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3년 파키스탄 IT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민준호
  • 2023-10-31
  • 출처 : KOTRA

풍부한 청년 노동력 활용, 성장잠재력 매우 높아

파키스탄 IT 산업 개요


정보 기술은 지식 기반 사회와 경제의 핵심 역할을 하는 분야로, 2억4000만 명이 넘는 인구를 가진 파키스탄에서도 이러한 추세가 확연히 나타나고 있다. 여러 해외 연구 기관의 분석에 따르면, 파키스탄의 IT 분야는 소프트웨어 개발, 비즈니스 프로세스아웃소싱(BPO), 그리고 프리랜싱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파키스탄은 프리랜서 개발 부문에서 세계 4위 수준을 차지하며, 지난 5년간 IT 및 ITeS 수출은 178%라는 놀라운 상승세와 연평균 30%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파키스탄의 프리랜서들은 Upwork와 Fiverr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 , 야에서 전 세계 고객과 협력하고 있다.


또한, 파키스탄에는 2000개가 넘는 IT 기업과 콜센터가 있으며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IT 전문가가 60만 명 이상인 것으로 추정된다. 매년 2만5000명 이상의 IT 졸업생과 엔지니어도 지속적으로 배출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여성의 참여율도 높다. 파키스탄 소프트웨어 수출위원회(PSEB)의 보고서에 따르면, 파키스탄의 IT 인력 중 여성은 14%인데, 전 산업을 통틀어 가장 높은 참여율을 기록하고 있다.


아마존을 포함한 글로벌 기업들도 파키스탄의 스타트업 성장 잠재력을 인정하고 있다. 파키스탄에는 세계 유수의 IT 관련 기업들이 다수 진출해 있다. 벤틀리(Bentley®), 시크럼(Ciklum®), IBM®, 지멘스®, S&P 글로벌®, 시만텍®, 테라데이타®, VM웨어®와 같은 글로벌 기업이 파키스탄에 글로벌 컨설팅 서비스센터, 연구 개발 시설, 비즈니스 프로세스아웃소싱(BPO) 지원 서비스센터를 설립하고 유능한 인재를 확보해 고임금 일자리를 창출하고 외국인직접투자(FDI)를 선도하고 있다.


파키스탄 정부도 적극적으로 IT 산업 성장을 독려하고 있다. 정부는 IT 스타트업에 3년간 세금 감면 혜택을 지원하고, 라호르, 이슬라마바드, 페샤와르, 카라치, 퀘타 등 주요 도시에 국립 인큐베이션 센터를 설립했다. 또한 정부는 소프트웨어기술단지(STP)의 수를 늘리고 IT 및 관련 산업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처럼 시장의 성장과 정부의 지원 정책 등으로 인해 파키스탄은 ICT 수출과 지식서비스 산업 입지 측면에서 전 세계 50개 국가 중 31위를 차지한 바 있다.


<글로벌  ICT 수출과 지식서비스산업 입지>

[자료: ITC, based on Kearney Global Services Location Index(GSLI), 2021]


키스탄의 디지털 정책과 목표


2018년 파키스탄 정부는 국가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 IT 산업을 강화하기 위한 'Digital Pakistan Policy'를 발표했다. 이 정책은 파키스탄의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중심으로 다양한 전략과 계획을 포함하고 있다. 이 정책은 사회경제 발전의 모든 부문에 걸쳐 디지털화와 통합된 지식 기반의 구성 요소로의 현대화를 강조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포용성 강화, IT 산업의 혁신 및 기업가 정신 촉진, IT 수출 증대를 위한 전략 등이 주요 내용으로 포함돼 있다. 


2021년에는 파키스탄 정보기술부(MOIT)가 공식 플랫폼을 통해 '디지털 파키스탄 2021'의 비전에 관한 정책을 발표했다. 이 정책은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경제적 복지 증진을 목표로, 고품질의 디지털 서비스가 보편적이며 신뢰할 수 있게 제공되도록 강조하고 있다. 디지털 파키스탄 2021 정책의 핵심은 혁신적인 디지털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콘텐츠의 신속한 제공을 위한 제도적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한 디지털 생태계 구축이다.


이 정책은 전자 거버넌스, 전자상거래, 전자 뱅킹을 중심으로 사회경제 발전과 경제 활동의 변화, 거버넌스 모델의 혁신, 사회적 상호작용 강화 및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 달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와 결제 서비스 운영자가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통해 전자상거래와 전자 뱅킹을 촉진하며, 모든 수준에서 IT를 활용한 투명하고 효율적인 거버넌스를 실현하려는 노력을 강조한다. 또한, 기술에 능통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지속 가능한 혁신과 기업가 정신을 촉진하며 고용 기회를 확대하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


<파키스탄 디지털 정책 주요 내용>

항목

내용

종합적인 디지털 전략

디지털 생태계 조성, 혁신적인 디지털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제공

부문별 디지털화

교육, 보건, 농업 등에서 기술 사용 촉진

E/M-커머스

이커머스 시장 확대, 결제서비스 제공업체 및 결제서비스 사업자 활성화

IT 활용 역량 강화

청소년, 여성, 소녀의 ICT 접근성 향상

혁신 촉진

IT 부문의 기업가 정신 및 인큐베이터/스타트업 지원

소프트웨어 수출 증대

IT 송금, 국내 시장 IT 산업 및 프리랜서 부문 성장

ICT 순위 향상

국제 평가기관에 대한 데이터 제공 개선

디지털 포용성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사람들을 광대역으로 연결

IT 구역 개발

주요 도시에 '소프트웨어 기술단지' 설치

전자 거버넌스 촉진

모든 수준의 IT 지원을 통한 좋은 거버넌스 선도

투자 증대

IT/ 산업을 대한 매력적인 투자처로 만들기

장애인

장애인'(PWD)의 온라인 액세스 장벽 줄이기

표준화

표준화 노력 조정 및 지원

[자료: 파키스탄 정보통신부]


<중장기 파키스탄 IT 및 디지털 경제 목표>

[자료: 파키스탄 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 중장기 수출전략 


파키스탄 정부는 수출 주도 경제 성장을 적극적으로 촉진하고자 2022년 8월, 전략적 수출 육성 부문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전략(Export Strategy 2023-2027 SOFTWARE DEVELOPMENT)을 발표했다.  


<파키스탄 소프트웨어 수출육성 중장기(2023~2027) 실행계획>

전략적 목표

운영 목표

활동목표

우선순위

기간

목표

실행기관

지원기관

성장 및 경쟁력을 위한 인재 유용성 개선

소프트웨어 회사의 인재 파이프라인 증가 및 포함성 향상

학교 다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지방 수준의 인식 향상 세션 실시

2

2023~

2027

최소 20개의 지방 수준 인식 향상 세션 개최

MoITT

PSEB, Ministry of Federal Education and Professional Training, Provincial education departments


내부 스킬 능력 향상을 위한 수출사업 성장

소프트웨어 회사 직원의 소프트 스킬 향상 교육 도입/확장(예: 협상,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기술)

3

2023~

2027

매년 소프트 스킬 교육 프로그램 롤아웃, 직원 중 최소 30%가 소프트 스킬 교육에 참여

PSEB

P@SHA



프로젝트 관리 능력 업그레이드 교육 프로그램 도입(Scrum, ITIL, PMP 등)

-

-

생산성 향상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능력 강화

-

-

파키스탄의 소프트웨어 부문의 글로벌시장 위치 및 국제경쟁력 강화

시장 다양화 가속화 및 새로운 시장에서의 상업적 성공 개선

아시아-태평양지역 시장 진입 계획 개발

2

2023~

2027

아시아-태평양 시장 진입 계획 개발, 최소 20개 기업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새 사업 수주

MoC

PSEB, TDAP, P@SHA, Trade missions, MoITT



기업의 제품 포트폴리오 및 내부 시장 진입 전략 검토 및 개선을 위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 실시

2

2023~

2027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최소 60%의 기업이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된 시장 진입 능력을 보고

PSEB

P@SHA



주요 정부기관의 역량 강화 위한 업계의 브리핑 프로그램 도입

-

-

소프트웨어 부문의 홍보 및 브랜드로서의 신뢰 구축

-

-

혁신 및 업그레이드 강화

제품 중심의 혁신을 위한 지원 환경 개선

지적 재산 보호 프레임워크 업데이트 및 실행

1

2023~

2027

지적재산 보호 프레임워크를 국제표준에 맞게 업데이트

MoITT

PSEB, IPO



데이터 보호, 정보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법률을 글로벌 모범 사례에 맞게 조정

1

2023~

2027

관련 법률 조정 완료, 국제 고객 중 최소 20%가 패키스탄 IT의 데이터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신뢰와 확신을 높임

MoITT

PSEB



가치사슬에서 상향 이동을 장려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회사가 IP 중심의 소프트웨어 제품을 구축하고 판매하기 위한 특정 수출 인센티브 제도 도입

2

2023~

2027

수출 인센티브 제도 도입

-

-

[자료: 파키스탄 상무부]


ICT  현황


2003년 텔레콤 부문의 자유화 이후 파키스탄의 정보통신기술(ICT) 분야는 빠르게 성장다. 파키스탄 정부는 다양한 인터넷 기반 서비스와 사업 확장을 위해 최고의 ICT 인프라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파키스탄 통신관리청(PTA)에 따르면, 2021년도에 텔레콤 및 ICT 서비스는 전국적으로 89% 이상의 인구를 커버하며, 텔레밀도는 87%에 달다. 이 중 휴대폰 편입률은 86% 이상을 차지했다. 또한, 해당 부문은 전년도의 5920억 파키스탄 루피에 비해 6440억 파키스탄 루피의 기록적인 매출을 보였다. 이외에도, 이 부문은 2억200만 달러의 외국인직접투자(FDI)를 유치하고 세수 2260억 파키스탄 루피를 확보하는데 기여다. 


<글로벌 연결성지수 2020에서 파키스탄의 성과 및 벤치마킹>

[자료: 파키스탄 정보통신부, Huwai]


정부 인센티브 


파키스탄의 IT 및 IT 지원 서비스는 경제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 중 하나로, IT 서비스 수출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파키스탄의 IT 프리랜서 규모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크다. 이에 따라 정부의 IT 부문 지원정책은 IT 프리랜서 지원에 초점을 두고 있다. 


<파키스탄 정부의 IT 산업 인센티브 요약>

항목

내용

세율 혜택

 IT 수출에 대한 소득세율 0.25% 적용(2026년 6월 30일까지)

프리랜서 지원

 연간 $24,000 수출량 이하 프리랜서 부가세 면제 및 간단한 소득세 신고서 제공

수입 혜택

 수출의 1%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세금 없이 수입 가능(연간 최대 $50,000)

자동 면제증서

 IT 및 IT 서비스 수출업체에 대한 자동 면제증서 발급

SME 지위 부여

 IT 부문에 중소기업(SME) 지위 부여 및 세율 혜택 적용

벤처캐피털 펀드

 50억 루피 할당 벤처캐피털 펀드 설립

부가세율 감소

 IT 서비스에 대한 부가세율 15%에서 5%로 감소

대출 세금 혜택

 IT 부문 대출로부터의 수익에 대해 20% 세금 혜택

전문 교육

 2023~24년에 5만 명의 IT 졸업생들에게 전문 교육 제공

[자료: 2024년도 정부 예산안]


무역투자 현황 


파키스탄의 정보기술(IT) 및 정보기술 활용서비스(ITeS) 수출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며 국가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22년 7월부터 2023년 3월까지의 IT 수출은 19억4000만 달러에 달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약간 감소한 수치이다. IT 수출은 서비스 부문 전체 수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전체 서비스 수출의 35.1%를 차지한다. 2022년 7월부터 2023년 3월까지 IT 및 ITeS 산업의 무역 흑자는 17억2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6.7% 증가한 수치이다. 파키스탄의 IT 및 ITeS 부문은 모든 서비스 중에서 가장 큰 무역 흑자를 기록으며, 섬유 부문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무역 흑자를 기록다. 


2022년 7월부터 2023년 3월까지 파키스탄의 프리랜서들은 2억6980만 달러의 외화를 획득다. 이 중 IT 분야에서는 1억 5690만 달러, 비IT 분야에서는 1억1290만 달러가 기록다. 지난 5년 동안 IT 및 ITeS 수출은 연평균 성장률 30%로, 서비스 산업 내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178%의 놀라운 성장을 보였다. 


파키스탄의 IT 및 ITeS 산업은 17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 서비스를 수출하고 있다. 미국은 54.54%의 수출 수익을 차지하는 가장 큰 시장이며, 이어서 영국(7.99%), UAE(6.91%), 아일랜드(6.73%), 싱가포르(4.95%) 순이다. 상위 20개의 IT 및 ITeS 수출 대상지는 수출 수익의 97.05%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2.95%만을 차지한다.


바이어 인터뷰


KOTRA 카라치 무역관은 IT분야 현지 전문가와  2023년 9월 서면 인터뷰를 실시다. 먼저 펀자브 IT 위원회의 기획 담당자인 아타 우르 레만 씨는 파키스탄의 IT 산업이 지난 10년 동안 매년 20-30%의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보이며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파키스탄의 IT 산업은 이제 아웃소싱과 투자를 위한 글로벌 IT 산업에서 확고한 목적지로 자리 잡았다 유럽이나 북미와 비교할 때 파키스탄의 IT 자원은 약 70%의 연간 절감을 제공한다. 파키스탄의 IT 회사들은 고급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 시스템 통합, 모바일 앱, 게임, 애니메이션, 컨설팅 및 BPO 서비스 등 다양한 IT 서비스 분야에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레만 씨는 또한 파키스탄 정부가 지속 가능한 개발 및 가속화된 디지털화 프로젝트, 연구 및 혁신, 소프트웨어 기술 공원, 보조 대역폭, 국제 마케팅, 국제 인증, 인턴십 및 교육을 통해 IT 산업을 계속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파키스탄의 IT 산업은 강력한 성장 지표를 달성으며 세계 최대의 기업들을 주요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반면, 그는 파키스탄 IT산업이 직면한 여러 도전과 문제점을 지적했다. 파키스탄의 IT 산업은 불안정한 전력 공급, 제한된 인터넷 연결 및 구식의 기술 인프라와 같은 부족한 인프라와 관련된 도전을 맞고 있다. 자본 접근은 파키스탄의 스타트업 및 소규모 IT 기업에 종종 도전이 될 수 있다. 파키스탄의 규제 환경은 복잡하고 관료적일 수 있어 IT 기업들이 법적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필요한 라이선스를 획득하는 것이 어렵다. 파키스탄에는 재능 있는 개인들이 있지만, 산업 요구 사항과 노동력이 보유한 기술 사이의 격차를 메우기 위해 교육 및 기술 개발 프로그램에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지적 재산권의 보호는 IT 산업의 성장에 있어 중요하다. 그러나 파키스탄은 IPR 법률을 효과적으로 집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이버 보안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함에 따라 사이버 보안 위협은 파키스탄의 IT 산업에 큰 우려거리가 다. 파키스탄에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온라인 결제 시스템이 부족 IT 산업에 도전이 될 수 있다.  파키스탄에는 재능 있는 청년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국제적인 발전을 따라잡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과세 정책과 절차는 파키스탄의 IT 기업에 복잡하고 부담스러울 수 있다. 프리랜서들은 결제 보안, 클라이언트 분쟁 및 법적 보호의 미비와 같은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 산업 이해당사자 및 교육 기관 간의 협력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A2z Creators의 이사인 알리 아드난 씨는 파키스탄의 IT 산업에 대해 긍정적 및 부정적 측면 모두에서 설명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그는 다음과 같은 점을 지적했다. 파키스탄 IT 산업의 가장 중요한 긍정적 측면 중 하나는 인상적인 성장률이다. 이 산업은 지난 10년 동안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경험했으며, 국가의 전체 경제 성장률을 지속적으로 앞섰다.  IT 부문은 파키스탄에서 주요 고용원이 다. 또한 파키스탄은 IT 아웃소싱의 매력적인 허브로 부상했다. IT 산업은 파키스탄에서 혁신과 창업 문화를 촉진다. 파키스탄 정부는 IT 회사에 대한 세제 면제, 기술 공원 설립 및 사업 환경 개선을 포함한 다양한 이니셔티브와 인센티브를 통해 IT 산업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파키스탄은 불안정한 전력 공급 및 일부 지역에서의 고속 인터넷 접근 제한과 같은 인프라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또한 파키스탄에는 상당한 IT 노동력이 있지만, 교육 및 교육의 질과 관련 눈에 띄는 기술 격차가 존재한다. 보안이슈 및 일부 법적 및 규제 장애물이 IT 부문의 성장을 지연시킬 수 있다. 아웃소싱에 대한 의존성은 산업발전에 큰 도움이 지만, 이는 전세계 경제의 변동에 취약하게 만든다. 결론적으로 그는 파키스탄 IT 산업이 놀라운 진전을 이루었으며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다. 강력한 성장, 일자리 창출 및 정부 지원과 같은 긍정적인 요인들이 그 확장을 촉진다. 그러나 인프라 제한, 기술 격차 및 보안 문제와 같은 도전을 해결해야 지속적인 성장과 경쟁력을 보장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과 창업을 계속 촉진함으로써, 파키스탄의 IT 산업은 국가의 경제 발전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파키스탄 IT산업 SWOT 분석>

강점(Strengths)

저렴한 가격의 숙련된 인력: 파키스탄은 비용 효율적인 IT 전문가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영어 능통 인력: 파키스탄의 인력은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데 능숙하다. 

정부의 세금 할인: IT 투자를 장려하기 위한 정부 정책이 기업들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약점(Weaknesses)

R&D 부족: 연구 및 개발에 대한 투자 부족은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는데 제한적일 수 있다.

프리랜싱에 중점: 프리랜싱 중심의 문화는 장기적인 프로젝트와 투자에 대한 약점을 초래할 수 있다.

국제시장 제한된 지식: 국제시장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경쟁하기 위한 지식이 부족하다.

IT 분야의 교육기관 부족: 전문적인 IT 교육을 제공하는 기관의 부족은 장기적인 시장 성장을 제한할 수 있다.

기회(Opportunities)

아웃소싱 프로젝트 시장의 성장: 파키스탄의 아웃소싱 프로젝트 시장은 이미 형성돼 있어 기업의 진출이 용이하다.

IT 수출의 성장: IT 수출의 지속적인 성장은 새로운 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협(Threats)

정치적 및 경제적 불안정: 파키스탄의 정치적 및 경제적 불안정성은 투자와 사업 운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외환 통화 접근의 제한: 외환 통화의 제한된 접근은 국제 거래를 어렵게 만드는 데에 위협으로 작용할 수 있다. 

지원 정책의 미흡한 시행: 기업 운영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의 미흡한 시행에 대한 문제점이 존재한다. 

[자료: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체 분석]


시사점


파키스탄의  IT산업은 성장하고 있다. 새로운 IT 기술회사가 늘어나는 중이며 정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혜택으로 이들을 지원하고 있다. 파키스탄의 많은 젊은이들은 IT에 능숙하며, 인건비가 저렴해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 웹사이트 제작, 고객 지원과 같은 분야에서 외국기업의 협력 수요가 높다. 파키스탄의 IT 분야는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제작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블록체인, 온라인 보안과 같은 새로운 분야로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기업은 파키스탄 IT 기술회사와 용역계약, 합작투자 등 다양한 협력을 통한 진출을 모색해볼 만하다. 



자료: Pakistan Business Council, Pakistan Software Export Board, Trade Development Authority, Data Darbar, Ministry of Finance, Dawn News, Express Tribune, National Incubation Center, Ignite, Ministry of IT, 바이어 인터뷰,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3년 파키스탄 IT산업 정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