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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자동차 업계, 중국 판매량 감소에 인도에 앞다퉈 투자
  • 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
  • 공급망 해외이슈
  • 인도
  • 전혜윤
  • 기업명 :
  • 2023-03-30
  • 출처 : KOTRA

- 3.21(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세계 자동차 업계가 최대 시장인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이 줄자 인도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고 보도

 ㅇ (폭스바겐) ’22.8월 마힌드라&마힌드라와 5종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부품 공급 계획 맺음

 ㅇ (닛산자동차) ’23.2월 르노와 함께 6개 신모델 생산 위해 인도에 6억 달러(7,840억 원) 투자계획 발표

 ㅇ (현대차) 3.13일 제너럴모터스(GM) 인도 공장 인수 계획 밝힘

- 인도 자동차 시장은 저가 소형차가 지배하는 시장 특성으로 외면받았으나, 소득 증가와 함께 자동차 구매 패턴에 변화 조짐이 나타나면서 세계 자동차 업체 진출 증가

 ㅇ 최근까지 인도 자동차 시장은 스즈키자동차 인도 법인 마루티 스즈키의 저가 소형차 판매량이 지난 20년간 인도 연간 승용차 판매량의 절반 가까이 차지했으며, 이익률이 비교적 높은 중대형 차량 위주의 글로벌 자동차 업체는 진출이 어려웠음

    * ’21년 포드자동차는 인도 새로운 차량에 대한 수요가 약하여 인도 시장 철수, GM·미쓰비시자동차 등도 인도 시장 포기

- 최근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이 줄면서 대안으로 인도에 대한 투자 증가 추세

 중국의 승용차 판매량은 정점을 찍은 ’172,500만 대 이후 감소 추세’222,360만 대 기록

 경영컨설팅 회사 Arthur D. Little, 인도의 승용차 판매량이 현재 연간 380만 대 ’30년까지 750만 대 증가 전망


출처: 월스트리트저널(3.21), G글로벌경제신문(3.22) 등 언론보도 KOTRA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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