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싱가포르 인스턴트 라면 시장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Megan Lim
  • 2024-09-20
  • 출처 : KOTRA

젊은 소비계층이 주목하는 트렌디한 라면에 주목

HS 코드


1902.30: Other Pasta 그 밖의 파스타

1902.30-1010: Ramen 라면


시장 동향


인스턴트 라면의 전체 수요는 연간 수십억에 이르며, 특히 아시아 지역의 수요가 가장 높은 편이다. Euro Monitor에 따르면, 2023년 싱가포르의 라면 판매량은 가정에서 즐기는 간편식 수요 증가에 맞추어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2028년까지 이러한 성장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비단 싱가포르의 높은 생활비뿐만 아니라 상품 및 서비스세(9%) 및 식재료 가격의 인상 등으로 인해 전반적인 외식 비용이 급격히 상승했기 때문이다. 특히 젊은 층의 소비자들은 트렌디한 새로운 맛과 요리를 찾고 있으며, 인스턴트 라면류 제품은 가장 혁신적이고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분야로 SNS 홍보 등을 통한 입소문의 영향도 큰 편이다.


<싱가포르 라면 판매량 2009~2028 (HS코드 1902.30-1010 기준)>

[자료: 유로모니터(2024년 9월 기준)]


수입동향


Global Trade Atlas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23년 싱가포르의 라면 수입액은 총 6140만 달러로, 총수입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증가했다. 싱가포르의 상위 5개 수입국은 각각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중국, 한국, 태국이며, 수입 상위 5개국의 총수입량은 연간 전체 수입량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싱가포르 라면 수입 상위 5개국 수입동향 (HS코드 1902.30-1010 기준)>

(단위: US$ 천)

순위

국가

2021

2022

2023

1

말레이시아

19,381

16,605

18,112

2

인도네시아

13,043

11,639

12,216

3

중국

8,658

9,206

9,510

4

대한민국

8,968

9,165

9,255

5

태국

4,619

3,920

4,455

 

전체 수입

58,336

59,654

61,421

[자료: Global Trade Atlas, GTA(2024년 7월 기준)]

 

경쟁동향


싱가포르 라면시장에서 인기 있는 제품들은 커리맛, 혹은 치킨맛 등 대표적인 현지 음식의 풍미를 담고 있는 것이 주요한 특징이다. 매운 풍미보다는 달거나 짠 현지 향신료를 느낄 수 있으며, 볶음라면과 국물라면 모두 인기가 많으며 개당 가격이 저렴한 편이고 용량도 작은 편이다. 또한, 싱가포르뿐 아니라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인근 동남아 국가들의 제품들도 주력 상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싱가포르 현지 라면 브랜드>

품명(브랜드)

국가

이미지

가격, 용량, 특징

Mi Goreng Instant Noodles – Original

(Ibumie)

말레이시아

Product-image

0.47 싱가포르 달러/봉

약 483원/봉

 

통상적으로 1팩 = 5봉

Mi Goreng Instant Noodles – Special

(Indomie)

인도네시아

Product-image

0.52 싱가포르 달러/봉

약 535원/봉

 

통상적으로 1팩 = 5봉

Maggi 2-Minute Instant Noodles – Curry

(Maggi)

말레이시아

Product-image

0.53 싱가포르 달러/봉

약 545원/봉

 

통상적으로 1팩 = 5봉

Myojo Instant Noodles – Chicken Abalone

(Myojo)

인도네시아

Product-image

0.53 싱가포르 달러/봉

약 545원/봉

 

통상적으로 1팩 = 5봉

Koka Instant Noodles – Curry

(Koka)

싱가포르

Product-image

0.55 싱가포르 달러/봉

약 566원/봉

 

통상적으로 1팩 = 5봉

 

MSG 미첨가 건강라면으로 마케팅

Prima Taste La Mian Premium Instant Noodles – Laksa

(Prima Taste)

싱가포르

Product-image

3.10 싱가포르 달러/봉

약 3,200원/봉

 

통상적으로 1팩 = 4봉

 

프리미엄 라면 컨셉으로 

고급화 마케팅

     [자료: NTUC Fairprice 웹사이트]


한편, K-라면에 대한 인기도 높은데, 이는 한국식 매운맛에 대한 호평과 더불어, 한류 컨텐츠의 영향 등으로 인기를 끈 덕분이다. 특히 할랄 인증을 획득한 라면 브랜드의 경우, 싱가포르 내 무슬림 인구를 소비자로 이끌 수 있어 더욱 성공적인 수출 사례를 만들어낼 수 있다.


<싱가포르 내 한국 라면 브랜드>

품명

이미지

가격, 용량

농심 라면 – 신라면

Product-image

1.10 싱가포르 달러/봉

약 1,132원/봉

 

통상적으로 1팩 = 5봉

농심 라면  너구리

Product-image

1.10 싱가포르 달러/봉

약 1,132원/봉

 

통상적으로 1팩 = 5봉

오뚜기  진라면 (매운맛)

Product-image

1.21 싱가포르 달러/봉

약 1,245원/봉

 

통상적으로 1팩 = 5봉

오뚜기  진라면 (순한맛)

Product-image

1.21 싱가포르 달러/봉

약 1,245원/봉

 

통상적으로 1팩 = 5봉

삼양 – 불닭볶음면

Product-image

1.65 싱가포르 달러/봉

약 1,698원/봉

 

통상적으로 1팩 = 5봉

삼양 – 까르보불닭

Product-image

1.79 싱가포르 달러/봉

약 1,842원/봉

 

통상적으로 1팩 = 5봉

[자료: NTUC Fairprice 웹사이트]


이외에도 컵라면 제품, 다양한 풍미의 라면 제품들이 한국계 유통채널을 통해 현지에 확산하고 있다.


<현지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

[자료: 고려마트 웹사이트]

 

유통구조


싱가포르에서는 일반적으로 슈퍼마켓, 편의점, 대형마트, 식료품 등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인스턴트 라면을 유통하고 있다.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Shopee 및 Lazada와 같은 이커머스가 포함된다.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전반적인 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유통 비중은 96.6%에서 94.5%로 감소했는데, 이러한 배경에는 온라인 채널을 통한 유통이 3.4%에서 5.5%로 상승세를 보인 것과 관계가 있다.


<싱가포르 라면 유통 채널 비율>

(단위: %)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오프라인

슈퍼마켓

57.1

57.3

57.4

57.4

57.5

57.4

편의점

3.6

3.4

2.5

2.3

2.1

2.0

대형마트

12.7

12.7

12.9

12.9

12.9

12.9

식료품점

23.2

23.2

22.3

22.3

22.2

22.2

온라인

온라인쇼핑몰

3.4

3.4

4.9

5.2

5.4

5.5

[자료: 유로모니터(2024년 9월 기준)]


<인스턴트 면을 포함한 밥, 파스타, 국수 등 주요 리테일 채널> 

[자료: 유로모니터(2024년 9월 기준)]


관세 및 수입 절차


싱가포르는 관세나 세금 없이 상품을 보관, 취급 및 유통할 수 있는 자유무역을 지향하고 있다. 모든 수입 물품에는 GST가 적용되며, 주류, 담배 제품, 자동차 및 석유 제품을 제외하고는 관세가 부과되지 않는다. 2024년부터 싱가포르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에 대한 상품 및 서비스세는 9%이다.


한편, 싱가포르 식품청(SFA, Singapore Food Agency)은 싱가포르의 식품 안전 및 보안 규제 기관으로, 모든 식품 관련 서비스 및 수입 규정을 담당한다. 싱가포르 식품청은 싱가포르에 식품을 수입하기 전에 수입업자에게 해당 식품이 소비하기에 안전한지, 싱가포르의 식품 안전 규정 및 요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할 것을 요구한다. 수입 식품은 식품 안전을 위한 검사 및 샘플링을 받을 수 있으며, 안전하지 않은 식품은 판매가 허용되지 않으므로 수출 이전 식품청의 안내 사항을 정확히 숙지할 것을 권장한다.

 

시사점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싱가포르 내 인기 라면 제품은 주로 현지에서 잘 알려진 향신료와 풍미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매운 풍미라고 해도 똠얌, 커리 정도로 적당히 매운 맛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반면, 한류의 영향으로 K-드라마, K-문화, 그리고 K-음식의 인기가 증가하면서 한국 라면이라고 했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는 매운맛이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한국라면은 현지 혹은 동남아 인기 제품 대비 더 매운 것으로 알려져서, 매운 맛을 찾는 사람들이 한국 즉석 라면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현지 라면 제조업체인 C 사 관계자에 따르면 더 건강한 라면을 찾는 소비자들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저염식, 식이섬유 포함, 혹은 튀기지 않고 구운 제품 등 더 건강한 옵션을 갖춘 제품들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는 만큼, 라면 시장 또한 이러한 새로운 소비 형태에 주목하며 대응할 필요가 있다.



자료: 유로모니터, GTA, NTUC 및 고려마트 홈페이지,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인스턴트 라면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