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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슬로바키아 자동차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슬로바키아
  • 브라티슬라바무역관 윤지용
  • 2021-10-29
  • 출처 : KOTRA

- 국가 전체 산업생산 중 자동차 산업의 비중 50%로 자동차 산업 의존도 심화 여전 -

- 친환경 자동차 생산으로의 전환기로 주변국과 협력할 수 있는 분야에 진출 고려해야 -

 



가. 산업 특성


자동차 산업은 슬로바키아 경제의 핵심 부문으로 폭스바겐, PSA, 기아자동차, 재규어랜드로버 등 4개의 OEM이 완성차를 생산하여 전체 국가 산업생산의 50%를 차지하며, 17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자동차 부문에서 직접 일하고 27만명 이상이 간접적으로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책 및 규제


슬로바키아 정부는 자국의 대표산업인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위해 Act No. 589/2017을 통과시켰으며, 해당 결의안의 내용은 크게 인력 부문과 교육부문에 대한 정책을 포함하고 있다. 인력 부분에 있어  ,    3 자가 시장에 진입하기 쉽게 하여 인력 부족 문제를 완화시키고,  지-무지 이동을 장려하며,  에 따라 5,000명의 지원자를 훈련시킴으로써 숙련된 노동력 강화한다.

 

교육 부문에서는  실전 훈련을 병행하는 이중교육제도(Dual Education)의 활성화를 통해 2020년 말까지 12,000명의 학생이 제도를 이용하도록 장려하고,   육 프로그램, 특히 자동차 부문의 교육을 통합시켰다. 

세제 혜택 부문에서  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연구개발분야(R&D)에 대한 세금 슈퍼 공제(Super-deduction)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 이후 연구 및 개발에 기업이 투자하는 비용에 대한 세금을 200%까지 공제 받을 수 있다.


정책 방향


슬로바키아는 미래형 자동차(전기차, 수소차) 생산으로의 전환을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글로벌 OEM의 R&D센터유치, 전기자동차 충전소 확대, 친환경차량 생산 지원 정책 추진 중이다. 슬로바키아 경제부는 650만유로의 예산을 배정하여 슬과학아카데미(SAV), 코시체 공대 등과 협력, 코시체(Kosice)지역에 수소기술 연구소(Hydrogen Technology Research Center)를 설립하였다. 2021년 10월 두바이 엑스포에 수소 버스·비행기 및 탐사차량(space rover) 등 슬 수소 기술의 주요 성과물을 전시했다. 

 

슬로바키아 MH2 수소 스포츠카 개막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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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두바이 엑스포 슬로바키아관 촬영

 

전기자동차 부분에서는 슬로바키아 전기차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슬 InoBat Auto社(https://inobatauto.eu/)는 헝가리의 에너지회사 몰(Mol) 그룹, 슬로바키아의 자동차 부품사 Matador Holdings 및 슬정부의 5백만유로 투자를 받아 2022년까지 100MWh 규모의 R&D 센터 및 10GWh 규모의 양산시설을 완성하여 유럽의 중심에서 AI를 활용한 고효율 배터리 생산할 예정이다.


주요 기업 현황

 

재규어랜드로버(JLR)사는 전년도 슬로바키아 환경부의 승인을 받고 기존 15만대 생산규모의 확대, 배터리 라인 건설, 신규 물류공간 설립, 고용인원 2배 확충 등을 추진 중이고, 포르쉐(Porche)사는 2억 5천만유로를 투자하여 2024-2026년간 트렌친지역 Horna Streda마을에 차체(car bodies) 생산 공장 설립을 추진한다.


슬로바키아 4대 완성차 OEM 현황 

구분

폭스바겐

PSA Group

기아자동차

재규어랜드로버

연매출 (2019)*

104억 유로

32억 유로

57억유로

2.8억유로

고용인 수

14,800

4,500

3,800

2,200

연생산량(대)

408,208

352,007

333,000

150,000

* 코로나19 이전 해 기준

자료: OEMs statistics, finstat(슬기업정보DB) 

 

나. 산업의 수급 현황


슬로바키아 자동차산업협회(ZAP SR)의 연구에 따르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측면에서 슬로바키아는 폴란드, 체코, 헝가리 등 접경국보다 낮은 경쟁력을 보였는데, 이는 기본임금의 37%수준에 해당하는 EU 평균보다 높은 고용주세 및 빠르게 증가하는 임금을 이 문제로 보인다. 2010년과 비교한 현재 슬로바키아의 노동생산성은 28.8% 증가한 반면, 인건비는 44.1% 증가했다. 슬로바키아 승용차 수출입 현황은 다음과 같다.

 

슬로바키아 승용차 수입 현황

순위

국가

수입액(USD) 연도별 비중(%)

증감율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1.

체코

872 144 147

830 508 468

702 247 724

29,51

29,60

30,64

-15,44

2.

독일

611 556 726

575 731 723

509 303 591

20,69

20,52

22,22

-11,54

3.

헝가리

296 417 455

260 244 873

198 101 587

10,03

9,28

9,28

-23,88

4.

프랑스

379 236 484

345 623 609

195 775 736

12,83

12,32

12,32

-43,36

5.

오스트리아

182 033 563

200 542 033

157 911 278

6,16

7,15

6,89

-21,26

6.

스페인

135 096 672

114 145 631

144 309 637

4,57

4,07

6,30

26,43

7.

슬로베니아

143 719 491

160 928 535

132 876 346

4,86

5,74

5,80

-17,43

8.

벨기에

98 434 760

93 734 050

69 406 485

3,33

3,34

3,03

-25,95

9.

영국

59 274 947

63 156 540

30 684 187

2,01

2,25

1,34

-51,42

10.

대한민국

28 986 937

28 695 980

29 388 811

0,98

1,02

1,28

2,41

자료 : Global Trade Atlas


슬로바키아 승용차 수출 현황

순위

국가

수출액(USD) 연도별 비중(%)

증감율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1.

독일

5 237 204 630

5 522 761 448

6 117 355 105

24,02

24,04

25,14

5,92

2.

프랑스

2 684 696 925

3 155 070 357

3 514 373 787

12,31

13,74

14,44

10,77

3.

영국

2 205 127 972

1 876 473 185

2 436 852 187

10,11

8,17

10,02

29,86

4.

중국

1 083 340 110

1 452 563 410

1 905 220 272

4,97

6,32

7,83

31,16

5.

영국

1 916 306 153

2 060 296 510

1 882 441 371

8,79

8,97

7,74

-8,63

6.

이탈리아

1 340 253 855

1 214 453 867

1 020 291 737

6,15

5,29

4,19

-15,99

7.

스페인

764 464 788

930 297 416

724 680 546

3,51

4,05

2,98

-22,10

8.

러시아

705 572 131

744 053 653

614 841 601

3,24

3,24

2,53

-17,37

9.

오스트리아

856 871 168

769 179 772

545 974 057

3,93

3,35

2,24

-29,02

10.

폴란드

503 783 643

472 656 366

500 003 636

2,31

2,06

2,06

5,79

자료 : Global Trade Atlas



다. 진출 전략


 SWOT 분석에 따른 슬로바키아 자동차 산업의 당면과제는 자동차 산업의 숙련근로자 유치, 노동 생산성 개선, 차세대 자동차 생산을 위한 인프라 투자 등을 통해 엄격한 EU의 배출가스규제에 대응하고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육성하는 것으로, 주변국 폴란드, 체코, 헝가리의 자동차 부품제조사 네트워크 안에서 협력할 수 있는 분야를 찾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SWOT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유럽의 중심에 위치하여 시장연결성 높음

350여개사의 협력사 네트워크

정치경제적 안정성(EU, 유로존)

OEM생산으로 누적된 자동차 생산 노하우



산업생산의 절반이 자동차산업

악화되는 노동생산성

직업교육 및 노동력 부족

EU의 환경규제에 대한 대응 어려움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s)


전기차, 수소차 등 정부 지원정책

산업단지 등 개선되고 있는 인프라

연구개발 및 교육분야 정부 지원

주변국으로부터 노동력 확보 가능



주변국의 경쟁력 강화

노동자의 이직이 잦은 문화

고부가가치 기술 부재

코로나19 등 글로벌 수요 약화


 


시사점


동차산업의 새로운 기술을 유치하기 위한 슬로바키아 정부의 지원정책이 지속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연구개발 인프라 투자와 자동차 산업종사자 교육 시스템을 위한 투자 등이 활발해 질 것이다. 존의 내연기관과는 달리 전기 및 수소를 동력으로 하는 차세대 자동차의 생산이 슬로바키아 OEM에서도 시작됨에 따라 배터리, 전기차 , 선 프로젝트 등이 유망하다.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에도 슬로바키아의 OEM들은 차세대 자동차 생산을 위하여 생산시설을 확장하고 설비투자를 증가시킨 것을 고려할 때, 미래에도 슬로바키아의 자동차산업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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