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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프로바이오틱 시장: 건강과 웰빙을 위한 새로운 전망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신승옥
- 2024-01-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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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말레이시아에서 높아진 프로바이오틱에 대한 관심
말레이시아의 다양한 프로바이오틱 제품 형태와 소비 트렌드
유아용 비타민에서 소화기 질환 개선까지: 프로바이오틱의 다양한 적용
말레이시아 프로바이오틱 시장 개요
코로나19 확산 이후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은 예방 건강 조치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이러한 추세는 2023년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방식을 추구하는 한편 면역 체계 강화를 위한 비타민과 식이 보충제 구입을 늘렸다.
시중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프로바이오틱 제품은 분말 또는 캡슐 형태이다.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한 포씩 개별 포장하는 등 새로운 형태로 출시하는 것 또한 유산균 제품 수요 증가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츄어블 비타민 및 건강 보조 식품 또한 계속해서 인기를 끌 것이며, 특히 유아 영양제로 다수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부모들은 자녀의 건강 유지 및 전염 예방 차원에서 아이의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비타민에 대한 구매 욕구를 보였다.
현존하는 다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는 유아용 비타민 및 식이 보충제로 사업을 다각화할 기회를 찾고 있다. 예를 들어, ‘GKB 키즈스타’는 DHA·엘더베리·레시틴·노루궁뎅이버섯 등의 성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인지 발달, 학습 집중력 향상, 신체 성장에 효과적이다. 제조업체들은 또 다른 판매 전략 포인트로 면역력 향상 기능이 포함된 프로바이오틱에 주력하고 있다.
소화기 질환 개선 용도로 프로바이오틱 등의 건강 보조제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일반의약품에 비해 식이보충제가 더 안전하고 순하다는 인식이 지배적으로, 말레이시아인들의 치료용 소화제에 대한 의존도는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소화제는 단기적인 증상 완화에 유용한 한편 건강 보조제는 건강 유지 방법으로 여겨지며 접근성이 좋은 슈퍼마켓, 대형 마트, 약국, 건강 식품 매장에서 더욱 쉽게 찾아 볼 수 있게 되었다. 건강관리에 민감한 소비자들은 건강기능식품이 제공하는 잠재적 이점을 이해하고 있으며 해당 시장에 유입되는 신제품이 증가해 수요는 더욱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건강보조식품 제조업체들은 건강관리 수단으로 식이 보충제를 활용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반응해 보다 구체적인 건강개선효과가 있는 프로바이오틱 제품을 선보일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Pyloress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환자를 타깃으로 한 프로바이오틱 제품군이며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환자를 대상으로 한 제품 또한 출시됐다. 프로바이오틱 보충제의 적용 범위가 점차 정교해지며 소화계 질환이 있는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여 소화제에 대한 수요는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프로바이오틱 음료 및 기타 기능성 음료는 건강과 웰빙을 향상하는 실용적인 영양 섭취 수단으로써 말레이시아 시장 내 선호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 간편하고 쉽게 영양소 일일 섭취 권장량을 충족하고 소화 기능을 촉진하며, 정신을 맑게 하고 체중 감량 효과까지 볼 수 있는 음료를 찾고 있다. 말레이시아 보건부에 따르면, 소화불량은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만연한 질환 중 하나이다. 2021년에는 전체 환자의 12.09%가 소화기 질환으로 입원했고 3.46%가 사망했다.
말레이시아 유산균 수입 및 수출 통계
1) 수입 통계
HS코드 210690로 분류되는 가능성 식품은 싱가포르에서만 2022년 전 세계 총 수입액의 약 33%에 해당하는 약 3억5700만 달러 규모의 수입이 이루어졌다. 한국은 2022년 말레이시아로부터 약 2500만 달러 상당의 제품을 수입했다. 지난 3년간 한국에서 말레이시아로 유입된 공급량에는 변동이 있었으며 해당 HS코드가 프로바이오틱 이외 다른 제품 또한 포함한다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최근 수입현황(기타 조제 식료품 HS 210690)>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20
2021
2022
1
싱가포르
217,312
305,105
357,102
2
미국
134,392
195,194
168,576
3
인도네시아
82,075
116,045
126,888
4
중국
74,118
77,328
115,422
5
태국
26,108
32,381
36,189
6
대만
29,482
35,994
32,578
7
대한민국
12,975
40,277
25,177
8
덴마크
21,994
23,945
24,032
9
일본
20,354
23,554
20,612
10
호주
14,460
24,155
19,277
11
독일
9,061
12,576
17,209
12
스페인
9,625
12,691
13,319
13
베트남
5,543
8,567
11,735
14
이탈리아
20,518
11,532
10,487
15
뉴질랜드
6,978
9,990
10,485
전체
749,257
1,001,525
1,057,184
[자료: Global Trade Atlas]
수출 통계
말레이시아는 2022년 HS코드 210690에 해당하는 기능성 식품을 전 세계에 총 9억2100만 달러 상당 수출했다. 한국으로의 수출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2020년에는 1만5100달러, 2021년에는 2만5800달러, 2022년에는 2만9800달러 증가했다.
<최근 수출현황(기타 조제 식료품 HS 210690)>
(단위: US$ 천)
순위
국가
2020
2021
2022
1
인도네시아
63,494
84,924
111,718
2
싱가포르
86,620
95,664
100,311
3
필리핀
53,893
61,446
82,218
4
베트남
44,506
51,849
70,478
5
터키
24,776
25,552
52,383
6
호주
36,608
40,327
43,505
7
태국
39,910
41,711
41,450
8
대만
30,621
34,374
39,612
9
중국
60,545
55,293
37,615
10
홍콩
19,543
24,473
35,910
11
아랍에미리트
16,893
22,399
32,745
12
대한민국
15,111
25,790
29,874
13
일본
20,697
29,673
27,915
14
사우디아라비아
8,732
10,919
15,096
15
러시아
14,389
19,504
14,315
전체
680,377
811,535
921,836
[자료: Global Trade Atlas]
말레이시아 프로바이오틱 제품 유통채널
2023년 기능식품 소매시장은 기업 간 합병 및 인수로 인해 더욱 집중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빅 파마시 헬스케어(Big Pharmacy Healthcare Sdn Bhd)의 경우, 말레이시아 전역에 400개 이상의 점포를 운영하기 위해 세븐일레븐 홀딩스(7-Eleven Malaysia Holdings Bhd)로부터 케어링 파마시 그룹(Caring Pharmacy Group)을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프로바이오틱 제품 유통 흐름도>
[자료: Consumer Health In Malaysia, Euromonitor]
왓슨스(Watsons), 케어링(Caring), 빅파마시(Big Pharmacy), 멀티케어 파마시(Multicare Pharmacy), 헬스레인 파마시(Healthlane Pharmacy) 등 주요 드럭스토어는 이미 온라인상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했으며 대부분은 이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건강보조식품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빅 파마시 등 일부 소매업체는 편의성과 신속한 배송을 중시하는 소비자층을 확보하기 위해 당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해당 서비스는 젊은 세대를 공략한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말레이시아 비타민 및 건강 보조제 시장에서 헬스 및 뷰티 전문 소매업체와 직접판매 매출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한편, 이커머스가 가장 역동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유통 채널은 코로나19 유행 이후 시장점유율이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말레이시아 온라인 입점을 희망하는 업체가 증가하며 전자상거래는 더욱 활기를 띌 것으로 전망된다.
말레이시아 프로바이오틱 인기 브랜드
아래 표는 유통 채널별 판매되고 있는 인기 프로바이오틱 브랜드 제품 중 일부이다.
ㅇ 케어링 파마시(Caring Pharmacy) - 현지 유통 프랜차이즈
<케어링 파마시>
제품명
이미지
현지소매가(MYR)
제품유형
LACTOGG Probiotic 20 billion cfu, 3 x 10s
110.90
캡슐
Biogreen SoyLab-16 Lactic Acid Bacteria Fermented Extract, 10ml x 4 tubes
197.00
튜브/바이알
Nature’s Way Probiotic Choco Balls 50s
35.90
볼
[자료: Caring Pharmacy 매장 현장 및 홈페이지]
ㅇ 빅 파머시(Big Pharmacy) - 현지 유통 프랜차이즈
<빅 파머시(Big Pharmacy)>
제품명
이미지
현지소매가(MYR)
제품유형
LACTOGG Probiotic 20 billion cfu, 3 x 10s
111.32
캡슐
Enerflex Probiotic 20g x 15s
197.00
Sachet
Greenlife Junior Pre & Probiotics 3g x 30s
53.30
Sachet
[자료: Big Pharmacy 매장 현장 및 홈페이지]
ㅇ Watson's - 현지 유통 프랜차이즈(글로벌)
<Watson's>
제품명
이미지
현지소매가(MYR)
제품유형
21ST CENTURY Probiotics 30's
17.54
캡슐
LACTOFIT Probiotic Gold 50s
66.07
Sachet
BIO-LIFE A.B. Adult Gold Prebiotic & Probiotics 2.5g x 10's
42.00
Sachet
[자료: Watson's 매장 현장 및 홈페이지]
ㅇ Guardian - 현지 유통 프랜차이즈(글로벌)
<Guardian>
제품명
이미지
현지소매가(MYR)
제품유형
BiO-LiFE AB Junior Pre & Pro 50’s
118.80
Sachet
21ST CENTURY Probiotics 90’s
55.12
캡슐
Enterogermina Liquid Probiotic 5ml x 20 vials
74.70
튜브/바이알
[자료 : Guardian 매장 현장 및 홈페이지]
ㅇ Lazada - E-Commerce 전자상거래 플랫폼
<Lazada>
제품명
이미지
현지소매가(MYR)
제품유형
Life Space Broad Spectrum Probiotic 60’s
76.00
캡슐
SUPRE Probiotics 2g x 30 sticks
20.50
Sachet
Unichi Rosa Prima Pre & Probiotics Gummy 60s
133.00
Gummy
[자료: Lazada 홈페이지]
ㅇ Shopee - E-Commerce 전자상거래 플랫폼
<Shopee>
제품명
이미지
현지소매가(MYR)
제품유형
Lacto-5 Locally Derived Probiotics 30vcaps
56.30
캡슐
GKB Probio+ 3g x 30 sachets
69.90
ready-to-eat granule (sachet)
Swisse Probiotic & Prebiotic Gummies 45s
156.80
Gummy
[자료: Shopee 홈페이지]
우리 기업 진출 성공을 위한 시사점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는 현지 정부가 프로바이오틱 제품 분류에 있어 매우 엄격하다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말레이시아에서 프로바이오틱은 식품, 음료, 건강보조식품에 첨가할 수 있으며 보건부 산하 2개 부서에서 관리하고 있다. 식품 안전 및 품질부(FSQD)는 식품 및 음료에 함유된 프로바이오틱 판매를 규제하는 보건부 기관이다. 2017년 4월, 말레이시아 1985 식품규정의 개정안으로 프로바이오틱 배양물을 식품에 첨가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그 사용을 규제하는 26A조(프로바이오틱 배양물)가 추가되었다. 또 다른 말레이시아 보건부 산하기관인 식품의약품안전처(NPRA)는 프로바이오틱 건강보조식품을 규제한다. 식품에 첨가 가능한 프로바이오틱 균주 목록을 비롯해 프로바이오틱 관련 규정 전문은 식품 안전 및 품질부((FSQD)가 발표한1985 식품규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L브랜드의 말레이시아 총판권을 확보한 모스트영(Most Young Sdn Bhd)의 Aaron 이사는 현지 전역에 걸쳐 세븐일레븐과 왓슨스 매장에 프로바이오틱 제품을 유통 중이라고 밝혔다. L 브랜드 제품은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섭취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양 브랜드 간 협업은 한국 내 L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는 점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Aaron 이사는 말레이시아로 사업 진출을 준비하는 한국 기업에 현지 비즈니스 문화와 관행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울 것을 조언한다. 무슬림이 말레이시아 인구 비중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할랄 인증 획득을 적극 권장하며, 말레이시아 시장 규모가 크지 않기에 시험 및 첫 주문 시 MOQ 또한 매우 중요하다는 점도 숙지해야 한다.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인 비즈니스 관계 유지를 위해서는 현실적인 매출 추정 또한 필수적이다. 모스트영은 현재 헬스 및 뷰티 트렌드에 발맞춰 세븐일레븐과 왓슨스에서 건강 제품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자료: Euromonitor, Malaysia Probiotics Market, Knowledge Sourcing Intelligence,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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