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상하이 반려동물 전시회’로 중국의 펫코노미 트렌드 짚어보기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4-09-11
- 출처 : KOTRA
-
2025년 중국 펫코노미 시장 규모는 8114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
반려동물에 대한 변화된 인식으로 관련 제품도 세분화, 전문화
지난 8월 21일부터 25일까지 총 5일간 신국제전람중심에서는 ‘2024 중국 상하이 반려동물 전시회(PET FAIR)’가 개최됐다. 중국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가 참가해 반려동물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아이템들을 선보인 이번 전시회를 통해 중국 펫코노미* 시장의 최신 트렌드와 현지 소비자의 변화된 니즈를 엿볼 수 있었다.
* 펫코노미(Petconomy): 반려동물을 뜻하는 ‘Pet’과 경제를 뜻하는 ‘Economy’를 합친 것으로, 반려동물 관련 시장 또는 경제를 일컫는 신조어
<2024년 중국 상하이 반려동물 전시회>
전시회명
2024년 중국 상하이 반려동물 전시회
(PET FAIR, 宠物展 )
개최기간
2024년 8월 21~25일, 총 5일
장소
상하이 신국제전람중심 (上海新国际博览中心)
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er
주최기관
GLOBUS Events Limited(上海万耀企龙展览有限公司)
규모
전시 면적 30만 ㎡ 이상,
2500여 개 사 참가
전시분야
펫푸드, 각종 용품, 의류잡화·액세서리, 건강관리·미용 서비스
홈페이지
https://www.petfairasia.com/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 현장>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전시장 구성>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시장 동향
iiMedia Research에서 발표한 <2024~2025년 중국 반려동물 산업 현황 및 소비 시장 모니터링>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부터 중국 전체 가구 중 반려동물 보유 가구 비중은 꾸준히 상승해 2023년엔 중국 전체 가구 중 약 22%가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2023년 중국 전체 가구 중, 반려동물 보유 가구 비중>
(단위: %)
[자료: iiMedia Research]
중국의 주민 1인당 가처분 소득 증가와 1인 가구 확대 등 다양한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라 이전의 ‘애완동물(사람들의 즐거움을 위해 키우는 수동적 존재)’의 개념 역시 ‘반려동물(인생의 반려자이자 가족의 한 구성원)’의 개념으로 변하고 있으며, 이는 자연스럽게 펫코노미 시장을 더욱 다채롭게 만들고 있다. '반려자'를 위해 중국 소비자들은 기꺼이 지갑을 열고 있으며, 관련 니즈도 이전보다 세분화되고 정교해지고 있다. 반려동물 종(種)도 포유류(개, 고양이 등)를 넘어 파충류, 조류, 어류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2019~2023년 중국 주민 1인당 가처분 소득 추이>
(단위: 위안, %)
[자료: 중국 통계국]
반려동물 전문 컨설팅 회사 니아위화샹(鸟语花香宠物有限公司)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펫코노미 시장 트렌드는 90년대생(25~34세)이 주도하고 있으며, 중국 전체 반려동물 보호자 연령 분포에서도 이들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당 연령층은 인터넷 사용 빈도가 높아 다양한 정보를 빠르고 쉽게 얻을 수 있어 이전 세대보다 더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방식의 반려동물 케어를 중요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2023년 중국 반려동물 보호자 연령 분포>
(단위: %)
[자료: 니아위화샹총우유한공사(鸟语花香宠物有限公司)]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변화와 함께 보호자들도 관련 소비에 지출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 특히 펫푸드, 관련 용품, 의료 등 양육에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소비뿐 아니라 목욕 및 미용, 훈련 등 더 다양하고 세분화된 분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iiMedia Research 조사에 따르면, 2023년 중국의 펫코노미 시장 규모는 5928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0.1% 성장했으며, 해당 시장 규모는 이후에도 계속 증가해 2025년엔 8114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20~2025년 중국 펫코노미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 iiMedia Research]
화징산업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펫코노미 시장에서 가장 많이 지출되는 분야는 펫푸드(50.7%) 관련 소비였으며, 그 뒤를 이어 병원 진료(13.8%), 펫용품(13.3%), 관련 영양제 등 약품(9.4%), 목욕 및 미용(4.8%) 등에 적지 않은 비용이 지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중국 펫코노미 시장의 분야별 지출 비중>
(단위: %)
[자료: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특히 중국의 펫푸드 시장 규모는 2020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2023년에는 190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0.1% 성장했으며 2025년에는 267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20~2025년 중국 펫푸드 시장 현황>
(단위: 억 위안, %)[자료: iiMedia Research]
펫푸드 종류별로는 건식 사료를 주로 구매한다고 응답한 소비자 비율이 56.0%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이어 스낵류를 주로 구매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55.2%로, 응답자의 과반수가 해당 펫푸드를 구매하는데 가장 많은 지출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외에도 덴탈스틱, 치아 클리너 스틱, 각종 핸드메이드 푸드 제품을 구매한다고 응답한 비율도 25%를 넘어, 중국 내 펫푸드 소비가 기본적인 필요 충족을 넘어 영양관리와 치아건강 등 다기능 고품질 제품군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 상반기 중국 펫푸드 종류별 구매 비중>
(단위: %)
*주: 중복 응답 가능 설문조사
[자료: iiMedia Research]
<2024년 상반기 중국 소비자가 중시하는 펫푸드 기능>
(단위: %)
*주: 중복 응답 가능 설문조사
[자료: iiMedia Research]
Chinapp(品牌网, 브랜드 평판 조사 사이트) 조사에 따르면, 중국 내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는 RoyalCanin(皇家), Purina(普瑞纳), Pedigree(宝路) 등으로 반려동물의 영양 및 건강까지 고려한 프리미엄 펫 푸드 브랜드가 가장 신뢰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 중국 내 주요 펫푸드 인기 브랜드>
브랜드
설립년도
국가
특징
RoyalCanin
(皇家)
1967
프랑스
소형견을 위한 정밀 영양 사료 제조 전문
Purina
(普瑞纳)
1865
미국
영양 제품과 유기농 제품 전문 제조
Pedigree
(宝路)
1935
미국
전문 영양 관리 기술을 통해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솔루션, 제품 제공
ProPlan
(冠能)
1986
미국
면역 및 소화 시스템, 피부 및 털 건강 등의 기능 강화
BRIDGE
(比瑞吉)
2002
중국
전통 약초재를 기반으로 사료 제조
DOG ZONE SASAMI
(多格萨萨蜜)
2002
중국
간식 브랜드, 애완동물의 털 광택과 식욕 부진 해결하는 기능성 간식 제조
Wanpy
(顽皮)
1998
중국
'신선함'을 키워드로 하는 제품 제조
[자료: Chinapp(品牌网)]
전시장 현장 인터뷰
① 펫 의류잡화 제조사 A
A사는 의류, 침구 등 펫 의류·잡화 전문 제조사로, 현장에서 반려동물 신체에 적합한 소재와 디자인으로 착용 시 편안함을 보장하면서도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맞춤형 의류 제품들을 선보였다. A사 관계자는 인터뷰에서 "트렌디하면서도 기능성을 겸비한 의류잡화 제품을 제작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사전 주문으로 제작된 커스터마이징 제품도 판매하고 있다"고 답했다.
<A사 전시회 현장>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② 펫 헬스케어 제품 전문 제조사 B
B사는 펫 헬스케어 제품 전문 제조사로, 반려동물의 체내 질병과 외부 문제를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관리한다. 주요 제품으로는 철분 보충 영양제와 위장 건강 보조제 등이 있으며, 최신 과학기술과 연구개발을 통해 다양한 건강·영양 제품들을 계속 출시하고 있다. B사 관계자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모발 관리 샴푸 등 외부 건강관리 제품도 새롭게 출시해 반려동물의 신체 내 건강뿐 아니라, 털과 피부 등 신체 외부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B사 전시회 현장>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시사점
전시회 현장에서 만난 주최 측 K 관계자는 KOTRA 상하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반려동물이 정서적 교감을 나누는 동등한 가족 구성원이라는 인식이 보편화되면서, 중국의 펫코노미 시장도 사람들이 먹고, 입고, 사용하는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점차 더 높은 품질과 안전성 요구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단기간에 급성장한 시장이고 관련 제품의 품질 안전과 인증규제 등의 정부 기준과 정책이 미비한바, 이러한 한계점은 계속 보강돼야 할 숙제"라고 지적했다.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의 B사는 중국 펫코노미 시장의 잠재성을 일찍이 알아보고 현지 파트너사와 발 빠르게 접촉해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기업이다. 반려동물의 생애 전주기별 맞춤 관리를 필요로 하는 중국 '반려인'들의 니즈를 포착하여 헬스케어 기능성 제품(화장품, 구강 제품 등)을 출시했고,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과 동시에 현지 주요 전시회에 참가하여 온·오프라인 채널 모두를 활용한 유통 판매 전략을 취했다.
B사 관계자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도우인, 샤오홍슈 등 현지 주요 SNS 채널을 통해 자사 제품의 상세 사용법과 반려동물 관련 각종 전문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제작해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들과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고, 그 결과 중국 내 올해 판매량이 작년 같은 기간 대비 3배가 늘었다"고 밝혔다. 중국 시장에 새롭게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들이 참고하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iiMedia Research, 중국통계국, 니아위화샹총우유한공사(鸟语花香宠物有限公司)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Chinapp(品牌网), PET FAIR 전시회 사이트 등,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2024 상하이 반려동물 전시회’로 중국의 펫코노미 트렌드 짚어보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발전 전망
중국 2024-07-29
-
2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3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6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