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CES 2019 현장 2: CES 현장에서 본 미국과 중국, 네 가지 장면

KOTRA해외시장뉴스는1월8일(화)부터1월11일(금)까지미국라스베이거스에서열리는2019년소비재가전박람회(ConsumerElectronicShow,이하CES)의현장을직접돌아보고전시회곳곳의상세한소식을전해드립니다.오늘은현장에서찾아낸이슈중두번째로미중무역분쟁의양상을짚어봤습니다.

한때ChineseElectronicsShow라고불렸던CES

최근수년간중국의경제성장이가속화되면서글로벌전시회를가득채운중국기업을보는것은그리낯선풍경이아닙니다.중국국가관의규모와참가인원은주최국을제외하고대부분2위를차지합니다.CES역시예외가아니었습니다.2018년까지CES의해외참가국가운데가장큰규모를차지하는곳은다름아닌중국이었고,한때CES는'ChineseElectronicsShow'라고불릴정도였습니다.2018년전시기업4,000개중에서미국은1,744개로1위,중국은1,325개로2위로이둘을합치면전체전시의75%정도를차지하는규모였습니다.

1 이미지
* CES 2018 참가자 분석에서 중국은 주최국 미국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18만 명 중 32%를 차지하는 해외 참관객 중25% 규모를 차지한다.

출처: CTA 홈페이지, "CES 2018 Attendance Audit Summary"

미중무역분쟁휴전중에개최되는CES2019

하지만,미중무역분쟁은2018년내내계속치열해져갔습니다.2018년CES가끝나고3월23일미국이중국산철강,알루미늄에관세를부과하면서시작된양국의갈등은세계경제둔화의우려에도불구하고진정될기미를쉽게보여주지않았습니다.하자만,지난해12월1일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열린양국정상회담에서90일간의휴전,정확히는미국이추가관세를부여하지않기로합의하면서고조되던양국의갈등은새로운국면에접어들게됩니다.

작년말미중정상이가까스로합의했던‘통상갈등조정을위한협상’이3월초기한으로진행중에있습니다.일부언론을통해양국간갈등조정의실마리가보인다는희망섞인전망이나오기도했지만,차세대기술패권을두고‘추월하느냐추월당하냐’기로에서벌어진미중간갈등이조기에해소될것으로믿는전문가들은거의없는것으로보입니다.

2 이미지

CES2019가'90일의휴전기간'중에개최되면서중국업체들이과거ChineseElectronicsShow라고불릴만큼의참가규모를유지할수있을지에대해관심이고조되었습니다.개최전홍콩사우스모닝포스트의보도는올해CES에10%정도참가규모가줄어들었다는보도가나오면서미중무역분쟁의파장이무려3,900km떨어진이곳라스베이거스현장에본격적인영향을미치게되는게아닌가하는예상들이나오기시작했습니다.

미국의입장에서중국의기술추월은더이상막연한공포가아닙니다.한때1위를자랑하던애플의중국스마트폰시장점유율은중국기업의만만치않은기술력에밀려현재4위로추락하는등고전을면치못하고있습니다.또한인공지능,자율주행차기술구현의토대가되는5G경쟁에서미국이중국에뒤처쳐지고있다는분석이속속나오고있는상황입니다.지난해6월백악관은이례적으로“중국은어떻게미국및전세계의기술과지적재산권을위협하는가?”라는보고서를통해중국의조직적기술탈취를조목조목비판하며중국기술굴기에위기감을감추지않았습니다.이런위기감이미국으로하여금중국의IT최대기업ZTE에대한거래제재,화웨이CFO체포요구등의초강수를두게하고있습니다.

3 이미지

이런배경속에서155개국가,4,500여개기업들이신기술을통한미래시장선점을위해총성없는전쟁을벌이는이곳CES현장에서저희는미중무역분쟁의단면을추적해보기로했습니다.

하나.CES개막식슬로건“관세는곧세금이다”

CES개막식에서행사를주관하는CTA의회장게리사피로(GaryShapiro)는“지금시점에필요한것은혁신(innovation)이고,혁신은자유무역(freetrade)의토대에서열매맺는다”고목소리를높였습니다.또한,이번행사의슬로건이된“관세는곧세금이다(Tariffsaretaxes)”라는화두를던지며미중무역분쟁확전에업계의깊은우려를드러냈습니다.

4 이미지
5 이미지

그러면,게리사피로CTA회장은왜이런메세지를던졌을까요?그도그럴것이CES를주관하는CTA에미중무역전쟁은크나큰위기가아닐수없습니다.앞서말씀드린바와같이중국은이미CES의가장중요한고객이된지오랩니다.이런중국기업들의참가열기속에CTA는중국법인을설립하고2015년최초로중국판CES인CESAsia를론칭하기에이르렀습니다.

6 이미지


하지만올해CES2019에중국참가기업수는1211개로전년에비해무려20%이상줄어든것으로알려졌습니다.현장에서만난CTA관계자는“중국참여기업감소에는미중무역전쟁영향이분명히작용했다”며,“그마나미중갈등이심화되기전에참가를확정했던중국기업들덕분에감소폭이예상보다는크지않았으나,분쟁이장기화될경우내년CES의흥행을낙관할수없다”고밝히기도했습니다.

둘.중국의로우키전략..."소나기를피하고보자”

화웨이,하이얼,바이두등중국IT대표기업들은현재진행중인미중통상협상을의식이라도한듯행사내내낮은자세로일관했습니다.지난해트럼프정부가취했던거래제재의영향으로파산위기까지갔던ZTE는당초계획됐던CES참가를취소했으며,스마트폰제조사샤오미역시특별한설명도없이올해불참을결정했습니다.작년CES에서중국과중국기업들이보였던자신감과는대조적인분위기가연출된것입니다.

7 이미지

2017년에이어작년에도개막식에서기조연설을하며행사의주인공으로주목받았던화웨이는올해확연하게‘로우키(low-key)전략’을구사하는것으로보입니다.화웨이는2018년CES를통해자사의5G기술을과시한바있으나,올해는이미작년출시됐던랩톱,4G스마트폰,기타액세서리로만전시부스를채우고있을뿐전시관어디에서도5G관련제품을찾아볼수없었습니다.

8 이미지

한편,화웨이바로뒤에위치한미국기업인텔과퀼컴전시관전면에는보란듯이5G기술을자랑하는대형전광판이세워졌습니다.마치공격하고방어하는입장에처해있는지금의미중관계를상징적으로보여주고있다는느낌마저들었습니다.

9 이미지


전시관에서만난중국기업T사의관계자는작년개막식전야제형식으로성대하게치러졌던‘CES중국의밤(ChinaNight)’행사도올해는조용하고차분한분위기에서진행됐고,중국정부고위관료들의참석도크게눈에띄지않았다고전했습니다.또한,중국당국이참가기업관계자를대상으로현지언론과접촉할경우통상분쟁이나미중관계등에관한민감한발언을자제하도록단속했다는후문입니다.

셋.중국브랜드노출최소화...“국적은묻지마세요”

GE가전은이번CES에상당히공을들인것으로보였습니다.제법넓은전시공간을할애하여삼성,LG에못지않은스마트키친솔루션을선보였습니다.대대적언론홍보뿐만아니라전시회장에서스타쉐프가나와서제품을시연하는등이번CES에투자를아끼지않은것으로보였습니다.하지만GE가전이이미2016년에중국기업하이얼에인수됐다는사실을아는미국인은얼마나될까요?중국가전업체하이얼(Haier)은이번CES에서철저하게자사와GE가전을분리하는방식으로접근하고있었습니다.미중통상갈등상황에서‘China’브랜드가미국시장홍보에도움이되지않는다는전략적판단으로보입니다.

10 이미지

CES전시장내노스홀(NorthHall)에는벤츠,아우디,도요타,현대등굴지의자동차메이커들이경쟁적으로부스를설치하고차세대자율주행기술을자랑하고있습니다.이중전시관에관람객의줄이끊이지않는기업은이미한차례소개해드린바있는중국모빌리티스타트업‘바이튼(Byton)’이었습니다.

11 이미지

세련된외형뿐만아니라대시보드전체에터치스크린을장착한공상과학영화속에나등장할것같은인테리어가대중의시선을끌기에손색이없었습니다.여기에더해아마존Alexa와제휴하여스마트자동차기술을구현해냈습니다.놀랍게도퓨처리스틱한자동차를생산하는기업의본사소재지는중국난징.하지만전시관어디에서도중국의흔적은손톱만큼도찾아볼수없었습니다.미국인들이이렇게‘신박한’바이톤이중국브랜드라는것을안다면,어떤생각이들까생각해보게됐습니다.‘질투’또는‘위기감’이라는단어외에는떠오르지않습니다.역시‘China’브랜드를가능한드러내지않아야할이유가있을것같습니다.

12 이미지

넷.미중관계는Win-Win,“팔러만온거아녜요”

이번CES에는중국의기술제조업체외에도알리바바,JD.com,Made-in-China.com과같은온라인유통플랫폼업체들도다수참가하여관심을모았습니다.중국내3대e-커머스업체가총출동한것입니다.알리바바와JD.com의전시관은무인배송,가상현실쇼핑등기술을선보이고있지만크게인상적이지는않았습니다.알리바바의CES참가목적은다른데있는것이아닐까요?행사기간알리바바는다수의별도세션을할애해서‘알리바바를활용한비즈니스방안’을소개했고,그중에서도‘중국리테일시장진출가이드’와같은내용이비중있게다뤄졌습니다.

13 이미지

올해처음으로CES에참가한중국의온라인유통강자JD.com의전시관을찾아봤습니다.전시부스는한산했지만상담테이블은북적이는모습이었다.JD담당자에게이번CES참가의목적을물었습니다.“JD는CES에서미국기업들과경쟁하러나온것이아닙니다.우리는현장에서미국의우수한제품을발굴하고중국시장진출의성공을돕고자합니다”라는답변이돌아왔습니다.미국의전례없는통상공세속에알리바바나JD.com과같은중국유통기업들은‘당근’을준비하고나온것이아닌가생각이드는현장이었습니다.

14 이미지

앞서살펴본바와같이4일동안의CES기간전시장곳곳에서미중무역분쟁의단면을볼수있었습니다.그럼에도불구하고행사장어느곳을둘러봐도중국기업과기업인들로북적거렸고,그들의시장과기술에대한열정은과거에비해결코식지않은듯했습니다.특히30여개국에서온스타트업의경연장이된유레카관(EurekaPark)에서중국은참여기업의수나기술의다양성면에서단연발군으로현지벤처투자가들의시선을끄는데부족함이없었습니다.중국의대기업들은숨고르기에들어갔을지몰라도스타트업들은여전히글로벌시장도전을통해실력을쌓고있었습니다.중국은어쩌면빛을감추고어둠속에서힘을기르는‘테크놀로지도광양회(韬光养晦)’중에있는지모르겠습니다.

마지막으로구글의중국지사장을지냈던미국벤처투자가카푸리(Kai-FuLee)가CES행사중에했던발언이기억이납니다.“미국과중국의기술은‘배타적’(exclusive)이아닌‘보완적인’(complementary)관계입니다.미국의강점은첨단기술,우수한교육인프라,오랜경험에있는반면,중국의강점은거대한시장,풍부한데이터,그리고혁신에대한열정에있습니다.소비자들은테크놀로지세계에서국경을원치않습니다.미중분쟁이지속되더라도미국기업스스로중국기업,중국소비자와공생의길을택할수밖에없을것입니다.”

공교롭게도CES폐막직후인13일중국에서2018년공식무역통계가발표됐습니다.미국의대중무역적자는전년도에비해무려17%증가하여지난10년중최고치를기록했습니다.미국의통상압박에도불구하고중국의대미수출은17%증가했으나,대미수입은0.7%오르는데그쳤다고합니다.이소식을접한미국인들은머릿속으로어떤생각을하고있을지궁금해졌습니다.

작성자:미국라스베이거스에서무역정보팀전우형팀장,한태식과장,워싱턴무역관이정민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