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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 반려동물 용품 시장 성장세
  • 트렌드
  • 가나
  • 아크라무역관 황홍구
  • 2024-02-23
  • 출처 : KOTRA

다양한 국적의 브랜드가 유통되고 있는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 시장

현지 시장 흐름을 잘 아는 바이어와의 협력이 중요

개요

          

가나에서 반려동물 소유가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용 사료 및 용품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가나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반려동물은 개와 고양이이며, 앵무새와 토끼도 인기가 있다. 가나의 가구 중 약 67%는 개를 소유하고 있으며, 고양이를 소유한 가구는 58%이다. 지방이나 시골에서는 사냥용으로, 도시에서는 안전상의 목적으로 반려견을 기르고 있다. 외국 견종을 소유하는 것도 흔해지고 있다. 반려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산업의 수익성도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반려견 사료 및 용품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세에 있다. 본 기사에서는 HS Code 2309.10.0000(개나 고양이용 사료) 중심으로 분석한 내용을 서술한다.


시장 규모


가나의 반려동물용 사료 시장 규모는 2024년 기준 약 4300만 달러로 추정된다. 시장 규모는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8%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시장 규모 중 반려동물용 사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50%이고, 약품, 의약품, 사료 보충제 및 기타 반려동물 건강 관련 용품은 20%를 차지한다. 나머지 30%는 액세서리를 포함한 기타 용품이다. 구체적으로는 사료, 건강용품, 의류와 액세서리, 운반용품과 여행용품, 목줄, 네임택 및 리드, 우리와 울타리, 급식 및 급수 용품, 벼룩과 진드기 방제, 미용 제품, 훈련 및 행동 보조용품, 장난감 등이 있다. 


반려견 및 반려묘 사료 수입 동향


2020~2021년 반려견 및 반려묘 사료 수입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감소했다. 그러나 2022년 사료 수입액은 전년 대비 424% 증가한 306만 달러를 기록했다. 


<2018~2022년  >

(단위: US$ 천)

연도

수입액

2018

2,159

2019

1,402

2020

1,636

2021

584

2022

3,062

[자료: Ghana Ministry of Trade and Industry]


2022년 기준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137만 달러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중국, 리투아니아,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이었다.


<2018~2022년 반려동물 사료 10대 수입국 및 수입 규모>

(단위: US$ 천)

순위

2018

2019

2020

2021

2022

국가

수입액

국가

수입액

국가

수입액

국가

수입액

국가

수입액

1

미국

719

미국

577

미국

789

미국

213

미국

1,373

2

남아프리카공화국

372

중국

243

중국

184

리투아니아

124

중국

447

3

네덜란드

280

남아프리카공화국

163

남아프리카공화국

168

중국

105

리투아니아

320

4

중국

253

리투아니아

101

리투아니아

135

남아프리카공화국

37

남아프리카공화국

205

5

스페인

98

영국

92

영국

66

이탈리아

23

튀르키예

200

6

리투아니아

91

스페인

68

스페인

59

스페인

18

영국

96

7

독일

73

독일

56

이탈리아

39

영국

17

스페인

95

8

영국

72

벨기에

26

독일

37

튀르키예

11

프랑스

64

9

프랑스

61

이탈리아

22

라트비아

31

독일

10

네덜란드

55

10

폴란드

40

포르투갈

20

벨기에

27

브라질

10

포르투갈

54

[자료: Ghana Ministry of Trade and Industry]


<2018~2022년 대한국 반려동물 사료 수입 규모>

(단위: US$ 천)

연도

수입액

2018

25,597

2019

6,312

2020

7,848

2021

8,373

2022

15,438

[자료: Ghana Ministry of Trade and Industry]


가나의 반려동물 사료 시장 주요 브랜드 


가나의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 시장에는 Purina, Pedigree, Montego(남아공), Whiskas(영국), Waitrose(영국) Josi(독일), Bado(튀르키예), Simba(이란), Cango(튀크키예), Bobtail(남아공) 등 다양한 국적의 브랜드가 유통되고 있으며 관련 유통업체 수는 적은 편이나 여러 유통망에서 다수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별 주요 판매 유통망>

브랜드 명

Purina

Montego

Whiskas

Waitrose

Josi

Bado

Simba

Cango

Bobtail

원산지

미국

남아공

영국

독일

튀르키예

이란

튀르키예

취급

유통망

Melcom

Palace

Melcom

Palace

Melcom

Fairway

Palace

Fairway

Palace

Palace

Melcom

Palace

Melcom

Palace

Melcom

Fairway

사진

[자료: KOTRA 아크라 무역관]


<반려동물 사료 취급 펫샵 및 취급 브랜드 및 제품군>

연번

펫샵명

대표 국적

주요 브랜드 / 상품명

홈페이지

1

Prestige Trade

Ghana

-Montego

-Pylkron

https://www.prestige-trade.com/petshop.html

2

Kodi Pet Shop

Ghana

-Munch & Crunch dog treats

-Pedigree

-Puppy Dry Food

-Winalot Puppy Wet Food

https://www.facebook.com/KodiPetShop/

3

Village Pets & Garden

Ghana

-Coshida Cat food

-jungle

-meow mix

-Profi–Line

-Propac Ultimates

-vita vet

-prosense vitamin

-NaturVet

-Hartz puppy milk replacer

https://www.facebook.com/VillagePetsGardenGhana/

4

Pet Mall Ghana

Ghana

-Dyne nutritional supplements

-Bob Martin Flea and tick spray

-Air pure fabric fresh

https://www.facebook.com/petmallghana/

5

Pawfect Pet Shop

Ghana

-Happy home adult and puppy dog food

-Sure grow oral nutritional supplement

-Simparica chewable tablet

-Nutribone chicken treat

https://www.facebook.com/pawfectpetshopgh

6

Pegasus Pet Center Accra

Ghana

-Vitto dog (chicken and beef)

-D-Kaltabs

-Bio-urinamin chewable tablets

https://www.facebook.com/p/Pegasus-Pet-Center-Accra-100076370281693/

[자료: KOTRA 아크라 무역관]

 

아프리카에서 가장  반려동물 사료 제조업체는 'Montego Pet Nutrition'이다. 가나의 가장 큰 사료 유통업체는 'Prestige Trade'로 2018년부터 'Montego Classic'이라는 주력 사료 제품 시리즈를 수입 다음과 같은 슈퍼마켓, 소매점과 주요 펫샵에 유통하고 있다.


<Prestige Trade 유통 채널>

연번

유통 채널

1

Palace Supermarket 

2

Melcom Mall 매장

3

Sprint 매장

4

UCT Spintex

5

East Legon 지역 반려견 미용샵

6

East Legon 지역 Pet Point

7

Osu 지역 Sakye Pet Store

[자료: KOTRA 아크라 무역관]


그외에도 슈퍼마켓식품 수입업체종합상사 등도 반려동물 사료  용품을 유통하고 있다. 반려동물용 의료용품을 수입  판매하는 제약 회사도 일부 존재한다.


가나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 구매 주요 채널


① 가정에서 직접 준비: 가나의 반려동물 소유자 중 60%가 직접 사료를 준비한다. 주로 시골 지역 가정이 이에 해당한다.

② 슈퍼마켓에서 구매: 반려동물 소유자의 약 27%는 슈퍼마켓(유통망)에서 반려동물 사료를 구매한다. 슈퍼마켓에서 사료를 구매하는 경우 대부분 외국 견종을 키우고 있다. 

③ 반려동물용품 전용 매장 및 기타 소매점에서 구매: 반려동물 소유자 약 13%는 반려동물용품 전용 매장이나 기타 소매점에서 사료를 구매하며, 대부분 외국 견종을 키우고 있다.

④ 반려동물 사료 이외의 용품 구매: 슈퍼마켓, 반려동물용품 전용 매장 및 기타 소매점에서 사료 이외의 용품을 구매한다.

⑤ 온라인 구매: 반려동물 소유자의 약 5%가 온라인에서 사료 및 용품을 구매한다. 대표적인 온라인 플랫폼은 Jiji Ghana(https://jiji.com.gh/pets-accessories) 및 Jumia Ghana (https://www.jumia.com.gh/pet-supplies/)이다.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나 소비자들이 반려동물 사료 및 상품 구매 시 고려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① 품질: 대부분의 반려동물 소유자는 반려동물 사료와 용품을 구매할 때 품질을 주요 요소로 고려한다. 영양 가치와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사료 및 용품 구매 시 신중해지는 경향이 있다.

② 가격: 가격은 반려동물 사료와 용품 구매 시 중요한 요소로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품질을 고려해 구매 결정을 내린다.

③ 성분 구성: 반려동물 소유자는 사료 및 용품의 성분 구성에도 주목한다.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이루어진 제품을 선호하며, 인공 첨가물 및 유해한 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을 찾는다.

④ 브랜드: 평판을 따지고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의 제품을 선호한다.

⑤ 원산지: 특정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을 선호하거나, 안전성과 품질을 고려해 원산지를 확인한다.

 

수입 절차 및 유통 구조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 수입은 일반 제품의 수입 절차를 따르며, 통관 시 필요한 문서는 다음과 같다.


① 웨이빌(Waybill) 또는 B/L 원본

② 인증된 송장(인보이스)

③ 포장 목록(Packing List)

④ 무역부로부터 발급된 수입신고서(IDF: Import Declaration Form)

⑤ 국세청으로부터 발급된 납세자 식별 번호(TIN: Taxpayer Identification Number) 또는 가나카드 PIN


반려동물 사료와 용품의 수입 관세율은 5%에서 20% 사이이다. 그러나 수입 관세 외에도 관련 세금과 수수료가 부과된다. 아래 표는 반려동물 사료와 용품을 포함한 일반 상품 수입 시 적용되는 세금 및 수수료이다. 이외에도 현지 창고비, 운송비, 통관 시 에이전트 비용 등이 필요하다.


<일반 상품 수입 시 적용 세금>

(단위: %)

세금명

세율*

Import VAT

12.5

National Health insurance Levy (NHIL)

2.5

Ghana Education Trust Fund (GETFund)

2.5

Examination fee

1.0

ECOWASlevy

0.5

*주: CIF 가격 기준

[자료: 가나 국세청(GRA), KOTRA 아크라 무역관]

 

수입 라이센스 취득 및 제품 등록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 상품 수입업자는 가나 식품의약품청(FDA: Food and Drugs Authority)과 가나 표준청(GSA: Ghana Standards Authority)으로부터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한다. 가나로 반려동물 사료를 수입하기 전에 입수한 라이선스를 FDA와 GSA에 제출하고 필요한 수수료를 지급해야 한다. 이 라이선스는 초기 수입 후 3년마다 갱신해야 하며, 수입 후에는 수입업자가 제품을 식품의약품청에 등록해야 한다.


바이어 인터뷰 및 시사점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을 수입하는 현지 바이어는 KOTRA 아크라 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식품의약품청(FDA) 및 가나 표준청(GSA) 등록 과정에 대해 인내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시장 진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① 수입 라이선스를 얻기까지 처리 시간(3~6개월) ② 제품 유형에 따라 얻는 라이선스 비용(300~1000달러③ 초기 3년 이후 매년 라이선스 갱신 필요성 등이 있다.


반려동물 사료 제품 원산지는 미국, 영국, 독일, 튀르키예, 남아공, 중국 등으로, 대부분이 미국과 EU 국가에서 수입된다. 브랜드 인지도가 중요한 시장이지만, 새로운 브랜드가 도입되면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식하더라도 새로운 유통업자가 샘플을 중국에서 복제해 수입하고 저가에 판매해 기존 브랜드 수입업자의 경쟁력을 악화하기도 한다.


바이어가 수입하는 주요 제품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종류의 사료 및 용품이다.

① 개 사료(다양한 단백질 영양소가 있는 곡물), 체중 조절용 포뮬러(저지방, 저열량, 오메가3 및 기타 필수 영양소), 소고기와 쌀을 혼합한 포뮬러

② 고양이 사료(곡물, 고기/단백질), 습식 사료, 생선 필렛, 닭고기 등

 개를 위한 가짜 뼈, 목걸이와 목줄, 우리와 일반적인 영양 보충제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 시장은 수요를 꾸준히 발굴해야 하는 시간이 걸리는 시장이다. 바이어가 먼저 시장을 파악하고 공급업자에게 매출 전망에 대해 신중하게 언급해야 한다. 공급업자는 바이어 등 유통업자와 함께 시장을 함께 성장시키고 개발하기 위해 협력할 필요가 있다. 초기 단계에서는 현금 투자가 많이 필요하며, 수익성이 낮은 시장이지만 초기 진입단계를 견딘다면 소비자 인지도를 축적한 후 제품 판매를 확대할 수 있다.


2022년 가나 아크라에서는 KUG CAC All Breed Dog Show가 개최됐으며 이 행사에는 반려동물 사료 공급사, 바이어, 견주, 수의사, 미용사 등 반려동물과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석했다. 이와 같은 반려동물 전문 전시회를 통해 사료, 용품 등 판매선을 발굴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일 것이다.



자료: 2023년 TGM 글로벌 애완동물 관리 조사 보고서, Ghana Food and Drugs Authority, Ghana Ministry of Trade and Industry, Ghana Standards Authority, Statista, KOTRA 아크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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