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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그리스 관광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21-12-30

. 산업 특성

 

□ 정책 규제

 

그리스 정부는 재정수입을 확보하는 방안의 일환으로 관광업 활성에 비중을 두고 관광업과 연관된 인프라 구축 개선을 위해 그리스관광부, 관광협회 및 크루즈협회와 더불어 관광산업 발달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 및 기존 시설 확장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COVID19로 인해 2020년부터 보류된 일부 계획은 잠시 보류됐으나 2021년 하반기 위드코로나 시대를 거치며 2022년부터 재검토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ㅇ 숙박·요식업 라이선스 제도 : 그리스의 경우 호텔, 게스트하우스 및 호스텔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관광부나 지방정부 관광국의 운영 허가가 필요하며 지역에 따라 해당 구청을 방문해 식품위생법, 요식업 근무 환경 청결도, 소방안전법(비상구 및 건물 관리법) 등 추가 허가 발급이 필요하다. 특히, 요식업과 관련된 비즈니스의 경우 당국의 담당부서에서 실사를 통해 위생, 보건, 소방안전 등에 해당되는 규정 준수 여부를 확인하며 미준수 시 보통 벌금을 부과하지만 현장 상황에 따라 영업정지 또는 사업장 허가 취소도 가능하다.

 

  ㅇ 산림보호제 : 그리스에서 규정하고 있는 제도 하나는 산림보호이며 나무가 있는 , 공원 해변가 주변에서 숙박·요식업 또는 레저시설을 운영하고자 경우 허가 승인 절차는 매우 까다롭다. 또한, 당국의 지방정부 관광부 외에도 환경에너지부, 국민안전보호부, 경제개발투자부에 추가로 허가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보통 서류 심사만 최소 1 이상 소요되며 부처의 규정과 입장에 따라 심사 기간이 지연되는 편이다. 사업장이 아닌 개인의 경우에도 산이나 나무가 있는 공공장소, 공원 또는 해안가에서 야외 바비큐 등의 요리 활동도 단속된다.

 

  ㅇ 관광안내자(가이드라이선스 제도 : 그리스관광부는 유적지와 박물관 내부에서 관광객들에게 설명할 수 있는 가이드들의 경우 라이선스를 취득한 전문가만이 활동 할 수 있도록 규제하고 있다. 가이드 라이선스는 관광전문대를 졸업하거나 공식 시험을 통해 라이선스 취득할 있으나 해당 시험은 그리스어로만 실시되기 때문에 일종의 그리스 전문직 고용시장을 보호하는 장치라 볼 수 있다. 관광객과 소통이 어려울 경우에는 라이선스를 보유한 가이드가 설명한 후 해당 언어로 통역을 할 수 있는 통역원을 인솔하는 방식이다.

 

  개인주택을 숙박업으로 임대할 있도록 사업장 등록제 : 그리스에서도 에어비앤비 사용이 보편화됐으나, 해당 주택을 사업장으로 등록하는 제도는 소득세 탈세 방지 목적으로 2017년에 뒤늦게 도입됐다. 하지만, 여전히 에어비앤비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 숙박업이 대부분 등록되지 않고 있는 점, 에어비앤비로 인해 아테네 주택 임차비도 급격히 인상하고 있는 추세로 에어비앤비와 같은 숙박업을 대상으로 그리스 정부의 후속 정책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 최신 동향

 

관광업은 그리스의 제 1위인 해운업에 이어 그리스의 국가 수입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산업으로 관광업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스 GDP의 약 12%를 차지하고 있다.

 

2019년 그리스의 신규 호텔·숙박시설 건설시장 규모는 278,000만 유로이며 2019 22 6,000만 유로 대비 23.0% 증가했다. 2020-2021년의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2020 3월 중순부터 2021 5월까지 1, 2, 3차례의 락다운을 실행하며 2020-2021년 관광객 수와 수입은 감소했다.

 

20216월부로 그리스 내륙과 섬 이동제한과 국경 봉쇄를 해제하며 유럽·미국·캐나다로부터 관광객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2022년 그리스의 관광업은 2017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리스관광연맹(SETE)에 따르면 2020년 그리스 관광객 수는 741만 명으로 전년 대비 75.3% 감소했으며 관광수입은 729억 유로로 전년 대비 75.3% 감소 했다.

* 관광객 수: 20172,719만 명 → 20183,012만 명 → 20193,066만 명

* 관광수입: 2017149억 유로 → 2018158억 유로 → 2019179억 유로

 

그리스관광부는 그리스문화체육부, 관광연합협회(HAT-TA), 그리스관광연맹(SETE), 그리스호텔상공 회의소(HCH), 그리스크루즈선주협회(EEKFN) 및 그리스여객선선주협회(SEEN)와 협력 하에 크루즈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스관광부는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크루즈 상품 외에도 유명한 섬과 잘 알려지지 않은 섬을 일정에 같이 포함해 균형 있는 지역 발전과 크루즈 상품 다양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 외 터키, 이탈리아, 크로아티아, 몰타, 프랑스, 스페인 등 주변 국가에서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크루즈 상품에 그리스 지역이 포함될 수 있도록 홍보 유치에 노력하고 있으나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출현에 따라 당분간 크루즈 산업 확장은 어려울 수 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주요 이슈

 

에어비앤비를 통해 발생하는 소득이 주택 임대계약을 통해 얻는 소득보다 높기 때문에 임대인들은 주택 계약보다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1박 기준 숙박을 임대하는 방식을 선호했으며, 이러한 사유로, 그리스 주요 도시 시내중심가, 유적지나 박물관, 대학교 또는 비즈니스 지역 근처의 월세는 2015년 대비 2~4배 이상 증가한 결과를 가져왔다. 2019년 부동산 매물 시세는 재정위기 시작 전인 2006년과 비교 시 30% 감소했지만 2015년 대비 65%~120% 급등하며 202112월 기준의 경우 2008년 재정위기 이전 시대와 비슷한 수준까지 인상됐다.

 

그리스 정부는 부동산 매물 시세와 주택 월세 시장 안정화를 위해 에어비앤비를 통해 발생한 소득에 대한 세금 조사에 나섰으며 부동산 투기를 막기 위해 해당 소득은 특별 소득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소득세 책정을 도입하며 주택 월세 잡기에 나섰다.

 

시리아 전쟁으로 인해 2015년 이후 터키 국경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그리스 섬(Lesvos, Chios, Samos, Leros, Kos 섬 등)으로 시리아아프가니스탄 출신의 난민들이 들어오며 일명 그리스의 난민위기(Refugee Crisis)가 시작됐으며 2019-2020년 조금 잠잠해졌던 난민위기는 2021년 아프가니스탄 내전을 시작으로 다시 그리스로 들어오려는 난민 수는 증가를 보이고 있다.

 

그리스 정부는 당시 급격히 증가된 난민들을 위해 유럽연합과 협동 대책으로 난민수용소인 Hot Spot 5곳의 섬에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나 시설이 부족한 상황이다. 난민들의 비중이 그리스가 아닌 북유럽 국가로 망명을 희망하고 있으나 해당 국가에서 난민의 망명을 수용하는 수는 저조하기 때문에 난민들의 그리스 체류 난민수용소 체류가 장기화 되고 있다.

 

난민들의 체류가 장기화되며 관광업이 주요 생계였던 터키, 북아프리가 주변 그리스 섬주민들은 관광객 수가 이전 대비 80% 감소했다며 피해를 주장하고 있고, 난민들이 주요 도시에 임시체류하며 그리스 국민들의 치안 불안정 등이 이슈로 불거지며 그리스 정부는 유럽연합과 난민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협력 정책을 펼치고 있다.

 

□ 주요기업 현황

 

  ㅇ 아테네 El. Venizelos 국제공항(Athens International Airport S.A)

    - 설립연도: 1996 / 종업원 : 758 / 2020 매출액: 186백만 유로

    - 그리스 아테네 El. Venizelos 국제공항은 2001 2월 완공된 공항으로 그리스 국가 소유 지분이 55%, 그리스 Copelouzos 5%, 캐나다 PSP Investments사에서 40% 소유

    * PSP Investments사는 독일 Hochtief사로부터 14억 유로에 40% 지분 인수

 

<아테네 El. Venizelos 공항 동향>

 

공항 이용자 수

(비행기 탑승객 기준)

수송 화물 물량

비행기 이착륙 수

연도/단위

증감률(%)

 Kg

증감률(%)

횟수

증감률(%)

2013

12,536

-3.2

74,875

-2.0

140,448

-8.4

2014

15,196

21.2

77,338

3.3

154,530

10.0

2015

18,087

19.0

80,476

4.1

176,156

14.0

2016

20,017

10.7

88,477

9.9

189,137

7.4

2017

21,736

8.6

89,770

1.5

195,951

3.6

2018

24,135

11.0

92,573

3.1

217,094

10.8

2019

25,574

6.0

93,998

1.5

225,628

3.9

2020

8,078

-68.4

75,783

-19.4

112,415

-50.2

2021

1-11

11,239

-53.0

-

-

145,360

-31.1

[자료아테네 El. Venizelos 국제공항(2021 12)]

 

  ㅇ 그리스 에게해항공(Aegean Airlines)

    - 설립연도: 1988 / 종업원 : 2,495 / 2020 매출액: 318백만 유로

    - 민간항공사인 에게해항공(Aegean Airlines)은 주로 그리스 국내선과 유럽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운항했으며 재정위기로 부도위기를 맞은 올림픽항공의 지분을 2013년에 인수

    * Olympic Air S.A(2018): 종업원 수: 202 / 2020년 매출액: 148백만 유로

    - 에게해항공은 올림픽항공의 주요 노선을 국내선으로 변경했으며 에게해항공의 유럽 노선을 확장 및 Star Alliance 동맹항공사들과 협력 하에 미국, 중국, 싱가포르 등의 국제선 노선도 운항 시작

    - 유럽 저가항공사인 Easyjet, Ryanair, Wizz, SkyExpress 등 아테네와 주요 섬 노선 운행을 시작했으며 현재 그리스 저가항공사와 유럽 저가항공사들이 줄지어 그리스 항공 노선 운행을 시작하며 경쟁 심화

 

. 산업의 수급 현황

 

□ 방문 관광객

 

그리스관광연맹(SETE)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그리스 총 관광객 수는 738만 명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전년 대비 75.9% 감소했으며 관광수입은 43억 유로로 전년 대비 76.0% 감소를 보였다.

* 관광객 수: 20172,719만 명 → 20183,012만 명 → 20193,066만 명

* 관광 수입: 2017149억 유로 → 2018158억 유로 → 2019179억 유로

 

2020-2021년 관광시즌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 규정에 따라 단기간 국경봉쇄, 이동제한령 등으로 2019년 대비 관광객 수와 수입은 감소했다. 20216월부로 그리스 내륙과 섬 이동제한과 국경 봉쇄를 해제하며 유럽·미국·캐나다로부터 관광객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2022년 그리스의 관광업은 2017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12-2014년 재정위기로 인해 잦은 파업과 정세 불안으로 관광객 방문이 감소했었으나 2015년부터 정세 안정으로 인해 그리스를 방문하는 관광객 수는 2019년까지 5년 연속으로 증가했다. 시리아 전쟁, 테러 및 치안 환경이 불안정해지며 그리스 인근 국가인 북아프리카, 터키, 이스라엘, 요르단, 레바논에서 휴가를 보내던 관광객들이 여름 휴양지를 그리스로 대체하며 그리스 관광객 수 증가에 일부 기여했다.

 

2020년 그리스를 방문하는 주요 국가는 독일, 영국, 이탈리아, 프랑스,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루마니아, 체코, 덴마크 등 유럽 국가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체 관광객의 56%를 차지했으며 이 외 미국러시아비 유럽연합 국가이다.  

 

□ 관광업의 기여도

 

그리스관광연명(SETE)와 그리스 경제산업연구소(IOBE)에서 2019년 공동으로 발간한 보고서(The contribution of Tourism to the Greek economy in 2018)에 따르면 관광업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산업 규모는 그리스 전체 GDP 11-15% 차지한다. 2018년 기준 그리스 관광업과 연결되어 있는 전체 산업의 규모를 474 유로라고 추정했으며 이는 그리스 전체 GDP 25.7% 전체 GDP ¼ 수준이다.

 

2019년 관광업의 경우 2018년 대비 더욱 활발했던 시기로 2018년 통계보다는 약 5%-8% 이상 인상된 수치를 예상할 수 있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재택 근무와 이동제한령 등으로 인해 2019년 그리고 2020년 보고서는 따로 발간되지 않았다.

 

<그리스 관광업의 GDP 기여도>

(단위: 백만 유로, %)

 

2017

2018

방한 관광객 지출 (항공육로  철도 이용)

14,203

15,864

크루즈 관광객 지출

428

416

크루즈·페리 기업 지출

158

154

항공(관광분야)

1,468

1,657

해상(관광분야)

90

98

내국인 관광 지출

1,398

1,454

투자(관광분야)

1,294

1,920

직접적으로 관광업과

연관된 산업규모

19,039

21,562

관광업 산업 비중(GDP,%)

10.6

11.7

관광업과 연관된 모든 산업 규모 비중(GDP, %)

23.2

25.7

: 2019-2020년 분석 보고서는 미발간

[자료그리스관광연맹(SETE), 그리스경제산업연구소(IOBE), (2021 12)]

 

국민의 상당수가 관광산업과 관련된 호텔 및 숙박업, 요식업, 관광 안내자, 교통·운송, 박물관 및 유적지 관리자, 고고학자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 2020년 그리스중앙은행에서 발간한 그리스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총489,000명이 관광업과 연관된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으며 해당 수치는 전체 고용인구의 12.8%를 차지한다.

 

그리스 건설시장은 재정위기가 시작된 2008년 이후 급격히 감소하며 2015년 당시 그리스 건설시장 규모는 재정위기 이전인 2007년 대비 81.9% 급감했다. 2006년 건설업 규모는 그리스 GDP 8.3% 수준이었으나 재정위기가 장기화되며 2016년에는 그리스 GDP 2.2% 수준으로 하락했으나 2016년부터 관광객 증가로 인한 숙박 수요가 증가되며 건설시장도 9.0% 상승하며 회복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리스의 주요 도시 시내중심가, 유적지나 박물관 주변,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지역을 중심으로 건물 리모델링 주택 내부 인테리어 활동이 증가하며 건설 시장은 활발해졌다. 숙박업 수요 증가에 따라 호텔, 에어비앤비 등 그리스의 건설업 시장은 앞으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리스 숙박업별 수입 현황>

(단위: 유로, %)

 호텔

금액

증감률

5성급

110,766

15.4

4성급

90,579

144.2

3성급

34,652

14.4

2성급

25,401

14.4

1성급

12,235

21.4

합 계

278,366

15.2

: 게스트하우스, 에어비앤비는 제외

[자료그리스관광연맹(SETE), (2021 12)]

 

. 진출전략

 

□ SWOT분석

 

  Strengths

Weaknesses

 

유네스코 로고로 사용되며 세계 문화유산 1호라고 불려지는 파르테논 신전 보유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20

서유럽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가

오랜 기간 관광업 발달로 인해 주요 관광지 방문  영어 소통 가능

해변화산  다양한 자연환경과 온화한 기후

관광 경쟁국들에 비해 비교적 치안과 테러에서 안전

그리스 내륙  주변 유럽국가 연결되는 기차 시설과 인프라 열악

그리스 내륙   이동  여객선 티켓기차표   비용이 항공임 대비 비싼 

유적지 또는 관광지를 연결하는 대중교통 루트안내 정보  목적지 표시 열악

작은 섬이나 지방 여행  카드 사용이 어려움

한정된 숙박 시설로 인해 관광객이 집중되는 성수기에 방문  숙박 환경 대비 숙박비용이 비쌈

  Opportunities  

Threats

- 리스의 주요 섬으로 저가항공사들이 직항을 운항하기 시작하며 관광 목적지 이동이 수월

관광객 연속 6년차 증가 추세(코로나에 따른 2020, 2021년 제외)

관광업에 종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할  있는 교육 시설과 환경 보유

유럽중동  CIS 국가에서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재방문율이 높은 

숙박시설 건축  확장 추진으로 숙박 공급 물량 증가에 따른 안정적인 숙박비 제공

숙박·요식업  관광과 연관된 비즈니스 분야에 외국인이 투자할  잇는 기회 요소가 많음

다른 국가들에 비해 인종차별이 없는 

최근 이상기후로 인한 갑작스러운 자연재해 (폭우폭풍화재) 대한 재난관리 대책 미흡

관광객 유치를 위해 지중해 연안국들을 대상으로 경쟁이 심함

한국일본베이징을 제외한 중국 도시들과 아테네를 연결하는 직항이 없어 아시아 관광객들의 재방문율이 낮음

관광업 관련 전문직 보호로 인해 외국인이 활동하기에는 어려운 고용시장과 비자 절차

전반적으로 관료주의적인 행정업무 처리로 인해 많은 시간과 비용 소요

전반적으로 전자시스템화 인프라가 낙후되어 관광지 정보개장시간 변동대중교통 이동  등에 대한 정보 확인이 어려움

 

□ 유망분야

 

그리스를 찾는 관광객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반면 관광업과 관련된 시설이 낙후되었기 때문에 호텔리조트를 포함한 숙박업레저시설항공페리·크루즈대중교통 수단요식업관광 안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생겨 투자 기회가 제공된다. 특히, 호텔, 공항, 철도, 크루즈 터미널 등 인프라 구축 투자 프로젝트의 경우 현지기업들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외국기업과 합작투자로(J/V)로 참여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어 한국기업을 포함한 외국기업들의 투자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크레타로도스산토리니미코노스자킨토스 섬들은 여름 시즌에 외국인 관광객들의 방문이 집중돼 숙박 시설 예약이 어려워졌으며 숙박비도 매년 인상하고 있다. 유명 관광지를 방문하는 관광객 수가 증가하고 있어 그리스인들과 그리스를 재방문하는 외국인들은 대체 휴양지를 선택하는 추세이다. 이로 인해, 외국인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그리스 다른 주변 섬과 지역에도 방문객 수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로 관광 인프라 시설 투자 및 제품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SNS에서 활동하고 있는 블로거인플루언서일반 여행객들이 SNS를 통해 공유하는 관광지와 여행지에서 할 수 있는 레저·체험 활동 등 다양한 정보 수집이 수월해졌다. 기존, 유적지와 박물관을 위주로 전문 지식을 갖춘 가이드에서 벗어난 개인 취향에 맞춘 스냅사진 촬영, 현지인만이 즐기는 맛집투어, 워킹투어, 여행일정 기간 동행 서비스 등 다양한 창업 아이디어 진출 분야도 유망하다.

 

 

자료원: 그리스통계청, 그리스중앙은행, 그리스관광연맹, 그리스아테네국제공항 및 아테네 무역관 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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