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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마트 도어락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선전무역관
- 2024-05-0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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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주요 수입국(지역 등) 중 11위로 2년 연속 하락
중국 스마트 도어락 시장, 도어 스코프, 지정맥 인식, 손바닥 정맥 인식 등 기술 경쟁 치열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스마트 도어락
- 한국 HS Code(6단위): 8301.40
- 중국 HS Code(8단위): 8301.40.00
시장동향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Fortune Business Insight에 따르면, 2023년 글로벌 스마트 도어락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6.9% 늘어난 24억9000만 달러로 추정된다. 2030년에는 시장 규모가 82억1000만 달러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2023~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18.6%로 예상돼 안정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중국 과학기술 전문 연구기구 뤄투과기(洛图科技, Runto)에 따르면 2023년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판매량은 전년 대비 2.4% 늘어난 1801만 세트다. 2017년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판매량 증감률은 128.6%로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나 코로나19 이후 증감률이 한 자릿수로 다시 감소했다.
<2015~2022년 중국 스마트 도어락 판매량 추이>
(단위: 만 세트, %)
[자료: 뤄투과기]
수입동향
2023년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수입액은 2022년 대비 11.8% 감소한 8919만 달러다.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수입액은 2021년 이후 2년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은 주로 독일, 베트남, 미국 등에서 스마트 도어락을 수입한다. 독일은 2021년부터 3년 연속 중국의 최대 스마트 도어락 수입국이다. 2023년 중국이 독일로부터 수입한 스마트 도어락 수입액은 1780만3000달러다. 중국의 독일산 스마트 도어락 수입액이 전체 스마트 도어락 수입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21년 16.4%에서 20.0%로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같은 기간 중국이 한국으로부터 수입한 스마트 도어락은 2022년 대비 15.9% 줄어든 219만5000달러다. 중국의 한국산 스마트 도어락 수입액은 2021년부터 3년간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산 스마트 도어락 수입액이 전체 스마트 도어락 수입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1년 4.7%에서 2023년 2.5%로 줄었다. 한국은 2021년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최대 수입국(지역) 7위에서 2023년 11위로 소폭 떨어졌다.
<2021~2023년 중국 스마트 도어락 수입 현황>
(단위: US$ 천, %)
순위
국가/지역
2021년
2022년
2023년
2022년 대비
수입 증감률
2023년 중국
수입액 점유율
-
합계
110,363
101,100
89,190
-11.8
-
1
독일
18,106
18,462
17,803
-3.6
20.0
2
베트남
15,869
17,134
13,911
-18.8
15.6
3
미국
17,157
15,335
11,233
-26.7
12.6
4
대만
11,983
11,279
10,499
-6.9
11.8
5
중국
8,638
5,260
4,124
-21.6
4.6
6
일본
6,800
5,357
3,974
-25.8
4.5
7
멕시코
1,634
2,318
3,430
48.0
3.8
8
필리핀
4,007
3,956
2,923
-26.1
3.3
9
영국
2,960
1,914
2,552
33.3
2.9
10
프랑스
3,200
2,899
2,493
-14.0
2.8
11
한국
5,204
2,610
2,195
-15.9
2.5
[자료: 한국무역협회]
경쟁동향
스마트 도어락은 기능에 따라 기본과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나뉜다. 기본은 비밀번호, 지문인식 등 기본 기능만 가능한 제품을 의미한다. 업그레이드 버전에는 디지털 도어스코프(door scope), 안면인식, 정맥 인식, 실시간 모니터링 등 기능이 추가된다. 중국 브랜드 컨설팅기업 IPS(艾普思)에 따르면, 2023년 12월 중국에서 판매된 스마트 도어락 중 기본 버전이 55%, 업그레이드 버전이 45%를 차지한다. 업그레이드 버전 중 디지털 도어스코프 기능이 탑재된 제품이 87%로 가장 많았다. 정맥 인식 및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이 탑재된 제품은 10% 내외이다.
<2023년 12월 중국 스마트 도어락 업그레이드 기능이 탑재된 제품 비중>
(단위: %)
[자료: IPS]
2023년 12월 중국 스마트 도어락 기본 버전의 평균 판매 가격은 945위안이다. 가격대가 500~1000위안인 제품이 49%로 가장 많았다. 업그레이드 버전의 평균 판매가격은 1381위안으로 기본 버전 평균 가격의 1.46배다. 37%의 업그레이드 버전 제품이 1000~1500위안대에 판매되고 있다.
2023년 12월 판매액이 10만 위안을 넘은 스마트 도어락 브랜드는 총 19개로 이 중 샤오미, 더스만(德施曼), 버커(Beck, 博克)순으로 거래 지수가 높았다. 거래 지수는 판매량 및 매출액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지수다. 상위 10개 브랜드 중 샤오미와 화웨이를 제외하고 모두 스마트 도어락을 전문적으로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이다.
<중국의 주요 스마트 도어락 브랜드>
브랜드
개요
주요 제품
샤오미
(xiaomi, 小米)
- 설립: 2010년(베이징)
- 매출액(2023년): 2709억7000만 위안
- 중국의 대표적인 전자제품 제조 및 판매 기업
- 2023년 말 기준, 샤오미 IoT 가전제품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하면서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에서 점유율 확대 중
- 모델명: M20
- 주요기능: 도어스코프
- 가격: 1,999위안
더스만
(Desman, 德施曼)
- 설립: 2009년(항저우)
- 스마트 도어락 전문 제조 및 판매 기업
- 2023년 더스만이 중국 온라인 스마트 도어락 매출액 1위 기록(전체 스마트 도어락 매출액의 19% 차지)
- 모델명: Q5S
- 주요기능: 지문, 경맥인식 등 8가지 기능
- 가격: 1,349위안
카이디스
(Kaadas, 凯迪仕)
- 설립: 2013년(선전)
- 매출액(2023년): 20억 위안
- 2023년, 중국의 지정맥 인식이 가능한 스마트 도어락 판매량 35%를 차지해 1위 기록
- 모델명: K9 PLUS
- 주요기능: 지정맥
- 가격: 2,499위안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징둥닷컴, 뤄투과기]
유통구조
중국 가전 가구 전문 연구 컨설팅 기업 AVC(奥维云网)에 따르면, 2023년 중국에서 판매된 스마트 도어락 중 35%가 온라인을 통해 판매됐다. 2023년 중국의 온라인 스마트 도어락 판매량은 전년 대비 19% 늘어난 653만3000세트다. 같은 기간 온라인 스마트 도어락 매출액은 10.3% 늘어난 72억7000만 위안이다. 판매량 대비 매출액 증가율이 작은 이유는 온라인에서 판매된 제품의 평균 가격이 전년 대비 7.4% 감소했기 때문이다. 반면, 2023년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오프라인 판매량은 전년 대비 약 30.0% 감소했다.
관세율 및 인증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중국이 한국산 스마트 도어락(중국 HS Code 8301.40.0000) 수입 시 한중 자유무역협정에 따라 관세율이 0%다. 제품 수입 시 별도 인증은 필요 없다.
<중국 HS Code 8301.40.00 관세율>
중국 HS Code
한중 자유무역협정
RCEP
최혜국대우(MFN) 세율
8301.40.00
0%
9.8%
9.0%
[자료: 중국 상무부]
시사점
뤄투과기에 따르면, 중국의 연간 스마트 도어락 판매량은 1800만 대로 세계에서 가장 높지만 시장침투율은 14%다. 이는 시장침투율이 80%인 한국, 40%인 일본, 35%인 유럽·미주와 비교했을 때 크게 낮은 수치다. 2015년에서 2023년까지 8년간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시장의 연평균 복합성장률은 31.6%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시장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소비자는 스마트 도어락의 기능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AVC에 따르면 2023년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판매된 스마트 도어락 중 30.4%가 도어 스코프 기능을, 24.7%가 안면인식 기능을 탑재했다. 지정맥에 이어 손바닥 정맥 인식 기능이 추가된 제품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2023년 총 15개 기업이 20여 개 제품에 손바닥 정맥 인식 기능을 추가했다. 중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도어락 신기술 개발 등을 통해 틈새시장을 우선 공략해 볼 수 있다.
자료: Fortune Business Insight, IPS, 뤄투과기, AVC, 징둥닷컴, 중국 상무부, 한국무역협회,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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