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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역내 항공에 제한한 현행 항공 분야 배출권거래제도 체제 유지 합의
  • 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
  • 공급망 해외이슈
  • 하선영
  • 기업명 :
  • 2022-12-15
  • 출처 : KOTRA

- EU 의회, EU 이사회 및 EU 집행위는 항공 분야의 배출권거래제도(EU ETS)를 유럽경제지역(EEA) 역내 항공에만 적용하는 현행 체제를 유지하기로 합의

 이번 합의는 EEA 역외를 운항하는 국제항공의 온실가스 배출이 CORSIA를 통해 충분하게 규제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ETS 확대 적용을 반대한 EU 이사회의 입장이 반영된 것임

 이로써 EEA 이착륙 국제항공은 EU ETS보다 탄소 배출권 가격이 낮은 UN 산하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국제항공 '탄소상쇄·감축제도(CORSIA)' 규제가 계속 적용될 예정

 EU 집행위는 202671일까지 CORSIA 체재가 항공 온실가스 감축에 효과적인지를 평가하여 부정적으로 판단되면 EEA 이착륙 국제항공에 대해서도 EU ETS를 적용할 예정


- 항공사별 EU ETS 무료배출권 할당은 ‘2425%, ’2550% 축소 후 ‘26년 완전 폐지 예정

 이에 대해 항공업계 단체인 A4E는 항공 분야 탈탄소화를 위한 효과적인 대안이 없는 상태에서 배출권 무료 할당을 폐지하였다며 반발

 

- 지속가능한 항공유(SAF) 사용 확대를 위해 항공사는 ETS 배출권 구매량에서 SAF 사용분을 공제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EU’24~‘307년간 2천만톤의 배출권을 유보

 EU는 유보된 ETS 배출권 판매수익의 일부를 EU혁신기금에 편입 후 항공분야 탈탄소화 기술개발을 지원할 예정

 

- 한편, 기존 대형 항공사들은 국제 경쟁력 약화를 주장하며 국제항공의 ETS 편입에 반대

 반면, 라이언에어 등 저가항공사 및 환경단체는 탄소배출이 가장 큰 국제항공(EEA 이착륙 장거리 국제항공은 전체 노선의 6%이나 항공 분야 CO2, 질소산화물 배출량 절반 차지)을 규제 대상에서 제외할 수 없다며, 모든 항공에 대한 ETS 편입 주장


 

출처: 한국무역협회 브뤼셀지부(’2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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