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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일본의 산업 개관

  • 국별 주요산업
  • 일본
  • 도쿄무역관 하세가와요시유키
  • 2021-12-29

일본의 산업구조와 최신 산업 동향

□ 일본의 산업 구조

 

일본 총무성의 최근 일본의 산업 구조 조사(2018년)에 따르면, 일본의 산업 구성은 1차 산업 비중이 1.2%, 2차 산업이 26.6%, 3차 산업이 72.2%로 지난 10년간 각 산업별 비중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최근 산업별 취업자수를 기준으로 구성비율을 봤을 때, 1차 산업은 감소 추세, 3차 산업은 증가 추세였던 기존 흐름은 그대로이나 최근 2차 산업의 취업자수가 증가에서 감소세로 전환됐다.


<일본 주요 산업구성>

(2018명목 GDP 기준)

산업명

구성비

1차산업

농림수산업

1.2%

1차산업 소계

1.2%

2차산업

광업

0.1%

2차산업

제조업

20.8%

2차산업

건 설업

5.7%

2차산업 소계

26.6%

3차산업

전기/가스/난방/수도

2.6%

3차산업

/소매업

13.7%

3차산업

운송/우편업

5.2%

3차산업

숙박, 음식서비스업

2.5%

3차산업

정보통신업

5.0%

3차산업

금융/보험업

4.2%

3차산업

부동산업, 물품임대업

11.4%

3차산업

학술연구전문기술서비스업

7.6%

3차산업

공무

5.0%

3차산업

교육

3.6%

3차산업

보건위생/사회사업

7.2%

3차산업

기타 서비스

4.2%

3차산업 소계

72.2%

자료: 일본 총무성 '2019년 경제구조실태조사'(2020.3.31. 발표)

 


낮은 노동생산성

일본 생산성본부의 조사에 따르면, 일본은 노동생산성 항목에서 OECD 가맹 37개국 중 21위, 주요 선진국 G7 중에서는 1970년 이후 50년간 최하위에 머물고 있다. 기업 규모 기준으로 비교해보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노동생산성 격차가 크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제조업보다 서비스업이 상대적으로 노동생산성이 낮으며, 그 중에서도 <소매업>, <숙박업, 음식·서비스업>, <생활 관련 서비스업, 오락업>이 특히 낮다. 서비스업 분야의 경우, 대기업을 포함해 업종 전반적으로 노동생산성이 낮고 기업간 규모 격차가 큰 것이 특징이다. 개인사업자를 포함한 중소기업은 기업수 기준으로 취업자 전체의 99.7%, 종사자 수로도 68.8%에 달해, 일본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결코 작지 않다.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노동인구 감소가 지속되고 있는 일본에 있어 노동생산성의 향상은 더 이상 미뤄둘 수 없는 초미의 과제다.

 

<일본의 기업 규모별/업종별 노동 생산성>

(단위:만 엔)

자료: 일본 중소기업청'중소기업 백서 2021'

 

DX화 지연

일본은 다른 선진국에 비해 디지털화(DX화)가 상대적으로 늦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부와 기업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지를 평가한 IMD의 <세계 디지털 경쟁력 랭킹 2020>에서 일본은 27위로 한국(8위)과 중국(16위)보다 낮은 순위를 기록했다. 또한 일본의 정보 보안 기업인 NRI Secure Technologies가 일본·미국·싱가포르 기업을 대상으로 DX 대응 및 추진 여부를 조사한 결과, 미국기업의 85.3%, 싱가포르기업의 85.6%가 DX 추진을 하고 있다고 답변한 반면, 일본기업은 30.7%에 그쳤다. 일본기업의 DX화가 부진한 배경으로는 DX화 필요성에 대한 기업 경영진의 인식 부족, IT 인재 부족, 시스템 개발을 SI업체에 통째로 위탁하는 관습 등이 꼽힌다. 최근 일본기업 중에서 시스템 개발을 내재화하는 곳도 서서히 등장하고 있으며, 일본정부도 2021년 디지털청을 신설하는 등 DX화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으나, 일본의 디지털화 추진은 이제 막 시작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시스템 개발의 내재화를 추진하는 일본기업 리스트>

고바야시 제약

2022년에 시스템 개발 인력을 2배로 늘리며 자사 개발

양품계획

개발 인력 100명 채용해 전자 상거래 부문을 자체 대응

닛신 식품 HD

Microsoft Power Apps 영업지원 앱을 25시간 만에 개발

다이이치 생명보험

미국 ServiceNow의 로우코드(Law-Code) 솔루션을 도입해 사내 결제 시스템 등을 쇄신

카인즈

상품 정리 및 재고 확인 소프트웨어 개발

자료: NIKKEI 신문

 

□ 산업 동향

 

2021년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일본정부의 긴급사태 해제 및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수 감소에 따라 일본경제도 회복세를 보일 전망이지만, 집콕 소비 사이클 소진에 따른 민간 소비의 둔화세와 지속되는 반도체 공급 부족, 동남아 지역으로부터의 부품 조달난에 따른 자동차 판매 및 수출 부진 등의 경기 하방 리스크가 존재해 소폭 성장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2021년 일본 주요 산업(내수) 동향>

철강

2020년 하반기에 코로나 사태에 따른 수요 감소로부터 벗어나 급격한 회복이 진행됐으나, 2021년 들어서 다시 수요가 정체된 상황. 반도체 부족 및 부품 공급 차질에 따른 자동차 생산 둔화가 차량용 강재 수요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음.

기계

2021년 상반기에는 수주 회복이 금형, 건설기기 등 일부 업종에만 한정됐지만 하반기 접어들면서 반도체 제조장치, 산업기계를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공작기기 수요가 회복세를 보이는 중. 반도체 부족으로 자동차 산업 수주 회복이 상대적으로 부진해, 전체 기계 수주는 코로나 이전인 2019년에는 못 미치는 수준.

자동차

2021년 일본 국내 자동차 판매대수는 2년 연속 전년대비 마이너스를 기록할 전망. 상반기에는 견조한 판매세가 이어졌으나 7월 이후 반도체 부족 등의 공급 제약으로 판매도 감소함. 더불어 여름 이후 동남아 지역에서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다시 맹위를 떨치면서 현지 공장의 가동률이 저하. 와이어 하네스 등 기타 부품 공급도 정체되기 시작하며 공급 제약이 확대됨.

조선

물류량 증가와 해상 수송망 혼란에 따른 해운시황 폭등 및 선박가격 상승 전망이 반영되고 전년도 발주를 억제한 선주들의 투자의욕이 개선되면서 2021 1~9월 신조 수주량은 전년동기 대비 +170.2% 9,800 DWT를 기록. 그러나 구조적인 선복 과잉 문제는 해소되지 않은 상태며, 선박가격 상승 전망도 일시적인 것이란 시각이 우세해 수주량이 다시금 떨어질 우려 존재.

물류

2021년 상반기에는 코로나 사태로 인한 경제 활동 침체가 다소 개선되며 B2B 화물량* 2019년 수준으로 회복. B2C 화물량**는 코로나 사태로 전자상거래 시장이 확대되며 큰 폭으로 증가. 이러한 물류 흐름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하락 추이를 보이던 운송료는 저점을 찍은 분위기. 2021년 하반기부터는 경제활동이 점차 재개되며 물류 흐름은 견조한 추이를 보이겠으나, 만성적인 일손 부족으로 인해 물류 업무의 자동화를 통한 인력 의존도 감소 노력이 진행될 전망.

의류

주요 채널인 백화점과 슈퍼(쇼핑몰 포함)의 기존 의류 점포 매출을 살펴보면, 긴급사태 선언 등의 영향으로 내방객 수가 대폭 감소하며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음. 또한 재택 근무 정착, 코로나19 이후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따른 수요 감소도 존재해, 당분간 업황 부진이 계속될 전망.

식품

코로나19 에 따른 외출 자제 및 재택 시간 증가에 따라 냉동식품, 즉석면 등 가정용 식품의 매출은 호조세를 보인 반면 외식업 매출은 대폭 하락한 상황이 이어지며 전년도 수준에 머무름. 가정 내 식사를 선호하는 분위기가 자리잡으면서 조리 부담이 덜한 완전조리식품에 수요는 견조세.  

*B2B 화물량: 물류기업의 일본 국내 사업소간 물류 이동을 나타내는<특별종합적재화물량> 

**B2C 화물량 : 택배취급건수

자료: 미쓰이스미토모은행, 미즈호은행


□ 일본의 산업정책

 

관련 정책 및 규제

2021년 10월에 출범한 기시다 정권이 내놓은 첫 경제대책인 <코로나19 극복과 신시대 개척을 위한 경제대책>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새로운 정권의 경제정책은 기시다 총리가 내세운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 <새로운 자본주의> 등의 키워드와 함께, 역대 최대 재정지출규모인 55조 7천억 엔에 달하는 대규모 경기부양책이 주목을 받았다. 산업 관련 정책으로는 DX분야를 비롯한 첨단 기술분야의 연구개발 지원을 목적으로 조성된 10조엔 규모의 대학 펀드를 비롯해 차세대 배터리와 반도체의 일본 국내생산기반 확보를 위한 투자 촉진, 디지털 활용 대응을 지원하는 교부금, 반도체 등 경제안보 관련 부품의 생산거점 유치 등의 실시가 제시됐다.


<기시다 총리가 제시한 <새로운 자본주의>를 반영한 성장전략 포인트>

과학기술로 국가진흥 실현

디지털 전원도시국가 구상

경제안보

- 10조 엔 규모의 대학 펀드 조성(디지털, 친환경, 인공지능, 양자, 바이오, 우주, 해양 분야 등의 연구개발)

- (친환경 에너지) 친환경차 확대 추진, 이차전지를 비롯한 차세대 배터리와 반도체의 일본 국내생산 기반 확보를 위한 대규모 투자 촉진

- (친환경 에너지) 이노베이션/에코시스템의 기능 강화, 오픈 이노베이션 촉진 세제 시행

- 디지털 전원도시국가 구상 추진 교부금: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지역의 자주적 대응을 지원

- 디지털 인프라 정비(지역 5G, 재택근무, 드론 배달 등)

- 1인당 최대 2만엔 상당의 마이넘버 포인트 지급

- 경제안보 추진을 위한 법안

- 첨단 중요기술(인공지능, 양자 등)의 연구개발/실용화 지원

- 첨단 반도체의 생산거점 일본 국내입지 촉진과 국제공동개발 지원을 위한 기금

자료: 일본 내각부

 

일본 정부는 2021년 6월에 개정된 산업경쟁력 강화법을 비롯해 산업 관련 6개 법을 정비했다. 해당 법에는 기업의 탈탄소 대응책, 디지털화 대응을 촉진하는 세제 우대 조치 등이 담겨 있어 탈탄소와 DX추진의 두 분야가 현재 일본 정부의 산업 정책의 최우선 과제임을 알 수 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2019년에 발표한 DX화 관련 레포트에서 '2025년까지 디지털화를 추진하지 않으면, 2025년 이후에는 일본의 경제손실이 연간 최대 12조 엔에 달할 위험이 있다'고 언급하며 강한 우려을 표명했다. 일본정부의 위기감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일본의 디지털화와 탈탄소화는 향후 일본 산업정책의 부동의 중심 테마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DX 투자 촉진 세제

탄소중립 투자 촉진 세제

대상 설비

소프트웨어 및 클라우드 도입에 소요되는 초기비용 및 기계장치 등

<탄소저감 효과가 큰 제품의 생산설비>, <생산공정 등의 탈탄소화와 부가가치 향상을 양립하는 설비>의 도입

세제 조치

3% or 5%의 세액공제, 또는 특별상각 30%

최대 10% 세액공제, 또는 특별상각 50%

비고

투자액 하한은 국내 매출대비 0.1% 이상. 상한은 300억 엔.

투자액 상한 500억 엔.

자료: 일본 경제산업성

 

 

자료: 일본 내각부경제산업성, 일본 중소기업청, 일본 생산성본부, NIKKEI 신문, 미쓰이 스미토모 은행, 미즈호 은행 자료 및 KOTRA 도쿄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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