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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중국자동차부품시장,완성차시장규모대비40%수준으로자동차산업선진국에비해여전히낮은편-

-자동차부품수입은중국자체기술력이부족한파워트레인등핵심부품을중심으로증가-

□상품명및HS코드

ㅇ상품명:자동차부품

ㅇHS코드:8708

□시장동향

ㅇ중국자동차부품시장은2000년대중반이후자국내자동차생산량증가와부품조달현지화로빠르게성장하고있음.

-2004년3500억위안이던시장규모가연간20%증가하면서2018년에는4조위안을기록했음.

-특히완성차수요의증대와함께중국중고차판매증가로A/S부품수요가늘어나는것이고성장의원인임.

ㅇ그러나부품시장의급성장에도불구하고전체완성차시장대비부품시장이차지하는비중은여전히낮은수준임.

-자동차산업이성숙기에접어든선진국의경우이비중이60~70%인반면,중국부품시장비중은40%에불과함.

-따라서향후중국자동차부품시장의성장잠재력은매우높은것으로전망됨.

□수입동향

ㅇ2018년중국자동차부품수입규모는293억1500만달러로전년에비해약8.3%증가함.

ㅇ부품수입은중국자체기술력이부족한파워트레인등핵심부품을중심으로증가하고있으며,특히독일과일본으로부터의수입비중이약60%를차지하고있음

-한국제품수입은2018년기준23억200만달러로전체수입국에서3위를차지하고있으나,2017년이후수입규모가급격하게위축되면서시장점유율이지속적으로떨어지고있음.

□경쟁동향

ㅇ현재중국에는환발해(环渤海)지역,동북(东北)지역,서남(西南)지역,중부(中部)지역,장강삼각주(长三角),주강삼각주(珠三角)등6개지역에자동차부품클러스터가형성되어있으며,자동차부품기업은약10만개가넘는것으로추정됨.

-그중중소기업의비중이약90%로다수기업들은규모의영세성으로독자적인기술및자본축적이미흡한상황임.

ㅇ기술,관리,브랜드면에서모두우위를가진외국부품업체들이거대한시장잠재력을감안하여중국진출에박차를가하고있음.

-Bosch,Denso,ZFFriedrichshafenAG,Magna,ContinentalAG등많은다국적자동차부품기업들이중국시장을낙관적으로전망하고중국사업을계속확대하고있음.

-이들다국적기업들은중국에다수의공장을두고있고선진기술과우수한A/S망을기반으로중국주요자동차제조기업들과파트너십을맺고있음.

-또한중국에RD센터도설립해중국자동차산업의기술발전에크게기여하고있으며,제품개발ᆞ제조ᆞ판매에서사후서비스에이르기까지완전한체계를이루고있음.

ㅇ한편,중국의자동차부품업체들은통합및업체간합병등을통해외형규모를확대하고있음.

-완성차업체들은산재된계열부품업체들을하나의그룹으로통합하였으며,점차내부에서제작하던부품들을계열사부품업체로생산을이관하고있음.

-2009년상하이자동차는부품계열사들을재편하여화위자동차시스템(华域汽车系统)을설립했으며,기계ᆞ중공업계열의부품업체들도유사업종과의합병을통해규모를확대하고있음.

-산둥성의자동차부품업체웨이차이(潍柴)는산투이(山推)건설기계등유사업종의기업과합병하여종합기계그룹으로성장하였음.

ㅇ특히최근몇년동안중국부품업체들은선진업체인수를통해고부가가치핵심부품개발능력확보에적극나서고있음.

-중국국영군수업체중항자동차(中航汽车)는2011년GM소유의조향부품업체넥스티어(Nexteer)를인수했으며,쥔성전자(均胜电子)는센서,ECU,컨트롤러등의전장기술을위해독일프레(Preh)를인수하였음.

-또한중국국영화학업체인중화그룹(中化集团)은이탈리아타이어업체인피렐리(Pirelli)를인수했고,중국타이어업체칭다오쐉싱(青岛双星)은금호타이어를인수하였음.

□유통구조

ㅇ자동차부품시장은신차조립용인OE시장과보수용시장인RE시장으로나뉨.

-OE시장은완성차신차에들어가는부품의생산과정에서부품을공동으로개발해판매하는것으로높은기술력은물론,완성차생산업체와의장기적인관계가뒷받침되어야하는만큼진입장벽이높음.

-RE시장은보수를위해공업사ᆞ택시회사등운수회사에납품하는것으로대형딜러에의한유통이대부분이며,OE시장과비교할때수익성이낮은편임.


ㅇ대형부품기업들은중국내자동차생산기업과탄탄한제휴관계를맺고있어OE시장에절대우위를갖고있음.

-특히중국에진출한글로벌부품사들은탁월한기술력으로고급차분야OE시장을과점하고있는실정임.

□ 관세율 및 인증제도


ㅇ 관세율

ㅇ인증제도

-중국내에서유통되거나중국으로수입되는자동차제품중CCC인증대상제품은반드시CCC인증마크를받아야중국에서출하,판매,수입이가능함.

□시사점

ㅇ중국자동차산업의부상은한국자동차부품사에상당한위기요인으로작용하고있음.

-IBK경제연구소에서발표한보고서에따르면중국의자동차기술은5년후한국의95%수준까지도달할것으로예상되며,한국부품사의시장입지는점차축소될전망임.

-따라서국내부품업체들은중국경쟁사들에대한모니터링을강화하면서차별화방안을수립해야함.

ㅇ전기차시대에대응하기위해서국내자동차부품사들은차별화된기술력을바탕으로초기에시장을선점해야함.

-중국정부의강력한육성정책에힘입어자동차산업은내연기관에서전기차로무게중심을이동하면서전기차관련배터리ᆞ모터등전장부품관련산업의규모가점차확대되고있음.

-아직전기차시장의공급체인이완성되지않은초기단계이므로우리기업은차별화된기술력을바탕으로성장이기대되는완성차업체를매출처로확보하여초기에시장을선점하는전략을수립해야함.

자료원:皮书数据库,前瞻产业研究院,GTA,건홍리서치,浙商证券研究所,NH농협증권,IBK경제연구소,质量云,한국무역협회,KOTRA선양무역관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