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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최초의 대형 크루즈선과 주요 수입 의존 품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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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 다롄무역관
  • 2024-04-22
  • 출처 : KOTRA

코로나 이후, 세계 크루즈선 관광객 상승세

중국 첫 크루즈선 출항, 향후 크루즈선 건조 확대 및 해외 부품 수요 기대

글로벌 크루즈선 소비시장


크루즈 산업은 항구, 해운, 관광을 통합한 일체화된 산업 가치사슬이며 크루즈 관광 산업은 해당 지역 경제의 큰 영향을 주는 바다에 떠 있는 황금 산업으로 불린다. 크루즈 관광 산업의 초기 형태는 1830년대에 등장했으며, 1920~60년대에 북미 지역에서 크루즈 여행 산업의 현대화가 이뤄졌다. 현대 크루즈 산업은 주로 대형 크루즈를 타고 세계 여행을 하는 고급 관광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 크루즈 경제는 다양한 산업 체인이 연계 있으며 지역 내수 진작, 소비 확대, 국내외 상호 협력을 추진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상하이 국제 크루즈 경제 연구 센터, 상하이 공학 기술 대학, 중국 유럽 국제 공상 대학 및 사회 과학 문헌 출판사가 공동으로 발행한 '크루즈 그린 페이퍼(邮轮绿皮书): 중국 크루즈 산업 발전 보고서(2023)'邮轮绿皮书: 中国邮轮产业发展报告(2023)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크루즈 소비를 충족하는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고 한다. 해당 보고서는 '북미 및 기타 지역은 국제 크루즈 운영을 전면 재개했으며 2023년 글로벌 크루즈 산업 역시 전면적인 회복 추세를 보인다'고 언급했다.

 

또한, 국제 크루즈협회의 '2023년 크루즈 산업 현황분석 보고서(2023年邮轮行业现状报告)'에 따르면 국제 크루즈 관광 시장의 회복 속도는 전 세계 해외여행 시장의 회복 속도보다 빠르며, 젊은 소비자들이 크루즈 시장의 주요 소비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크루즈 시장은 강력한 성장세를 유지 2027년 크루즈 관광객은 395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 크루즈협회도 2024년 크루즈 관광 소비량이 3570만 명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2023년의 3150만 명보다 13%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2016~2023년 글로벌 크루즈 선박 여객 수량 통계>
(단위백만 명)

 [자료: CLIA 산업연구원]

 

중국은 많은 인구를 기반으로 2017년부터 세계 크루즈 소비 시장의 2위를 기록했. '루즈 그린 페이퍼중국 크루즈 산업 발전 보고서(2023)'邮轮绿皮书中国邮轮产业发展报告(2023)에 따르면 2030년 중국의 연간 크루즈 관광객 수는 약 800만에서 1000만 명에 달해 세계 최대의 크루즈 관광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크루즈선 제조 국가


전 세계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크루즈선 관광 수요에 비해 크루즈선의 생산 속도와 기술적 개선은 상대적으로 더딘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세계에서 대형 크루즈선을 건조할 수 있는 국가는 5개국으로 중국,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핀란드 등이 있고 일반 크루즈선을 제조할 수 있는 국가는 미국, 일본, 한국, 네덜란드, 노르웨이 등이 있다.

 

20236월 중국 상하이 와이가오챠오 조선소(上海外高桥造船有限公司, SHANGHAI WAIGAOQIAO SHIPBUILDING CO.LTD)는 중국 최초의 크루즈 여객선 아이다 마도우호를 성공적으로 건조. 상하이와이가오챠오조선소는 20228, 중국의 두 번째 대형 국산 크루즈선을 공식적으로 건조하기 시작으며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H1509’이다. 이 크루즈 2026년 말까지 명명 인도할 예정이며, ‘아이다 마도우호보다 8개월 정도 건조 기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한다.


<두 번째 중국 대형 크루즈선 ‘H1509 프로젝트조직팀 출범식(2024.3.20.)>

[자료: 지무신문(极目新闻)]

 

중국 최초의 크루즈선: 아이다 마도우호(爱达·魔都号)

 

<아이다 마도우호 모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471800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48pixel, 세로 1480pixel

[자료: 신랑재경(新浪财经)]

 

아이다 마도우호(爱达·魔都号, ADORA MAGIC CITY)’선은 상하이 와이가오챠오 조선소에서 성공적으로 건조한 중국산 최초의 크루즈선이다. 아이다 마도우호는 201910월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갔으며, 3년의 건조를 거쳐 20236월 시범운영을 진행 202411일 처음으로 정식 상업 출항. 또한, 올해 1분기 상하이 기'아이다 마도우호'41번 입출국을 완료하고 15만4000명의 승객을 태웠다.

 

아이다 마도우호는 총길이 323.6m, 너비 37.2m, 총중량은 135500t에 이른다. 4만 ㎡가 넘는 16층 높이의 상부구조 공공구역에는 레스토랑, , 카페, 극장, 헬스장, 농구장, 스파, 워터파크, 면세점 등 레저시설이 있다.

 

<아이다 마도우호 크루즈선 내부>

[자료www.toutiao.com]

 

아이다 마도우호에는 136개의 전자 시스템과 2만여 개의 관련 장비가 탑재 있고 전체 선박 내 부품 수는 약 2500만 개에 달한다. 아이다 마도우호는 스마트 관리 기술을 도입해 선체 내 엔터테인먼트 및 조명 시설을 중앙 통제 시스템으로 조정할 수 있다. 선체 전반에서 사용하는 케이블은 6만 개로, 총길이는 4300에 이른다.

 

현재 아이다 마도우호의 공개된 관광 노선은 아시아 내에서 한국과 일본을 위주로 항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동남아 노선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아이다 마도우호의 관광 노선> 

시기

관광일정

2024.1.1.

(첫출항)

상하이-제주()-나가사키()-후쿠오카()-상하이 (67)

2024.2.5.

상하이-제주()-후쿠오카()-상하이 (45)

 [자료: 바이두망]

 

<아이다 마도우호 개념도>

[자료: www.toutiao.com]

 

크루즈선 중국 국산화율 10%

 

유럽 크루즈 선박 건조의 국산화율은 60%에 달하나 중국의 국산화율은 아직 10%에 불과하다. 중국 크루즈선 대부분의 부품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크루즈 제조에 필요한 복잡한 기술과 크루즈 주문 시 유럽과 미국 제조업체 제품들이 주로 사용던 것에 이유가 있다.

 

중국 크루즈 선박 제조 관련 관계자는 중국은 선박 건조 경험이 많지만 크루즈 및 관련 제품 시장은 초보적 수준으로, 중국의 크루즈 산업이 직면한 개선 필요 분야는 설계(고급 호텔 내장 설계, 내부 공공 구역 설계), 건조 기술(총괄 관리, 프로젝트 관리, 자재 공급, 공정 기술) 및 운영(인재, 관리, 국내 세트 공급업체) 등 거의 모든 단계에 해당한다. 특히 설계 단계에서 크루즈 선박 내부 설계 시 90%의 부품과 내부 장비들은 해외 기업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중국 크루즈선 수입 의존 품목

 

1. 엔진 및 추진 시스템: 크루즈선의 엔진 및 추진 시스템은 핵심 부품 중 하나이며 대형 크루즈 선박의 경우 큰 동력과 기술이 요구 수입 중이다.

2. 고급 장식 및 재료: 탑승객에게 초호화 크루즈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보통 선박과 다르게 내부 장식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해외 선주들은 중국 외 기존 설계 제품들의 디자인과 품질을 주로 인정하기 때문에 수입 제품을 주로 사용한다.

3. 전자 장비 및 제어 시스템: 항법 장비, 통신 시스템, 안전 시스템과 같은 크루즈선의 전자 장비 및 제어 시스템은 안전성과 정확도를 보장하기 위해 수입산을 사용한다.

4. 특수 재료와 부품: 고강도 강재, 특수 코팅, 해양용 부식 방지 소재 등과 같은 특정 특수 재료 및 부품은 중국 국내 생산 기술 및 생산 능력의 한계로 입한다.

5. 질 석판: 질 석판은 객실 전용 방화·방음재다. 중국은 세계 최대 질 석판 생산국이지만 크루즈선 건조 경험이 부족하고 크루즈선 납품 기준과 인증서 신청 기준에 도달하지 않아 수입하고 있다.

6. 친환경 장비: 친환경 장비는 기술적으로 원가가 높으며, 기타 국가의 기술이 앞서고 있어서 수입하는 경우가 많다.

 

시사점


코로나 이후, 현재 세계적으로 크루즈 관광이 다시 상승세를 보인다. 이에 더해 중국은 첫 번째 자국 크루즈선을 건조하며 크루즈 관광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최초 대형 크루즈선 건조에 이어 두 번째 크루즈 선을 제작하고 있는 등 중국 내 크루즈 선박 제조 수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아직 중국의 기술과 크루즈 관련 브랜드가 성숙하지 않아 중국은 크루즈 건조를 위한 부품들을 대부분 수입 부품에 의존하고 있다.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들은 중국의 크루즈선 생산 시 필요한 기술 및 제품 등 중국의 수입 수요를 파악 중국 크루즈선 시장에 진출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KOTRA 다롄 무역관이 인터뷰한 중국 선박 와이챠오 조선대형 크루즈 프로젝트(中国船舶外高桥造船大型邮轮项目) 관계자에 따르면, “크루즈 산업의 가치사슬은 매우 광범위 선박 공급, 관리, 항만 및 부두를 비롯 호텔업과 엔터테인먼트 산업도 동반 성장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언급했다. 이렇듯 크루즈 산업의 단순 제조뿐 아니라, 여러 파생 산업의 성장이 기대되는바, 관련 분야 우리 기업들은 관심을 두고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자료: 바이두망, CLIA산업연구원, 터우탸오망, 국제선박망,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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