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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희토류 공급망과 중국의 희토류 제한 정책 추진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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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 고태우
  • 기업명 :
  • 2024-07-18
  • 출처 : KOTRA


희토류에 대한 글로벌 수요는 증가하는 가운데, 중국은 희토류의 전략적 중요성을 인지하고 관련 제도를 지속적으로 정비하여 희토류 공급망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대해 알아보자.


1. 배경

 

o 미-중 경쟁 심화에 따라 중국의 희토류 무기화 및 영향력 행사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중국은 자국의 희토류 생산과 수출을 관리하기 위한 제도를 지속 정비

 

-중국 기업은 자금과 기술, 생산비용의 우위를 바탕으로 현재 글로벌 희토류 공급망 내 높은 점유율 보유

해외 희토류 자원의 개발, 하류 산업의 분리·제련 등의 산업 사슬 우위 확보 등 희토류 개발 정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온 결과 글로벌 희토류 공급망에서 압도적인 영향력을 보유

- 중국은 희토류의 전략적 측면과 자국의 독점적 지위를 인지하고 관련 제도를 정비하여 희토류 공급망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글로벌 희토류 공급망을 검토하고 최근 중국의 정책 정비 동향을 살펴보고자 함

 

2. 글로벌 희토류 공급망 동향

 

 

o (수요) 글로벌 친환경 정책에 따라 영구자석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희토류 수요도 증가

 

- 전기차와 풍력터빈의 구동 모터에 사용되는 네오디뮴(NdFeb) 영구자석이 희토류의 가장 큰 수요처로 부상

영구자석을 전기차 구동 모터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특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네오디뮴(Nd), 디스프로슘(Dy)과 테르븀(Tb) 같은 희토류 원소를 첨가

디스프로슘(Dy)의 경우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풍력발전 터빈의 핵심 소재로 사용되며, 통신 및 탐지, 유도 무기, 전투기 엔진, 차량 모터 등 군사 분야 재료로 활용

* 전기차 모터 영구자석에는 2~3희토류가 투입 / F-35 전투기에는 약 920lb(417kg), 이지스함(DDG-51)에는 5,200lb(2,358kg)의 희토류가 소요

 

 

[1] 네오디뮴 영구자석의 글로벌 수요 전망

 

2020

2030

2050

사용 분야

총량(Kt)

비중

총량(Kt)

비중

총량(Kt)

비중

풍력터빈

16.9

14.20%

139.2

36.00%

273.7

36.30%

전기차

7.3

6.10%

114.1

29.50%

266

35.30%

소비가전

35.1

29.40%

41

10.60%

65.4

8.70%

산업용 모터

36

30.20%

53.7

13.90%

85.7

11.40%

차량용 비구동계 모터

9.4

7.90%

18.3

4.70%

29.3

3.90%

기타 소결자석

6.5

5.50%

9.6

2.50%

15.3

2.00%

본드자석

8

6.70%

11.1

2.90%

17.7

2.30%

총계

119.2

100%

387

100%

753.2

100%

[자료원] Rare Earth Permanent Magnets: Supply Chain Deep Dive Report, Department of Energy(’22.2.24)


 

o (공급망 현황) 글로벌 희토류 영구자석 제조 가치사슬에서 중국은 80% 이상의 시장점유율 차지하고, 자석생산의 거의 모든 단계가 운영되는 유일한 국가

 

(자원 분포) 희토류 자원은 중국, 베트남, 러시아, 브라질 등에 분포해 있지만, 가공 재료 생산 시설과 합금 등 제조시설은 중국에 편중

미 지질조사국(USGS)에 따르면 전 세계 희토류 매장량은 약 12,000만 메트릭톤으로 추정되며, 중국(37%), 베트남(18.3%), 러시아(17.5%), 브라질(17.5%) 순으로 매장

(공급망 분포) 희토류의 영구자석 공급망 단계는 크게 채굴(mining) 등 원자재 생산, 산화물 분리(separation) 및 금속 정제(refining) 등 가공 재료 생산, 합금 제조 및 영구자석 제조(manufacturing)로 구분되며, 대부분의 생산공정에서 중국의 점유율이 압도적

 

[2] 국가별 희토류 영구자석 생산 공정 점유율 (채광: ’21, 기타: ’20년 기준)

국 가

채굴

분리

정제

자석합금 제조

중국

60%

89%

90%

92%

미국

15%

-

-

<1%

미얀마

9%

-

-

-

호주

8%

-

-

-

마다가스카르

1%

-

-

-

인도

1%

1%

-

-

러시아

1%

-

-

-

태국

3%

-

~3%

-

말레이시아

-

7%

-

-

에스토니아

-

1%

~2%

-

일본

-

-

-

7%

베트남

<1%

-

~3%

1%

라오스

-

-

~2%

-

독일

-

-

-

<1%

슬로베니아

-

-

-

<1%

핀란드

-

-

-

<1%

영국

-

-

<1%

-

기타 국가

1%

2%

<1%

<1%

[자료원] Rare Earth Permanent Magnets: Supply Chain Deep Dive Report, Department of Energy(’22.2.24)


(분리) 분리 단계의 대부분이 중국에 집중되어 있으며, 처리 공정의 환경 문제와 비용으로 전체 공급망 대체가 어려운 측면 존재

분리 공정의 89%가 중국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7%가 말레이시아, 1%가 각각 인도, 에스토니아 순, 특히 환경 문제가 대두되는 중희토류 분리*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100%에 가까운 상황

* 중희토류 대부분이 중국과 미얀마에서 발견된 이온 광상에서 나오며, 이온 광상에 포함된 희토류의 경우 화학적 프로세스를 통해 분리, 정제 작업을 해야 해서 다른 원소들보다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가 더욱 큼

(정제) 희토류 정제의 90%가 중국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중국이 보유한 정제시설 규모를 대체할 국가가 없는 상황

중국 이외, 베트남, 에스토니아, 라오스, 태국 등 4개국이 각각 글로벌 희토류 정제시설의 약 2~3% 비중, 영국에서 1% 이하 비중을 차지

(제조) 중국은 희토류 채굴뿐만 아니라 자석합금 등 제조 분야에서도 기술을 크게 향상, 높은 점유율 유지

일본은 네오디뮴(NdFeB) 영구자석 생산에서 7%를 차지하여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자석 생산국이나 합금 생산을 전문으로 하며, 채굴 능력은 부재하여 원재료는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

 

3. 중국의 희토류 제한 정책 추진 동향

 

중국은 희토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희토류 공급망 관리를 위해 생산, 수출, 투자 제한 정책을 추진

 

- (생산 제한) 중국 정부는 희토류 관리조례, 중국희토그룹 설립 등을 통해 희토류 생산량을 엄격하게 관리

’21.1월 공신부는 희토류 관리에 관한 규정을 공포하여 희토류 총량 관리, 추적 및 비축 메커니즘 구축 등을 명시

중국 정부는 희토류의 전체 생산 및 가공량을 일정 기준을 충족한 기업에게 매년 할당하고 있으며 할당되지 않은 기업의 희토류 생산 및 가공을 엄격하게 금지

’23년 할당된 기업은 중국희토그룹, 북방희토, 샤먼텅스텐, 광동희토 등 4개 기업에 불과*하며 모든 희토류 그룹은 제련 및 분리 생산 등을 적시에 보고하고, 기업의 내부 제품 추적 시스템을 구축하여 희토류 유통 이력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함

* ’21.12월 기존 희토류 기업의 통폐합을 통해 중국희토그룹을 설립하여 희토류 자원의 관리를 통합

공신부와 자원부는 주기적으로 중국 희토류 생산의 할당량 및 생산 광산과 기업의 목록을 담은 희토류 채굴, 제련, 분리 통제지표를 발표하여, 사실상 중국 정부가 생산량과 가격 통제

-(수출 제한) 수출허가관리 물품목록에 따라 희토류 수출에 대해 엄격한 허가관리 시행

’22.12월 상무부, 해관총서는 수출허가관리화물목록(’23)발표하였으며, 수출허가증 관리 대상 화물에 희토류 67(세관 품목분류 10단위 기준)을 포함

이외, 중국은 희토류의 수출 정보 보고를 의무화하는 대량 제품에 대한 수출입 보고 통계 조사 제도시행(’23.11)

 

(투자 제한) 외국인 투자 진입 네거티브 리스트를 통해 외국인 투자자의 희토류 광산 투자 금지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상무부는 외국인 투자 진입 특별관리 조치를 발표하고 희토류 및 기타 광물 산업의 외국인 투자금지 정책을 시행하여 희토류 광산에 대한 외국자본 유입 차단

- (기술 수출금지·제한) ’01년부터 중국 기술 수출금지 제한 목록을 통해 희토류 관련 기술의 수출을 제한해 왔으며, 사실상 생산공정 단계(채광-분리-정제-제조)에 해당하는 희토류 관련 기술을 금지·제한 목록에 포함

(수출금지) 기술 수출금지 목록 11희토 제련·가공·활용 기술항목에 희토류 추출 분리 공정 기술, 희토류 금속 및 합금 재료의 생산 기술, 사마륨-코발트, 네오디뮴 자석(NdFeB), 세륨 자성체 설비 기술, 희토류 붕산산소칼슘 제조 기술 등이 포함

* ’23년 기술 목록의 개정을 통해 산업적 중요도가 높은 희토류 핵심 제품인 영구자석 제조 기술을 신규 추가하여 희토류 공급망에 대한 통제 범위를 확대

(수출제한) 이밖에, 제한 목록 16조 비철금속 채굴업 항목에서 이온형 희토류 광산 침출 공정이 포함되어있으며 33조 비철금속 제련·압연 가공업 항목에서도 희토류의 채광·선광·제련 기술, 희토류 추출제의 합성공정·배합 기술이 포함

 

최근 중국 국무원은 희토류 산업 전반에 대한 관리 강화 목적으로 제정된 희토류 관리조례 최종안을 발표하였으며, 이를 통해 희토류의 국가 소유를 명문화

 

- (개요) 초안 공개(’21.1.15) 이후 각계 의견수렴을 거쳐 최종안을 발표(’24.6.29 / ’24.10.1. 시행)

최종안은 조례 적용 범위, 관리체제, 총량 조정·통제, 수출입 관리, 비축관리, 환경보호, 판매 및 유통, 법적 책임 등의 내용을 포함(기존 2932개 조항으로 확대)

(주요 내용) 희토류 국가 소유 명문화, 수출입 관리 강화, 기업의 희토류 관련 정보 기재 의무화

(희토류 국가 소유 명문화) 중국은 다양한 제도들을 통해 희토류를 지속 관리하여 왔지만, 이번 조례 최종안을 통해 희토류의 국가 소유를 최초로 명문화

(수출입 관리 강화) 수출입 규정 위반 시 처벌 사항 추가(23, 25, 27) / 제품 이외 기술, 공정, 설비도 수출 관련 규제 대상에 포함(15, 24)

(정보 기재 의무화) 국무원의 산업 및 정보화 주관 부서가 추적 정보 시스템을 구축 및 관리, 관련 부서 간 데이터 공유(14) / 관련 기업*은 희토류 제품 유통 정보를 제품 추적 정보 시스템에 입력해야 하며, 미기재 시 벌금 부과(15, 25)

* 희토류 채굴, 제련·분리, 금속 제련, 종합 이용 및 희토류 제품 수출 종사 기업

 

4. 시사점

 

(희토류 공급망) 중국은 희토류 채굴부터 영구자석 제조까지 희토류 공급망의 전주기를 자국 내에 보유한 유일한 국가로 영향력 유지 중

 

- 중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에서는 희토류 생산, 정제, 제조 생산 공정 중 일부 단계에서만 운영하여 전체 희토류 영구자석 생산 공정 중 일부분은 중국에 의존

일본, 독일, 핀란드, 네덜란드 등 일부 국가에서도 자석을 생산하고 있지만, 자석생산을 위한 원재료를 수입에 의존

 

(중국의 공급망 정책) 희토류 공급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공급망 내 자국의 통제 수단을 확대

 

- 중국은 희토류의 전략적 측면과 자국의 독점적 지위를 인지하고 관련 제도를 정비하여 희토류 공급망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

희토류의 생산량, 투자, 수출 등을 제도적으로 제한하고 있기에 관련하여 희토류 공급망에서 중국이 사용할 수 있는 제재 수단이 많은 상황

최근에는 희토류 관리조례 최종안 등을 통해 희토류 제품 유통 정보의 전산 시스템 입력을 의무화하면서 희토류 공급망 정보 시스템 구축을 강화하는 추세

 

(전망) 각국에서 중국 의존도를 감축하기 위한 희토류 영구자석 공급망 구축 정책을 확대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대체에는 시간 소요 예상

 

- 희토류의 가장 큰 수요처인 희토류 영구자석의 생산 공정이 채굴부터 산화물 분리, 정제, 제조 단계까지 여러 단계로 세분되어 있고, 모든 공정에서 중국의 점유율이 독보적인 점을 고려할 때 실질적인 공급망 대체에는 상당 시간 소요 전망

이에 따라 일부 생산 공정을 다른 국가와 협력하여 공급망에서 중국 의존도를 낮추는 것이 현실적으로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

 


작성 외교부 경제안보외교센터 김단비 전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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