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러시아의 K-POP, 어디까지 왔나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24-07-09
  • 출처 : KOTRA

커버댄스 커뮤니티 확대와 지방 도시별 K-POP 페스티벌 활성화

K-POP 전문 스토어, K-POP 테마 분식점 등 서비스 업종으로 확대

러시아 K-POP 확산 지속

 

러시아 최대 SNS 플랫폼인 ‘VKontakte’K-POP 관련 커뮤니티 구독자수는 2022년말 910만명에서 20234월 기준 1000만명(러시아 전체 인구의 약 7%)을 넘어섰다. 러시아 유력 일간지 ‘Kommersant’에 따르면 ‘Yandex Music’ 등 러시아 주요 음원 스트리밍 사이트 사용자 5명중 1명이 한국 음악을 듣고, 이용자 수도 매달 증가하고 있으며, 팬 층도 과거 10대에서 성인층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인다.

 

<VKontakte(러시아 최대 SNS 플랫폼)내 주요 K팝 커뮤니티>

(단위: 천명)

커뮤니티명

링크

구독자 수

주요 활동 및 특징

K pop Fanati(фанаты)

https://vk.com/fanatka_kpop

460

K-POP 뉴스 게시

PrivetKorea!

https://vk.com/privetkorea_vk

259

K-POP과 드라마 뉴스 게시 및 러시아 내 한국 아티스트들 공연 지원 등

YesAsia

https://vk.com/yesasia

158

뉴스 사이트 ‘www.yesasia.ru’에 속해 있으며, , , 일 POP 뉴스 게재

K-pop stock

https://vk.com/kpop_stock

147

K-POP 뉴스 발행, 한국 사용자의 댓글도 번역

#deerzone | Russian K-pop chart

https://vk.com/deerzone

108

K팝 뉴스 게시 및 정기적으로 러시아 및 CIS 국가의 K팝 차트 게시

K-pop gossip

https://vk.com/kpop_gossip

100

K-pop 관련 밈과 농담 게시

Аньён Entertainment | k-pop lab

https://vk.com/my__kpop

98

K-pop 뉴스와 k-pop 아티스트의 신곡 게시

Seoulchanin(СЕУЛЬЧАНИН) by GSS

https://vk.com/seoulchanin

97

댄스 스쿨 중심의 커뮤니티로 보이며, 음악 추천 및 한국 트렌드 게시

구독자 수는 2024.6.21. 기준일부 커뮤니티는 일본 애니메이션 등 아시아 콘텐츠도 포함

[자료: VKontakte]

  

<VKontakte내 주요 K-POP ‘가수/소속사별 커뮤니티>

(단위: 천명)

커뮤니티명

링크

구독자 수

 BangTan Today | BTS | 방탄소년단 | 7

https://vk.com/bangtan

514 

 EXO

https://vk.com/exopublic

311

BLACKPINK

https://vk.com/blackpink

278

 JYPE VK » Stray Kids » 스트레이 키즈

https://vk.com/skd_jyp

289

MONSTA X  STARSHIP ENT. 

https://vk.com/monsta_x

129

 GOT7 | 갓세븐

https://vk.com/got7_rus

126

JYPE VK  TWICE  트와이스

https://vk.com/twice_jyp

114 

TXT | TOMORROW X TOGETHER | BIGHIT | MOA

https://vk.com/tomorrow_x_together_txt

113 

SEVENTEEN | 세븐틴

https://vk.com/pledis7teen_official

100

ATEEZ  에이티즈 KQ ENT

https://vk.com/ateezkq

100

* 구독자 수는 2024.6.21. 기준

[자료: VKontakte]

 

러시아 PR기업 ‘JG Agency’에 따르면 러시아 콘서트 시장에서 한국 K-POP 그룹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공연 기획자들이 K-POP 그룹들의 공연을 희망하고 있다.



K-POP 커버댄스 그룹 및 K-POP 페스티벌 확대

 

러시아 K-POP 인기의 주요 동력은 러시아 전역에서 활동하는 K-POP 커버댄스 그룹들과 그들이 참여하는 각종 K-POP 페스티벌이다.

 

커버댄스 그룹들은 모스크바 등 대도시 뿐만 아니라 노보시비르스크, 옴스크 등 주요 지방 도시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러시아 커버댄스 그룹 중 가장 오래 되었고(2013년 활동 시작), 최다 유튜브 구독자(34만명, ’246월기준)를 보유한 그룹은 ‘Luminance’14명의 멤버가 주로 걸그룹 댄스 커버 영상을 주기적으로 업로드 하며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러시아의 주요 K-POP 커버댄스 그룹>

그룹명

멤버수

SNS 가입자 수()

주요 활동지

결성년도

SNS 사이트

Vkontakte

유튜브

인스타

틱톡

LUMINANCE

14

2,121

343

14.6

-

모스크바, 노보시비르스크, 옴스크

2013

https://vk.com/lmnccdt

https://www.youtube.com/@luminancedancegroup/

https://instagram.com/_luminance_

REBORN

5

224

322

10.1

17.3

모스크바

2019

https://vk.com/reborndancegroup

https://www.youtube.com/@REBORNdance

https://instagram.com/reborn_cdt/

HipeVisioN

3

1,217

253

-

-

노보시비르스크

2018

https://vk.com/hipevision_team

https://www.youtube.com/@HipeVisioN/

BOOMBERRY

4

5,489

174

7.4천

-

모스크바

2015

https://vk.com/boomberrydance

https://www.youtube.com/@Boomberry

https://instagram.com/boomberrydance/

BLOOM's

4

431

145

12.9

60.4

모스크바

2015

https://vk.com/boomberrydance https://www.youtube.com/@Boomberry

https://instagram.com/teamblooms

DAIZE

4

-

138

7.6천

-

모스크바

2022

https://www.youtube.com/@DAIZE_TEAM

https://instagram.com/daize.team?igshid=YmMyMTA2M2Y=

SPICE CDT

-

189

116

8.1천

-

모스크바

2020

https://vk.com/spicecdt

https://www.youtube.com/@SPICE_TEAM

https://instagram.com/spice_team

JEWEL

7

306

88.2

-

-

모스크바

2018

https://vk.com/jeweldance

https://www.youtube.com/@JEWELCDT

UPBEAT

4

1,082

75.6

11.4

-

모스크바

2016

https://vk.com/up_beat_group

https://www.youtube.com/@UPBEATcoverteam

https://instagram.com/upbeatcdt

PATATA PARTYFM project

6

62

61.5

1.8천

19.5

모스크바

2019

https://vk.com/patata_party_cdt

https://www.youtube.com/@patataparty

https://instagram.com/patataparty.cdt

[자료: VKontakte, Youtube, Instagram]


전통적으로 BLACKPINK, Stray Kids, BTS의 커버댄스 영상이 인기가 높으나, 최근 1년간 조회수 기준으로는 비비, 뉴진스, 세븐틴, 트와이스, 화사 등 커버 대상이 다양한 편이며, 최근에는 신생 커버댄스 그룹들도 많이 등장하고 있다.

 

<최다 유튜브 조회수 커버댄스 영상>

(단위: 백만회)

그룹명

음악

유튜브 조회수

링크

장소

BOOMBERRY

BLACKPINK - How You Like That

5.2

https://www.youtube.com/watch?v=fKUQdVBSuCw

모스크바

BDN

BLACKPINK - How You Like That

5

https://www.youtube.com/watch?v=YfCDHRcPnn8

모스크바

BLAST-OFF

BLACKPINK - KILL THIS LOVE

4.9

https://www.youtube.com/watch?v=l70Bc1Hk_GI

첼랴빈스크

AMORE

DREAMCATCHER -TAKI TAKI

4.5

https://www.youtube.com/watch?v=qsO9UwrIhaw

페름

크라스노야르스크

6MIX

Stray Kids '메뉴(God's Menu)'

4.2

https://www.youtube.com/watch?v=LesQUl5-epA

모스크바

SPICE CDT

Stray Kids 스트레이 키즈 - THUNDEROUS

3.5

https://www.youtube.com/watch?v=TJDjQ_aVQnU

모스크바

HipeVisioN

PSY - That That (prod.& feat. SUGA of BTS)

3.3

https://www.youtube.com/watch?v=v1MFtYjUUjc

노보시비르스크

HipeVisioN

BTS (방탄소년단) - Go Go

3

https://www.youtube.com/watch?v=vFtwnp3QpVc

노보시비르스크

GLAM

BTS(방탄소년단) - DOPE

2.7

https://www.youtube.com/watch?v=ihvcD-k8r9A

모스크바

[자료: Youtube]


<최근 1(’23.6.-’24.6.) 최다 유튜브 조회수 커버댄스 영상>

(단위: 백만회)

그룹명

음악

유튜브 조회수

링크

장소

DAIZE

Wonder Girls - Tell me

2.3백만

https://www.youtube.com/watch?v=R0VrTmE7tns

모스크바

OmeLoud Team

비비 (BIBI) - 나쁜년 (BIBI Vengeance)

1.7백만

https://www.youtube.com/watch?v=y_LD1JNol1Y

모스크바

LUMINANCE

NewJeans (뉴진스) 'ETA'

1백만

https://www.youtube.com/watch?v=NoPrrikcR7Q

노보시비르스크

GESUS

SEVENTEEN (세븐틴) - 손오공 (SUPER)

750

https://www.youtube.com/watch?v=ljaendfJIso

모스크바

QUARTZ

TWICE OT9 (트와이스) - 'I CAN'T STOP ME'

687

https://www.youtube.com/watch?v=d7yuUn4Hob8

모스크바

DAIZE

HWASA(화사) X CHUNGHA(청하) - MI GENTE

503

https://www.youtube.com/watch?v=wo-xNsthQH0

모스크바

Patata Party

KARD - CAKE

458

https://www.youtube.com/watch?v=ynhjGWsOuWc

모스크바

BACKSPACE

Stray Kids '(S-Class)'

433

https://www.youtube.com/watch?v=kTootvDDwes

바르나울

OmeLoud Team

BLACKPINK THE GAME - THE GIRLS

401

https://www.youtube.com/watch?v=KUPaDWsU1ao

모스크바

[자료: Youtube]

 

K-POP 확산에 힘입어 각종 댄스 경연과 한류 축제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시베리아 지역에서 가장 오래되었고(2013년 시작), 규모가 가장 큰 ‘IDONG’ 페스티벌의 경우, 매년 11월 시베리아 최대 도시인 노보시비르스크에서 개최되며 옴스크, 바르나울 등 주요 지방도시에서 총 300여명의 참가자들이 모여 K-POP 커버댄스 경연을 벌인다.

 

이들 축제는 각종 아시아 문화제와 연계되거나 일본 콘텐츠까지 포함하여 종합적인 형태를 띠기도 한다. K-POP 댄스배틀과 함께 애니메이션 상영, 코스플레이, 아이돌 생일 기념 자선 모금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러시아 주요 K-POP 관련 축제>

행사명

VKontakte(SNS플랫폼)

개최지

사이트

가입자수

vk.com Fandom Fest

https://vk.com/vkfandomfest

117

모스크바

K-DAY Festival

https://vk.com/kdayfest

9,120

모스크바

IdolCon

https://vk.com/idolcon

6,917

모스크바

K-STAR

https://vk.com/kstarcover

3,786

첼랴빈스크

New Genesis // Cosplay & Cover Dance Fest

https://vk.com/newgenesisfest

3,669

바르나울

Idong

https://vk.com/idongfest

3,344

노보시비르스크

LAM | K-pop Festival By OmeLoud

https://vk.com/kpop_fest_moscow

3,329

모스크바

ХАЛЛЮ ФЕСТ (Hanryu Fest)

https://vk.com/adi_projects

3,151

상트페테르부르크

DRAGONFLY FESTIVAL

https://vk.com/dragonflysamara

2,238

사마라

CoverLand

https://vk.com/festcoverland

2,039

모스크바

K-pop festival "Korean Dream"

https://vk.com/koreandream_fest

1,778

칼루가

KiYOMI K-Pop event

https://vk.com/kpop_kiyomi31

1,765

스타리 오스콜

AIGOO LIKEE FEST/K-POP OPEN AIR

https://vk.com/kpopopenair

1,196

모스크바

Korean Culture Festival

https://russia.korean-culture.org/ru/1046/board/792/read/130274

-

니즈니 노브고로드

[자료: VKontakte, Youtube, Instagram]


지방에서 개최되는 페스티벌의 경우 K-POP 기념품 판매사, 어학원, 댄스학원, 아시아 식품점, 한식당 등이 후원사로 참여하기도 하며, 축제와 연계하여 부스에서 관련 제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K-POP 전문 스토어와 분식 체인 등 관련 산업 확대

 

K-POP을 적용한 마케팅도 제품 판매에 성과를 보고 있다. 한국 화장품 A사의 경우 K-POP을 마케팅에 적용, InstagramVkontakte 상의 브랜드 커뮤니티 구독자 수가 약 3개월만에 5배 증가하였고, 러시아 시장 내 제품 판매도 크게 확대되었다. SNS 마케팅을 통해 화장품의 친환경, 유기농 효과를 강조하면서 브랜드 이미지를 K-POP 팬덤과 연계시켜 판촉을 시행한 것이 주효했다.

 

러시아 중고물품 직거래 사이트인 ‘Avito’에 따르면 20231분기 러시아 이용자들은 K-POP 관련 물품들(앨범, 응원봉, 카드 등)을 전년 동기 대비 2.8(구매 회 수 기준) 더 구매하였다. 20234월 기준 K-POP 관련 물품 1만5000개가 Avito에서 구매되었으며, 제품 당 평균 가격은 1500루블(2만3520/’24.6.21.환율)이었다. 가장 빠른 판매 성장세를 보인 보이그룹 앨범은 TXT(전년 동기 대비 7배 증가), Stray Kids(5.8배 증가), BTS(77% 증가). 러시아 최대 온라인 쇼핑 사이트인 OZON에 따르면 20234월 기준 K-POP 관련 물품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5.5배 증가하였다.

 

일간지 ‘Kommersant’에 따르면 러시아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스트리밍 사이트, 도서 사이트에서도 K-POP 관련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앨범 뿐만 아니라 가수들의 전기(biographies), 기념품과 함께 한국어 교재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20241~2월에 러시아 최초의 K-POP 전문 스토어 2‘Honibi’‘Stars Store’ 가 모스크바에서 개점되었는데, 주로 아이돌 앨범과 응원봉 등 기념품이 판매된다. 대부분 오리지널 정품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고, 매장의 규모는 작지만 K-POP 열성 팬들이 지속적으로 매장을 찾는다.


<K-POP 전문 스토어 사진>

Honibi(https://honibi.com/)

Stars Store(https://www.starsstore.ru/)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dea00d05.t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80pixel, 세로 96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dea0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79pixel, 세로 556pixel

[자료: KOTRA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K-POP을 테마로하는 한식점도 확대되고 있다. 러시아 분식 체인점 ‘Chicko’에는 K-POP 아이돌 스타들의 등신대와 포토존이 비치되어 있고, 벽에는 아이돌의 그림이 그려져 있다. K-POP 뮤직비디오 등 영상물도 계속 상영 된다. 매장에서 판매되는 메뉴는 핫도그, 로제 떡볶이, 양념치킨 등 분식 중심이며 최근엔 버블티도 판매되고 있다. ‘Chicko’2020년 모스크바점 최초 오픈 이후, 2023년말 기준, 노보시비르스크,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러시아 주요 12개 도시로 매장을 확대하였다.

 

<K-POP 전문 분식점 Chicko 매장 사진>

노보시비르스크 점 ()

이르쿠츠크 점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dea0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00pixel, 세로 736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dea0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00pixel, 세로 60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dea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00pixel, 세로 55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dea0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00pixel, 세로 600pixel

[자료: KOTRA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전문가 의견 및 시사점

 

한국 대중문화 전문 텔레그램 채널 운영자인 ‘Yana Sorokina최근 한국과 K-POP을 테마로 하는 카페와 바가 많이 생겨나고 있다면서, “파티와 클럽 기획자들은 K-POP 파티를 열기도 하고, 그곳에서 인기 아이돌의 트랙에 맞춰 춤을 출 수 있다고 말한다.

 

K-POP 테마 분식점 ‘Chicko’사의 대표 ‘Sergey Lebedev’는 식당의 최대 성공 비결을, 철저하게 10-20대 여성 한류 팬을 타겟 고객으로 한 점과 SNS 마케팅에 집중한 점을 든다. 식당을 K-POP 문화 공간 컨셉으로 운영하고, 종업원도 주로 젊은 아시아계 인으로 운용하는 한편, 다양한 SNS마케팅(점포별 인스타그램 운영자 지정, 각종 이벤트/메뉴 수시 SNS 공지, 점주 한국 여행단 구성해 신규 콘텐츠 창출 등)을 전개해 K-POP 팬들을 식당으로 응집시키는 데 성공한 것이다.

 

러시아의 K-POP 팬덤은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대도시 뿐만 아니라, 시베리아와 극동 지역의 지방 중소 도시까지 넓게 확산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SNS 커뮤니티와 아마추어 커버댄스 그룹 중심으로 시작된 K-POP 인기는 지방 도시별 문화 축제 형태로 확대되고 있으며, 관련 비즈니스도 중고 물품 거래에서 나아가 K-POP 전문 스토어, K-POP 음식점 등 서비스 업종으로 확산되고 있다.

 

우리 수출 기업들은 러시아 내 K-POP 확산과 그 트렌드, 그리고 SNS에서의 소비자 동향을 면밀히 살펴보고,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제품 이미지에 맞는 K-POP 스타 팬덤의 SNS 마케팅 연계 방안, 지방의 대표 K-POP 축제와 연계한 마케팅을 통해 지방 상권을 공략하는 방안도 검토해볼 만하다. 아울러 K-POP 스토어나 분식 체인점에 굿즈, 식당 자재 등 수출을 추진하거나, 이들과의 공동 마케팅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것도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다. 

 

러시아 내 K-POP 관련 서비스업들은 한국 기업들이 진출한 것이 아니라, 대부분 러시아에서 자생적으로 생겨났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는 현지에서의 한국 제품 수요 잠재력이 그만큼 높음을 방증한다. 아울러 서비스는 각종 소비재 수출의 허브(hub)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식품, 화장품 등 분야의 우리 기업들이 이들 서비스 플랫폼을 잘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자료: 코메르상트, VKontakte,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의 K-POP, 어디까지 왔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