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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지게차 제조 현황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4-07-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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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지게차 로컬기업 시장점유율 80% 차지
전기 지게차, 내연 지게차 대체 예상
중국 지게차 글로벌 시장 점유율
중국 지게차 시장은 2009년을 기점으로 세계 최대 시장으로 발돋움했으며, 2010년대 세계 지게차 시장에서 중국산은 3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2009년부터 현재까지 중국의 지게차 판매량은 전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지게차 판매량 증가율 또한 2013년부터 2022년까지 전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2020년에는 정부 차원의 인프라 산업 지원 정책으로 지게차 생산량이 증가하며 전세계 지게차 생산량의 50.6%가 중국에서 생산됐다.
중국 지게차 시장 현황
2023년 중국 지게차 판매량은 117만4000대로 2022년 대비 12% 증가했다.
<중국 지게차 연간 판매량>
(단위: 만 대, %)
[자료: 광대증권(光大证券)]
중국 지게차 유통시장에서 내수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65%로, 2022년 판매량은 전년 대비 12.4% 감소한 68만6444대에 달했다. 지게차 종류별 판매량을 살펴보면, 내연기관 IV류 및 V류 판매량은 27만8184대(전년 대비 22.8% 감소), 전기 지게차 I류, II류 및 Ⅲ류 판매량은 40만8260대(전년 대비 3.53% 감소)를 기록했다. 방역 정책에 따른 지역경제 봉쇄, 원자재 공급 부진 등의 영향으로 2022년 중국 지게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내수시장에서 전기 지게차 판매량 비중은 59%로, 국가 차원의 전기차 산업 육성 정책 및 친환경정책에 힘입어 전기 지게차 판매는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중국 지게차 시장 전망
광대증권 (光大证券)의 지게차 업계 심층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지게차 시장 전망은 다음과 같다.
1) 창고 물류 업종 관련 지게차 수요 증가
지게차 산업의 다운스트림 산업은 주로 제조업과 물류 산업인데, 해당 산업 수요는 지게차 수요의 각각 52%, 16%를 차지한다. 중국정부의 인프라 투자가 지속됨에 따라 지게차 수요는 향후에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전기 지게차, 내연 지게차 대체 예상
전기 지게차는 내연기관 지게차에 비해 비용과 친환경 측면에서 상당한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지게차 한 대 평균 연한이 8년일 경우, 3톤 전기 지게차의 사용 비용은 내연 지게차의 57% 수준으로 경제적이라 할 수 있다. 광대증권 (光大证券) 지게차 시장 분석에 따르면 2024년부터 2026년까지 중국 지게차 교체 수량은 각각 35만2000대, 39만8000대, 48만8000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 지게차 산업구조 및 주요기업
1. 로컬기업 시장점유율 80% 차지
중국 지게차 시장에서 중국 로컬기업은 기업 수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지게차 산업의 메이저 기업인ANHUI HELI CO.,LTD. (安徽合力股份有限公司)와 HANGCHA GROUP CO.,LTD. (杭叉集团股份有限公司) 양 사의 시장점유율은 55%에 달하고 있다.
2. 수입브랜드 점유율 저조
외국기업이 중국 지게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 중반으로 중국 로컬기업의 점유율 대비 낮은 수준이다. 주요 기업으로는 LINDE, TOYOTA, MITSUBISHI 등 독일, 일본계 기업이 있다.
3. 소형 업체들도 존재하나 경쟁력은 미약
GUANGXI LIUGONG MACHINERY CO.,LTD. (广西柳工机械股份有限公司), Ningbo Ruyi Joint Stock Co. Ltd. (宁波如意股份有限公司) 등 소형 로컬기업도 지게차 시장에서 중국 내수시장에서 분투중이나 경쟁력은 강하지 않은 편이다. LONKING (中国龙工控股有限公司), LIUGONG (广西柳工机械股份有限公司) 등 중국 로컬기업은 내수시장에서 ANHUI 와 HANGCHA GROUP 경쟁에 밀려 해외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했고, LIUGONG의 경우 2022년 해외시장 매출이 80% 이상 증가했다.
<중국 지게차 산업 구도>
[자료: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 정리]
기업 1. ANHUI HELI CO.,LTD. 安徽合力股份有限公司
2022년 매출액은 155억 위안으로 2021년 154억 위안 대비 0.9% 증가했다. 2022년 판매량은 26만 대로 2021년 대비 5% 감소했으며, 중국 내수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6.7%(약 18만 대)에 달한다. 전기 지게차 판매가 증가한 반면, 내연기관 지게차 판매는 감소하고 있다. Ⅰ류 지게차 판매량은 2만7000대로 2021년 대비 22% 증가했고, Ⅱ 류 판매량은 2400대로 2021년 대비 18% 증가했으며, Ⅲ 류 판매량은 10만 대로 2021년 대비 0.9% 증가했다. IV+V류 판매량은 12만 8000대로 2021년 대비 13.7% 감소했다.
<2022년 ANHUI HELI 차종별 판매량 점유율>
(단위: %)
[자료: ANHUI HELI 연간 보고서]
주요 제품군은 지게차 0.6~4.0톤 급, Ⅰ류 0.6 ~ 18톤 급의 H3, H4, G, G2, G3 시리즈, Ⅱ류 1.2 ~ 2.5톤 급의 G, G2 시리즈, IV+V류 H2000, K, K2, H3 등이 있다.
기업 2. HANGCHA GROUP CO.,LTD. 杭叉集团股份有限公司
2022년 매출액은 144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0.53% 감소했다. 이 중 중국 내수시장 매출액은 86억으로 총 매출액의 60% 수준이며, 내수시장 매출액은 전년 대비 17.8% 감소했다. HANGCHA 생산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2016년 8만 대에서 2020년 20만 대로 크게 증가했다. 주요 제품은 무인 운전 지게차(AGV) 등이 있으며, 제품군은 Ⅰ류- V류로 다양하다.
<HANGCHA 제품사진>
[자료: HANGCHA 연간 보고서]
기업 3. LONKING HOLDINGS LIMITED 中国龙工控股有限公司
당 사 주요 제품으로는 적재기, 굴착기, 지게차, 노면기계 등 4대 품목 제품이 있다. 2022년 매출액은 111억 5000만 위안으로 전년 136억9100만 위안에서 18.56% 하락했다. 적재기는 당 사의 주력 제품이며 매출액의 46.76%로 차지하며, 지게차 매출액은 당 사 매출액의 30%를 차지한다(2021년 대비 4.57% 증가). 2021년 7만5000대 이상의 지게차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중국 푸젠(福建), 상하이(上海), 장시(江西), 허난(河南)에 4개의 생산 거점 있으며, 중국 전역에 135개의 국내 대리점을 보유하고 있다.
<LONKING 제품사진>
[자료: LONKING 홈페이지]
기업4 GUANGXI LIUGONG MACHINERY CO.,LTD. 广西柳工机械股份有限公司
1993년 11월 8일에 설립돼 등록 자본금은 19억5500만 위안이며 공사차량 및 핵심부품의 연구개발, 생산 및 판매 회사이다. 지게차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곳은 Liuzhou Liugong Forklifts Co., Ltd. (柳州柳工叉车有限公司), Shandong Liugong Forklift Truck Co.,Ltd. (山东柳工叉车有限公司) 및 아르헨티나 SKD 제조 공장의 3대 생산 센터이다. Liuzhou Liugong Forklifts Co., Ltd. (柳州柳工叉车有限公司) 는 연간 3만 대의 지게차 및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0.6-4톤급, Ⅰ류- V 류 지게차 제품이 있다. Shandong Liugong Forklift Truck Co.,Ltd. (山东柳工叉车有限公司)는 연간 1만5000대의 지게차 및 부품을 생산할 수 있다.
<LIUGONG 제품사진>
[자료: LIUGONG 홈페이지]
시사점
산둥성특수설비협회 전문가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제조업과 물류업의 빠른 발전에 따라 중국 지게차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기술 발전과 시장 변화에 따라 지게차 산업은 스마트화, 친환경 에너지 절약화, 자동화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1. 스마트화
스마트 지게차는 적재 물체의 무게, 모양, 위치 등의 차이 특성을 감지하고 분석해 자동화된 제어를 실현하고 적재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어 향후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2. 친환경 에너지 절약
미래 지게차는 전기나 수소 연료를 더 많이 사용할 것으로 전망되며 전기/수소 지게차는 기업의 생산 비용을 낮추는 것뿐만 아니라 국가 환경 규격에도 부합해 내연 지게차 대비 경쟁력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3. 자동화
미래 지게차는 더 높은 수준의 자동화를 갖추고 자율 경로 계획, 자주 화물 운반 등의 기능을 실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간의 개입을 크게 줄이고 생산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돼 중국 지게차 시장에 진입하는 기업들은 자동화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Sohu,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광대증권(光大证券), ANHUI HELI 연간 보고서, HANGCHA 연간 보고서,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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