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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은 低 만족은 高, 중국은 경제형 호텔 전성시대!

-中관광대중화,청년화로가성비높은호텔인기-

-시장동향유심히살피고현지OTA플랫폼등적극활용해야-

□관광산업성황으로中호텔업계'청신호'지속

ㅇ정부정책에힘입어'관광대국'으로부상중

-중국국무원(中国国务院)에서는2018년≪전국여행발전지도관련의견(关于促进全域旅游发展的指导意见)≫,≪소비촉진시스템구조보완및소비잠재력활성화관련의견(关于完善促进消费体制机制进一步激发居民消费潜力的若干意见)≫등을발표하며중국내여행환경을향상시켜관광시장을활성화할것이라공표함.

-중국문화관광부(中国文化和旅游部)통계에따르면,2018년중국관광총수입은약6조위안으로전년대비10.5%가량증가함.또한2018년중국관광산업이GDP에기여한금액은약10조위안으로,2018년중국GDP의11%가량을차지함.

-중국내여행객수는연10%대의증가율을유지하며해마다늘어나는추세임.2018년에는여행객수가55억명을돌파했음.

주:위수치는연인원(延人员)으로실인원(实人员)과차이가있음.가령5명이10일간여행했을때,연인원은50명,실인원은5명으로계산됨.

자료:중국문화관광부(中国文化和旅游部)

ㅇ호텔시장꾸준한성장세,매출액5천억위안돌파전망

-여행객수가늘어남에따라호텔시장이성장하고있음.유로모니터는2019년중국호텔의총매출액은5천억위안을돌파할것으로전망함.향후여행객수가꾸준히증가할것으로예측됨에따라호텔시장도성장세를이어갈것으로보임.

□경제형호텔,소비자수요의핵심

ㅇ주력소비층청년,어떤호텔을원하나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따르면,2018년중국여행객중19세부터35세까지의비율은전체의60%가량을차지하며관련업계에서청년층이주고객층임을보여줌.

-2성급이하를경제형(经济型),3성급을중간형(中端型),4성급이상을고급형(高端型)으로구분할수있는데,MobData조사에따르면응답자의40%가량이경제형호텔을선호한다고밝힘.

-또한동조사에서응답자의3분의1이일박당가격으로200위안이하를선호하는것으로드러남.

ㅇ수요속에성장하는경제형호텔

-2013년부터2018년까지5년만에경제형호텔의수는3배이상증가했으며,객실수는240만개를돌파함.전반적으로여행트렌드가확산되고,주머니사정이비교적가벼운청년층이200위안이하의저렴한호텔을찾으면서경제형호텔의수요를꾸준히창출하는추세임.

□OTA플랫폼통한호텔이용증가,이용자는'가격'중시

ㅇOTA플랫폼성장세,온라인통한호텔이용률상승

-관광업계에호황이지속되면서OTA(OnlineTravelAgency,온라인기반관광플랫폼)시장이크게성장하고있음.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은2018년중국OTA시장매출액은7천억위안에달했으며,2022년에는1조위안을돌파할것이라전망함.

-중국주요OTA플랫폼으로는씨트립(携程),취날(去哪儿),플리기(飞猪),투니우(途牛),통청이롱(同程艺龙),뤼마마(驴妈妈)등이있음.이들은호텔예약,항공권구매등의기본적서비스에서원스톱관광서비스까지,소비자에게다양한관광서비스를제공함.

-온라인을통한호텔매출액도점차증가하고있음.유로모니터통계에따르면,2018년온라인을통한호텔매출액은2,328억위안으로전체의47.6%를차지했으며이중OTA플랫폼을통한매출액이69.6%가량인것으로드러남.온라인이용률은성장세를이어갈것으로보이며,유로모니터는2019년부터온라인예약이오프라인예약을앞지르기시작해2024년에는온라인을통한호텔매출액이4천억위안을돌파할것이라전망함.

ㅇOTA사용자분석,키워드는'청년','가성비'

-i-Research(艾瑞咨询)는중국의대표적OTA플랫폼중하나인취날(去哪儿)의사용자들을분석함.21세~35세비율이60%가량으로젊은층사용자수가많으며,사용자의40%가량은경제형호텔을선호하는것으로드러남.또한OTA플랫폼이용시고려하는요소에관한설문조사에서는'많은가격할인'이72.7%로가장높았음.

□중국호텔시장경쟁동향

ㅇ경제형호텔이中호텔시장대부분을점유

-중국호텔협회(中国饭店协会)통계에따르면,중국호텔시장점유율상위10개사중9개사가경제형호텔인것으로드러남.

-주요업체들은단순히저렴하기만한호텔이아닌,기본적인서비스와시설이갖춰져있으면서가격도매력적인호텔로인기를얻음.일박당가격은300元이하면서24시간보안,위생관리,원활한전력·온수공급등의기본적인서비스를제공해'가성비좋은호텔'을찾는여행객들의마음을사로잡음.

□경제형호텔전략으로중국을사로잡은OYO의성공비결은?

ㅇOYO성장현황

-2013년인도에설립된경제형호텔브랜드로미국,영국,필리핀등세계각국에분포해있음.소프트뱅크등으로부터총15억달러가량투자를받는등단기간에유니콘기업으로성장함.

-2017년11월중국에진출했으며,진출18개월만에중국시장점유율이가장높고규모는두번째로큰프랜차이즈호텔로성장함.2019년5월말,중국전역에1만개이상의지점,50만개이상의객실을보유했다고발표함.매달약25,000개의객실을여는등빠르게규모를팽창하고있음.

ㅇOYO,어떻게시장을휩쓸었나

-OYO는건물을세우는것이아니라이미지어진호텔과제휴를맺는방식으로시장진출전략을구축한것이특징임.주로작은호텔,낮은선도시의개인호텔과합작해시설개선,OYO로고부착,무료와이파이,에어컨,위생용품등OYO의표준을사용하도록하며비용은OYO측에서모두부담함.

-숙박가격,침구류등을OYO브랜드표준으로통일해고객이신뢰할수있도록하며,시설뿐아니라직원,기술및사후관리등서비스측면에서도노력을기울임.

-일반적인프랜차이즈업체와다르게OYO는프랜차이즈비용을받지않으며,직원훈련,관리시스템(PMS)등을무료로제공해브랜드통일성을높임.

-중국OTA플랫폼을적극적으로활용함.2019년5월,중국OTA플랫폼인씨트립(携程)과전략적제휴를맺어이용자들이씨트립에서OYO를이용할수있게했으며,6월에는메이투완호텔(美团酒店)과협력을맺어메이투완측이교통,데이터운영과브랜드홍보지원을제공할것임을발표했음.

□시사점

ㅇ관광활성화가이끈경제형호텔성장추세,지속될전망

-중국국무원(中国国务院)에서는2018년9월24일《소비촉진시스템구조보완실시방안(完善促进消费体制机制实施方案,2018—2020)》을발표하며프랜차이즈경제형호텔경영을격려한다고밝힘.중국정부에서관광업과경제형호텔업을지지함에따라경제형호텔은지속적으로성장할것으로보임.

-현지C사관계자는경제형호텔시장전망에관해“본시장은발전의여지가있으나변화가필요하다.경제형호텔마다시설,서비스등에차이가커소비자의기대에부응하지못하는경우가많다.경제형호텔이살아남기위해서는가성비는높으면서도질좋은서비스를제공하는등의표준을마련해고객의수요를만족시켜야한다.앞으로는표준이구비된경제형호텔이시장의주류가될것이다.”라고밝히며단순히가격우위만을경쟁요소로삼는다면도태되기쉬움을시사함.

-호텔시장이성장함에따라관련산업도성장할것으로보임.특히호텔어메니티(amenity)는일회용이라는특성이있으므로,늘어나는관광객수만큼수요가높아질것으로전망됨.

ㅇ현지맞춤전략은필수

-경제형호텔시장은성장의여지가크나업계경쟁이치열한상황임.우리기업이중국진출을고려한다면1,2선도시보다는낮은선도시를노리고,고객유치를위해현지상위업체들처럼양질의서비스,시설등을제공해야함.

-호텔위생이슈가크게불거진바있음.2019년초중국국가위생건강위원회(中国国家卫生健康委员会)에서공개한‘숙박업소위생단속현황’에서,한팅(汉庭)호텔을비롯한여러유명프랜차이즈호텔업체에서위생에문제가있음이드러남.그러나객실청결을엄격히관리하는모습을보여주는등의홍보전략을구상한다면,역으로큰파급효과를기대할수있음.

-현지OTA플랫폼을적극적으로활용해야함.관광트렌드가확산됨에따라OTA플랫폼도더욱커질전망인데다중국에서는스마트폰APP를이용한서비스가크게발달해있으므로,현지OTA플랫폼과연계해다양한고객을확보할필요가있음.

자료:중국문화관광부(中国文化和旅游部),중국국무원(中国国务院),유로모니터,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i-Research(艾瑞咨询),Mobdata,중국호텔협회(中国饭店协会),바이두(百度),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및KOTRA샤먼무역관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