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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태국 건설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태국
  • 방콕무역관 이태형
  • 2024-04-09
  • 출처 : KOTRA

태국 내 10만여 개의 건설회사 등록, 이 중 일부 대형업체가 건설업 매출의 절반 이상 차지

2023년 9월 건설분야 지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약 41조 3380억 원 기록)

동부경제회랑(EEC) 인프라 개발 관련 메가 프로젝트 2022년 본격 시작

산업 개요

 

태국 개발사업부(DBD)에 따르면, 태국에는 약 10만 개의 건설 회사가 등록되어 있지만 이 중 691개(0.7%)만이 대형 업체로 분류된다. 매출액 기준으로 보면 대형 업체가 전체의 82%, 중견 업체가 14%, 중소 업체가 4%를 차지하고 있다. 끄룽시리 연구소(Krungsri Ressearch)의 건설산업전망(2022~2024)에 따르면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상위 3개 업체(Italian Thai Development, Sino-Thai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and Ch. Karnchang)가 대형 건설사 매출액의 17%, 태국 10대 건설사 매출액의 67%를 차지하고 있다.

 

<상위 10개 건설 상장회사 매출액 기준 점유율(2021년 기준)>

(단위: %)

[자료: 태국 증권거래소(SET), Krungsri Research]


최근 산업 동향

 

태국 정부는 동부경제회랑(EEC) 교통 및 물류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2022년 프로젝트 실행 계획 1단계(2017~2021)인 관련 도로 및 철도를 개발 프로젝트가 본격 시작되었다. 또한, 태국 정부는 3개 공항(돈므앙-수완나품-우따파오) 연결 고속철도 개발, 람차방 항구 개발(2022~2026년) 등의 대형 프로젝트를 함께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무역·투자·운송·물류 중심지로서의 입지 제고 및 동부경제회랑 지역의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동부경제회랑(ECC) 개발 프로젝트(2단계)의 유형별 비중>

(단위: %)

[자료: 태국 운송 및 교통정책기획실(OTP), Krungsri Research]

 

한편, 다른 주요 대형 프로젝트로는 수완나품 공항 여객 시설 확장, 수도권 고속철도(MRT) 퍼플 라인의 연장 등이 있다. 현재 태국 내 진행 중인 대형 프로젝트 투자 계획은 아래의 표와 같다.

 

<태국 내 진행중인 대형 프로젝트 투자 계획(2022~2028)>

(단위: 십억 바트)

구분

교통 인프라 개발 메가 프로젝트

투자 가치

(십억 바트)

기간

일반도로

서부 외부 순환 도로 개발
(Bang Khun Tien에서 Bang Buang Thong까지)

56 바트

(약 2조955억 원)

2022-2025

일반도로

Uttaraphumuk 유료 도로 확장
(Rangsit에서 Bang Pa in까지)

27 바트

(약 1조103억 원)

2023-2026

일반도로

도로 연결 (Bang pa in에서 Nakhon Ratchasima까지)

4.7 바트

(약 1759억 원)

N/A

일반도로

도로 연결 (Srinagarindra에서 Suvarnabhumi까지)

29 바트

(약 1조852억 원)

2024-2027

일반도로

도로 연결 (Nakhon Pathom에서 Cha Am까지)

51 바트

(약 1조9084억 원)

N/A

고속도로

고속도로 북부선 개발

37 바트

(약 1조3845억 원)

2024-2027

고속도로

고속도로 개발(chalongrat에서 chatuchok까지)

22 바트

(약 8232억 원)

2024-2027

고속도로

고속도로 개발(Ka thu에서 Patong(Phuket)까지)

14 바트

(약 5239억 원)

2024-2027

고속도로

고속도로 개발(Koh Kaew에서 Ka thu(Phuket)까지)

30 바트

(약 1조1226억 원)

2025-2028

항공, 교량

항공기 정비 도로 개발
(태국-라오스 우정의 다리, Nakhon Panom)

16 바트

(약 5987억 원)

2022-2024

교량

태국-라오스 우정의 다리
(Ubon Ratchathani)

4.7 바트

(약 1759억 원)

2023-2025

철도

복선 철도 건설
(Den Chai - Chiang RaI - Chiang Khong)

85 바트

(약 3조1807억 원)

2022-2026

철도

복선 철도 건설
(Ban Phai - Nakhon Phanom)

68 바트

(약 2조5446억 원)

2022-2026

대중교통

MRT 오렌지 라인 개발
(bang Khun Non에서 Thailand Cultural Center까지)

120 바트

(약 4조 4904억 원)

2022-2027

대중교통

MRT 퍼플 라인 개발
(Tao Pun에서 Rat Burana까지)

120 바트

(약 4조4904억 원)

2022-2027

철도

3개 공항 연결 고속철도 건설
(Don Mueang - Suvarnabhumi - U tapao)

220 바트

(약 8조2324억 원)

2022-2028

항공

Don Mueang 공항 개발 (3단계)

36 바트

(약 1조3471억 원)

2022-2029

항공

Chiang Mai 공항 개발(1단계)

15 바트

(약 5613억 원)

2022-2026

항공

Chumphon 공항 개발(2단계)

3.2 바트

(약 1197억 원)

2022-2027

항공

Rayong 공항 개발(3단계)

3.5 바트

(약 1310억 원)

2022-2028

물류

물류 센터 개발(Nakhon Panom)

1.3 바트

(약 486억 원)

2022-2024

[자료: 태국 운송 및 교통정책기획실(OTP), Krungsri Research]


수급 현황

 

1) 건설 업체


2023년 9월 기준 태국 건설에 대한 전체 지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총 1조1000억 바트(약 41조3380억 원)를 기록했으며, 지출액 대부분은 공공부문에서 발생했다. 공공부문 지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6450억 바트(약 24조2327억 원)를 기록한 한 편, 민간 부분 지출은 비주거용 숙박시설 투자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4530억 바트(약 17조147억 원)를 기록했다.

 

<건설 투자 가치(2022~2026F)>

(단위: %)

증감률(YOY)

2022

2023E

2024F

2025F

2026F

2024~2026F

공공 부문

-0.8

1.5~2.5

3.0~3.5

4.0~4.5

4.0~4.5

3.5~4.0

민간 부분

1.6

2.5~3.5

2.0~2.5

3.0~3.5

3.5~4.0

3.0~3.5

총합

0.2

2.0~3.0

2.5~3.0

3.5~4.0

4.0~4.5

3.0~4.0

[자료: 태국 국가경제사회개발위원회(NESDC), Krungsri Research]

 

2) 건축 자재


2023년 9월 기준 태국 내 대다수 제품군의 건축 자재 생산과 내수 판매가 감소했다.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구매력이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중저가 건축자재 시장의 생산 및 판매가 둔화되어 시멘트, 타일, 위생도기의 태국 내 판매량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5%, -4.5%, -2.1%를 기록했다. 건설용 철강 분야만 유일하게 성장세을 유지하여 2023년 9월 기준 생산량과 내수 판매량이 각각 작년 동기 대비 6.9%, 14.2% 증가했다.

 

<건축 자재 생산량 및 내수 판매량(2023년 9월 기준)>

제품

생산

내수 판매

수출

시멘트(백만 톤)

32.5

29.1

1.3

증감률(YOY)

-0.4%

-1.5%

-25.0%

건설 강철(백만 톤) 

2.9

3.1

0.2

증감률(YOY)

6.9%

14.2%

-6.8%

세라믹 타일(백만 ㎡) 

94.1

115.2

19.7

증감률(YOY)

-8.0%

-4.5%

-39.5%

위생도기(백만 개)

4.2

2.3

2.0

증감률(YOY)

-18.2%

-2.1%

-29.9%

[자료: 태국 산업경제국(OIE), 태국 철강산업연구원(ISIT), 태국 상무부(MOC)]

 

주요 기업 현황

 

태국 사업개발부(DBD)에 따르면, 태국에는 약 10만 개의 건설 회사가 등록되어 있지만 대규모 운영 자격을 갖춘 회사는 전체의 0.7%에 불과하다. 이 중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3대 기업(Italian Thai Development, Sino-Thai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and Ch. Karnchang)이 전체 건설업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태국 상위 매출 건설 업체 3개>

업체명

설립연도

매출(2022)

사업 분야

지분 구조

ITALIANTHAI DEVELOPMENT PUBLIC COMPANY LIMITED

1994

404억9121만 바트

(약 1조5139억6634만 원)

비주거용 건물 건설

태국 94%, 외국 6%

SINO-THAI ENGINEERING & CONSTRUCTION PUBLIC COMPANY LIMITED

1993

305억5986만 바트

(약 1조1426억3317만 원)

비주거용 건물 건설

태국 82%, 외국 18%

CH. KARNCHANG PUBLIC COMPANY LIMITED

1994

141억730만 바트

(약 5274억7195만 원)

거리, 도로, 교량 또는 터널 건설

태국 86%, 외국 14%

[자료: 태국 사업개발부(DBD)]

 

한편, 태국에는 122개의 중대형 건자재 사업자, 205개 소규모 사업자가 등록되어 있다. 이 중 중대형 건자재 업체들은 탄탄한 재무 구조, 효율적인 생산 프로세스 관리 등을 기반으로 소규모 업체에 비해 더 많은 이점을 누리고 있다.

 

<태국 상위 매출 건자재 업체 3개>

업체명

설립연도

매출(2022)

사업 분야

지분 구조

TPI POLENE PUBLIC COMPANY LIMITED

1994

425억9929만 바트

(약 1조5932억1345만 원)

달리 분류되지 않은 기타 석유제품 제조

태국 97%, 외국 3%

SIAM CITY CEMENT PUBLIC COMPANY LIMITED

1993

247억7861만 바트

(약 9267억2001만 원)

시멘트 제조

태국 70%, 외국 30%

SCG CEMENT-BUILDING MATERIALS COMPANY LIMITED

1999

55억3933만 바트

(약 2071억7094만 원)

벽돌, 석재, 시멘트, 모래, 콘크리트 제품 도매

태국 100%

[자료: 태국 사업개발부(DBD)]


정책 및 인센티브

 

태국 내 건설 산업을 규제하는 일반법은 없지만, 1979년에 제정된 건물관리법(Building Control Act B.E. 2522(1979))을 비롯하여 다양한 법규와 하위 법령이 적용되고 있다.

 

<태국 건설업 관련 규정 및 조항 내용>

건설업 관련 규정

관련 조항 내용

도시계획법(Town and City Planning Act B.E. 2518(1975))

토지이용 및 환경 규제

건축물관리법(Building Control Act B.E. 2522(1979))

건설 면허, 건물 디자인 표준

태국산업단지청법(Industrial Estate Authority of Thailand Act B.E. 2522(1979))

산업 단지의 설립이나 확장 규제

토지법(Land Code Promulgating Act, B.E. 2497(1954))

토지 구획 및 승인

토지개발법(Land Development Act, B.E. 2551(2008))

토양 또는 토지의 효율 및 질, 농업 생산성 증대 규제

토지 및 구조물세법(Land and Buildings Tax Act, B.E. 2562(2019))

토지 및 건물세의 징수를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규제

민상법(Civil and Commercial Code Act B.E. 2551(2008))

제 587~607조 도급 관련 조항(Hire of Work)

제 354~368조 계약 관련 조항

엔지니어법(Engineer Act, B.E.2542(1999))

엔지지어링 서비스 관련 규제

[자료: 세계법제정보센터, KOTRA 방콕무역관 자료 종합]

 

한편, 태국의 산업용 부동산 개발(Real estate development for industrial use)과 관련하여 태국투자청(BOI)의 인센티브는 다음과 같다.

 

<산업용 부동산 개발 관련 태국투자청 인센티브(2023년 투자가이드)>

구분

조건

인센티브 

종류

7.1 산업용 부동산 개발

-

-

7.2.1 산업 지역 

또는 산업 단지

1. 프로젝트는 태국 국적의 주주가 등록 자본금의 51% 이상이어야 함.

2. 방콕과 사뭇쁘라깐 지역의 프로젝트는 프로모션 대상에 해당하지 않음.

3. 프로젝트의 총 토지 면적은 500 라이 이상이어야 함.

4. 공장 지정 면적은 전체 면적의 60~75%이어야 하며, 총 면적 1,000라이(Rai) 이상인 프로젝트를 제외하고 공장 지정 면적은 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함.

5. 이사회가 정한 기타 조건은 다음과 같음:

5.1 주요 도로의 기준

- 프로젝트의 총 토지면적이 1,000라이 이상인 경우, 도로는 폭 30미터 이상의 4차선, 폭 14미터 이상의 노면, 각 측면 폭 2미터 이상의 포장도로, 긴급 정차를 위한 갓길 또는 노면 폭이 충분히 넓은 도로를 갖추어야 함.

- 프로젝트의 총 토지 면적이 500~1,000라이인 경우, 폭 20미터 이상의 도로와 폭 7미터 이상의 노면, 양측 폭 2미터 이상의 포장도로, 긴급 정차가 가능한 도로 갓길 또는 노면이 있는 2차선이어야 함.

5.2 보조 도로의 표면 폭은 8.5m 이상이어야 하며, 갓길의 폭은 양쪽 측면 모두 2m 이상이어야 함.

5.3 폐수 처리는 폐수 특성에 적합하고 법적 폐수 기준에 따라야 하며, 프로젝트에는 처리 후 폐수 풀(Pool)이 있어야 함.

5.4 폐수 배출 시스템은 빗물 배출 시스템과 완전히 분리되어야 함.

5.5 프로젝트는 위원회의 승인에 따라 적절한 쓰레기 수거 및 제거 시스템을 갖추어야 함.

5.6 산업단지에 위치한 공장은 천연자원환경정책기획부(ONEP)의 전문가 검토위원회가 승인한 환경영향평가 보고서에 명시된 금지 업종 목록이 아닌 대상 업종에 따라야 함.

5.7 구역에 위치한 공장에 충분한 공공 시설, 전기, 수도, 전화 서비스 및 우체국을 제공해야 함.

5.8 해당 구역은 투자 촉진 증명서 발급일로부터 2년 이내에 전체 토지 면적의 약 25%를 개발하거나 위원회가 승인한 대로 공공 시설 서비스를 위해 개발해야 함.

A3

7.2.2 스마트 산업 단지 

또는 산업 구역

1. 프로젝트는 태국 국적의 주주가 등록 자본의 51% 이상을 보유해야 함.

2. 프로젝트는 스마트 시설, 스마트 IT, 스마트 에너지, 스마트 경제 그리고 스마트 시스템인 스마트 좋은 기업 거버넌스(Governance), 스마트 리빙(Living), 스마트 워크포스(Workforce) 중 최소 1개 이상의 스마트 시스템을 포함하여 다섯 가지 모두 제공해야 함.

3. 프로젝트는 투자유치 신청서를 제출하기 전에 태국 산업단지청과 태국 투자청의 공동 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함.

4. 프로젝트의 총 토지 면적은 250라이 이상이어야 함.

5. 공장 면적은 전체 토지 면적의 60~75%이여야 하며, 조건은 위원회의 승인에 따라야 함. (1,000라이 이상의 토지를 보유한 사업장은 예외)

6. 프로젝트 소유자가 운영하거나 제공해야 조건은 다음과 같음:

6.1 간선 도로의 기준:

- 토지 면적이 1,000 라이 이상인 경우, 통행권 30 미터 이상, 표면 14 미터 이상의 4차선 도로와 각 측면에 폭 2 미터 이상의 포장도로가 있어야 하며 도로 갓길은 비상 시 주차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넓어야 함.

- 프로젝트의 총 토지 면적이 250~1,000라이인 경우, 도로는 폭 20미터 이상의 도로와 폭 7미터 이상의 노면, 양측 폭 2미터 이상의 포장도로, 긴급 정차를 위한 갓길 또는 노면이 있는 2차선이어야 함.

6.2 지선(Feeder) 도로 기준: 노면은 8.50m 이상이어야 하며 양쪽 폭이 2m 이상인 도로 갓길이어야 함.

6.3 폐수 처리 시스템은 폐수 수질에 적합하고 법에서 정한 폐수 기준을 준수해야 하며, 처리된 폐수 저장 연못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함.

6.4 폐수 배출 시스템은 빗물 배출 시스템과 완전히 분리되어야 함.

6.5 이사회가 승인한 적절한 폐기물 수거, 보관 및 처리 시스템을 사용해야 함.

6.6 해당 지역을 사용하는 공장은 천연자원환경정책기획부 전문가위원회가 승인한 환경영향평가보고서에 규정된 대상 산업에 부합해야 함.

6.7 프로젝트는 산업 지역 내 공장에 충분한 전기, 상수도 및 수돗물, 전화, 우편 서비스 등 공공 시설 시스템을 제공해야 함.

6.8 프로젝트는 추진 증명서 발급일로부터 2년 이내에 공공 시설이 서비스 준비를 완료할 수 있도록 전체 면적의 약 25% 또는 이사회가 승인한 면적에 대한 토지 개량을 마련해야 함.

7. 프로젝트는 첫 수입 후 5년 이내에 이사회가 승인한 대로 완전히 운영되어야 함.

8. 프로젝트가 동부경제회랑(EEC)에 위치한 경우, 프로젝트는 법인 소득세 면제 종료일로부터 계산하여 5년 동안 투자로 인한 순이익에 대해 법인 소득세의 일반 세율에서 50%를 감면 받음.

A2

7.2.3 특정 산업 단지

 

7.2.3.1 식품 혁신 

산업 단지

1. 프로젝트는 태국 국적의 주주가 등록 자본의 51% 이상을 보유해야 함.

2. 프로젝트는 태국 고등교육과학연구혁신부 및 태국 투자청이 승인한 지역에 위치해야 함.

3. 프로젝트는 운영 중인 R&D 실험실, 파일럿 플랜트(Pilot Plants), 생산 시험장, 시장 테스트 공간(Living lab), 민간이 R&D 및 혁신 센터를 설립할 수 있는 임대 공간 등 상업적 R&D를 지원할 수 있는 과학, 기술 및 혁신 인프라가 준비되어 있어야 함.

4. 프로젝트에는 R&D 및 혁신 활동에 필요한 장비와 장치를 갖춘 중앙 연구소가 있어야 하며, 민간 부문의 R&D 및 혁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상주하는 기술자가 있어야 함.

5. 프로젝트는 회의실, 세미나실, 통신, 시스템 및 전기 백업 시스템과 같은 시설을 제공해야 함.

6. 프로젝트는 규정에 따라 적절한 폐수 및 하수 처리 시스템을 갖추어야 함.

A1

7.2.3.2 과학 기술 단지

1. 프로젝트는 태국 국적의 주주가 등록 자본의 51% 이상을 보유해야 함.

2. 프로젝트에 인큐베이션 센터가 있어야 함.

3. 프로젝트는 국내∙국제 통신 및 텔레커뮤니케이션(Telecommunication)을 위한 최신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야 함.

4. 프로젝트에 지속적인 전기 백업 시스템이 있어야 함.

5. 프로젝트에는 이사회가 승인한 기타 시설이 있어야 함.

A1

7.2.3.3 보석 주얼리 

산업 구역

1. 프로젝트는 태국 국적의 주주가 등록 자본의 51% 이상을 보유해야 함.

2. 총 면적이 100라이 이상이어야 함.

3. 보석 또는 보석 관련 사업 면적이 전체 면적의 40퍼센트 이상이어야 함.

4. 프로젝트는 적절한 보안 시스템을 제공해야 함.

5. 프로젝트에는 회의실, 전시장, 비즈니스 센터가 있어야 함.

A3

7.2.3.4 물류 단지

1. 프로젝트는 태국 국적의 주주가 등록 자본의 51% 이상을 보유해야 함.

2. 총 면적이 200라이 이상이어야 하며, 프로젝트는 50,000평방미터 이상인 임대 또는 판매용 창고를 설립하는 데 투자해야 함.

3. 프로젝트는 항구, 공항, 세관 검문소 및 내륙 컨테이너 장치장(ICD)에서 50킬로미터 이내 또는 자유 구역에 위치해야 함.

4. 프로젝트는 해당 지역의 일부 또는 전체를 자유무역지대로 지정해야 함.

5. 프로젝트에는 컨테이너를 싣고 내릴 수 있는 스테이션 또는 최소 50개의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는 트럭 터미널과 컨테이너 창고가 있어야 함.

6. 프로젝트는 물류 단지를 국내∙국제 통신 허브와 연결하는 고속 통신을 제공하는 주요 통신 인프라를 설치해야 함.

A3

7.2.3.5 항공기 또는 

항공우주 산업 지역/단지

1. 프로젝트는 태국 국적의 주주가 등록 자본의 51% 이상을 보유해야 함.

2. 총 면적이 100라이 이상이어야 함.

3. 프로젝트는 면적의 일부 또는 전체를 보세창고 또는 자유구역에 할당해야 함.

4. 프로젝트에는 항공기 및 부품 유지보수 및 수리 센터를 위한 공간이 있어야 함.

5. 프로젝트는 도로, 빗물 배수 및 홍수 방지 시스템, 상수도, 폐수 처리 시스템, 통신 및 전기 시스템, 소방 시스템, 산업 폐기물 관리 시스템 및 위원회가 승인한 적절한 보안 시스템과 같은 충분한 공공 시설을 갖추어야 함.

A3

7.2.3.6 농∙식품 산업 단지 

또는 산업 단지

1. 프로젝트는 태국 국적의 주주가 등록 자본의 51% 이상을 보유해야 함.

2. 프로젝트가 방콕 및 사뭇쁘라깐 지역에 위치하지 않아야 함.

3. 프로젝트의 면적이 200라이 이상이어야 하며, 산업 운영을 위한 면적은 전체 면적의 60~75% 이하이어야 함.

4. 프로젝트는 농업 산업, 농업 가공, 식품 가공, 농산물, 부산물, 농업 찌꺼기 또는 폐기물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활동의 운영 시설 면적을 확보해야 하며, 운영 시설 전체 면적의 80% 이상의 비율로 과학 기술 지원 및 인력 개발 서비스가 포함되어야 함.

5. 프로젝트에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 및 편의시설이 필요함:

- 실험실/시험 시설

- 농업 또는 식품 지식의 교육 또는 개발을 위한 기관

- 적합하고 표준화된 또는 이사회가 승인한 세부 사항에 따른 기본 시설

A3

7.2.4 산업 플랜트 및 

창고용 건물 개발

프로젝트는 남부 국경 지역 및 경제특구에 위치해야 함.

A2

주: 1) 1라이(rai)는 1600㎡에 해당.

2) 법인세 면제: A3-> 5년, A4-> 3년, B1~B2: 법인세 면제 없음.

[자료: 태국투자청(BOI)]

 

SWOT 분석

 

태국 건설사업은 경제 상황, 정부 정책, 인프라 투자, 시장 경쟁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러한 변화 트렌드에 적응하고 혁신적인 기술을 채택하여 지속 가능한 건설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역동적인 태국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주요 핵심으로 보인다.

 

<태국 건설산업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ㅇ 성장하는 건설 시장과 풍부한 기회

ㅇ 인프라 개발을 위한 정부 지원

ㅇ 숙련된 노동력 부족

ㅇ 복잡한 규제 프로세스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ㅇ 지속 가능한 건설 관행

ㅇ 첨단 기술의 통합

ㅇ 건설 시장의 치열한 경쟁

ㅇ 경제적 불확실성 및 시장 변동성

[자료: Markwide Research, KOTRA 방콕무역관 정리]

 

시사점 및 전망


태국정부의 2024 회계연도 예산 확정이 지연됨에 따라 건설 및 관련 주요 산업의 수요가 둔화되고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는 듯했으나, 지난 달 말 예산안이 통과되고 정부 지출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관련 업계의 기대도 되살아나고 있다. 특히 건설분야에 대한 전체 지출은 정부의 메가 프로젝트, 특히 경제동부회랑(EEC) 개발과 관련된 프로젝트의 가속화에 힘입어 연간 3.0~4.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진출을 계획하는 우리 기업에게 정부의 예산안 확정과 정부 지출 확대는 시장진출의 청신호로 판단되며, 장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산업 주요 트렌드인 지속 가능성, 디지털 기술의 통합을 바탕으로 업계 이해관계자 간의 협업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작성: KOTRA 방콕무역관 김지현, 이태형

자료: Krungsri Research, Markwide Research, 태국 증권거래소(SET), 세계법제정보센터, 태국투자청(BOI), 태국국가경제사회개발위원회(NESDC), 사업등록국(DBD), 태국 운송 및 교통정책기획실(OTP), 태국 산업경제국(OIE), 태국 철강산업연구원(ISIT), 태국 상무부(MOC), 스타티스타(Statista), Mordor Intelli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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