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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원료(Feedstock) 확보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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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혜윤
  • 기업명 :
  • 2023-12-28
  • 출처 : KOTRA

중국, EU, 미국을 중심으로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설비투자가 급증하고 있으나 폐배터리, 배터리 제조 시 발생하는 불량 배터리 및 스크랩 등 재활용 원료는 44만 톤으로 ’23년 기준 재활용 설비용량인 120 만 톤의 1/3 수준에 불과하다.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산업이 경제성을 갖추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재활용 원료의 원활한 수급이 필수적이며 체계적인 전기차 배터리 회수시스템의 중요성이 부상하고 있다. 유럽의 사례를 통해 시사점을 알아보자.

□ 글로벌 배터리 재활용 시장동향

▶ (재활용 원료의 부족) ’23년 글로벌 배터리 재활용 설비용량은 전처리 설비 120만톤, 후처리 설비 125만 톤으로서, 배터리 재활용 원료 44만톤은 설비용량의 약 1/3 수준에 불과

• 배터리 재활용 원료*’2232만 톤, ’2344만 톤에서 사용 후 배터리의 급증으로 ’40620만 톤에 달할 전망

* 폐배터리 재활용 원료는 사용 연한이 다한 폐배터리(spent battery)와 배터리 및 양극재 생산 시 발생하는 부산물인 스크랩(scrap)으로 나뉨

 

(크랩 및 블랙매스 확보) 글로벌 배터리 재활용 관련 기업들은 재활용 대상인 스크랩 확보를 위해 노력 중

 (스크랩 확보) 전기차 및 배터리의 제조사는 배터리 제조과정에서 나온 스크랩에서 원료를 추출한 후 배터리 제조에 다시 사용하는 폐쇄루프(closed-loop) 방식을 선호하며, 전처리 및 후처리 기술력을 가진 재활용 전문기업과 전략적 파트너십(JV)을 구축하는 추세임

 (블랙매스의 역외유출 제한 움직임) EU는 블랙매스를 유해폐기물(Hazardous waste)로 지정할 움직임을 보이는 등 역내 배터리 재활용 원료의 해외 수출을 엄격하게 관리할 예정

* 유럽에 진출한 글로벌 재활용 기업들은 폐배터리 및 스크랩을 블랙매스로 제조하는 전처리 공장을 유럽에 설치, 블랙매스를 후처리 공장이 있는 국가로 수출 후 원료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하고 있어, 최근 EU 핵심원자재법 수정안에 리튬이온 배터리와 블랙매스에 대한 폐기물 코드 도입이 제기되었음

 

(사용 후 배터리 회수) 배터리 재활용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25년 이후 급증할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회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

 

 

□ 유럽의 사용 후 배터리 회수 산업

(EPR제도) EU 배터리법에 의거, ’25818일부터 EU의 모든 회원국은 전기차 배터리, 산업용 배터리 등을 포함한 모든 배터리에 대해 EPR (Extended Producer Responsibility)을 시행할 예정

 EU회원국에 전기차 배터리를 처음 유통하는 생산자(Producer)에게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책임이 부과됨

• 생산자는 EPR의무를 재정 및 운영을 대신 담당하는 법인인 생산자 책임기구(PRO, Producer Recycling Organization)에 수수료를 지급하고 그 책임을 대행시킬 수 있음

PRO는 배터리 생산자가 지불하는 EPR 분담금과 재활용으로 인해 얻는 이익을 수익원으로 삼아 재활용 사업을 수행하며, 생산자 대신 재활용률을 정부에 보고

로고> 


<네덜란드 내 회수지점 32>

<네덜란드의 PROARN>

 

 

(전기차 배터리 전용 회수기업) 다국적 연맹 조직, 소형배터리 회수에서 사업확장, 폐기물 전용 회수기업의 자회사 설립 등을 통해 유럽에서는 전기차 배터리 전용 회수기업들이 성장 중

 유럽 내 5개국 회원국의 재활용 수거기업이 리튬이온 배터리 수거에 특화해 배터리 회수 서비스 연맹인 Reneos을 결성

 소형 배터리 전문 회수연맹이었던 EUCOBAT 전기차 배터리 회수까지 사업을 확장

• 폐기물 전문 회수기업인 Interzero Circular Solutions이 리튬이온 배터리, 산업용 배터리에 특화한 회수 및 재활용 전문기업인 Simpli Return 설립

<Reneos>

<EUCOBAT>

<Simpli Return>

<전기차 배터리 전용 회수기업>

 

(전한 운송 및 화재 대응)

 유럽은 배터리 운송정보 사이트 Batteries Transport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배터리가 수거 및 운송될 때 지켜야 할 국제 운송법률을 안내함

 노르웨이에서는 정부기관인 시민보호국(DSB)에서 전기차 및 충전에 대한 화재 및 폭발 방지 가이드를 작성해 배포

 

□ 우리나라는 유럽의 사례를 참고해 다음의 배터리 재활용 원료확보 방안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음

우리나라의 경우 ’2111일 이전에 등록한 배터리는 지자체 반납의무이나 정부 반납 의무가 없는 민간 소유 배터리는 많은 양의 배터리가 해외로 수출되고 있음

 

(국내 회수시스템 구축) 사용 후 배터리 통합 관리법 제정 회수등록-운송-검사-가격산정재사용 및 재활용 분류의 단계별 시스템화 용 후 배터리의 제품화를 위한 성능검사 및 인증 관리, 국제 표준화 촉진, 전문 기술인력 양성 지원 배터리 판매, 유통, 재사용 및 재활용 현황을 종합 파악할 재활용 원료 관리센터운영

(해외 배터리 원료확보) 단기적으로는 유럽의 블랙매스 수입, 장기적으로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현지 진출 폐배터리 수입완화 정책 추진 블랙매스, 재사용재활용 폐배터리에 대한 세분화된 HS코드 신설 젤협약 등 폐기물 관련 국제협약 이니셔티브 적극 참여


출처: 한국무역협회 공급망분석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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