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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호조품목 동향 - 음료수
  • 글로벌 이슈 모니터링
  • Global Issue Monitoring
  • 전세계
  • 2024-05-10
  • 출처 : KOTRA

◈ 저칼로리 및 면역증강, 소화 촉진 기능성 제품 등 '건강한' 음료에 대한 수요 증가

◈ 한국 제품은 한류 인기와 건강음료 이미지로 알로에, 인삼 음료 등의 제품군 인기


□ 품목 정보 및 수출동향


 ㅇ HS코드/상품명 : HS 220299 / 음료(알코올을 함유하지 않은 것)


 ㅇ 글로벌 트렌드 

   - 전 세계 음료(알코올을 함유하지 않은 것) 시장은 8,946억 달러 규모로 '24-'28년 기간 연평균(CAGR) 5.7% 성장할 것으로 전망

   - 건강 음료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온라인 플랫폼의 확대로 보다 다양한 음료 제품군에 대한 소비자의 접근성이 향상되고 있음.


 ㅇ 한국의 수출동향

   - '23년 K-음료는 역대 최대 수출실적을 냈으며, 많이 수출된 국가는 '23년 기준 중국, 미국, 베트남, 홍콩, 인도네시아 순임.

     * 5개국(중, 미, 베, 홍콩, 인니) 수출 비중(%) : (‘20) 63.9 → (‘21) 65.7 → (‘22) 66.4 → (‘23) 69.0  

   - 한류와 더불어 식혜, 인삼 음료 등이 건강식품이라는 인식이 확산하고, 글로벌한 입맛에 맞는 음료 상품 개발로 수출이 지속 확대되고 있음.


□ 국별 시장규모와 수입동향 (상세 정보는 PDF 파일 참조)


 ㅇ 중국

 ㅇ 미국

 ㅇ 베트남

 ㅇ 홍콩

 ㅇ 인도네시아


[참고] 2022~2024년 음료수 관련 KOTRA 해외시장뉴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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