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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오르는 태국 전기차 충전 시장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구슬
- 2023-12-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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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전기차 충전 시장 규모 2030년 15억 4500만 달러 예상
태국 내 2222개 공공 전기차 충전소, 8702개 충전기 있는 것으로 집계
태국 투자청, 전기차 충전소 개발 및 운영업체에 법인세 면제 혜택 제공
시장 개요
태국 정부의 적극적인 전기차 산업 육성 정책으로 태국 내 전기차가 급증하면서 전기차 충전 시장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태국 전기자동차협회(EVAT) 자료에 따르면 2023년 1~10월 누계 기준 무공해 차량(xEV) 16만160대가 신규 등록됐으며 특히 배터리 전기차 등록은 7만7741대를 기록했다. 단, 전기자동차협회에서 집계한 배터리 전기차에는 전동 오토바이, 전기 툭툭, 전기 버스, 전기 트럭이 포함됐다.
Next Move Strategy Consulting 보고서에 따르면, 태국 전기차(EV) 충전 시장은 2022년 2억352만 달러 규모였으며 2023년부터 29.5%의 연평균 성장률(CAGR)로 2030년에는 15억45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국 무공해 차량 등록 현황>
종류
2019
2020
2021
2022
2023년 1~10월
BEV
1,572
2,999
5,781
20,816
77,741
HEV
30,676
24,464
35,740
64,035
72,036
PHEV
7,807
7,060
11,331
10,383
합계
32,248
35,270
48,581
96,182
160,160
[자료: 태국 전기자동차협회(EVAT)]
<태국 전기 자동차(EV) 충전 시장(2023-2030)>
(단위: US$ 백만)
[자료: Next Move Strategy Consulting Reports]
전기차 충전소 현황
태국 전기자동차협회(EVAT) 자료에 의하면 2023년 9월 기준 태국에는 2222개 전기차 충전소가 있으며, 충전기 대수는 8702개(급속 충전기 3896대, 완속 충전기 4806대)로 집계됐다. 태국 정부는 2025년에는 공공 급속충전기 2200~4400개 설치, 2030년에는 주요 도시 전역에 1만2000개 설치, 배터리 교환소 1450개 설치를 목표로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태국 전기차 충전소 현황(2023년 9월 30일 기준)>
(단위: 대)
회사
충전소 수
충전기
DC CSS2
(급속)
DC CHadeMO
(급속)
AC TYPE2
(완속)
합계
555
1,047
1
652
1,700
538
1,515
-
1,824
3,339
217
378
316
164
858
212
103
1
588
692
200
55
14
456
525
117
149
7
119
275
100
204
-
102
306
68
-
-
161
161
60
7
1
424
432
45
4
4
63
71
36
17
9
130
156
29
15
1
56
72
20
44
-
-
44
19
2
2
49
53
6
-
-
18
18
합계
2,222
3,540
356
4,806
8,702
주: 1) TESLA 슈퍼차저와 같이 특정 전기차 소유자만 이용할 수 있는 충전소는 포함되지 않음.
2) https://evat.or.th/ev-information/charge-station/index 에서 EV 충전소 설치 현황 확인 가능
[자료: 태국 전기자동차협회(EVAT)]
태국석유공사(PTT), 수도권전력청(MEA), 지방전력청(PEA), 태국전력청(EGAT) 등 태국 주요 공기업, 정부 기관에서 공공 전기차 충전소 사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전기차 충전소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충전소 위치 및 상태 정보 등을 제공한다.
<태국 전기차 충전소 요금 현황(2023년 7월 기준)>
(단위: 1kWh)
업체명
충전소명
요금 (시간별 구분)
월-금(09:00-22:0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월-금(22:00-09:00)
PTT Public Company Limited
EV Station Pluz
단위당 7.5바트
단위당 5.5바트
· Big C, Robinson와 같은 백화점에서는 단위당 9바트
Metropolitan
Electricity Authority(MEA)
MEA EV
단위당 7.5바트
단위당 7.5바트
The Provincial
Electricity Authority(PEA)
PEA Volta
- 충전기 300kW 미만: 단위당 6.9바트
- 충전기 300kW 이상:단위당 8.8바트- 충전기 300kW 미만: 단위당 4.5바트,
- 충전기 300kW 이상: 단위당 5.5바트업체명
충전소명
요금 (DC/AC로 구분)
AC 충전기
DC 충전기
Energy Absolute
EA Anywhere
- 1시간 80바트
- 2시간 150바트
- 3시간 220바트
- 4시간 320바트단위당 7.70-7.80바트
Electricity Generating Authority
of Thailand(EGAT)
EleXA
- 주유소 지역의 경우(22kWh): 단위당 7.5바트
- 지방전력청(PEA) 지역의 경우(22kWh): 단위당 5.5바트- 주유소 지역의 경우(120kWh): 단위당 9.5바트
- 지방전력청(PEA) 지역의 경우(50kWh): 단위당 6.5바트Evolt Technology
Evolt
단위당 8-10바트
[자료: Droidsans 및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방콕 무역관 정리]
태국 전기차 충전기 수입동향
2023년 1~10월 누계 기준 태국의 정지형 변환기 총 수입액은 약 8억 달러로 지난해 동기 대비 12.1% 증가했다. 중국으로부터 수입액은 4억7246만 달러로 정지형 변환기 수입 시장점유율 58.9%를 차지했다. 그 뒤로 일본(9115만 달러, 점유율 11.4%), 베트남(6751만 달러, 점유율 8.4%) 순이다. 한국으로부터 수입액은 172만 달러로 수입 시장점유율 0.2%를 차지하고 있다.
<태국 정지형 변환기(HS코드 8504.40)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21
2022
2023.1~10월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전 세계
694,375
879,201
802,166
12.14
1
중국
389,007
554,541
472,463
5.21
2
일본
109,355
111,122
91,147
0.22
3
베트남
5,238
29,401
67,512
200.37
4
말레이시아
27,106
28,972
22,205
-7.12
5
독일
20,823
16,187
19,196
49.45
6
미국
14,557
14,082
18,288
66.33
7
멕시코
2,744
4,466
16,048
364.89
8
대만
24,519
14,585
14,520
13.00
9
필리핀
23,837
30,406
10,815
-59.97
10
인도네시아
4,087
7,123
7,540
42.14
20
대한민국
3,786
2,555
1,722
-17.49
[자료: GTA]
전기차(EV) 충전소 투자 관련 정부 인센티브
태국 투자청(BOI)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 및 서비스 제공을 강화하기 위해 충전소 개발 및 운영업체에 적극적인 투자 혜택을 제공중이다. 전기차 충전기 40개 이상(10개는 DC 고속 충전기)을 보유한 충전소에 투자한 기업은 5년간 법인세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16~40개 미만의 충전기를 갖춘 충전소에 투자한 기업은 3년간 법인세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기차 충전소 투자 관련 태국 투자청 인센티브>
[자료: 태국 투자청(BOI)]
시사점 및 전망
끄룽시리 연구소(Krungsri Research) 산업팀 애널리스트 Wanna Yongpisanphob는 인터뷰에서 태국 내 배터리 전기차 시장 발전의 걸림돌 중 하나는 인프라 지원이 열악하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태국 내 1239개 충전소와 3739개 충전기(2022년 12월 기준)가 있으며, 7만8752대 차량(2023년 3월 기준)에 해당하는 배터리 전기차(BEV)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차량에 충전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시 차량 21대당 1개의 충전기 비율이라면서 이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및 배터리 전기차 6.5대마다 충전기 1개 비율인 중국의 상황보다 훨씬 나쁘다고 말했다.
한편, 카시콘 연구소(Kasikorn Research) 발표자료에 따르면 태국 내 전기차 충전소 수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및 배터리 전기차 구매자가 자신의 거주지에 충전기를 설치할 가능성도 높으므로 2025년 공공 충전소 수치가 예상했던 전망 수치보다 낮을 수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투자를 계획하는 기업은 관련된 다양한 요소를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또한, 태국 전기차 충전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전기차 충전시설 이외에도 인프라 연계 주차, 배송, 리테일, 고객 서비스 등 관련 사업 진출도 고려해볼 수 있다.
작성: KOTRA 방콕 무역관 이태형
자료: 태국투자청(BOI), 스타티스타(Statista), 태국국토교통부(DLT), 태국전기자동차협회(EVAT), GTA, Kasikorn Research, Krungsri Research, Next Move Strategy Consulting, Droidsans 및 각 기업 홈페이지, 현지 뉴스,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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