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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화와 고령화로 인해 성장하는 안경 시장동향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이태형
  • 2024-09-25
  • 출처 : KOTRA

2024년 태국 안경 시장 규모, 전년 대비 1.5% 증가한 5억3690만 달러 예측

태국 소비자는 제품 추천과 시력 검사 서비스를 포함한 매장 내 경험을 선호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이 주요 유통 채널을 차지해

시장 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태국의 시장은 경제 불확실성과 신중한 소비 행태로 인해 다소 방해를 받고 있지만, 팬데믹 이후 이동 제한이 완화되면서 현재 소비 패턴과 습관이 완전히 복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태국 내 안경 시장은 디지털화된 라이프스타일에 의해 가속화되고 있다. 태국 내 디지털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이 스크린을 보는 시간이 점점 더 길어지고 있고 이에 따라 사회 전반적으로 눈 관련 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고령화로 인해 시력 교정 기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한편, 콘택트렌즈는 야외 생활에서 더 편리하고 위생적인 옵션이 되고 있으며, 외모를 중시하는 소비자에게는 미용을 향상하는 역할로도 사용된다.

 

<태국의 고령화 인구 증감률 통계>

(단위: 백만 명, %)

60세 이상 인구

65세 이상 인구

[자료: Department of Provincial Administration, UN World, Krungsri Research]

 

근시 인구 증가로 안경 시장 규모 확대

 

태국 내 근시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근시 발병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 스크린 앞에 장시간 노출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한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태국 어린이들이 디지털 게임에 중독돼 일주일에 평균 35시간 게임에 소비하고 있으며, 특히 8~13세 사이의 어린이에게서 근시 사례가 증가했다. 한편, 시장 조사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24년 태국 안경 시장 규모는 지난해 대비 1.5% 증가한 5억369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2020~2024년 태국 안경 매출액>

(단위: US$ 백만)

[자료: 스태티스타(Statista)]

 

태국의 안경 수입 동향


시장 조사기관 Global Trade Atlas 따르면, 2023년 기준 태국의 안경(HS Code 9003) 수입액은 지난해 대비 7.7% 증가한 1억5112만 달러를 기록했다. 하지만 2024년 상반기 기준 태국의 안경 수입액은 약 6919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5% 감소했다. 주요 수입국(2024년 상반기 기준)으로는 중국(4941만 달러), 이탈리아(972만 달러), 일본(272만 달러), 덴마크(140만 달러), 독일(120만 달러) 등으로 중국 수입 비중이 전체의 71.4%를 차지했다. 한편, 같은 기간(2024년 상반기 기준)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약 70만 달러로 전체 수출국 중 7위를 기록했다.

 

<국가별 대태국 안경(HS Code 9003) 수입액 규모>

(단위: US$ 천)

구분

2020

2021

2022

2023

2024 상반기

전체

101,742

116,337

140,316

151,122

69,194

중국

72,403

81,475

100,989

110,381

49,405

이탈리아

11,444

13,557

17,731

21,774

9,716

일본

3,153

3,266

3,857

5,167

2,724

덴마크

1,408

1,275

2,049

2,775

1,398

독일

936

2,258

2,322

2,425

1,201

미국

6,141

8,007

5,939

1,771

805

한국

1,713

1,748

2,275

1,830

695

대만

231

471

1,019

947

611

프랑스

719

181

458

734

571

방글라데시

87

9

2

83

349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09.19.]

 

2023년 기준 국가별 태국의 안경 렌즈(HS Code 9001.50)의 수입액은 지난해 대비 7.8% 증가한 3억2230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4년 상반기의 수입액은 약 1억611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9% 감소했다. 주요 수입국(2024년 상반기 기준)으로는 베트남(5597만 달러), 필리핀(3228만 달러), 중국(2282만 달러), 멕시코(1666만 달러), 아일랜드(1099만 달러) 등으로 주요 5개 수출국에 대한 수출 비중이 전체의 86.1%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2024년 상반기 기준) 한국으로부터의 태국 안경 렌즈 수입액은 약 7만 달러로 전체 수출국 중 18위를 기록했다.

 

<국가별 대태국 안경 렌즈(HS Code 9001.50) 수입액 규모>

(단위: US$ 천)

구분

2020

2021

2022

2023

2024 상반기

전체

225,566

295,654

298,871

322,301

161,096

베트남

52,502

69,325

87,869

109,570

55,971

필리핀

36,882

48,581

56,143

65,013

32,277

중국

49,057

61,526

48,834

42,647

22,815

멕시코

15,840

33,308

38,286

33,437

16,660

아일랜드

14,857

25,143

23,655

26,035

10,988

라오스

9,812

16,265

11,896

13,275

6,565

인도네시아

4,840

6,501

9,053

11,420

4,851

말레이시아

109

61

125

951

2,356

일본

13,463

16,543

5,021

3,930

2,108

이스라엘

3,919

5,014

4,590

6,232

1,728

···

···

···

···

···

···

한국

660

676

633

699

71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09.19.]

 

아직까지 소비자들은 방문 구매를 선호

 

태국에서 안경류 제품의 소비자들은 제품 추천과 시력 검사 서비스를 포함한 매장 내 경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이 주요 유통 채널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주요 타켓 소비층인 젊은 세대는 온라인 구매를 더 선호하기 때문에 안경류 제품의 온라인 구매도 점점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중요한 도구로, 많은 안경 브랜드와 소매업체들이 디지털 채널을 통한 마케팅과 광고 활동에 더욱 중점을 두고 있다.

 

<태국 안경 제품 유통 채널 비중>

(단위: %)

[자료: 스태티스타(Statista)]

 

경쟁동향

 

태국 기업 정보 조회사이트인 Corpus BOL에 따르면, 태국 내 사진 및 안경 제품 도매(Wholesale of photographic and optical goods) 관련 법인은 약 245개로 파악된다. 대형 안경 체인점인 Top Charoen Optical 브랜드가 태국 내 안경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태국 내 주요 안경 브랜드>

브랜드

설립

지점

특징

Top Charoen Optical

 

1994년

2,100개 이상

- 태국에서 가장 많은 지점을 보유한 안경점

- 40개 이상의 브랜드 파트너 보유

- 현재 아세안 지사(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오픈 준비 중

- 취급 제품: 안경 및 선글라스, 광학렌즈, 콘택트렌즈, 부속품 등

- 매장 서비스: 시력검사, 안경 클리닝, 안경 맞춤, 부품 변경 등

Better Vision

Better Vision - BU Job Fair

1991년

100개 이상

- 안경 업계에서 70년 이상의 경력 보유

- 안경원 전 직원은 안과 전문의로부터 교육 받음(BVAX 아카데미)

- 취급 제품: 안경 및 선글라스, 색안경, 광학렌즈, 콘택트렌즈, 부속품 등

- 매장 서비: 시력검사, 안경 클리닝, 안경 맞춤, 부품 변경 등

KT-Optic

2003년

160개 이상

- 안경 업계에서 59년 이상의 축적된 경험 보유

- 명품 브랜드 선정에 집중(프리미엄 한정판 제품 판매 등)

- 취급 제품: 안경 및 선글라스, 광학렌즈, 콘택트렌즈, 부속품 등

- 매장 서비스: 시력검사, 안경 클리닝, 안경 맞춤, 부품 변경 등

[자료: 각 업체 웹사이트(www.topcharoen.co.th, www.btv.co.th, www.ktoptic.com)]

 

시사점 및 전망

 

Krungthai Optic(KT OPTIC) 사의 C 전무이사에 따르면, 태국 내 안경 시장은 약 90%가 대중 시장이고 약 10%가 프리미엄 시장이라면서 태국 내 프리미엄 안경(600 달러 이상)이 연간 5만~8만 개가 판매되고 있다. 또한, 전무이사 C는 KT OPTIC의 주요 전략 중 하나는 세계적인 럭셔리 브랜드의 한정판 제품을 선별해 유통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국 안경 시장은 디지털 기기 사용 증가와 소비자들의 패션 및 건강에 대한 관심 확대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우리 기업은 독특하고 개성 있는 디자인으로 상류층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으며, 저가 중국산 제품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가성비가 중요한 대중 시장에 적절한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경제 회복과 더불어 고급화 및 차별화된 제품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과 온라인 홍보가 필수적인 전략으로 떠오르고 있다.



작성: KOTRA 방콕 무역관 김지현, 이태형

자료: Department of Provincial Administration, UN World, Krungsri Research, Statista, Global Trade Atlas, Corpus BOL X, 무역관 자료 및 각 업체 웹사이트,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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