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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인스턴트 라면 시장동향
- 상품DB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정윤재
- 2024-07-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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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인들의 1인당 인스턴트 라면 소비량은 연간 50개 수준
BPOM 인증, 할랄 인증 등은 수출시 고려해야 할 사항
상품명 및 HS Code
인스턴트 라면은 밀가루, 물, 계란 등으로 만든 반죽을 사용한 파스타의 일종이다. 이 제품은 일반적으로 미리 조리되어 건조된 형태로 제공된다. 저렴한 가격, 다양한 맛, 간편한 준비, 신속한 조리, 긴 유통기한 등의 이유로 인스턴트 라면은 매우 인기 있는 식품이다. 또한, 인스턴트 라면은 HS 코드 1902.30(기타 파스타)으로 분류된다.
인도네시아 인스턴트 라면 시장 동향
인도푸드가 1970년대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에게 처음으로 인스턴트 라면을 소개한 이후, 인도네시아 인스턴트 라면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2023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인스턴트 라면 소비량은 세계 2위에 달한다. 인도네시아인들은 매년 140억 개의 라면을 소비하며, 이는 전 세계 소비량의 약 12%에 해당한다. 전 세계에서 인스턴트 라면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10개국은 다음과 같다.
<국가별 인스턴트 라면 소비량>
(단위: 백만 개)
순위
국가
2019
2020
2021
2022
2023
1
중국/홍콩
41,450
46,360
43,990
45,070
42,210
2
인도네시아
12,520
12,640
13,270
14,260
14,540
3
인도
6,730
6,730
7,560
7,580
8,680
4
베트남
5,440
7,030
8,560
8,480
8,130
5
일본
5,630
5,970
5,850
5,980
5,840
6
미국
4,630
5,050
4,980
5,150
5,100
7
필리핀
3,850
4,470
4,440
4,290
4,390
8
대한민국
3,900
4,130
3,790
3,950
4,040
9
태국
3,570
3,710
3,630
3,870
3,950
10
나이지리아
1,920
2,460
2,620
2,790
2,980
[자료: 세계 인스턴트 라면 협회(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 2024.5.]
연간 1인당 라면 소비량을 고려해도 인도네시아는 상위권에 위치한다. 라면 소비량이 많은 10개국을 기준으로 연간 1인당 라면 소비량을 계산해보면, 베트남, 대한민국, 태국, 인도네시아 순이다. 인도네시아인들은 평균적으로 연간 52.4개의 인스턴트 라면을 소비하고 있으며, 인구가 2억 7000만 명으로 세계 4위 수준임을 고려하면 이는 매우 높은 수치다.
<주요 국가별 1인당 라면 소비량>
(단위: 개)
순위
국가
2019
2020
2021
2022
2023
1
베트남
56.8
72.8
87.9
86.4
82.3
2
대한민국
75.3
79.7
73.2
76.3
78.1
3
태국
50.1
52.0
50.7
54.1
55.0
4
인도네시아
46.5
46.5
48.5
51.8
52.4
5
일본
44.8
47.7
47.0
48.3
47.4
6
필리핀
34.9
39.9
39.0
37.1
37.4
7
중국
29.2
32.5
30.9
31.6
29.6
8
미국
13.8
15.0
14.8
15.2
15.0
9
나이지리아
9.4
11.8
12.3
12.8
13.3
10
인도
4.9
4.8
5.4
5.3
6.1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가공]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2023년 인도네시아 인스턴트 라면 수입 규모는 28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2 % 감소했다. 주요 수입국은 중국, 대한민국, 일본, 말레이시아 등이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약 1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6% 감소했으며, 전체 수입의 36 %를 점유했다.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1902.3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21
2022
2023
점유율
증감률
-
전체
29,980
36,932
28,539
100
-22.73
1
중국
12,138
15,022
14,200
49.76
-5.47
2
대한민국
14,121
16,152
10,335
36.21
-36.02
3
일본
1,274
888
862
3.02
-2.92
4
말레이시아
469
1,262
797
2.80
-36.81
5
태국
1,130
702
613
2.15
-12.62
6
베트남
131
300
449
1.58
49.55
7
대만
388
524
438
1.53
-16.44
8
싱가포르
140
174
227
0.80
30.60
9
미국
35
88
85
0.30
-2.98
10
호주
74
106
62
0.22
-41.24
[자료: HIS Markit 2024.6.]
경쟁 동향
인도네시아에서는 자체 인스턴트 라면 브랜드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그중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는 Indomie를 생산하는 Indofood와 Mie Sedaap을 생산하는 Wing Food이다. 현지 브랜드 인지도 측면에서 Indomie는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현지 리서치 기관인 Top Brand Award가 수행한 라면 브랜드 인기지수에 따르면, Indomie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계속해서 70점 이상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으며, 2위인 Mie Sedaap은 13~15점 수준에 머물렀다. 인도네시아에서 인스턴트 라면을 생산하는 주요 기업들은 다음 표와 같다. 주목할 점은 현지 인스턴트 라면의 가격이 0.2~0.8달러로 상당히 저렴하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일반 마트에서 판매하는 한국 라면은 개당 2000~2500원 수준이다.
<주요 인스턴트 라면 기업>
회사명
로고
제품 사진
설명
IndoFood
제품: 인스턴트 라면(인도미), 스낵, 조미료 등
인스턴트 라면 가격: 개당 US$ 0.2 ~0.4
Wing Foods
제품: 인스턴트 라면(Sedaap), 음료, 가정용품
인스턴트 라면 가격: 개당 US$ 0.2 ~0.4
Lemonilo
제품: 인스턴트 라면 등
인스턴트 라면 가격: 개당 US$ 0.4 ~0.8
Jakarana Tama Food Industry
제품: 인스턴트 라면 등
인스턴트 라면 가격: 개당 US$ 0.2 ~0.4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유통구조
인도네시아의 인스턴트 라면 시장은 여전히 오프라인 구매가 지배적이다. 오프라인 판매 비중이 지속적으로 99% 수준대에 있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추세는 크게 바뀌지 않을 것으로 현지에서는 예측하고 있다. 생산된 라면 제품은 유통업체(상점, 슈퍼마켓, 전문점 등)로 이동하고 최종 사용자(소비자, 상업용)는 유통업체로부터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
관세율, 인증
한-인니 자유무역협정(CEPA) 체결로 Hs code 1902.30은 관세율 0%로 무관세이다. 인증의 경우 인스턴트 라면은 BPOM이라는 식약청 인증을 받아야 한다. 아울러 오는 10월 17일부로 식음료품을 대상으로 할랄 인증이 의무화 된다. 할랄 인증 대상인 라면인 경우 할랄 인증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하람, 즉 금지된 재료를 포함하는 제품이라면 하람 제품임을 표시해야 한다.
시사점
인도네시아에서 인스턴트 라면은 매우 인기 있는 품목으로, 거대한 내수 시장을 바탕으로 높은 소비량을 보인다. 이는 인스턴트 라면이 간편하게 제공되고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 인스턴트 라면 시장은 높은 소비량을 고려할 때 많은 기회를 제공하지만, 현지에서 인기 있고 저렴한 브랜드들과의 경쟁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유기농 제품에 대한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점도 향후 고려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자료: 세계 인스턴트 라면 협회, IHS Markit, Worldometer 등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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