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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헤어 및 바디샴푸 시장동향
- 상품DB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이성훈
- 2024-06-0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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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52억7000만 달러 규모로 추산되는 헤어 및 바디클랜저 시장
1억7000만 인구의 방글라데시, 향후 관련 시장 5년간 약 3.5% 연평균 성장률(CAGR) 예상
방글라데시 헤어 및 바디샴푸 시장개요
방글라데시 헤어 및 바디클렌져 시장은 2024년 약 52억 7000만 달러 규모로 추산된다. 약 1억 7000만 명의 방글라데시 경제 성장에 따라서 늘어나는 중산층과 함께 동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CAGR)이 약 3.5% 수준으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온라인 판매량은 전체 시장의 8.5% 수준인데, 많은 뷰티 관련 브랜드 제품들이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강화하며 소비자 뷰티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또한 중산층 소비자들의 뷰티 제품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며 헤어 및 바디샴푸 시장이 앞으로도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지시장 주요브랜드 및 가격동향
헤어 및 바디클린저는 '피부세척용 유기계면활성제품, 조제품 및 바디클린저-HS코드 3401.30'으로 방글라데시로 수입 및 유통되고 있다. 현재 동 시장에는 유니레버(영국), P&G(미국), 로레알(프랑스), 더바디샵(미국) 등 다양한 외국 브랜드가 수입되고 있다. 또한 스퀘어와 같은 현지 브랜드 제품도 일부 생산되고 있다. 현지 헤어 및 바디샴푸의 주요 브랜드별 가격 동향은 아래 표와 같다.
<방글라데시 주요 헤어샴푸 브랜드 및 가격동향>
(단위: US$)
연번
브랜드
제조기업
수입 및
제조국가
제품군
참고사진
용량
가격
1
Sunsilk
Unilever
British
Shampoo &
Conditioner
330 ml
3.72
2
Dove
Unilever
British
Shampoo &
Conditioner
330 ml
4.37
3
Head & Shoulders
P&G
American
Shampoo &
Conditioner
340 ml
5.12
4
Pantene
P&G
American
Shampoo &
Conditioner
340 ml
5.72
5
Revive
Square
Bangladesh
Shampoo &
Conditioner
200 ml
2.14
6
L'Oréal
L'Oréal
France
Shampoo &
Conditioner
400 ml
12.09
7
Flex
Revlon
America
Shampoo &
Conditioner
590 ml
7.91
8
Farmasi
Farmasi
Turkey
Shampoo &
Conditioner
500 ml
13.02
9
Nizoral
Kramer Laboratories
American
Shampoo &
Conditioner
100 ml
11.16
10
Nutrogena
Johnson & Johnson
America
Shampoo &
Conditioner
250 ml
21.34
[자료: Daraz 및 Shwapno 온라인몰]
<방글라데시 주요 바디샴푸 브랜드 및 가격동향>
(단위: US$)
연번
브랜드
제조기업
수입 및
제조국가
제품군
참고사진
용량
가격
1
The Body Shop
The Body Shop
British
Body wash
250 ml
10.95
2
Neutrogena
Neutrogena
American
Body wash
473 ml
22.82
3
Palmolive
Colgate-Palmolive
American
Body wash
750 ml
10.90
4
St Ives
Unilever
British
Body wash
650 ml
13.69
5
AXE
Unilever
British
Body wash
400 ml
7.76
6
Fiama
ITC Limited
India
Body wash
250 ml
5.48
7
Pears
Unilever
British
Body wash
250 ml
6.85
8
Lux
Unilever
British
Body wash
245 ml
1.37
9
Dove
Unilever
British
Soap
135 gm
1.83
10
Lux
Unilever
British
Soap
150 gm
0.64
[자료: Daraz 및 Shwapno 온라인몰]
현지 헤어 및 바디샴푸 유통구조
대부분의 헤어 및 바디샴푸 제품들은 인도, 태국, 미국, 영국, 프랑스, 터키 등에서부터 수입되고 있다. 대부분의 수입업자들은 도매상에게 B2B로 공급하거나 또는 자체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소매상들에게 B2B로 공급한다. 이후 쇼핑몰, 대형 슈퍼마켓 또는 소형매대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다.
최근 온라인 플랫폼이 활성화되고 배송대행업체 인프라도 강화되며 온라인을 활용한 구매도 늘고있다. 기존 오프라인 유통채널 중심이었던 제조 및 수입업자들은 직접 쇼핑몰 또는 SNS 채널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비중을 점차 늘려가고 있는 추세이다.
<온.오프라인 헤어 및 바디샴푸 유통채널>
오프라인 유통채널
온라인 유통채널
[자료: 현지 수입업체 인터뷰]
방글라데시 헤어 및 바디샴푸 수입현황
아래 표를 통해 헤어 및 바디샴푸 연간 수입은 20-21연도에서 21-22연도로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수입 감소의 주요 원인은 방글라데시 정부의 달러 준비금 부족과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분석된다. 갑작스러운 물가 상승으로 일반 소비자들의 지출가능액이 줄었고, 수입 감소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아직은 현지 수입업체들이 관세를 피하거나 최소액으로 관세를 지불하기 위해 세관에 제대로 신고를 하지 않는 상황도 있다보니 통계청의 연간 수입액이 실제와는 다소 다른 부분도 염두하여야 한다.
<최근 3년 헤어 및 바디샴푸 수입현황 (HS Code 340130)>
(단위: US$, %)
FY 2019-2020 수입통계 (HS Code 3401.30)
국가명
금액 (US$)
비중 (%)
India
4,621,421
46.80%
Thailand
1,558,653
15.78%
Singapore
846,402
8.57%
China
832,020
8.42%
Indonesia
575,176
5.82%
UAE
500,199
5.06%
Pakistan
297,804
3.02%
Korea
188,078
1.90%
Hong Kong
155,642
1.58%
Turkey
128,581
1.30%
Other Countries
171,768
1.74%
총 수입액
9,875,745
FY 2020-2021 수입통계 (HS Code 3401.30)
국가명
금액 (US$)
비중 (%)
India
3,625,548
29.78%
Thailand
2,645,735
21.73%
China
1,220,725
10.03%
Singapore
1,114,911
9.16%
UAE
1,102,434
9.06%
Ukraine
429,933
3.53%
Korea
403,850
3.32%
Hong Kong
394,953
3.24%
Indonesia
310,964
2.55%
USA
253,072
2.08%
Other Countries
640,576
5.26%
총 수입액
12,173,252
FY 2021-2022 수입통계 (HS Code 3401.30)
국가명
금액 (US$)
%
India
3,581,512
35.64%
Thailand
2,962,769
29.48%
China
1,001,807
9.97%
Singapore
562,438
5.60%
UAE
456,614
4.54%
Ukraine
385,469
3.84%
Korea
228,271
2.27%
Hong Kong
175,509
1.75%
Indonesia
160,167
1.59%
USA
107,669
1.07%
Other Countries
427,161
4.25%
총 수입액
10,049,387
[자료: 방글라데시 통계청(BBS)]
<최근 3년 헤어 및 바디샴푸 수입현황 (HS Code 3401.30)>
[자료: 방글라데시 통계청(BBS)]
현지 수입관세 및 관련규제
헤어 및 바디 샴푸(HS Code 3401.30)에 대한 수입관세는 아래와 같다.
<헤어 및 바디샴푸 (HS Code 3401.30) 수입세율>
(단위: %)
HS Code
Item Description
Customs duty
3401.30
비누 함유 여부에 관계없이 액체 또는 크림 형태의 유기농 표면 활성 제품 및 피부 세정용 세제로
소매 판매용임.
127.72%
[자료: 방글라데시 2023-24 관세율 표]
또한 방글라데시 표준 및 시험기관(BSTI)에서 관련 임의 인증을 받고 BSTI마크를 부여받을 수 있다. 방글라데시 표준 및 시험 기관(BSTI)은 산업부 산하의 자치 정부 기관이다.
BSTI는 선적된 제품에서 각 유형의 샘플을 채취하여 시험 및 검사를 수행하며, 테스트 기간 동안 BSTI는 수입업체에 제품의 기술 데이터 시트(TDS)와 같은 기술 문서를 요청하게 된다. 제품이 BSTI 테스트 기준을 통과하면 해당 제품에는 BSTI 마크가 부여되고 방글라데시 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다.
방글라데시로 들어오는 동 제품군에 대해선 사전 인증서를 받을 수 없으며, 일반적으로 BSTI로부터 통관 서류를 받는 데 영업일 기준 약 10일이 소요되는 편이다.
<방글라데시 표준 및 시험기관(BSTI) 인증서 프로세스>
[자료: 방글라데시 표준 및 시험기관(BSTI)]
한국 기업에 대한 시사점
최근 한국 문화, 특히 K드라마 영향으로 방글라데시 중산층의 한국산 뷰티 및 스킨케어 제품이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이니스프리, 코스알엑스, 바닐라코 등의 브랜드가 방글라데시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얻고 있으며, 앞으로도 전망이 좋은 상황이다.
주요 수입업체들은 점차 기초스킨, 썬블록 제품군뿐 아니라 헤어 및 바디샴푸까지 한국산 제품을 확대해나가는데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다만, 헤어 및 바디샴푸 등 클렌징 제품의 경우 무게로 인해 운송비 증가에 부담도 큰 상황이다. 이에 일부 대형 바이어들은 국내기업 원료를 가져와 방글라데시에서 보틀링을 하는 방향도 고민하고 있다.
최근 방글라데시 경제는 급성장하며 약 1억 7000만 명의 중산층의 구매력도 커지고 있다.이에 뷰티관련 제품시장도 함께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국내기업들도 보다 관심을 갖고 현지 진출을 고려해볼만 할 것이다.
자료: 방글라데시 통계청(BBS), 관세청, 유로모니터, 방글라데시 표준 및 시험기관(BSTI), TBS뉴스, 무역관 자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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