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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담배 시장동향
- 상품DB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정윤재
- 2024-07-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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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흡연 인구는 향후에도 증가 예상
다만 헬스케어 분야에 대한 관심 증가는 향후 변수
상품명 및 HS 코드
담배의 HS 코드는 2404.11이며, 이는 담배나 재구성한 담배를 향유한 것을 포함한다.
인도네시아 시장 동향
인도네시아 담배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은 아니지만 꾸준히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인들은 커피와 함께 담배를 소비하며, 비즈니스 상황에서 소통의 도구로 담배를 사용하기도 한다. 담배 소비자의 연령은 다양한 분포를 보인다. 인도네시아 보건부 통계에 따르면 2023년 인도네시아 전체 인구 2억 7700만 명 중 약 7000만 명이 흡연자이다.
<전체 인구중 흡연자 비율(15세 이상)>
(단위: %)
연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흡연율
29.0
28.7
30.0
28.3
28.6
[자료: 인도네시아 통계청]
인도네시아의 담배 생산량을 살펴보면, 2023년에는 약 3,181억 개를 생산하였으며 이는 전년 대비 소폭 하락한 수치이다. 최근 5년간 담배 생산량을 보면 매년 약 3,000억 개 내외로 꾸준히 생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도별 담배 생산량>
(단위: 억 개피)
연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생산량
3,559
2,917
3,348
3,238
3,181
[자료: CNBC 인도네시아]
최근 2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HS 코드 2404.11 기준으로 2023년 인도네시아의 수입 규모는 950만 달러로 전년 대비 93% 증가하였다. 주요 수입국은 한국, 스위스, 네덜란드, 루마니아 등이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78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5% 증가했으며, 전체 수입의 82%를 차지하였다. 해당 코드 기준으로는 수입 통계가 2022년부터 집계되기 시작하였다.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22년
2023년
점유율
증감률
-
전체
4,959
9,596
100.0
93.5
1
한국
4,757
7,860
81.9
65.2
2
스위스
31
1,292
13.5
3,996.9
3
네덜란드
23
314
3.3
1,224.5
4
루마니아
-
60
0.6
-
5
이탈리아
37
56
0.6
49.1
6
중국
-
10
0.1
-
7
필리핀
-
0.4
-
-
8
그리스
-
-
-
-
9
벨기에
98
-
-
-
10
독일
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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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HS Markit (2024.7.)]
경쟁동향
PT HM Sampoerna는 2023년 인도네시아 담배 시장에서 29%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 외에는 PT Gudang Garam이 21%, PT Djarum이 19%, PT Bentoel International Investama가 약 8%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각 업체는 다양한 담배 제품을 판매 중이며, 언급된 기업 중 PT Djarum을 제외한 나머지 기업들은 인도네시아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다.
<주요 담배 기업>
(단위: US$ 십억, %)
기업명
브랜드
매출액(2023년)
점유율(2023년)
제품
PT HM Sampoerna
7.15
±29
- Sampoerna A Mild
- Sampoerna Kretek
- Dji Sam Soe
- Philip Moris
- Marlboro
PT Gudang Garam
7.33
±21
- 수제담배: Merah, Djaja, Patra
- 일반담배: Gudang Garam Signature Mild, GG Mild, GG Shiver 등
PT Djarum
-
±19
- Djarum Istimewa
- Djarum 76
- Djarum Cokelat
- Djarum Black
PT Bentoel Internasional Investama
0.1
±8
- Dunhill Filter
- Dunhill Mild
- Lucky Strike
- Dunhill International
PT Nojorono Tobacco Internasional
-
±3
- Minyak Djinggo
- Minyak Djinggo Herba
- Clas Mild
- Clas Mild Silver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유통구조
인도네시아에서는 담배 업체별로 유통 전략이 조금씩 다르다. 여기에서는 PT HM Sampoerna의 경우를 살펴보고자 한다. PT Panamas는 PT HM Sampoerna의 사업 부서 중 하나로, 몇 개의 부서를 관리하며 그 중 하나는 직접 판매와 매장에 담배를 유통하는 부서이다. PT Panamas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담배 유통과 관련된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관리한다. PT HM Sampoerna는 PT Panamas에게 독점 유통업체로서 유통한 담배 제품의 수량과 제품의 결제 시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모든 정보는 PT Panamas에서 기술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유통 현황을 파악하고 관리된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잠재 시장에 대한 정보와 담배 마케팅에 있어 대리점과 공급업체의 노력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관세율, 인증
한국-인도네시아 자유무역협정인 IK CEPA를 활용한다면 해당 품목은 관세율 0%로 무관세이다. 그리고 필요한 인증 관련해서는 아래 표와 같다.
<인증 항목>
인증사항
설명
규정
담배 제품 형태의 중독성 물질을 포함한
재료의 안전성
모든 판매되는 담배 제품에는 건강에 대한 흡연의 위험 경고와
기타 표기를 포함하는 것이 필수적
2012년 정부규정 제 109호
권련기 등록 증명서
생산을 수행하는 모든 담배 회사는 사용 중인 권련기에 대한
등록 증명서를 소지해야 함
2008년 산업부장관 규정 제 72호
타르 및 니코틴 시험 결과 증명서
인증된 실험실에서 성분을 테스트해야함
2004년 산업부 장관령 제 62호
식약청(BPOM) 보고 절차
타르 및 니코틴 시험 결과 증명서를 획득한 후, 제조업체는 시험 결과를 BPOM에 보고해야 함
2023년 식약청 규정 제 41호
[자료: 관계 법령 참고]
시사점
과거 데이터를 살펴보았을 때, 인도네시아인들의 흡연율과 담배 생산량은 큰 변동이 없었다. 결국 현재의 흡연율이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된다는 전제하에 가장 중요한 것은 향후 인도네시아 인구가 증가 추세일지, 아니면 감소 추세일지 여부이다. 인도네시아 인구는 2019년 2억 6000만 명 수준에서 2023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해왔으며, IMF에서 제시한 향후 5년간 인구 추이는 아래 표와 같다.
<인도네시아 인구 전망치>
(단위: 억 명)
연도
2024
2025
2026
2027
2028
인구
2.80
2.82
2.85
2.87
2.89
[자료: IMF (2024.4.)]
인도네시아는 향후에도 지속적인 인구 증가를 경험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담배 판매량 또한 안정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인도네시아 인구는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IMF의 예측에 따르면 향후 5년간도 이러한 증가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인구 증가는 담배 소비층의 확대를 의미하며, 담배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인도네시아에서는 헬스케어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변수이다.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담배 소비에 대한 경각심이 커질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담배 소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인도네시아 담배 시장은 인구 증가로 인해 단기적으로는 안정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헬스케어 트렌드와 정부 정책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필요 시 새로운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 자료: 인도네시아 통계청, 인도네시아 CNBC, IMF 등,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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