는 국가이며 현대, 기아차가 현지 협력사와 함께 OEM진출을 했다. 전반적으로 파키스탄 자동차 산업에 대한 기술은 높지 않으며 한국의 기술을 파키스탄 벤더사들에게 전수하는 사업모델을 창출하는 것이 필요한 시기이다. 파키스탄은 비즈니스 특성상 로열티 지급 방식으로 접근하면 신용을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아 낭패를 당하기 쉽다. 따라서 단기 사업으로 기술 이전료 수령 방식으로 현지에 진출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시장이다.
일본 OEMs의 벤더 업체들과도 적극적으로 기술 이전을 검토해서 사업성을 찾는 것이 가능한 시장이다. 특히 그동안 파키스탄 시장을 독점했던 일본 브랜드 차량의 품질에 대한 파키스탄 소비자의 불만이 높아져 있는 상황이며 파키스탄 정부가 향후 부품 국산화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파키스탄 부품 현지화 트렌드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일본계 자동차 브랜드는 낙후된 생산라인의 현대화가 필요한 상황이며 현지 벤더의 부품 품질 향상도 필요하다. 환율 불안, IMF 구제금융 등 불리한 사업여건이 존재하나 현지의 인건비가 싸고 근로자의 숙련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장점도 있다. 파키스탄 시장의 잠재력을 고려했을 때 우리 중소중견 부품사의 경우 현지 1차 벤더들과의 전략적 협력으로 기술지도 등을 통해 초기에는 직접 투자진출의 리스크를 줄이면서 파키스탄 자동차 시장 진출에 도전할 수 있다.
<파키스탄 자동차 시장 진출 SWOT 분석>
강점
약점
ㅇ 저렴한 인건비와 높은 젊은 소비인구 비중
ㅇ 자동차 산업 육성정책 수립 및 이행
ㅇ 인구 2억4000만 명의 거대 내수시장
ㅇ 노후화된 설비 및 낮은 기술 수준
ㅇ 노동자의 낮은 교육수준 및 숙련도
ㅇ 불안정한 에너지(전기, 가스) 공급
기회
위협
ㅇ 중-파 경제회랑 등으로 도로 인프라 개선
ㅇ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 현지 생산 활성화
ㅇ 낮은 자동차 보유율로 성장 잠재력 다대
ㅇ 일본 OEM 중심의 독점 구조
ㅇ 환율상승에 따른 원자재 및 부품 수입 부담 증가
ㅇ IMF 경제위기에 따른 세금 혜택 축소
[자료: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체 분석]
자료: PAMA, PAAPAM, Pakistan Bureau of Statistics, Engineering Development Board, brandsynario,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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