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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Q1
      • 글로벌 역량진단(GCL TEST) 자사의 수출 강점과 약점을 확인해요.
      • 수출 MBTI 자사의 수출 추진 유형을 진단하고, 플랫폼별 컨텐츠 및 지원사업을 추천 받아요.
  2. Q2
      • 수출 제품 준비 수출할 제품의 ‘인증’이 필요한지 확인해요. 식품, 화장품 등 특정품목은 인증을 받지 않으면, 수출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어요.
      • 목표국가 선정 첫 수출에 도전한다면 ‘FTA 체결국가’를 타겟으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타겟바이어 결정 도매기업, 소매기업, 일반소비자, 유통업자, 정부기관 중 타겟바이어를 정해요.
      • 수출 가격 대략적인 수출가격을 생각해봐요. 경쟁국 제품과 비교했을 때, 우리 제품이 가격 경쟁력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해요.
  3. Q3
      • 시장조사 수출 성공의 첫단추는 관심국가에 대한 ‘정보 수집’ 입니다!정치, 기후, 문화, 시장상황 등 로컬시장의 세세한 정보로 마케팅 전략을 세워요.
      • 외국어 카탈로그/홈페이지 제작 수출은 바이어가 상품검색을 하며 시작되므로, 바이어가 보기 쉽게 우리 상품을 노출시켜야 해요!
      • 인증 획득 해외인증은 시간, 비용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는 작업이여서 사전에 준비해주세요!
  4. Q4
      • 전시회 참가 전시회는 짧은 시간동안 다양한 시장 정보를 얻고 광범위한 인적 네트워킹도 가능한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에요.
      • E-커머스 국내외 B2B, B2C 사이트를 통해 24시간 내내 홍보 및 거래처 발굴이 가능해요.
      • 수출상담회 & 무역사절단 복잡한 시장조사 노력을 줄이며 다수의 바이어와 한자리에서 상담할 수 있어요. 요즘은 온라인으로도 활발하게 진행되니 훨씬 편리해요.
  5. Q5
      • 대금결제 방법 먼저 돈받기 VS 나중에 돈받기
      • 1) 먼저 돈받기(선적 전 대금결제)
        T/T In advance = 선적 전에 돈을 받아 나중에 돈을 못받을 위험을 막아요.
      • 2) 나중에 돈받기(선적 후 대금결제)
        Usance L/C(기한부 신용장) = 기한을 두고, 선적 후 기한 내에 돈을 받아요. 경쟁사에 비해 더 매력적인 결제옵션을 제시할 수 있어요.
      • 환율체크 실제 거래에서는 달러, 유로, 엔화가 주로 사용됩니다. 미리 환율을 확인해주세요
      • 보험가입 바이어가 수출대금을 안줄 때 여러분을 보호해줄 방어막인 보험이 필요합니다
      • 무역사기
      • 계약서 양식
  6. Q6
      • 인코텀즈 인코텀즈는 운송 도중 발생하는 비용과 위험을 누가 얼마나 부담하는지를 알려줘요.
      • - 대표 조건
        1) FOB = 배 위에 실어주기만 할 게 / ‘운송/보험비’는 바이어가 내!
      • 2) CIF = 너네 항구까지 갖다 줄게 / ‘운송/보험비’도 우리가 낼게
      • 3) EXW = 우리 문 앞에 둘 테니 알아서 가져가 / ‘운송/보험비’도 바이어가 내!
      • 물류정보
      • 포워더정보
  7. Q7
      • 관세환급‘수출=환급 받을 수 있다’라고 생각하고 거래 관세사 및 세관에 문의해보세요.
      • 외환관리외국환 거래는 외국환취급기관을 통해서만 거래해야 하고. 특정거래에 대해서는 미리 한국은행 총재등에 신고를 해야합니다. 만약 필요한 절차가 누락되면 과태료와 벌금을 내야할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