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그리스 미용 리프팅 실 시장동향
  • 상품DB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박혜윤
  • 2024-07-29
  • 출처 : KOTRA

2024년 그리스 미용 리프팅 실 동향

HS 코드


300610: 미용 목적의 리프팅 실


그리스 성형 재건 및 미용 수술 협회(Hellenic Society of Plastic Reconstructive and Aesthetic Surgery, HESPRAS)의 추정에 따르면, 그리스의 미용 성형 시장은 연평균 약 3.00%의 성장률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와 유사하게 Statistica에서 제시하는 자료에 의하면 미용성형 기기 시장의 매출도 이와 같은 추세를 보이며 2023년에는 5.2%, 2024년부터 2029년까지는 매년 3%대의 시장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스 미용성형 기기 시장 매출 성장률>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tatista-Market-Insights-General--Plastic-Surgery-Devices---Revenue-Change-Greece.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95pixel, 세로 632pixel

[자료: Statistica]

 

그리스 미용 성형 수술에 대한 수요는 외모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점점 그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소셜 미디어의 활성화로 미에 대한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미용시장도 더욱 성장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비침습적 시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빠른 회복과 적은 흉터, 그리고 수술을 동반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선택지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 동향

 

미용 리프팅 실은 대부분이 성형 수술에 널리 사용되는 의료용 봉합사이다. 미용 리프팅 실은 피부의 탄력을 위해 바늘을 사용하여 피부 내부에 삽입된다. 오늘날 리프팅 실을 이용한 미용 성형 수술은 25세에서 60세 사이의 그리스인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다.

 

HESPRAS에 따르면, 리프팅 실의 전체 시장은 엑소좀, 생체 자극,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 주사와 같은 비침습적 리프팅 방법이 다양화되며 수요가 안정적인 추세를 보인다. 물론 리프팅 실은 앞서 언급한 방법과 상호 보완적으로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그리스는 미용 리프팅 실에 관한 협회나 관련기관의 공식적인 통계가 없기 때문에 실제 시장 규모를 완벽히 파악을 하는 것은 어렵다. 아래의 시장 규모는 HESPRAS의 회장인 Elias Athanasopoulos가 의사들의 의견과 일부 수입업체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대략적인 시장 규모를 추산한 것이다.

 

<연도별 그리스 리프팅 실 시장규모 변화율>

(단위: 천 유로)

연도

2021*

2022*

2023*

2024*

2025*

규모

3,500

3,700

3,600

3,400

3,300

변화율

8.5%

5.4%

-2.7%

-5.5%

-2.9%

[자료: Hellenic Society of Plastic Reconstructive and Aesthetic Surgery (HESPRAS)]

* 추산치

 

코로나19 이후 리프팅 실 시장은 8.5%의 증가율을 보이며 크게 성장하였다. 이러한 성장세는 20225.4%로 다소 완화되는 모습을 보였으며, 2023년부터는 이러한 높은 성장률의 기저효과로 소폭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였다. 이러한 하락세는 리프팅실을 대체하는 다른 시술의 발달과 함께 2025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산 리프팅 실의 시장 점유율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지난 2년간 그리스 리프팅 실 시장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한국산 리프팅 실은 다른 국가의 리프팅 실을 제치고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HESPRAS, 한국산 리프팅 실은 품질에 대한 평판이 매우 좋아 그리스 의사들 사이에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그리스에서 리프팅 실의 주요 수요층은 개인 에스테틱 클리닉을 운영하는 약 1800명의 의사 및 피부과 전문의이다. 비침습적 성형 수술을 찾는 고객층이 증가하며 이러한 개인 에스테틱 클리닉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리스의 주요 유통업체인 Dermis Hellas E.E.에 의하면, 널리 사용되는 리프팅 실은 모노필라멘트 폴리디옥사논(PDO) (시장점유율 40%)과 코그 PDO (시장점유율 30%)이다. 이 두 가지 유형의 리프팅 실은 70%에 달하는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그리스 미용수술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소재별 리프팅 실 점유율>

(단위: %)

 

[자료: Dermis Hellas E.E.].

 

한편, 그리스 시장점유율 1위의 Lancy S.A.에 의하면, 그리스에서 리프팅 실을 사용하는 시술 부위는 70% 이상이 안면이다. 그리스 고객의 97%가 여성으로 구성된다.

 

<그리스 리프팅 실 시술부위별 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 Dermis Hellas E.E.].

 

<그리스 리프팅 실 유형별 시장 점유율>

(단위: %)

유형

제품 이미지

시장 점유율

모노필라멘트 폴리디옥사논

 

40

코그

 

30

나사산

 

10

이중 나사산

 

5

듀얼 암 실

 

5

멀티 실

 

5

몰딩 실

 

5

[자료: 통계 Lancy S.A., 이미지 estelift, cutisdmedical, mgproduct ]


주요 수입국 및 통계

 

현지 미용의료기기 유통회사인 Lancy S.A.사의 CEOMichael Koukoulis에 따르면, 그리스가 미용 리프팅 실을 수입하는 주요 국가는 유럽에서는 네덜란드, 독일, 이탈리아, 아시아에서는 한국, 중국 등이다. 그에 따르면, 그리스에 소재한 기업은 한국산 리프팅 실을 한국이 아닌 제조업체가 창고, 물류창고를 보유하고 있는 유럽의 제3국으로부터 수입한다고 설명한다. 또한 일부 그리스 수입업체는 키프로스, 불가리아 등의 부가세가 더 낮은 인근 국가에서 자회사를 통해 수입하고 있다.


아래 Eurostat에서 제시하는 통계는 HS 코드 3006.10의 항목에 포함된 모든 제품에 대한 그리스의 수입을 나타낸다. 다만 이 통계는 HS 코드에 기반한 다양한 상품을 포함하기 때문에, 리프팅 실 수입동향만을 대변하지는 않는다. 또한,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2년 대비 감소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나, 3국으로부터 간접수입을 하고 있으므로 한국산 리프팅 실의 시장 규모가 감소하고 있음을 나타내지는 않는다

 

<HS 코드 3006.10(멸균 수술용 캣굿, 유사 멸봉합 재료) 그리스 연간 수입 통계>

(단위: US$ 천, %)

국가

2021

2022

2023

2023년 변화율

 

총계

20,920

20,144

22,341

10.91

1

벨기에

9,883

8,936

9,239

3.39

2

독일

3,005

1,440

1,867

29.60

3

네덜란드

997

1,732

1,783

2.94

4

스페인

911

1,067

1,350

26.51

5

미국

984

881

1,335

51.50

6

오스트리아

617

695

1,181

69.89

7

중국

502

786

1,072

36.38

8

키프로스

550

509

805

58.15

9

이탈리아

730

950

759

-20.05

10

대한민국

729

662

638

-3.68

[자료: Eurostat]

 

경쟁 동향

 

현지 미용의료기기의 유통업체인 Dermis Hellas E.E.사의 CEOPanagiotis Thanatopoulos에 따르면, 현재 그리스 시장에서 미용성형용 리프팅 실의 주요 브랜드는 'Ep Line', 'Victoria', 'Aqua Lift'로 이 세 가지가 그리스 리프팅 실 시장의 45%를 점유하고 있다. Thanatopoulos에 따르면, 한국 브랜드는 감소 추세에 있는 주요 브랜드들의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다.

 

<리프팅 실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

(단위: %)

브랜드

로고

시장 점유율

Ep Line

 

20

Victoria

 

15

Aqua Lift

 

10

Aptos

 

9

Rainbow

 

7

Venus

 

6

Dr. Perfect

 

3

기타

 

30

[자료: Dermis Hellas E.E.]

 

Lancy S.A.사의 CEOMichael Koukoulis에 따르면, 각 유통 회사의 정책에 따라 모노필라멘트 폴리디옥사논(PDO) 실의 평균 도매가는 약 1.00유로, 코그 PDO 실은 약 9.00~10.00유로 정도이다. 그러나 개인 에스테틱 병원에서는 수입·유통사로부터 대량으로 구매하기 때문에 더욱 낮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고 한다. 각 유형별 평균 도서 가격은 아래와 같다.

 

<리프팅 실 유형별 평균 도서 가격>

(단위: 유로)

유형

가격

모노필라멘트 폴리디옥사논

1

코그

9

나사산

2

이중 나사산

3

듀얼 암 실

35

멀티 실

10

몰딩 실

11

[출처: Lancy S.A.]

  

주요 리프팅 실 수입 회사


한편Koukoulis씨에 의하면 현재 약 18~20개의 미용 성형 제품 수입업체가 그리스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주요 업체를 나열하면 아래와 같다.

 

<주요 리프팅 실 수입 회사>

(단위: %)

회사명

웹사이트

시장 점유율*

LANCY S.A.

www.lancy.gr

25

ARRIANAS LEONIDAS "COSMEDICAL"

www.cosmedical.gr

15

PANTIMELESS P.C.

https://pantimeless.com/

10

DERMACIRCLE I.K.E.

www.dermacircle.com

9

CAI PHARMACEUTICALS P.C.

www.cai.gr

6

DERMIS HELLAS E.E.

www.dermishellas.com

5

DERMACEUTICALS LTD

www.dermaceuticals.gr

3

DERMACONCEPT S.A.

www.dermaconcept.gr

2

기타

 

25

합계

100

[출처: Dermis Hellas E.E.]

* 추정치

 

유통 구조

 

현재 그리스에는 약 10~15개의 회사가 리프팅 실을 수입하여 최종 사용자인 에스테틱 의사 및 클리닉에 유통하고 있다. 이러한 유통업체는 그리스 리프팅 실 유통의 약 98%를 차지하고 있다. 두 번째 유통 방식은 주로 의사나 병원이 인터넷이나 유럽 유통업체를 통해 리프팅 실을 직접 수입하는 것인데 그 양은 전체의 2% 수준으로 매우 적다.

 

<그리스 리프팅 실 유통구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G000021d459b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64pixel, 세로 1248pixel

[출처 : KOTRA 아테네무역관]

 

관세 및 인증

 

리프팅 실(HS코드 3006.10)의 과세는 다음과 같다:

-EU FTA로 인해 한국으로부터의 관세는 0이다. 이는 다른 유럽국가로부터 수입할때와 동일한 관세이다부가가치세(VAT)24%이다. (부가가치세는 수입 시 세관에서 납부되어야 한다.

 

그리스에서 리프팅 실을 수출하기 위해선 제품이 CE 인증을 취득해야 한다. 한편 그리스에서 제품을 유통되기 위해선 국립의약품기구에 제품을 등록해야 하며, 등록 적합성을 보장하기 위해 안전보건자료(SDS)가 요청되며 때로는 제품 임상 연구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수입업체가 국립의약품기구(EOF)에 제품 등록을 처리한다.

 

시사점

 

그리스에서 리프팅 실을 수입 및 유통하는 업체인 Lancy S.A., Dermis Hellas EE Dermaceuticals Ltd에 따르면, 그리스에 미용성형 시장의 가장 큰 걸림돌은 전체 인구가 1000만 명에 불과한 작은 시장규모로 말미암아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리스 리프팅 실 시장은 가격 경쟁 또한 치열하다. 한편, 트렌드에는 둔감한 편이기 때문에 다른 유럽지역들의 시술 트렌드에 2년 정도 뒤쳐져있다고 한다. 한국산 리프팅 실은 에스테틱 의사들 사이에서 좋은 품질로 정평이 나 있지만, 그리스 세관을 통과할 때 납부하는 부가가치세와 오랜 통관 시간, 높은 운송비 때문에 원가 기준 기타 유럽산 리프팅 실에 비해 최소 20% 이상 낮게 책정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최근 물류비 인상으로 아시아로부터 운송비가 최대 5배까지 매우 높은 가격으로 인상되었다. 아시아 국가에서 수입하는 경우 제품 가격의 24%에 해당하는 부가가치세를 세관에 선납해야 한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이들의 또 다른 의견으로는 리프팅 실 시장의 시장 규모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한국 제조업체가 요구하는 MOQ를 맞추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또한 현지 리프팅 실 수입업체들은 한국 제조업체들이 그리스 시장에서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시청각 자료를 많이 제공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소셜 미디어 홍보에 사용할 수 있는 자료를 함께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이들에 의하면 유럽에 소재한 경쟁업체는 이러한 시청각 자료 제공에 적극적이라고 설명한다.


이들은 한국 제조업체들이 수입업체를 대상으로 세미나를 개최하는 것 또한 효과적이라고 언급한다. 이 세미나에서 한국 제조업체는 그리스 의사들에게 리프팅 실을 피부에 삽입할 때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최적의 기술 시연이 가능하며, 제품의 품질과 더불어 선진 기술에 대해 의사 대상 직접 설명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러한 홍보 방법을 그리스 진출시 적극 고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료: Hellenic Society of Plastic Reconstructive and Aesthetic Surgery (HESPRAS), Statistica, Dermis Hellas E.E., Eurostat, Lancy S.A., Dermis Hellas E.E.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그리스 미용 리프팅 실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