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튀르키예 가짜 물류 선사 무역사기
  • 무역사기사례
  • 튀르키예
  • 고민정
  • 2024-08-26
  • 출처 : KOTRA

□ 발생국가 : 튀르키예

□ 발생시기 : 2023년 5월

□ 피해금액 : 2,500 Euro



□ 사례


 국내 H사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알게 된 튀르키예 소재 C사로부터 재활용 컴퓨터 CPU를 구매하기 위해 물품 대금을 송금하였다. 대금 조건은 운송비 포함된 CIF 조건이었다. 얼마 후 튀르키예 C사로부터 물품을 선적하였다는 메일이 와서 기다리던 중 갑자기 수출자의 물류 선사 R사로부터 메일 통지가 왔다.

 메일에는 현재 물품이 프랑스 파리 세관에서 환적 중으로 보험료 1,750 Euro가 발생하였으므로 해당 보험료 금액을 수입자가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단 보험료는 물품이 한국에 도착하면 환급하여 준다고 하였다. 

 국내 H사는 운송장 번호를 물류 선사 R사 사이트에서 조회한 결과 이메일에서 언급한 내용과 같은 내용이 표시되었다.

 국내 H사는 튀르키예 수출자 C사에게 물건이 왜 프랑스로 갔냐고 항의하니, 환적 항구 (Trans shipment port)라고 변명하면서 본인들은 예정대로 물품을 보냈으니 이후 제품운송 관련 사안은 물류 선사 R사와 협의하라고 말해왔다.

 그러나 국내 H사는 추가 보험료 요구에 의심이 되어 코트라에 문의하였다. 

 코트라 확인 결과 물류 선사는 이름을 도용한 가짜 사기업체로 확인되고 튀르키예 C사도 같은 사기조직으로 의심되었다. 보험료 추가 요구는 2차 갈취 시도로 판단되어 국내 업체에게 통보하여 추가 피해를 막도록 조치하였다.


-가짜 공급사와 물류 회사 정보

CO*** ME*** RECY*****  사이트 스캠 조회결과 위장 사이트로 주의 경고함

(도메인 등록 5개월전 /단기 등록 수법)


- Ro*** mari**** ship**** (가짜 물류 선사)

(위장 사이트) 



□ 무역사기 시도 패턴


1) 가짜 웹사이트를 통해 국제 시세보다 훨씬 싼 가격으로 구매자를 유인하여 국내업체가 저렴한 가격조건에 현혹되게 유도한다.

트레이드키(TRADEKEY)나 알리바바(Alibaba)와 같은 웹사이트에서 소싱 시에는 사기업체에 노출될 우려가 있으니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2) 실존하는 회사명을 도용 사칭하거나 유사하게 작명하여 혼동을 준다. 무역 사기를 시도하는 업체들은 구글 검색창에서도 쉽게 회사명이 조회되도록 한다.

인지도 있는 물류 회사명을 도용하여 선적서류를 위조, 조작하기도 한다.

물류업체의 경우 다국적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진위 식별이 매우 어렵다. 



□ 무역사기 대응 및 예방 체크리스트


1) 트레이드키(TRADEKEY)나 알리바바(Alibaba)와 같은 웹사이트를 통해 업체 발굴 시,  업체명, 주소, 연락처, 회사등록번호를 파악 후 KOTRA 무역관을 통해 업체 실존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업체 진위여부 확인 전에는 금전거래는 지양하고 최대한 유의해야한다. 


2) 튀르키예 상공회의소 등록증(Chamber Registry)을 요청 후, 상공회의소 사이트에서 조회 

  가능하다.

  *튀르키예 상공회의소 및 상품거래소 연합(TOBB) 링크:  

  https://tobb.org.tr/TurkiyeTicaretSicilGazetesi/Sayfalar/Eng/AnaSayfa.php



□ 가짜 물류사 운송장

 


□ 가짜 물류선사 Tracking 번호 조회 결과


□ 가짜 수출자 견적 송장













 

* 무역사기 상담문의


- 전화상담 : 1600-7119 (연결번호 2번 누른 후 6번) 

             김상겸 또는 최철식 무역사기 담당 수출전문위원

 

- 온라인상담 : ① kotra무역투자24(www.kotra.or.kr) -> 문의.상담 -> 온라인상담 -> 상담신청

                          분야선택 : 무역-무역분쟁-무역사기/분쟁 문의 

                          국가/무역관 선택 후 문의내용 작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