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자동차 기업의 시장전략 바뀐다

中,자동차기업의시장전략바뀐다

2019-04-19김성애중국베이징무역관

-전통차감산및신에너지차생산캐파확대-

-자율주행차,커넥티드카등미래차에주력-

□개요

ㅇ중국자동차시장은지난해28년만에마이너스성장을보인데이어올해도성장둔화세예상

-2018년중국자동차판매량이전년대비2.8%감소한2808만대로집계

-올해1월과2월판매량은각각전년대비15.8%와13.8%감소

ㅇ시황악화는자동차업체들의실적감소와올해목표하향조정으로이어짐

-벤츠모회사인독일다임러는지난해영업이익이전년대비29%감소

-일본도요타는2018회계연도예상순이익을2조3000억엔에서1조8700억엔으로하향조정

□외자기업

ㅇ외자계자동차제조사들은전통차감산및신에너지차생산확대,커넥티드카등미래차RD에주력

①전통차감산조치[닛산,마쯔다]

-닛산,마쯔다등재중일본자동차기업들은올해생산목표를20%하향조정

·닛산은작년12월부터다롄,정저우등3개공장에서20%감산조치를시행했으며마쯔다는2019년상반기감산검토중으로감산폭20%수준예상

-불황기로로컬자동차공장가동률도50~70%수준으로추산되는가운데과감하게전통차생산캐파를축소해야만손실을최소화할수있다고판단

②전기차생산강화[닛산,도요타,혼다,폭스바겐,포드]

-도요타,혼다,닛산등일본자동차업체들은중국시장전용전기차모델을출시하며중국전기차시장진출을예고

-폭스바겐은2025년이전에중국내전기차생산량을연간150만대이상으로끌어올릴예정

-지난해37%마이너스성장한포드는향후3년안에중국전용30개신모델을출시할계획

③커넥티드카,자율주행차등미래차에주목[현대,폭스바겐,포드]

-한국현대자동차는로컬IT기업텐센트와자율주행차개발을위해포괄적기술협력을추진할계획

·2030년완전자율주행차상용화실현예정

-독일자동차업체폭스바겐은최근중국내자동차합자법인이치-폭스바겐(一汽大众)과커넥티드카서비스합자법인MOSI(MobileOnlineServicesIntelligent)설립

·MOSI본부는청두에있으며,투자규모는10억위안에달함.주로폭스바겐자동차에디지털서비스와데이터분석등서비스를제공할계획

-미국포드는연말까지모든차종을100%사물인터넷과연결하고2021년부터C-V2X를탑재한차량을양산할계획

·Cellular-V2X는자율주행차핵심기술로주변다른자동차(V2V),보행자(V2P),도로인프라(V2I),클라우드(V2N)와운행중에실시간으로상호커뮤니케이션하는시스템을의미

□로컬기업

ㅇ시장침체기에로컬기업들도부품기술력강화,신에너지차생산확대에주력

①외국자동차부품업체와협력강화[광치(广汽)그룹]

-일본자동변속기제조사AISINAW와FF6속자동변속기를연간60만대생산하는합자공장을설립하고2020년부터가동예정

-광치그룹은덴소,IHI,보쉬,미쉐린,포레시아등글로벌자동차부품사와전략적협력을추진해옴.

-이번협력에따른첨단자동차부품조달강화로중국화남지역자동차공급체인을강화하고,인재육성을추진할계획

②신에너지차생산기지구축가속화[창청(長城)자동차]

-저장성자싱(嘉興)과핑후(平湖)경제개발구에110억위안을투자해생산기지를구축하고2021년부터가동할계획

-창청자동차는HAVAL브랜드를내세워SUV에주력하며로컬2위자동차생산업체로부상

-최근자동차시장불황에따른SUV수요위축의영향으로전기차부품조달시스템이상대적으로발달한화동지역으로생산기지확장중

·창청자동차본부는허베이성바오딩에소재

③카쉐어링서비스분야로확장[이치(一汽),둥펑(東風),창안(長安)그룹]

-이치(一汽),둥펑(東風),창안(長安)그룹은알리바바,텐센트등과공동으로카쉐어링업체T3추싱(出行)설립

·지난3월25일합자협의서를체결했으며T3추싱(出行)본부는장쑤난징에소재하고총투자액은97억6000만위안에달함.

□전망및시사점

ㅇ경기하강압력과환경보호기조에따른가솔린차운행제한으로전통자동차시장전망이불투명함.

-베이치신에너지그룹관계자는정부의정책과시장수요등을종합적으로살펴볼때전통차시장은이미포화상태이며앞으로의전망도밝지않다고평가(KOTRA베이징무역관인터뷰결과

ㅇ전기차등신에너지차산업은시장경쟁이과열될것으로예상됨.

-중국정부는전기차산업이보조금에의존하는상황에서벗어나야한다고판단하고보조금감소를기조로시행예정

-현지업계관계자는로컬업체들이정부의보호에서벗어나면외자업체들과치열한경쟁국면에들어설것으로우려

-최근부동산업체들까지신에너지차시장경쟁에참여하며시장경쟁과열예상

·중국의대표적인부동산업체인헝다(恒大)그룹이지난1월광저우에등록자본금20억달러의‘헝다신에너지자동차’를설립하고3~5년내세계최대·최고규모와실력을갖춘신에너지그룹으로전환하겠다는목표를세움.

ㅇ한국기업들은미래차분야의경쟁력수준을파악하고중국대비상대적우위분야에진출할필요가있음.

-중국은거대IT기업중심으로미래차분야에다각도로투자하고있음.

-현지업계관계자들은한국기업의완성차및부품경쟁력이상대적으로우위에있으며,신기술에기반한부품도입과활용을내세워중국시장을공략할수있다고조언함.

자료:21세기경제보도(21世紀經濟報道),일본닛케이신문등KOTRA베이징무역관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