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K-라이프스타일 인 멕시코' 개최기
- 현장·인터뷰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최세령
- 2024-09-25
- 출처 : KOTRA
-
온·오프라인 총합 125개사 참여
한국 문화, 화장품, 식품 등을 멕시코 현지에 소개하는 교류의 장 열려
2024 K-라이프스타일 인 멕시코(Lifestyle in Mexico)가 총 2박 3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지난 9월 8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본 행사는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이 한국 소비재기업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행사로, 시작 전부터 SNS와 현지 매체에서 큰 관심을 받았다. 이번 행사는 플라자 사텔리테 쇼핑몰에서 개최됐다. 행사장에는 KOTRA, 한국문화원 및 현지 바이어 부스가 설치돼 한국의 문화와 소비재 전반을 멕시코 현지인들에게 소개했으며, 멕시코 내 소비재 수입, 유통 종사자와 언론 관계자 등 다수의 참관객이 방문했다.
<행사개요>
행사명
2024 K-Lifestyle in Mexico
개최 기간
온라인
바이어 대상 웨비나 2024년 7월 25일
B2B 화상상담회 2024년 1~9월
오프라인
B2C 판촉전 2024년 9월 6일(금)~8일(일)
개최 장소
멕시코시티 플라자 사텔리테(Plaza Satelite)
주관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개최 규모
온, 오프라인 국내 소비재기업 80개사 및 바이어 45개사 내외
개최 주기
연 1회
주요전시품목
소비재 (화장품, 식품, 굿즈등)
[자료: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행사 포스터>
[자료: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행사장 전경>
[자료: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뜨거운 행사 열기
이번 행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진행됐다. 온라인으로는 바이어 대상 웨비나 및 B2B 상담회가 열렸다. 바이어 대상 웨비나는 7월 25일에 개최됐으며, 바이어 17개사를 대상으로 한국 소비재 수입과 관련한 수입 절차를 안내하고, 주요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했다. 또한, 온라인 B2B 상담회는 1월부터 9월까지 개최됐으며, 국내 기업 50개사와 바이어 30개사가 참여해 신규 구매 수요 발굴과 기존 거래처의 재발주를 위한 1:1 사전 수출 상담회도 진행됐다.
<한국 소비재 수입절차 웨비나>
[자료: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오프라인으로는 약 45개 국내 업체들과 바이어들이 참여한 판촉전이 진행됐다. 바이어별 부스에서 한국 소비재를 홍보 및 판매하는 B2C 오프라인 판촉전이 9월 6일부터 8일까지 열렸다. 특히,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은 오프라인 행사 전에 인플루언서들과 협력해 한국 소비재를 담은 K-BOX 언박싱 영상을 제작하고 공개했으며, SNS를 통해 행사 소식을 접한 소비자들이 행사장을 찾았다.
<SNS에 K-BOX 언박싱 영상을 게시한 인플루언서들>
[자료: Fer Estrada, Pao Sandoval 인스타그램 캡쳐]
6일 열린 개막식에는 허태완 주멕시코 한국 대사, 김상순 KOTRA 중남미 지역 본부장, 전우표 한국문화원장, 아달 오르티스 멕시코시티 기업협회(COPARMEX, Coparmex or Confederación Patronal de la República Mexicana) 회장, 훌리오 세사르 과나후아토주 살라망카 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양국 간의 문화적 유대 및 관련 기관들의 협력 의지를 확인 할 수 있었다. 테이프 커팅식 이후 K-POP 커버댄스 팀이 열정적인 공연을 선보이며 현장의 분위기를 더욱 뜨겁게 달궜다. 또한, 현지 방송사들이 열띤 취재를 이어가는 등 언론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개막식 사진>
[자료: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뉴스매체에서 취재한 K-Lifestyle in Mexico>
[자료: Imagen Radio, Chilango 웹사이트 화면 캡쳐]
한국 화장품, 품질과 성능으로 승부한다
한 수입업체 관계자는 왜 한국 화장품을 유통하냐는 질문을 받자, "한국 제품들은 멕시코나 다른 해외 제품과 비교할 때 제조 공식(Formula) 및 포장 용기 성능이 뛰어나 매력을 느꼈다"라고 답변했다. 또한 "K-POP이 멕시코에서 인기를 끌면서 유명 가수들의 피부 관리 비법과 현지 인플루언서들의 한국식 화장법 영상들이 소개되면서, 20~30대 여성들의 한국산 화장품 수요가 증가했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행사에서는 여성 고객들이 주로 찾는 파운데이션, 아이라이너, 스킨오일, 립스틱 등의 기본 화장품과 스킨케어 제품들이 주로 선보였다. 또한, 일부 남성용 화장품 라인업도 소개됐다. 라인업에는 자외선 차단제와 남성용 파운데이션 등이 포함됐다. 행사 참가 업체 중 하나인 DIMBAJI Cosmetics는 남성과 여성 모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유니섹스(Unisex) 디자인과, 일상생활에서 가방이나 주머니에 쉽게 휴대할 수 있는 실용적인 디자인을 강조했다. 해당 업체는 멕시코 내에서도 점차 피부관리에 관심이 있는 남성들이 늘어나는 추세라며, 해당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시사했다.
<DIMBAJI cosmetics가 유통하는 제품들>
[자료: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행사장 내 인기스타, K-푸드
가장 많은 사람이 몰린 곳은 한국 식품 부스였다. 한국 편의점에서 볼 수 있는 라면, 삼각김밥, 음료수, 과자 등 여러 제품이 소개됐다. 구매한 라면을 바로 시식할 수 있도록 라면 조리 기계를 비치했으며, 젓가락 사용을 시도해 보고 싶은 고객들을 위해 나무젓가락을 제공하는 등 고객 경험을 위해 신경 쓴 흔적이 눈에 띄었다.
<Asiaon Market의 한국 식품 부스>
[자료: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행사 참가 기업인 Asiaon Market의 판매 책임자 엘리자베스는 현재 한국 브랜드들의 식품들을 직수입해, B2C와 B2B 판매를 병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 참가가 3번째인 이 기업은 드라마와 영화, 그리고 틱톡과 인스타그램 등 SNS 노출이 잦은 특정 음료와 식품(예: 떡볶이, 바나나 우유 등), 영양가가 높고 특유의 식감이 있는 김과 쌀을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다고 밝혔다. 또한, 멕시코 현지에 유통되는 다른 아시아 제품과 비교했을 때 덜 기름지고 현지인 입맛에 맞는 특유의 매운맛이 인기몰이의 비결인 것 같다고 덧붙었다.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
2024 K-Lifestyle in Mexico 행사는 소비재 판촉 행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는 체험의 장으로 꾸며졌다. 방문객들은 자신의 이름을 한글 붓글씨로 적어주는 캘리그래피 부스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 외에도 한복을 직접 입고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전통 의상 체험, 무작위로 나오는 한국 음악에 맞춰 함께 춤을 추는 K-POP 랜덤 댄스 챌린지, 그리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행사에 참여한 모습을 360도 비디오로 기록할 수 있는 익스피리언스 360 체험 등이 마련돼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체험형 부스(왼쪽부터) 켈리그라피, 전통의상 체험, K-POP 랜덤댄스, 익스피리언스 360>
[자료: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전망 및 시사점
2023년 행사에는 소비재 및 바이어 포함 50여개 기업이 참여했지만 이번 행사에는 125개 기업이 참여해 규모가 두 배 이상 커졌다.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은 K-Lifestyle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램을 통해 한국 소비재 제품을 소개하고 한국 제품의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편, 이번 행사를 통해 바이어들이 한국 소비재 수입과 관련한 애로 사항을 확인했다. 특히, 다수의 바이어들은 현지 법령과 규제로 인해 통관 문제를 겪어 본 경험이 있음을 KOTRA 측에 전달했다.
자료: Imagen Radio, Chilango,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2024 K-라이프스타일 인 멕시코' 개최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2024년 멕시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산업 정보
멕시코 2024-07-09
-
2
2024년 멕시코 광산업 정보
멕시코 2024-06-07
-
3
2024년 멕시코 산업개관
멕시코 2024-05-28
-
4
2023년 멕시코 철강산업 정보
멕시코 2023-09-20
-
5
2023년 멕시코 산업 개관
멕시코 2023-06-23
-
6
2023년 멕시코 항공우주 산업 정보
멕시코 2023-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