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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초고속 인터넷 이용현황 및 전망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재현
  • 2010-07-19
  • 출처 : KOTRA

 

폴란드, 초고속 인터넷 이용현황 및 전망

- 통신재판매 정착과 무선인터넷 사용자 증가가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 -

 

 

 

□ 초고속 인터넷 이용현황

 

 ○ 2009년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는 전년보다 8.9% 증가한 607만 명으로 추산

  - 지난해 증가율은 전년 증가율(15%)보다 낮은 수준을 기록했는데 세계경기침체로 인한 여파인 것으로 분석

  - 특히 ISP들의 패키지 서비스(인터넷, VoIP, iPTV 등을 함께 제공) 등을 통해 가입자를 늘리려는 노력을 감안하면 가입자 증가율은 다소 실망스럽다는 평가

   * 주) EU는 144kb/s 이상의 인터넷을 초고속 인터넷(Broadband internet)으로 정의

 

폴란드 초고속 인터넷 가입 현황 및 전망

                                                               (단위 : 천 명, %)

구분

2007

2008

2009

2010

2011

인터넷 사용자 수

16,000

16,795

17,714

18,722

19,648

인터넷 사용률

42.0

44.1

46.6

49.3

51.8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

4,844

5,566

6,069

6,737

7,427

초고속인터넷 가입률

12.7

14.6

16.0

17.7

19.6

                    자료원 : BMI

 

 ○ 2010년 이후 신규 가입자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

  - UKE는 통신망 재판매 실시에 이어 통신 도소매판매를 분리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TPSA(1대 통신기업)의 기간통신망을 사용하는 통신 재판매업체들간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가격인하를 통해 신규 가입자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

  - 2대 유선통신사업자인 Netia는 2009년 4분기 6만9000명의 신규가입자를 유치했으며 3분기(3만1000명), 2분기(1만8000명)에 이어 신규가입자가 급증추세를 보여 통신재판매가 정착하는 것으로 평가됨.

 

 ○ 모바일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도 꾸준히 증가

  - 2대 이동통신사업자인 Orange는 2009년 2분기말 38만4000명의 3G Dongle가입자를 유치했다고 밝혔으며 이는 전년 동기 말 대비 13% 증가한 수치임. 관련업계는 경기회복이 시작되는 올해부터 모바일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를 중심으로 초고속 인터넷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

  - 폴란드 통신산업 감독기관인 UKE는 인터넷 낙후지역에 대한 무선인프라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주파수 이용료를 대폭 인하해 통신사업자들의 투자가 활발해질 전망임.

 

초고속 인터넷 사업자별 가입자 현황(2010년 3월 기준)

사업자

가입자수(천 명)

시장점유율(%)

비고

TPSA

2,262

36.4

DSL

Netia

603

9.7

DSL, Ethernet, WiMax

UPC

475

7.6

Cable, FTTx

Multimedia Polska

331

5.3

Cable,

Telefonia Dialog

156

2.5

DSL

기타

2,391

38.5

 

합계

6,219

100.0

 

                      자료원 : BMI

 

□ 접속형태별 현황

 

 ○ 폴란드 유선 초고속 인터넷 시장은 보급율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중동부 유럽 내 가장 많은 인구(3800만명)로 인해 큰 초고속 인터넷 시장을 형성함.

  - ADSL이 가장 보편적인 서비스이며 케이블 보급도 높은 편이고 FTTx와 무선 인터넷도 점차 사용이 늘어남.

  - TPSA와 같은 시장 지배적 사업자가 초고속 인터넷시장 대부분을 장악했으나 정부의 경쟁 촉진정책으로 인해 통신 재판매시장, 무선인터넷시장이 차츰 확대 중임.

 

초고속 인터넷 접속유형별 사용자 수(2009년 1월 기준)

접속 유형

가입자 수(명)

비중

DSL

3,011,100

60%

Cable

1,399,900

28%

FTTx

3,100

<1%

WiFi

300

<1%

기타

608,000

12%

합계

5,042,900

 

                     자료원 : BuddeComm

 

 ○ ADSL : LLU기반의 ADSL 서비스 확대로 가격인하, 가입자 증가 중

  - TPSA는 막강한 PSTN 네트워크를 활용해 전체 ADSL시장의 80%를 차지하나 점차 자사 통신망을 경쟁자들에게 제공해야 함에 따라 TP의 점유율은 점차 하락 중임.

  - 업계 2위의 Netia는 2010년 1분기 기준 60만3000명의 가입자를 확보해 비트스트림, LLU기반 ADSL를 제공중임. 가입자당 월평균 매출액은 59즈워티(약 15유로)이나 비트스트림 접속을 LLU기반으로 대체하면서 가격을 낮출 것으로 예상돼 사용자 가격은 점차 하락할 전망

 

 ○ 케이블: 케이블은 2번째로 가장 많이 보급된 접속 방식으로 주로 대도시에 집중.

  - 케이블 사업자들은 통신품질개선, 가격인하, 접속속도향상 등을 통해 고객층을 확보

  - 특히 UPC는 지속적인 네트워크 투자로 2009년 9월부터 바르샤바, 크라쿠프, 카토비체, 그단스크에서 120Mb/s 서비스를 시작

 

 ○ FTTH/B: 건설비용 과다로 인해 보급률은 낮으나 점차 이용 확산 예상

  - 광통신망은 건설비용이 높기 때문에 단일 사용자를 위한 FTTH보다는 여러 명이 초고속 인터넷을 공유할 수 있는 FTTB(Fiber to the building)의 형태로 변형돼 보급 중

  - Netia FTTB는 2009년 6월 기준 9만 가입자를 확보해 30만4000 가구에 서비스를 제공 중임.

 

 ○ 무선: 건설비용 과다로 인해 보급률은 낮으나 점차 이용 확산 예상

  - 이동통신사업자들(Orange, PTC 등)은 음성통화시장의 성장이 한계에 봉착하자 무선 데이터통신에 투자 확대. 무선인터넷 서비스는 유선에 비해 낮은 건설비용과 넓은 지역을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이미 무선통신 인프라를 보유하는 이동통신사업자들의 관심이 증가

  - WiFi는 2003년 4월 첫 서비스가 시작된 이후 이동통신사업자들이 주요 호텔, 레스토랑, 커피전문점 등을 대상으로 서비스지역을 넓히며, WiMAX는 2005년 7월 Netia Globe SA, Netia Swiat SA 및 NASK의 3개사에 3.6~3.8GHz 주파수 사용권이 주어진 이후 2010년 1분기 말 기준 가입자가 1만8천명에 머무는 등 낮은 보급률을 보임.

 

 ○ 위성: SES Astra는 하향 1Mb/s, 상향 128Kb/s의 위성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자는 미미한 수준인 것으로 알려짐.

 

접속 속도별 가입자 수(2009년 1월 기준)

속도

가입자 수

비중

144Kb/s ~ 2Mb/s

4,190,600

83.1%

2Mb/s~10Mb/s

756,400

15.0%

10Mb/s이상

95,800

1.9%

합계

5,042,900

 

자료원 : BuddeComm

 

□ 전망

 

 ○ 초고속 인터넷 보급이 늘어나면서 폴란드는 지식사회로 급격히 발전하며 관련 정보서비스 시장 확대 전망

  - 지식사회 정도를 평가하는 척도는 조사기관마다 상이하나 2010년 EIU의 e-Readiness 발표에 따르면 폴란드는 70개국 가운데 39위를 차지했으며 비즈니스 환경(여건)부문(10점 만점에 7.26점)에서 중동부유럽국 가운데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음.

 

 ○ (전자상거래) Internet Standard 조사에 따르면, 2009년 상반기 온라인숍의 평균 매출액은 43만 즈워티로 전년 대비 32% 증가한 것으로 조사. 같은 기간 거래건수는 25% 증가한 것으로 집계

  - 폴란드 온라인쇼핑시장은 빠르게 성장하며 관련 전문가들은 올해 온라인 구매규모가 약 PLN 170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며 온라인 상점 수 또한 지난해 대비 27%가량 증가할 것으로 낙관

 

폴란드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단위 : 10억 즈워티)

자료원 : SMB, Sklepy24

 

 ○ (온라인 광고) 온라인 광고시장도 급성장해 2009년 시장규모는 17억 즈워티를 기록하며 TV광고시장에 이어 전체 광고시장에서 2위 차지

  - 배너광고가 온라인 광고의 절반을 차지하며 검색엔진광고(26%), 팝업광고(15%), 이메일광고(6%) 등의 순으로 시장이 확대 중임.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좌)/온라인 광고 유형별 점유율(우)

자료원 : PWC Polska

 

 ○ (VOD) 인터넷 VOD서비스도 인기몰이

  - TVP는 지난 4월부터 Vod.tvp.pl을 통해 유료시청 서비스를 제공하며 Wirtualna Polska는 TVscreen.pl을 통해 헐리우드 영화 및 드라마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점차 많은 인터넷포털 사이트들이 웹상에서 영화와 드라마 등을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 Megapanel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 초 VOD서비스를 개시한 인터넷 포털사이트 Onet의 경우 지난 4월 VOD서비스 이용자 수가 185만5000명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VOD서비스 사업자별 이용자 수

(천 명)

 9녹색 : 2010년 3월, 적색 : 2010년 4월)

자료원 : Megapanel PBI

 

 ○ (전자정부) 폴란드 정부는 개인, 기업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행정정보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효율성, 편의성,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정책목표 추진

  - EU집행위는 2008넌 회원국이 정보화를 통해 25%의 행정부담을 덜었으며, 연간 780억 유로를 절감한 것으로 추산

  - 폴란드의 전자정부는 내무 행정부가 주도하며 폴란드 전자정부정책은 행정통합정보망(ePUAP), 전자주민정보(PESEL) 및 전자주민증(PL.ID)의 세 가지 분야에 집중. ePUAP는 2008년 4월부터 시범서비스를 시작했으며 PL.ID는 2013년까지 완료할 예정임.

 

 

자료원 : BMI, Buddecomm, PWC Polska, SMB, Rzeczpospolita, WBJ, KOTRA 바르샤바KBC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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