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일본 최대 규모의 종합 인쇄기재전, 2024 규슈인쇄정보산업전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전예서
- 2024-06-12
- 출처 : KOTRA
-
2024 규슈 인쇄정보산업전, 日 인쇄 관련 기업 약 100개 사 집결
첨단 기술 활용하여 DX・페이퍼리스 등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응하는 日 인쇄업계
전시회 개요
2024 규슈 인쇄정보산업전이 지난 2024년 5월 31일(금)부터 2024년 6월 1일(토) 양일간 후쿠오카 국제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1973년부터 개최되고 있는 규슈 인쇄정보산업전은 정보발신수단을 제공하는 기업들이 모여 자사의 상품을 홍보하는 전시회로, 서일본 최대 규모의 종합 인쇄 기재전이다. 2024년도 전시회의 테마는 ‘규슈는 인공지능으로 혁신적인 스테이지를 개척한다’로, 많은 기업에서 최신 AI·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인쇄 및 제본 관련 기계·솔루션을 선보였다.
<2024 규슈 인쇄정보산업전 전시회 개요>
행사명
2024 규슈 인쇄정보산업전
(2024 九州印刷情報産業展)
개최기간
2024년 5월 31일(금)~2024년 6월 1일(토)
개최장소
후쿠오카 국제센터
(福岡国際センター)
주최
규슈 인쇄재료협동조합, 후쿠오카현 인쇄공업조합,
후쿠오카 인쇄공업협동조합, 규슈 광고미술업조합연합회
참가업체수
107개사
참관객수
7639명
공식HP
주요품목
인쇄 및 제본 관련 기계·기술
[자료: 규슈인쇄정보산업전 공식HP]
<2024 규슈 인쇄정보산업전 포스터>
[자료: 규슈인쇄정보산업전 공식HP]
전시회 현장스케치
이번 전시회에는 총 107개 사가 참가했으며, 인쇄(인쇄기기, 인쇄 관련 소프트웨어, 관련 자재 등), 제본·가공기, 판촉 지원 등의 부스로 나누어져 있었다. 규슈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들은 물론 전국의 인쇄 관련 기업 및 단체·기관이 다수 참가했으며 후지 필름, 캐논, 엡손 등 일본의 인쇄 관련 대표 브랜드 기업들도 한 자리에 모였다.
<행사장 전경>[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일본 인쇄 시장 동향
일본 시장조사 기관 ‘업계동향서치’가 경제산업성의 생산동태통계를 바탕으로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2022년 인쇄 산업의 전체 생산 금액은 전년 대비 0.4% 증가한 3515억엔이며 전체적으로 완만한 감소 경향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출판 인쇄와 상업 인쇄는 감소, 포장 인쇄는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었다.
<인쇄산업 생산액 추이>
(단위: 억 엔)
[자료: 업계동향서치,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편집]
인쇄 산업은 크게 서적 및 잡지 등의 ‘출판 인쇄’, 전단지나 카탈로그, 포스터 등의 ‘상업 인쇄’, 상품 포장재 등의 ‘포장 인쇄’로 분류할 수 있으며, 시장 규모는 상업 인쇄, 포장 인쇄, 출판 인쇄 순이다. 종이 매체의 수요가 세계적으로 높은 일본임에도 불구하고 출판 인쇄의 생산액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데, 이는 전자 출판 및 전자책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면서 도서, 잡지 등 종이 매체의 수요가 감소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일본 도서 판매액 및 발간부수 추이>
(단위: 백만 엔, 만 권)
[자료: 일본인쇄산업연합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편집]
<일본 잡지 판매액 및 발간부수 추이>
(단위: 백만 엔, 만 권)
[자료: 일본인쇄산업연합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편집]
프린터를 비롯한 인쇄기기 시장의 경우, 일본전자정보 기술산업협회(JEITA)의 프린터 출하통계(2018~2022년)에 따르면 2019년, 약 446만대였던 프린터 출하 대수가 2022년까지는 큰 변화가 없었으나 2023년에 들어서는 크게 감소했으며, 2024년 1분기 프린터 출하 대수도 마찬가지로 전년 동기 대비 20% 감소한 69만7165대를 기록했다. 일본 시장조사기관인 IDC 재팬에 따르면 프린터나 인쇄 용지, 잉크 등 소모품을 포함한 프린트 시장에서의 일본 국내 지출액이 2021년의 1조3937억엔에서 2026년에는 1조1746억엔으로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사무용 인쇄기기의 감소 경향이 더 컸는데, 코로나 이후 가속화된 디지털화 및 페이퍼리스를 지향하는 기업이 늘어 오피스 내 종이 인쇄물의 필요성이 과거에 비해 점점 줄어들었고 이로 인해 인쇄기기 구매 및 렌탈 시장도 축소된 것으로 보인다.
<2019~2024년 1분기 일본 프린터 출하대수 동향>
(단위: 대)
[자료: 일본전자정보기술산업협회 '프린터 출하통계' 바탕으로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작성]
한편 이러한 흐름 속에서 인쇄기기 관련 기업들은 AI를 비롯한 다양한 최신 기술을 활용한 프린터나 3D 프린터, 프린터의 DX화 등 고도화 된 인쇄기기를 선보이고 있으며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활용해 의료기기나 고기능 재료를 개발 및 제조하는 등 새로운 수요를 찾아 의욕적으로 향후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이처럼 변화하는 인쇄산업 및 인쇄기기 시장 속에서 주목 받고 있는 아이템이 바로 UV프린터다. UV프린터란 자외선으로 경화하는 ‘UV경화잉크’를 이용한 프린터이다. UV프린터는 프린트를 함과 동시에 적외선(UV)을 조사(照射)해 잉크를 빠르게 경화시키기에 건조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내후성(耐候性, 온도, 습도, 자외선 등 외부 환경에 대해 재료가 저항하는 능력)도 우수해 종이는 물론 유리나 금속, 가죽 등의 다양한 소재와 원형 등 평면 이외의 물질에도 인쇄가 가능하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UV프린터는 일본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으며 순조롭게 매출을 올리고 있다. 야노경제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2022년도 세계 업무·산업용 UV 프린터 출하 대수는 전년 대비 15.4% 증가한 1만2359대이며 출하액은 9.6% 증가한 990억엔(약 8827억원)이었으며 앞으로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 UV 프린터 시장 추이 및 예상치>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편집]
출전사 인터뷰 (1) Roland
본 전시회에서도 여러 UV 프린터를 찾아볼 수 있었는데, 그 중 업무용 잉크젯 프린터와 컷팅머신을 활용한 온디맨드 프린팅 솔루션 및 3D프린터 등을 제조 판매하는 Roland사에서는 UV-LED 플랫베드 프린터, ‘Versa OBJECT’를 선보였다. KOTRA 후쿠오카 무역관은 Roland사의 부스에 방문해 관계자와 Versa OBJECT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Roland사 부스 전경>
[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Roland사의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Versa OBJECT는 종이는 물론, 플라스틱, 금속, 유리, 목재, 가죽, 캔버스, PVC 등 다양한 물체와 소재에 선명한 그래픽을 인쇄하는 프린터로, 필름 등에 인쇄해 물체에 부착하는 형식이 아닌 물체에 직접 그래픽을 인쇄하는 다이렉트 프린트 솔루션이다. Versa OBJECT에는 Roland사가 새로 개발한 대형 프린터 베드와 고속 토출에 최적화된 도트 제어, 그리고 최신형 UV-LED 등 다양한 기술이 탑재돼 있어 빠른 속도로 정밀한 텍스쳐를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물체를 두는 인쇄 공간이 넓어 최대 204mm의 입체물까지도 대응이 가능하며, 회전축 유닛이 탑재돼 있어 물병 등 원형의 물체에도 전면 인쇄가 가능하다.<Roland사의 Versa OBJECT>
[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Roland사의 관계자는 Versa OBJECT에 대해 "다품종 소량 발주 대응에 유리해, 오리지널 굿즈나 노벨티 상품 제작에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최대 1612mm X 3050m까지 대응이 가능한 CO-I Series와 610mm X 458mm(기종에 따라 다름)까지 대응 가능한 MO-240 등 선택의 폭도 넓어 각 사업장 혹은 소비자가 원하는 규모를 선택할 수도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기업은 물론 학교에서 MO-240를 구입해 학교의 오리지널 굿즈를 제작하는 등의 용도로도 사용되고 있다"라고 말하며 Versa OBJECT의 특징과 활용도를 설명했다.출전사 인터뷰 (2) KOBUNDO
인쇄 및 제본 관련 기기 제조 및 수입 판매하는 상사 KOBUNDO사에서는 다양한 인쇄 및 제본 공정 자동화 관련 기기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공정 정밀화 기기 등을 선보였다. KOTRA 후쿠오카 무역관은 KOBUNDO사를 방문해 많은 참관객들의 시선을 끈 잉크 관련 기기 및 솔루션, ‘컬러스테이션’ 시리즈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KOBUNDO 부스 전경>
[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컬러스테이션은 ‘KBD Vcolor’, ‘KBD 잉크 디스펜서 ID-FXⅡ’, 그리고 ‘KBD 스핀 믹서’의 세 제품으로 구성돼 있다. KBD Vcolor는 인쇄 잉크용 CCM(Computer Color Matching) 시스템으로, 이 시스템을 통해 잉크의 색과 양을 정밀하게 찾아내어 실제와 가장 유사한 잉크 조색 비율을 찾아낸다. KBD Vcolor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KBD 잉크 디스펜서 I D-FXⅡ로 잉크를 배합하는데, 고속 모터를 통해 잉크를 배합해 빠르게 잉크 배합물을 만들 수 있으며 유성, UV, 하이브리드 UV잉크 등 다양한 종류의 잉크에 대응 가능한 것도 그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두 기기를 이용해 만든 잉크를 섞는 잉크 믹싱 작업을 맡는 기계가 KBD 스핀 믹서이다. KOBUNDO의 관계자에 따르면 "잉크 믹싱 작업은 아무리 기계를 사용하더라도 작업자의 확인이 항상 필요하기에 인력 및 코스트에 대한 부담이 높다. 그러나 컬러스테이션 시리즈 제품을 사용하면 잉크의 정밀한 조색부터 잉크 배합까지, 나아가 소량 잉크 배합은 물론, 5kg까지의 잉크 배합을 이 기계들로 전부 커버 가능하다"라고 말하며 컬러스테이션 시리즈의 작업 효율성에 대해 설명했다.
<컬러스테이션 시리즈 제품 사진>
[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출전사 인터뷰 (3) IMAGEMAGIC
다양한 산업용 프린팅 장비를 제조 판매하는 IMAGEMACIC사의 부스에서는 디지털 텍스타일 전사 프린터 ‘Trans Jet DTTS-602’(이하 Trans Jet) 시리즈를 만나볼 수 있었다. Trans Jet 시리즈는 뛰어난 컬러 재현력과 세밀한 디테일 표현으로 패션, 스포츠웨어, 홈 데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는 인쇄기기로, 특히 고해상도 그래픽의 구현과 빠른 작업 속도가 강점인 제품이다. KOTRA 후쿠오카 무역관은 IMAGEMAGIC사의 부스에 방문해 관계자와 동사의 제품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Trans Jet DTTS-602 시리즈, (좌) 열 프레스기계, (우) 프린팅 기기>
[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촬영]
IMAGEMAGIC사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자수의 경우, 한정된 실의 색으로 인해 완벽한 색의 구현이 불가능하다. 잉크를 통한 프린팅 또한 자수에 비해 선택할 수 있는 색상의 폭은 넓으나 잉크가 스며들면서 선명도가 떨어지고 색이 달라져 표현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인 Trans Jet은 원하는 디자인을 인쇄한 전사 시트에 파우더 처리를 한 후 원하는 제품 및 소재에 열 프레스 기계로 전사 인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이를 통해 더 선명하고 섬세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 Trans Jet의 장점이다. 또한 다품종 소량생산에도 적합하고, 동사 제품 중 가장 빠른 작업 속도를 구현해 작업 효율성과 고객 맞춤형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세탁이나 마찰 등 외부의 자극으로 인한 프린팅의 손상에 대해서는 "백화점이나 대형 의류 기업의 인쇄 내구성 기준에도 충분히 만족할 정도의 높은 내구성을 갖추고 있다"라고 말하며 Trans Jet의 우수한 내구성에 대해 설명했다.
<Trans Jet DTTS-602시리즈 작업 방식>
[자료: 주식회사 IMAGEMAGIC 공식HP]
IMAGEMAGIC사는 문구용품, 생활용품, 인테리어 소품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일본의 대형 잡화점 Loft의 자체 브랜드, 로후프리(ロフプリ)에도 Trans Jet 시리즈를 납품하고 있다. 로후푸리는 자신이 원하는 사진이나 일러스트 등을 원하는 제품에 프린트 하거나 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이 곳에서 의류 및 잡화 프린팅 서비스를 위한 기기로 Trans Jet 시리즈를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시사점
이번 전시회에서는 일본 내에서 가속화 되고 있는 DX 및 페이퍼리스 지향이라는 흐름에 따라 인쇄 업계도 이에 발 맞추어 변화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특히 자동화 등을 통해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제품이나 다품종 소량생산에 최적화 된 인쇄 기기 등 고객 맞춤형 제품 생산을 목표로 하는 인쇄 솔루션 등이 눈에 띄었다.
또한 본 전시회의 출전사 중 한국 기업은 없었으나, 우리 기업 및 제품에 대한 일본 기업들의 높은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많은 관계자들로부터 한국과 거래 경험이 있거나 제품 시찰을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등 한국 기업과 교류 중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는데, 출전 기업 중 인쇄 관련 기기 상사 A사의 관계자는 "당사는 인쇄 관련 제품을 해외로부터 수입해 판매하고 있는데, 한국 기업과도 거래 경험이 있으며 한국 제품을 일본에서 판매한 적도 있다"고 말했다. 라미네이팅 기계를 제조 판매하는 B사의 관계자 또한 "2주 전 제품 시찰을 위해 한국 출장을 다녀왔다"라고 말하며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자료: 규슈인쇄정보산업전 공식HP, 업계동향서치, 일본인쇄산업연합회, 일본전자정보기술산업협회(JEITA), IDC 재팬, 야노경제연구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서일본 최대 규모의 종합 인쇄기재전, 2024 규슈인쇄정보산업전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2021년 일본 석유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2
2021년 일본 의료기기 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3
2021년 일본의 산업 개관
일본 2021-12-29
-
4
2021 일본의 정보 보안 산업
일본 2021-12-29
-
5
2021 일본의 수산업
일본 2021-12-29
-
6
2021 일본의 자동차 산업
일본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