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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S 최대 식품 박람회, PRODEXPO-2024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4-02-23
  • 출처 : KOTRA

러-우사태 불구 40개국에서 2,145개사 참가

aT센터, 한국관 조성하여 참가지원, 개별 참가 한국기업도 다수

러 바이어, "러-우 사태 이후 큰 영향 없지만 금융애로 걱정, '마른 김·간장' 등 협력 제품 확대 희망"

PRODEXPO-2024 전시회 개요

 

<PRODEXPO-2024 전시회 홍보용 배너 >

[자료: ProdExpo 홈페이지]

 

<PRODEXPO-2024 전시회 정보>

전시회

PRODEXPO-2024

(CIS 및 동유럽 식음료 국제 전시회)

개최기간

2024년 2월 5일(월)~9일(금), 5일간

개최장소

러시아 모스크바 (Expocentre)

홈페이지

www.prod-expo.ru

참가기업 수

러시아 48개주 및 40개국 소재 업체 2145개사

방문객 수

6만7753명(2023년 기준)

품목

음식 및 음료, 야외 활동 간식 및 간식, 커피, 차, 코코아, 초콜릿, 유제품, 아이스크림, 육류, 가금류, 해산물, 식품 장비, 식품 첨가물, 향료, 버터, 과일 및 채소, 베이커리 및 제과 제품, 스포츠 영양, 할랄 제품, 유아식, 애완 종물 사료

한국관 참가기업 수

한국 기업 15개사

주최기관

엑스포센터

[자료: ProdExpo 홈페이지]

 

Prodexpo는 CIS 및 동유럽 시장권을 중심으로 개최되는 식음료 국제 전시회이며, 특히 CIS 지역 내에서는 식품 부문 최대 규모의 전시회로 손꼽힌다. 규모 면에서는 세계 10대 식품 전시회에 해당하며, 매년 다양하고 트렌디한 제품들이 선보여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제31회 ‘Prodexpo-2024’는 모스크바 엑스포센터(Expocentre)에서 2월 5일부터 9일까지 총 5일간 개최됐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특히나 많은 ‘단백질 제품’, ‘무설탕 제품’, ‘글루텐 프리 및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이 공개됐다.

 

참가자 구성

 

이번 전시회에는 참가 기업의 국적이 지난번보다도 다양해졌다. 35개국 2032개사가 참석했던 전년도 대비 2024년에는 총 40개국에서 2145개사가 참가했으며 그 중 총 1624개의 러시아 기업이 참가했다. 특히 러-우 사태 이후로는 서방 기업의 철수로 경쟁 구도가 재편되고 있는 러시아 시장에 새롭게 진출을 노리는 중국과 튀르키예의 기업들이 대규모로 유입됐다.


2024년에도 러시아 소비자들의 아시아 요리에 대한 관심은 여전했다. '식료품, 곡물, 파스타, 조미료, 향신료 코너에서는 다양한 아시아 식품(국수, 소스, 조미료, 향신료)들이 선보여졌으며, HoReCa(호텔·레스토랑·카페의 줄임말) 및 소매업 부문 기업들이 큰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다. 동 코너에는 한국의 '3C Corporation'오뚜기', 중국의 'Hangzhou Hansin New Packing Material Co.’ 카자흐스탄의ASPAN ASIA 12개국에서 16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했다.

 

<PRODEXPO-202전시회 전>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전시회 프로그램 및 주요 행사

 

이번 전시회의 프로그램은 식품 안정성·품질·영업 등의 주제로 구성됐으며, 그중 하나였던 ‘식품 수출 발전 전략’ 회의에서는 러시아 산업통상부, 러시아 수출센터(REC) 등에 소속된 전문가들과 주요 수출기업의 대표들이 2024년 식품 수출 발전에 관련된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전시회 내 포럼으로 2월 6일부터 개최됐던 ‘All-Russian Prodforum’에서는 자체브랜드·전자상거래 식품 판매·식품 브랜드 생태계 등의 주제들을 다뤘다. 2월 7일에는 ‘조달 상담회’가 열려 대규모 조달이 필요한 거래에 대한, 100개 이상의 도소매 체인과 제조업체 간의 협상이 진행됐고, 한편에선 ‘2024년 최고의 제품‘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됐다.


참가 기업 인터뷰


1) SHKURENKO

 

업체명

TD SHKURENKO

주요 품목

소스, 김, 면

[자료: 회사 홈페이지]

 

Q1.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현재’Mayumi’, ‘I Love Asia’, ‘Noriki’,3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아시아 최고 공급업체들을 직접 선정해 완벽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국 내 10개의 전문화된 공장에서 제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모든 과정에서 제품의 품질을 엄격하게 검사하고 있습니다.


Q2. 러-우 사태 이후의 상황은 어떤가요?

A2. 사업에 큰 변화는 없습니다. 협력사들은 주로 중국과 한국에 있어 미국 및 EU의 대러 제재와 해당하는 부분은 없으며 한국의 대러 제제 품목에 우리 제품이 포함되지 않아 한국 업체들과 협력관계도 유지되고 있습니다. 은행 업무와 송금이 조금 불안하지만 비제재 은행을 통하는 방법 등이 존재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Q3. 어떤 한국 기업과 협업을 희망하시나요?

A3. 저희 회사의 경우 자체 브랜드로 러시아에서 판매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계약생산(ODM/OEM) 방식으로 협력을 원합니다. 현재 ‘마른 김’과 ‘국수’를 제조하는 한국 공장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 한국의 ‘간장’ 제조업체들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저희 업체는 중국 업체들과 거래하고 있어 공급처 변경 시 가성비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 Tamaki

 

업체명

GT Tamaki

주요 품목

쌀, 소스, 김, 튀김가루

[자료: 회사 홈페이지]

 

Q1.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저희 회사는 15년 됐으며 러시아와 CIS 지역에서 수많은 고객층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러시아의 HoReCa(호텔·레스토랑·카페의줄임말) 및 소매 부문에 쓰이는 아시아 식품 생산의 선두 주자이며 현재 이 부문에서 450개 이상의 회사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러시아 공장에서 ‘소스’, ‘마른 김’, ‘튀김가루’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한국 및 중국 파트너들에게 주문받은 제품들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 자체 브랜드 생산과 함께 레시피를 새로 만들고 저희 제품을 이용한 전문 강연을 여는 등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하는 중입니다.


Q2. 러-우 사태 이후의 상황은 어떤가요?

A2. 유럽 시장 진출이 약간 제한됐지만 현재 러시아와 CIS에서 지속적으로 큰 수익을 얻고 있기 때문에 이번 사태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지는 않습니다. 또 저희는 두바이의 소매 체인점에 자사 브랜드 제품을 공급하기 시작하는 등 판로를 넓혀 가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물류 문제가 가장 치명적인 요소였지만 2023년부터 모스크바주에서 수출업체들을 위해 론칭한 온라인 서비스*가 물류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주: 소규모 물량도 컨테이너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쉽고 저렴하게 선적할 수 있게 지원해 주는 서비스

 

Q3. 어떤 한국 기업과 협업을 희망하시나요?

A3. 저희는 한국과 협력에 관심이 있으며, 사실 이미 중국 및 한국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보다 유리한 제안을 받을 수 있다면 언제든지 다른 한국 업체들과 협력할 수 있습니다. 저희 업체는 현재 ‘건조 김’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3) Sweet OPT

 

업체명

Sweet OPT

주요 품목

음료, 탄산 음료, 과자, 스낵, 라면 등

[자료: 회사 홈페이지]


Q1.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저희 회사는 2016년부터 러시아 시장에 과자, 음료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의 유통 및 도매업체, 소매 체인 및 개인들과 대규모, 소규모 도매를 모두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코카콜라, 킨더, 도리토스 등과 같은 서양 브랜드뿐만 아니라 롯데, 삼양, 농심, OKF와 같은 한국 브랜드 등 100개 이상의 세계 최고 브랜드들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Q2. 러-우 사태 이후의 상황은 어떤가요?

A2. 러-우 사태로 인해 사업이 중단되지는 않았지만 많은 서양 브랜드의 공급 라인을 중동으로 변경해야 했습니다. 유럽 및 미국에서 생산되는 일부 제품들은 현재 공급이 가능하나 공급 과정이 힘들고 기간이 더 많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Q3. 어떤 한국 기업과 협업을 희망하시나요?

A3. 이미 많은 한국 공급업체와 협력하고 있으나, 한국 제품들의 판매량이 더 탄력을 받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더 많은 한국 생산업체들과 협력하고 싶습니다. 현재로서 구체적으로 수입하고 싶은 제품은 없지만 저희 업체 협력할 의사를 가진 한국 업체들이 있다면 공급 가능한 제품에 대해 논의해 보고 싶습니다.



자료: ProdExpo 홈페이지, 각 회사 홈페이지,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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