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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정보
  • 2022-06-20
  • 출처 :Kotra 해외투자진출종합가이드
Keyword#제조

투자추진 위한 제조정보

  • 해외에서 생산방식을 한국과 동일하게 할 필요는 없다.

    - 노동력 확보용이 정도, 인건비, 전략 등 투자여건과 투자전략에 따라 자동화 정도를 결정해야 한다.
    - 한국에서는 외주화했던 공정도 사내에서 작업하는 것이 유리한지를 검토할 필요가 있음.
    - 동종업체의 생산방식을 벤치마킹하여 가장 효율적인 생산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현지 여건상 외주생산이 어렵고 사내에서도 생산이 어려운 공정이나 부품이 있는 경우는 국내 관련업체와 동반 진출하는 방법도 검토가 필요하다.
    • 현지생산 시 한국에서 과거에 생산하던 방식을 더 유용하게 적용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가 있음.
    • 그러나 과거에 사용되던 기술을 제대로 보전하지 않아 적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기업에서 개발한 기술은 꼭 보존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
  • 제조공정에서 사용되는 전기, 공업용수, 가스 등 유틸리티의 공급이 원활한지와 가격을 조사하여 입지 선정 시 반영한다.
    특히 전기사정은 공장가동에 직결되므로 비상 발전기 투자 등의 철저한 대비책을 가지고 진출해야 함. 또한 전기는 공장가동 뿐만 아니라 전기로 작동되는 제품인 경우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에 맞춰 설계된 제품을 도입해야 한다.
  • 투자가 많이 수반되는 공정은 가동률을 높여서 투자효율을 최대화해야 하기 때문에 교대근무제도에 대해 상세하게 조사하여 생산라인 운영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해외투자 확정 시

  • 해외투자는 투자정보 조사, 사업계획 수립, 사업타당성 분석의 사이클을 거쳐 결정하게 된다. 그러나 해외투자에 대한 경험이 많은 기업도 한 번의 사이클로 투자를 결정하는 경우는 드물며,
    적게는 몇 번에서 많게는 수십 번에 달하는 사이클을 거쳐 투자를 결정한다. 그 만큼 해외에 투자하여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 사업타당성 분석의 기초자료가 되는 투자정보 조사는 공개된 자료를 활용하거나 투자기업이 직접 현장조사를 하는 것 외에도 KOTRA와 같은 공공기관을 통해 입수할 수 있다.
  • 투자정보 조사가 끝나면 조사내용을 반영하고 회사의 역량을 고려한 사업계획을 수립해야한다. 제조업 투자 시 ‘先 판로확보, 後 투자’의 원칙이 중요한데, 판로확보 없이 투자하여
    공장가동이 어려워 경영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 사업계획이 수립되면 사업타당성을 분석해야 한다.
    • 사업타당성 분석이란 재무제표를 작성해 수익성을 분석하는 작업으로, 보통 3개년 내지 5개년까지는 검토가 필요함. 일정 해외투자기준(수익률, 투자회수기간, 부채비율 등)을 수립하여
      해당 기준에 충족 하는지 평가하는 것이 좋다.
    • 재무제표 작성 및 분석은 보통 회사 내 재무관리 부서가 중심이 되어 검토한다.

해외투자 재검토 방향

  • 01 투자정보 조사
    자체 조사 또는
    외부 정보망을 활용하여
    체크리스트 준비
  • 02 사업계획 수립
    사업목표, 4P(제품, 가격, 유통, 판촉) 전략,
    공장입지, 투자규모, 자금조달,
    부품수급, 조직운영, 법인형태 등 결정
  • 03 사업타당성 분석
    재무제표 작성(3~5년)
    손익계산서, 사업성분석(IRR),
    대차대조표 등
검토 완료
  • 04 해외투자 확정
    • 대기업 : 철저한 검토결과 반영하여 해외투자확정까지 오랜 검토 기간이 소요됨
    • 중소기업 : 의사결정 구조가 대기업보다단순하므로 해외투자 확정까지 검토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음
    해외투자 확정이 검토결과 이슈 발생 시 상버계획 수립으로 단계 이동검토 결과 이슈 발생

투자정보 조사항목

  • 투자정보 조사항목은 일반적으로 투자환경, 생산부문, 판매부문, 일반환경으로 구분된다.
    • 현지정부에서 제공하는 투자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을 면밀히 조사해야 한다.
    • 투자규모 및 고용효과가 클 경우 더 많은 인센티브 수혜를 받도록 현지정부와 추가협상을 해 볼 필요가 있으며, 기초단체와 광역단체의 인센티브가 다른 경우도 있으니 확인이 필요하다.
    • 공장 입지는 내수시장 진출, 우회수출 거점 등의 투자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입지별 인센티브 차이, 내수시장 접근성, 항구 접근성, 도로사정 등을 조사하여 종합평가 후 최적의 입지를 결정해야 한다.
    • 판매부문은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를 기준으로 시장 조사를 하고 경쟁관계의 선도기업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제조업은 특성상 투자비가 많이 투입되므로 투자목적이 내수시장 판매인 경우 필히 현지문화와 환경에 부합하도록 시장조사 및 분석을 철저히 해야 한다.
    • 시장 수요변화와 제품의 수명에 대한 예상치도 감안해야 한다.
  • 해외법인 설립을 위한 광범위한 조사가 필요한 만큼 회사내 관련 부서들이 참여하여 회사 사업특성(투자 업종, 품목 등)에 맞게 조사항목을 정리해야 한다.

조사항목,조사내용 항목 순으로 조사항목 안내 표

조사 항목 조사 내용
투자 환경 경제전망, 투자정책, 투자절차, 진출사업 세부정보 등
생산 부문 입지, 노무, 조세, 회계, 투자법, 제조, 물류, 부품, 금융 등
판매 부문 4P(제품, 가격, 유통, 판촉)
일반 환경 국가개요, 문화, 한국 진출기업, 상관습, 비자취득 등
공장입지
  • 공장입지
  • 2022-06-20
  • 출처 :Kotra 해외투자진출 종합가이드

투자정보 조사

투자정보 조사항목은 일반적으로 투자환경, 생산부문, 판매부문, 일반환경으로 구분됨

  • 현지정부에서 제공하는 투자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을 면밀히 조사해야 함.
  • 투자규모 및 고용효과가 클 경우 더 많은 인센티브 수혜를 받도록 현지정부와 추가협상을 해 볼 필요가 있으며, 기초단체와 광역단체의 인센티브가 다른 경우도 있으니 확인 필요함
  • 공장 입지는 내수시장 진출, 우회수출 거점 등의 투자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입지별 인센티브 차이, 내수시장 접근성, 항구 접근성, 도로사정 등을 조사하여 종합평가 후 최적의 입지를 결정해야 함
  • 판매부문은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를 기준으로 시장 조사를 하고 경쟁관계의 선도기업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일반적임
  • 제조업은 특성상 투자비가 많이 투입되므로 투자목적이 내수시장 판매인 경우 필히 현지 문화와 환경에 부합하도록 시장조사 및 분석을 철저히 해야 함
  • 수요변화와 제품의 수명에 대한 예상치도 감안해야 함

해외법인 설립을 위해 광범위한 조사가 필요한 만큼 회사내 관련 부서들이 참여하여 회사 사업특성(투자 업종, 품목 등)에
맞게 조사항목을 정리해야 함

조사항목,조사내용 항목 순으로 조사 내용안내표

조사 항목 조사 내용
투자 환경 경제전망, 투자정책, 투자절차, 진출사업 세부정보 등
생산 부문 입지, 노무, 조세, 회계, 투자법, 제조, 물류, 부품, 금융 등
판매 부문 4P(제품, 가격, 유통, 판촉)
일반 환경 국가개요, 문화, 한국 진출기업, 상관습, 비자취득 등

공장입지 결정 요소

  • 공장입지를 결정하는 요소는 아래와 같음. 제조품목에 따라 우선시되는 결정 요소가 상이한 바, 해당 요소별 변동 가능성에 대해서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결정 요소, 효과 항목 순으로 공장입지 결정 요소 안내표

    결정 요소 효과
    토지 가격 지역별 순수지가와 인센티브 비교로 토지가 절감
    원료 부품 구매 용이성 재료비 절감 및 납기 단축 용이
    시장 접근 용이성 물류비 절감 및 납기 단축 용이
    노동력 조달 용이성 고급인력 확보, 안정적 인력 확보 및 인건비 절감
    동력 조달 용이성 원활한 제조활동 및 유틸리티 비용 절감
    관련 산업 집적도 시너지 효과 제고
    환경 규제 소음, 대기오염, 폐수 등의 저감, 정화장치 투자 및 운영비
  • 중국, 베트남 등 일부 국가는 영구적인 토지소유권 보장 대신 일정기간의 토지 사용권만 보장됨. 토지소유권 취득 시 감가상각에 반영을 하지 않는 반면, 토지 사용권 취득 시에는 감가상각에 반영함
  • 공장건물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공해 및 환경오염 규제, 건축법, 소방법, 현지 업체 시공 능력 등을 조사하여 최적의 투자범위 및 시공업체를 결정하여 투자비를 절감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함
  • 토지와 공장건물은 위에서 검토한 내용과 임차료를 비교하고 향후 사업계획 등을 고려하여 직접 투자 또는 임차를 결정해야 함

현지 시찰 유망 산업단지 정보

한중 제3국 시장 산업단지 현장 시찰 메타버스 플랫폼(게더타운 링크)
  • 인도네시아: 그랜드 바탕 시티 산업단지(Grand Batang City)
  • 태국:  아마타 시티 촌부리 산업단지(AMATA City Chonburi) 

부품조달
  • 2022-06-20
  • 출처 :Kotra 해외투자진출 종합가이드

부품 조달

  • 제조업의 원가항목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재료비라고 보면 됨. 따라서 원가를 낮추고 이익을 증가시키는 데 있어 가장 크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은 부품을 얼마나 저렴하게 조달하느냐 하는 것임
  • 부품구매의 3대 원칙은 가격(Cost), 품질(Quality), 납기(Delivery)로, 이 3대 원칙에 따라 최상의 조건이 된다면 글로벌 소싱도 가능함
    • 과거에는 부품현지화 비율을 중점적으로 관리하였지만 요즘은 그 중요도가 예전보다는 많이 낮아졌음.
    • 그러나 진출한 국가에서 주변국가로 역내 수출 시에 무관세 혜택을 받기 위해 의무적으로 일정비율의 역내 자재(Local Contents)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는 필요함
  • 해외 부품업체 인프라는 국내와 비교 시 열악한 경우가 많음. 국내에서는 핵심부품 이외의 대부분의 부품을 외부에서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지만 해외에서는 직접 부품을 제조해야 하는 경우가 있음. 이렇게 해외에서는 부품별로 국내와 동일한 방법으로 조달할 수 없으므로 현지 부품제조 인프라를 조사하여 대책을 수립해야 함.
    • 직접제조비가 낮더라도 관련 부품·부자재를 현지에서 용이하게 조달하기 어려우면 현지생산의 경제성이 크게 떨어질 수 있음
  • 부품별 수입관세를 조사하려면 우선 HS Code(신국제 통일상품분류기호)를 알아야 함.
    • HS Code는 무역통계 및 관세분류의 목적상 수출입 상품을 숫자 코드로 분류한 것으로 보통은 10단위로 구성되어 있는데 앞부터 6단위까지는 세계 공통이고 나머지 뒤의 4단위는 국가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국가별로 확인이 필요함.
    • 관세율은 현지국가의 관세청사이트나 관세율 책자를 조회하면 됨
    • KOTRA 무역자료실에서 제공하는 세계 주요국가의 관세율 FAX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음.
    • 현지 HS Code를 몰라도 우리나라의 HS Code 6단위로 문의할 수 있음
      (KOTRA 무역자료실 문의전화 : 02-3460-7405, 관세율 팩스서비스)
    • 수출용으로 부품을 수입 시 관세납부 후 환급을 받거나 수출용으로 신고하여 납부를 유예 받는 경우가 있는데 국가별로 적용기준이 다르므로 확인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