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항공우주 과학기술 전시회를 통해 살펴본 중국 저공경제(低空经济)
- 현장·인터뷰
- 중국
- 충칭무역관
- 2024-09-05
- 출처 : KOTRA
-
Keyword #저공경제
중국 저공경제산업 시장 규모 23년 5000억 위안 돌파, 25년에는 1조 위안 상회 전망
충칭시, 저공경제선행구 지정 등을 통해 항공우주산업 집중육성 중
저공경제((低空经济, Low-Altitude Economy)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서 발표한 '중국의 저공경제 육성현황 및 시사점'에 따르면, 저공경제는 글로벌 신산업으로 부상한 도심항공교통(UAM)보다 확장된 개념으로 기체 제작, 인프라 구축·서비스 제공, UAM·물류·관광·소방 등의 응용 영역까지 포함한 종합 산업이다.
'2024 중국 항공우주 과학기술 전시회'가 8월 14일부터 17일까지 충칭에서 개최됐다. 이 전시회는 '저공경제를 집중 육성해 새로운 미래를 만들자'를 주제로 개최됐으며, 항공우주 기업 100여 개사가 참가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포럼, 드론 경진대회 등을 통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항공우주산업에 대한 지식저변을 넓히는 한편, 매치 메이킹 상담회를 통해 참가 기업 간 교류 확대 기회를 제공했다.
<전시장 입구 및 배치도>
[자료: KOTRA 충칭무역관 직접 촬영, 웨이라이 스카이(충칭) 항공 우주 기술 유한 회사]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2024 중국 항공우주 과학기술 전시회
일자
2024년 8월 14일(수)~17일(토)
장소
충칭난핑국제컨벤션센터
규모
10,000㎡+
주요행사
중국 항공과학 포럼
제8회 전국 청소년 드론 경진대회
저공경제 산업 매치메이킹 상담회
제2회 중국(충칭) 항공우주 비즈니스 관광 및 문화 소비 행사
주최
중국 항공 협회, 충칭 난안구 인민 정부, 항공우주산업 관련 협회 등
[자료: KOTRA 충칭 무역관 정리]
전시회 현장스케치
이 전시회는 항공우주 산업 기초교육, 지역별 항공우주 문화체험관, 최신 항공기술우주 장비 및 응용 사례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항공우주 산업 기초교육 프로그램
VR 체험, 지식경연대회 등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항공우주 관련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항공우주 과학교육 전시>
[자료: 중국항공협회, 난안구 발표(南岸发布)]
지역별 항공우주 문화체험관 운영
중국 주요 지역에서 중점 육성 중인 문화, 관광, 요식업 연계 항공우주산업 문화체험관이 운영됐다. 이를 통해 지역별 특성에 맞는 항공우주산업과 연계한 관광자원을 홍보하고, 도시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했다.
<항공우주 비즈니스 여행 및 문화 소비관>
[자료: 중국항공협회]
최신 항공우주 장비 및 실제 활용 사례 제시
항공우주산업 관련 기관 및 기업이 개발 및 상용화를 준비 중인 전동수직이착륙기(eVTOL), 위성통신 및 항법장치, 우주탐사장비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관광, 긴급구조, 환경 테스트 등 실제 응용 사례와 UAM(도심항공교통) 등에 대해서도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항공우주 기술 장비 및 애플리케이션 전시>
[자료: 중국항공협회]
이번 전시회에서 '러브 인 스카이'로 명명된 EH216-S 전동수직이착륙기(eVTOL)가 큰 주목을 받았는데, 이 제품은 2024년 4월 8일 세계 최초로 충칭 량핑(梁平) 지역에서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EH216-S는 최대 시속 130km의 최고 비행 속도, 25분 항속거리, 30km의 설계 항속거리, 2시간 이내 완전 충전이 가능한 전동수직이착륙기다. 이 모델은 유인 운송, 관광, 물류 및 운송, 응급 의료 등 분야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으며 무인 주행, 사전 설정 경로 및 클러스터 관리와 같은 기술적 장점을 바탕으로 운전자가 필요하지 않아 인재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량핑구 솽구이후(双桂湖) '러브 인 스카이' eVTOL 첫 비행 현장>
[자료: 량핑구 발표(梁平发布)]
충칭시 저공경제 육성 현황
충칭시는 2024년 4월 바난구(巴南区), 용촨구(永川区), 다주구(大足区), 량핑구(梁平区), 우롱구(武隆区), 량장신구(两江新区)를 저공경제선행구(低空经济先行区)로 지정했다. 충칭시는 6개 지역에 대해 지역별 특성을 반영해 육성 분야를 구체화했다.
<충칭시 저공경제선행구>
바난구(巴南区)
무인기 및 항공동력장비산업클러스터, 항공기검측실험기지, 저공운수물류시범지구 구축 및 저공경제금융보험정책 수립 등
용촨구(永川区)
신형기초기반시설 건설, 저공 물류시스템 구축, 인재양성 등
다주구(大足区)
항공기 정비 및 유지관리 마련, 무인기 소방구조 시스템 구축 등
량핑구(梁平区)
관광문화 연계방안 수립, 도심항공교통(UAM) 시범사업 추진 등
우롱구(武隆区)
항공기 생산능력 제고, 저공경제 관련 응급구조시스템 구축 등
량장신구(两江新区)
무인항공시범구 건설, 저공경제 산업생태계 구축 등
[자료: 충칭시인민정부]
전시회 주최사 이라이 스카이(충칭) 항공우주과학기술유한공사 관계자와 인터뷰
Q: “저공경제”란 무엇인가요?
A: “저공”은 일반적으로 지표면에서 수직 1000미터 이내의 영공을 의미하며 각 지역의 상황에 따라 3000미터까지 확장할 수 있는 낮은 항공 영역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저공경제는 모든 종류의 저공비행 활동을 포함한 유인 및 무인 항공기를 견인차 삼아 관련 분야를 통합 발전시키는 종합적인 경제산업입니다.Q: “저공경제”에는 무엇이 포함되나요?
A: 소비자용 소형사이즈 드론, 산업용 대형사이즈 드론, 전동수직이착륙기(eVTOL), 범용 헬기 등 다양한 종류의 항공기 생산 활동을 저공경제의 핵심으로 볼 수 있으며, 산업구조 측면에서 보면 저공경제는 주로 저공제조, 저공비행, 저공안전보장 및 종합서비스로 구성됩니다.
Q: “저공경제”의 실제 활용 사례로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저공 경제의 활동 영역은 도시와 농촌지역으로 나눠서 볼 수 있는데, 도시의 경우 도시 전체의 항공교통이 주를 이루고 이를 통해 도심 항공교통을 구축코자 합니다. 농촌지역의 경우, 농업, 임업, 어업 등 농촌산업 진흥을 위한 비행 서비스, 의료 및 재난 구조, 기상감지, 해양검측, 문화 및 스포츠 활동 등 다양하게 볼 수 있습니다.
Q: 충칭이 “저공경제”를 발전시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A: 충칭은 '8D 도시'라는 별칭으로 짐작할 수 있듯이 지형의 높낮이 차이가 극명한 독특한 특성이 있습니다. 이런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길이 고르지 못하고 교통체증이 항시 존재하므로 저공경제 중에서도 물류 분야는 반드시 발전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류뿐만 아니라 의료, 구조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돼 시민들에게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사점
중국의 저공 경제는 최근 몇 년간 빠르게 성장하며 시장 규모도 계속 확대됐다. 중관춘 스마트도시 정보산업연맹의 관련 통계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저공경제 시장 규모는 5000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2026년에는 1조 위안에 달할 전망이다. 그중에서도 2023년 전동수직이착륙기(eVTOL) 시장 규모는 9억8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77% 성장했다. 중국 정부가 저공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동수직이착륙기(eVTOL) 상용화에 주력하고 있어 관련 산업은 더욱 발전할 전망이다. 우리 기업이 중국이 추진하는 저공경제 공급망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ICT, 배터리 등 강점 분야를 중심으로 현지 파트너와의 실질적 협력 방안 제시가 필요하다. 중국 정부 및 유관기관, 민간기업과 협업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다양한 방향으로 협업 가능성을 타진하며 상생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자료: 웨이라이스카이(충칭)항공우주기술유한회사, 중국항공협회, 난안구 발표(南岸发布), 량핑구 발표(梁平发布), 충칭시인민정부,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항공우주 과학기술 전시회를 통해 살펴본 중국 저공경제(低空经济))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발전 전망
중국 2024-07-29
-
2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3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6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