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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바키아 가전제품 시장동향
  • 상품DB
  • 슬로바키아
  • 브라티슬라바무역관 윤지용
  • 2024-01-11
  • 출처 : KOTRA

가전제품 지불 의사금액 매년 늘어나

EU 역내 수입 비중이 절대다수

제품명 및 HS코드


- 제품명: 전기 기계 가정용 기기, 자급식 전기 모터 포함

- HS코드: 8509.80


시장현황


슬로바키아의 경제는 GDP 증가, 실업률 감소, 가계 지출 증가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슬로바키아 가전시장 전망은 거시경제적 추세로 인해 긍정적이며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이 예상된다. 시장에서는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더 나은 편안함과 효율성을 찾고 있다. 또한 제품의 혁신에 중점을 두고 합리적인 가격에 품질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슬로바키아 시장에서는 대형 및 소형 가전제품 모두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다. 모든 카테고리에서 평균 판매 가격이 상승했으며 사람들은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 글로벌 조사기관 Statista에 따르면, 주요 가전제품으로는 냉장고, 냉동고, 식기세척기, 세탁기, 밥솥 및 오븐이 있고, 소형 가전제품으로는 진공청소기, 소형 주방 가전제품, 헤어 정리 용품(트리머, 드라이기 등), 다리미, 토스터기, 그릴 및 로스터가 있다.

 

<슬로바키아 연도별 가전제품 종류별 비용지불 의사 금액>

(단위: US$)

[자료: Statista]

  

경쟁동향


슬로바키아 인기 소형 가전 제품 유형별 경쟁 모델의 특징을 확인하면 다음과 같다.


<2023년 슬로바키아 인기 소형가전 제품 목록>

제품종류

상표명

모델명

세부내용

사진

진공 

다이슨

(Dyson)

V15 Detect Absolute

- 제조사: 다이슨(Dyson)

기 종류: 막대(rod), 포켓리스(pocketless)

- 배터리 유형: 리튬이온

- 무게/입력전력(input): 3㎏/240W

- 먼지 필터 용량/먼지 봉투·용기 용량: 0.77ℓ/0.76ℓ

Dyson V15 Detect Absolute - Tyčový vysávač

진공 청소기

로보락

(Roborock)

S7 MaxV ULTRA black/ S7MaxV + Empty Wash Fill dock

- 작동 시간/충전 시간: 180분/6시간

소음 수준: 67㏈(A)

먼지통 용량: 0.4

- 기타: 자동 충전, 스테이션에 먼지통 비우기, 케이블 엉킴 방지 기능, 청소할 공간 사전 선택, 별도 충전 후 청소 재개, 계단 넘어짐 방지 센서, 머리카락 엉킴 방지 브러시, 충격 센서, 여러 방 청소, 자동 비우기, 바닥 표면 적응, 지연된 청소 기능 및 청소 일정,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제어, 최대 2㎝ 높이의 장애물 극복, 프로그램을 이용한 청소, 레이저 내비게이션 방식, BLDC 모터, 세척 가능한 필터 및 EPA E11 필터 등

Roborock S7 MaxV ULTRA čierny/S7MaxV + Empty Wash Fill dock - Robotický vysávač

식품 가공기

켄우드

(Kenwood)

Prospero+ kHC29.W0SI

- 1000W의 출력

- 기계식 제어 장치를 사용하면 최대 6가지 속도 중 선택

-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고 그릇 둘레를 따라 회전하는 거품기를 사용 각종 발효반죽을 섞는 유성 믹서도 있음

Kenwood Prospero+ kHC29.W0SI - Kuchynský robot

전기 고기 분쇄기

보쉬

(Bosch)

MFW3X18B

- 보쉬(Bosch) 고기 분쇄기

- 출력: 2000W

- 곡물 분쇄기, 양면 칼, 걸린 음식을 제거하는 역방향 기능, 미는 기능(pusher), 고무발, 손잡이, 액세서리 보관 공간, 분당 2.5의 분쇄 속도, 입력 전력 500W 등 20가지 이상의 기능을 갖추고 있음

Bosch MFW3X18B - Mlynček na mäso

헤어 트리머

필립스(Philips)

Series 7000 MG7745/15

- 턱수염, 콧수염, 머리카락을 다듬는 데 필요한 부분이 14개로 구성됨.

- 본체와 턱 트리머의 정밀 강철 칼날을 사용 가장 두꺼운 체모까지 깨끗하고 직선적이며 균일한 커팅을 할 수 있도록 제작

- 자체 연마 기능이 있어 더 오래 지속됨

Philips Series 7000 MG7745/15 - Zastrihávač

헤어 트리머

로벤타

(Rowenta)

Perfect Line 2 TN1350

- 주 전원 공급 장치 덕분에 배터리 방전 시 전원 연결 사용 가능

- 티타늄 표면의 칼날로 절삭력 우수함

Rowenta Perfect Line 2 TN1350 - Zastrihávač

다리미

필립스

(Philips)

6000 Series DST6009/30

- 550㎖ 물통을 사용하면 물을 다시 채우지 않고도 오랫동안 다림질할 수 있음

- 강력한 증기/스팀으로 문제 없이 주름을 제거

- 다리미를 내려놓으면 자동으로 전원이 꺼짐.

- 긁힘 방지 세라믹 다림질 표면은 부드러운 다림질 보장

Philips 6000 Series DST6009/30 - Žehlička

고데기

로벤타

(Rowenta)

SF5010F0 Wet & Dry Pro

- 직 젖은 모발을 수건으로 간단히 말린 후에 바로 사용할 수 있음

- 나노 세라믹 표면으로 모발 보호, 이온화 장치는 곱슬거림을 줄이고, 윤기를 줌

Rowenta SF5010F0 Wet & Dry Pro - Žehlička na vlasy

토스터

노비스

(Novis)

Novis Toaster T4, red

- 긴 로스팅 공간

- Novis Toaster T2에는 클래식 토스트, 토스트, 해동 및 단면 토스트를 위한 특수 기능의 네 가지 기능이 탑재 있음

Novis Toaster T4, červený - Hriankovač

토스터

이티에이/에타

(eta)

Sorento 3151 90010

- 접착 방지 처리된 교체 가능한 플레이트 4쌍을 있으며, 청소도 용이

- 보호용 온도 퓨즈도 내장 있어 샌드위치 메이커의 안전한 작동을 보장

ETA Sorento 3151 90010 - Toustovač

그릴

프로 로

(La Proromance)

Barbeque GB04-B

- 가든 그릴로 메인 버너 4개와 사이드 버너 1개로 구성

- 그릴은 프로판, 부탄 및 그 혼합물(LPG)로 작동함. 바퀴가 4개 있어 이동이 간편하며, 그릴 아래에도 저장공간과 수납공간이 있으며, 문이 장착 있음.

La Proromance Barbeque GB04-B - Gril

로스터

레모스카

(REMOSKA)

P31F/01 2l Prima Glass

- 2ℓ 용량의 테프론(Teflon) 클래식 표면으로 코팅됨

- 윗부분은 스테인레스 스틸로 만들어졌고, 뚜껑은 유리로 만들어짐

- 내구성이 뛰어난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스탠드로 테이블 위에 직접 음식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담을 수 있음

- 냄비 직경은 22이며, 깊이 10, 전력 소비량은 400W

REMOSKA P31F/01 2l Prima Glass - Remoska

헤어 드라이어

레밍턴

(Remington)

D3010 Power Dry

- 고출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3가지 사용 가능한 온도와 2가지 송풍 속도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도 있으며 에코 기능도 있어 건조 시 훨씬 적은 전기를 사용함

Remington D3010 Power Dry - Fén na vlasy

헤어 드라이어

로벤타

(Rowenta)

CV5830F0 Studio Dry Glow

- 내장된 이온화 장치로 윤기나는 머리와 함께 매우 빨리 모발을 건조시킴

- Studio Dry Glow 헤어 드라이어 액세서리에는 디퓨저와 컨센트레이터가 포함됨

Rowenta CV5830F0 Studio Dry Glow - Fén na vlasy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유통구조


가전제품의 유통은 보통 백화점, 가전제품 전문점, 온라인 및 기타 채널로 나뉘며, 크게 온/오프라인 채널로 나뉜다. 슬로바키아에서는 가전 제품 구입이 점차 온라인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2017~2022년 슬로바키아 가전제품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별 비중>

(단위: %)

[자료: Statista]


슬로바키아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으로 주문할 때 가격, 신뢰성, 속도를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이전에는 선택한 제품에 대해 판매자로부터 보고, 느끼고, 사용해 보고,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매장에서 즉시 구매하는 것을 선호했다. 그러나 상황이 바뀌었고 온라인 주문의 편리성과 채널을 통한 빠른 배송 덕분에 슬로바키아인들은 대형 가전제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것을 꺼리지 않는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대부분의 회사들은 오프라인 및 온라인 매장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소매업체들은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구축하기 위해 오프라인 쇼핑과 온라인 쇼핑을 결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자상거래와 모바일 상거래는 점점 더 많은 시장을 확보하고 있으며,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스마트 기기 등 추가 판매 채널이 현재 포트폴리오를 성장시키면서 이러한 변화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주로 슬로바키아에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과 쇼핑을 선호하는 젊은 인구가 많기 때문이다.

 

슬로바키아의 가전제품 유통 시장은 주요 5개 업체가 주도하고 있다. 또한 대형 가전 글로벌 브랜드가 이러한 소매업체에 공급업체 역할을 하고 있다.


<2023년 슬로바키아의 주요 가전제품 유통매장>

브랜드/로

회사

설립 연도

웹페이지

Logá na stiahnutie

Alza.sk s. r. o.

2004

www.alza.sk

Kontakt pre médiá | DATART

ELEKTROSPED, a. s.

1999

www.dataart.sk

hej-sk-logo | Babalac.sk

ELEKTROSPED, a. s.

1999

www.hej.sk

NAY-logo 2016 - Zero2Hero

NAY a.s.

1998

www.nay.sk

MALL.SK - domáce spotrebiče, elektronika, notebooky, televízory, outdoor, hobby a záhrada, hračky, chovateľské potreby

Internet Mall Slovakia s.r.o.

2005

www.mall.sk

[자료: 각 회사 홈페이지 및 Finstat]

 

법률, 관세율 및 증명서


HS코드 8509.80 기준 슬로바키아의 관세율을 EU-한국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0%이며, 모든 제품에는 부가가치세(VAT)가 부과된다. 기본 세율은 부가가치세 기준의 20%이다.

 

1) 가전제품 관련 주요 EU 규정


EU에서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주방 가전제품이나 기타 소비자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불법이다.

 

(1) EU 식품 접촉 물질 프레임워크 규정(EU Food Contact Materials Framework Regulation)

EU 식품 접촉 물질 기본 규정은 금속 및 플라스틱과 같은 식품 접촉 물질(FCM)을 포함하는 주방 가전제품에 적용된다. 수입업자는 주방 가전제품의 식품 접촉 물질이 사용자에게 해를 끼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식품 접촉 물질 기호>

기호

설명

FCM Symbol

'식품 접촉용”에 대한 국제 기호에는 와인잔과 포크가 포함

- 수입업자는 주방용품의 적합한 부분에 '식품 접촉용'이라는 텍스트와 함께 해당 기호를 부착해야 함 

- 명백히 음식이나 음료(예: 칼이나 후라이 팬)와 접촉하도록 제작된 제품은 제외

 

(2) CE 마크

특정 주방 가전 제품(예: 전기 제품)에는 해당 제품이 모든 해당 CE 지침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나타내기 위해 CE 마크가 있어야 한다. 제품이 EU 시장에서 판매되기 전에 CE 마크가 제품, 포장 및 사용 설명서에 부착돼 있어야 한다.

 

(3) CE 문서(Documentation)

CE 마크 외에도 CE 적합성을 보장하기 위한 다른 요구 사항이 있다. 예를 들어 EU 적합성 선언(DoC), 사용 설명서, 기술 파일 등의 문서도 준비해야 한다.

 

(4) REACH

REACH는 EU 시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소비재에 포함된 납과 같은 화학 물질을 규제한다. 따라서 주방용품을 수입할 때는 REACH를 준수해야 한다.

 

(5) 지침 94/62/EC: 포장 규정

포장 폐기물 지침으로도 알려진 지침 94/62/EC는 포장 폐기물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EU 전역에서 포장 및 포장 폐기물 관리를 결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이 지침은 EU 내부 시장이 제대로 기능하도록 보장하고 시장 내 경쟁을 방해할 수 있는 장애물을 피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6) 에너지 라벨(Energy label)

EU 에너지 라벨은 소비자가 에너지 효율이 더 높은 제품을 선택하도록 돕는 주요 동인이다. 동시에 제조업체가 보다 에너지 효율적인 기술을 사용 혁신을 주도하도록 장려한다. 새로운 조리 기구에는 에너지 효율 등급을 보여주는 에너지 라벨이 부착 있다. 주방 레인지 후드 및 오븐의 경우 A+++부터 G까지의 등급으로 나눈다. 오븐의 경우 이러한 등급은 에너지 효율성을 기준으로 나누어진다. 주방 레인지 후드의 경우 기기의 에너지 효율성 외에도 추출 효율성, 통합 조명 시스템 및 기름 필터링 시스템도 고려된다.

 

(7) 에너지 절약

EU 에너지 라벨링 및 에코디자인 법안은 EU 시장에서 제품의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에코디자인(Ecodesign)은 시장에서 성능이 가장 낮은 제품을 제거하기 위해 공통 EU 전체 최소 표준을 설정한다. 에너지 라벨은 구매 시점에 제품의 에너지 효율성과 기타 주요 기능을 명확하고 간단하게 표시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더욱 쉽게 가정용 에너지 요금을 절약하고 EU 전역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에너지 라벨 및 에코디자인에 대한 EU 법안은 2030년까지 약 2억3000만 석유 환산톤(Mtoe)의 에너지를 절약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소비자의 경우, 가구 에너지 비용에서 연간 평균 최대 285유로를 절약한다는 의미이다. 또한 에너지 효율성 조치는 유럽 기업에 약 660억 유로의 추가 수익을 창출할 것이다.

 

(8) 제조업체 및 소매업체를 위한 지침

라벨 크기 조정 및 전환 기간에 대한 지침은 2020년 6월부터 제공되고 있다. 또한 2019년 1월 1일부터 공급업체(제조업체, 수입업체 또는 공인 대리인)는 해당 제품을 유럽 시장에 출시하기 전에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를 '유럽 에너지라벨링제품등록소(EPREL - the European Product Registry for Energy Labelling)'에 업로드해야 한다. 소비자들은 2021년 3월부터 처음으로 크기가 조정된 제품 카테고리에 대해 에너지 라벨 및 제품 정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할 수 있었다.

 

수입 동향


슬로바키아는 주로 가전제품을 체코, 독일, 이탈리아, 루마니아, 네덜란드 등 EU 역내에서 조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슬로바키아 현지에 진출해 있는 삼성전자에서는 TV를 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2020~2022년 슬로바키아 HS 8509.80 수입 현황>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20

2021

2022

비중

증감률

 -

전 세계

37,278

40,096

42,371

100.0

5.7

1

체코

8,765

9,626

15,340

36.2

59.4

2

독일

12,211

14,553

11,000

26.0

-24.4

3

이탈리아

2,517

3,090

4,787

11.3

54.9

4

루마니아

2,229

2,481

2,517

5.9

1.4

5

네덜란드

2,261

2,983

1,884

4.5

-36.9

6

폴란드

1,465

1,637

1,557

3.7

-4.9

7

프랑스

853

720

1,341

3.2

86.1

8

오스트리아

876

1,077

1,086

2.6

0.8

9

리투아니아

1,036

1,121

722

1.7

-35.6

10

중국

3,295

896

712

1.7

-20.6

35

대한민국

13

-

1

0.00

-

[자료: Global Trade Atlas]

 

시사점


슬로바키아 내 가전제품 수요는 매년 증가세이며, 주로 에너지 절약이나 스마트 기기를 중심으로 가전 부문에서 고품질 신제품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가전시장은 EU 국가를 중심으로 수입이 주도하고 있다. 주요 비즈니스 파트너는 EU 국가이다. 유통은 주로 오프라인 판매를 중심으로 이루어지지만 온라인 매출은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가전 분야 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EU 전체에서 점점 더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으며, 환경에 해를 덜 끼치는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가정에서 사용하기 위해 보다 혁신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기술의 변화는 가전제품 시장 성장의 주요 원동력이다.

 


자료: Global Trade Atlas, FinStat, European Commission,현지언론, KOTRA 브라티슬라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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