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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관점의 공급망 - 종합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정보 플랫폼 구축의 필요성
  • 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
  • 공급망 더 알아보기
  • 고태우
  • 기업명 :
  • 2024-10-17
  • 출처 : KOTRA

     o 개요

-그동안 국내 기업들에게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을 위한 관리 시스템 구축은 한국 정부의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대한 대응의 일환으로 

 다량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기업들에게만 해당하는 영역으로 여겨져 왔다. 또한, 정부는 온실가스 목표관리제도가 시작된 ’10년 

 이후로 규제 대응에 취약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표 1] 국내 온실가스 배출 규제 지정 대상

구분

업체 기준

사업장 기준

온실가스 목표관리제도

50,000tCO2-eq

15,000tCO2-eq

온실가드 배출권거래제도

125,000tCO2-eq

25,000tCO2-eq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덕분에 온실가스 배출 규제 대상 기업들은 정부 지원과 규제 대응을 통한 학습을 통해 각자 기업들의 특성에 

  맞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 ’15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2100년까지 2℃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유지키로하고, 1.5℃이하로 제한하기 위한 노력을 추구’하는 파리협정을 채택하였다.

이후, 유럽연합(EU)은 파리협정의 적극적인 이행을 위해 유럽연합의 포괄적 기후 및 환경 전략으로 ’50년 까지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는 

  ‘유럽 그린 딜(European Green Deal)’을 2020년에 승인하며, 기업의 전 과정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하고 감축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 

   CSRD(Corporate Sustainability Reporting Directive), CBAM(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 CSDDD(Corporate 

   Sustainability Due Diligence Directive), EU Taxonomy 등을 순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유럽연합의 규제제도별 요구하는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 범위를 기업의 가치사슬 관점에서 재정리하면 다음의 표와 같다.


[표 2] 국내 온실가스 배출 규제 지정 대상

구분

업스트림

(Upstream)

기업 자체운영

(Own operation)

다운스트림

(Downstream)

기업지속가능성보고지침(CSRD)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공급망 실사지침(CSDDD)

EU 택소노미*

* 각 산업군의 경제활동 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 범위가 상이


   EU의 전 과정 온실가스 배출 관리 트렌드와 더불어 글로벌 기업들 또한, 공급망의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와 감축을 요구하고 

      지원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 (애 플) ’30년까지 전체 제품과 공급망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협력사들에게 재생에너지 사용과 온실가스 

   배출량 보고를 요구하고 있다. 이를 지원하고 위해 애플은 1억 달러 규모의 ‘녹색 채권(Green Bond)’을 발행하여 협력사의 친환경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 (월마트) ‘프로젝트 기가톤(Project Gigaton)’을 통해 협력사들이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온라인 툴킷과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성과를 달성한 협력사들에게는 기가톤 구루(Gigaton Guru)로 지정하여 마케팅 지원과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 (BMW) 협력사들의 재생에너지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구매 협약(PPA) 체결을 돕고, 금융 지원과 기술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협력사들의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를 위해 ‘Online-Assessments와 Onsite-Assessment’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공급망의 

    책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 이렇듯 기존에는 다량의 온실가스를 배출 중인 기업에 한해 온실가스 배출 관리를 하고자 하는 수요가 있었다면, 글로벌 공급망 

  비즈니스 시대에는 경제 활동을 영위하고 있는 모든 기업에 온실가스 배출을 관리하고 감축할 수 있도록 요구가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 특히, 기업들에게 기후변화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필자의 입장에서 그동안 정부 규제 대상이 아니면서, 정부 지원의 

  사각지대에 있던 중소·중견 기업 담당자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온실가스 배출 관리 및 감축에 대한 의견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표 3] 온실가스 배출 관리·감축 대응 관련 애로사항

구분

유형

주요 내용

재정적 부담

초기 투자 비용 부담

시스템 구축을 위한 추자 및 전문 인력 채용에 대한 비용 부담

운영 비용 부담

지속적인 데이터 관리와 업데이트를 위한 운영 비용 발생

전문성 부족

전문 인력 부족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에 대한 전문 인력 채용에 대한 어려움

교육 및 훈련 기회 부족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직원 교육에 대한 투자 여력이 제한적

기술적 어려움

데이터 수집의 복잡성

생산 공정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론의 복잡성 

표준화의 어려움

배출량 관리를 요구하는 주체에 따라 관리 지표가 상이함

문화적 인식 부족

경영진의 인식 부족

경영진에게 온실가스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당위성의 어려움

직원 참여 저조

조직 문화성 환경 이슈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과 참여가 저조 


- 점점 복잡해지고 있는 글로벌 규제와 고객사의 온실가스 관리 요구를 글로벌 공급망 비즈니스에 위치한 중소·중견기업에 

  조금 더 세밀한 지원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정부에서는 글로벌 온실가스 관리 이슈를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통합 온실

  가스 관리·정보 플랫폼을 개발하고 표준 기능에 대한 정의와 관련 정보를 과감하게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즉, 요구되는 온실가스 관리 지표별로 산정하는 프로세스를 직접 체험하고 각 기업의 공정 및 특성에 맞게 자체적으로 수정

  할 수 있는 유연한 플랫폼이 필요하다. 정부의 온실가스 관리·정보 플랫폼은 단기 성과를 위해 짧은 시간 안에 구축하기보다

   ‘오픈 플랫폼’ 형태로 기업들이 직·간접적으로 사용하고 산출된 온실가스 지표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제3자 검증 

  기능을 플랫폼 내부에 구현하여,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쌓아 갈수록 플랫폼의 확장 기능은 무궁무진하다.


[그림 1] 종합 온실가스 관리·정보 플랫폼의 개념


- 마지막으로, 정부 이외에 대기업이 중소·중견 협력사에게 지원해 줄 수 있는 역할도 존재한다. 그간 대기업은 정부 규제 및 

  글로벌 고객사의 요구 대응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온실가스 관리에 대한 Know-How가 축적되어 있으며, 협력사에게 

  요구하는 온실가스 지표 정보도 산출되는 계산식 또는 프로세스가 계획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대기업의 협력사 

  지원 방안은 다음과 같이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표 4] 대기업의 공급망 지원 방안

구분

유형

주요 내용

기술 및 교육 지원

협력사 역량 강화 프로그램

대기업 내부 전문가를 파견하여 현장에서의 기술 지원 실시 등

공동 워크숍 및 세미나 개최

협력사 지식 공유를 위한 워크숍·세미나 개최 통해 최신 정보 공유

재정적 직원

시스템 구축 비용 지원

협력사의 시스템 구축 비용을 지원하거나 공동 투자 모델 제안

인센티브 제공

우수 협력사에 구매 물량 확대 또는 계약 기간 연장 등 혜택 제공

공동 기술개발 및 정보 공유

공동 연구개발(R&D)

대기업과 협력사가 함께 탄소 감축 기술을 개발하고 적용

데이터 공유 플랫폼 구축

공급망 內 탄소배출량 데이터의 효율적 관리가 가능한 플랫폼 제공

문화적 인식 부족

ESG 경영 철학 공유

대기업의 ESG 경영 철학 및 우수사례를 협력사들과 공유하여 전체 공급망의 문화적 변화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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