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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추진 - 제조

  • 투자추진 - 제조
  • 2021-09-08
  • 출처 :Kotra 해외투자진출종합가이드
Keyword#제조

투자추진 위한 제조정보

  • 해외에서 생산방식을 한국과 동일하게 할 필요는 없다.

    - 노동력 확보용이 정도, 인건비, 전략 등 투자여건과 투자전략에 따라 자동화 정도를 결정해야 한다.
    - 한국에서는 외주화했던 공정도 사내에서 작업하는 것이 유리한지를 검토할 필요가 있음.
    - 동종업체의 생산방식을 벤치마킹하여 가장 효율적인 생산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현지 여건상 외주생산이 어렵고 사내에서도 생산이 어려운 공정이나 부품이 있는 경우는 국내 관련업체와 동반 진출하는 방법도 검토가 필요하다.
    • 현지생산 시 한국에서 과거에 생산하던 방식을 더 유용하게 적용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가 있음.
    • 그러나 과거에 사용되던 기술을 제대로 보전하지 않아 적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기업에서 개발한 기술은 꼭 보존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
  • 제조공정에서 사용되는 전기, 공업용수, 가스 등 유틸리티의 공급이 원활한지와 가격을 조사하여 입지 선정 시 반영한다.
    특히 전기사정은 공장가동에 직결되므로 비상 발전기 투자 등의 철저한 대비책을 가지고 진출해야 함. 또한 전기는 공장가동 뿐만 아니라 전기로 작동되는 제품인 경우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에 맞춰 설계된 제품을 도입해야 한다.
  • 투자가 많이 수반되는 공정은 가동률을 높여서 투자효율을 최대화해야 하기 때문에 교대근무제도에 대해 상세하게 조사하여 생산라인 운영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해외투자 확정 시

  • 해외투자는 투자정보 조사, 사업계획 수립, 사업타당성 분석의 사이클을 거쳐 결정하게 된다. 그러나 해외투자에 대한 경험이 많은 기업도 한 번의 사이클로 투자를 결정하는 경우는 드물며,
    적게는 몇 번에서 많게는 수십 번에 달하는 사이클을 거쳐 투자를 결정한다. 그 만큼 해외에 투자하여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 사업타당성 분석의 기초자료가 되는 투자정보 조사는 공개된 자료를 활용하거나 투자기업이 직접 현장조사를 하는 것 외에도 KOTRA와 같은 공공기관을 통해 입수할 수 있다.
  • 투자정보 조사가 끝나면 조사내용을 반영하고 회사의 역량을 고려한 사업계획을 수립해야한다. 제조업 투자 시 ‘先 판로확보, 後 투자’의 원칙이 중요한데, 판로확보 없이 투자하여
    공장가동이 어려워 경영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 사업계획이 수립되면 사업타당성을 분석해야 한다.
    • 사업타당성 분석이란 재무제표를 작성해 수익성을 분석하는 작업으로, 보통 3개년 내지 5개년까지는 검토가 필요함. 일정 해외투자기준(수익률, 투자회수기간, 부채비율 등)을 수립하여
      해당 기준에 충족 하는지 평가하는 것이 좋다.
    • 재무제표 작성 및 분석은 보통 회사 내 재무관리 부서가 중심이 되어 검토한다.

해외투자 재검토 방향

  • 01 투자정보 조사
    자체 조사 또는
    외부 정보망을 활용하여
    체크리스트 준비
  • 02 사업계획 수립
    사업목표, 4P(제품, 가격, 유통, 판촉) 전략,
    공장입지, 투자규모, 자금조달,
    부품수급, 조직운영, 법인형태 등 결정
  • 03 사업타당성 분석
    재무제표 작성(3~5년)
    손익계산서, 사업성분석(IRR),
    대차대조표 등
검토 완료
  • 04 해외투자 확정
    • 대기업 : 철저한 검토결과 반영하여 해외투자확정까지 오랜 검토 기간이 소요됨
    • 중소기업 : 의사결정 구조가 대기업보다단순하므로 해외투자 확정까지 검토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음
    해외투자 확정이 검토결과 이슈 발생 시 상버계획 수립으로 단계 이동검토 결과 이슈 발생

투자정보 조사항목

  • 투자정보 조사항목은 일반적으로 투자환경, 생산부문, 판매부문, 일반환경으로 구분된다.
    • 현지정부에서 제공하는 투자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을 면밀히 조사해야 한다.
    • 투자규모 및 고용효과가 클 경우 더 많은 인센티브 수혜를 받도록 현지정부와 추가협상을 해 볼 필요가 있으며, 기초단체와 광역단체의 인센티브가 다른 경우도 있으니 확인이 필요하다.
    • 공장 입지는 내수시장 진출, 우회수출 거점 등의 투자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입지별 인센티브 차이, 내수시장 접근성, 항구 접근성, 도로사정 등을 조사하여 종합평가 후 최적의 입지를 결정해야 한다.
    • 판매부문은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를 기준으로 시장 조사를 하고 경쟁관계의 선도기업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제조업은 특성상 투자비가 많이 투입되므로 투자목적이 내수시장 판매인 경우 필히 현지문화와 환경에 부합하도록 시장조사 및 분석을 철저히 해야 한다.
    • 시장 수요변화와 제품의 수명에 대한 예상치도 감안해야 한다.
  • 해외법인 설립을 위한 광범위한 조사가 필요한 만큼 회사내 관련 부서들이 참여하여 회사 사업특성(투자 업종, 품목 등)에 맞게 조사항목을 정리해야 한다.

조사항목,조사내용 항목 순으로 조사항목 안내 표

조사 항목 조사 내용
투자 환경 경제전망, 투자정책, 투자절차, 진출사업 세부정보 등
생산 부문 입지, 노무, 조세, 회계, 투자법, 제조, 물류, 부품, 금융 등
판매 부문 4P(제품, 가격, 유통, 판촉)
일반 환경 국가개요, 문화, 한국 진출기업, 상관습, 비자취득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