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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폴란드 자동차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21-12-14
  • 출처 : KOTRA

자동차 산업, 폴란드의 두 번째 주요 산업

유럽집행위의 제로 탄소배출 정책으로 자동차 산업 도전과 변화에 직면

폴란드의 자동차 산업은 국가 주요 산업 중 하나로, 자동차 산업은 공업 부문에서 식품 산업 다음으로 규모가 가장 크고, 국가 총 판매액(sold production value)의 11%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폴란드는 유럽의 중요 생산 기지로 많은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이 진출해 있다.

 

산업 개요

 

1980년대 폴란드 경제가 극심하게 어려워지면서, 많은 투자가 중도 취소되고 R&D 센터도 활동이 미흡해 자동차 생산과 서비스 분야 모두 산업이 급격하게 긴축된 적도 있었으나, 1990년대에 이르러 우리나라의 대우자동차를 비롯해 피아트(Fiat), 지엠(GM), 포드(Ford), 폭스바겐(Volkswagen), 도요타(Toyota), 오펠(Opel), 볼보(Volvo) 등 외국계 기업들이 대거 폴란드에 투자 진출하면서 폴란드 자동차 산업은 급속하게 성장하기 시작해왔고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폴란드는 승용차뿐 아니라 버스와 트럭 부문의 생산에서도 강한 면모를 보이는데, 폴란드에 소재한 글로벌 브랜드로 스웨덴 SCANIA, 독일 MAN(Volkswagen), Mercedes-Benz, 네덜란드 DAF 등이 있고, 폴란드 자체 브랜드로는 Solbus, Autosan, Solaris, Ursus 등이 있다.

 

폴란드에 자동차 산업관련 많은 국가와 글로벌 기업들이 진출하는 주요 요인은 다른 EU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조 비용과 인건비, 숙련된 노동력, 유럽 시장으로의 진출에 유리한 지리적 입지 등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폴란드 자동차 산업의 특징은 완성차의 90%이상이 수출되고 있다는 점인데, 주로 EU 회원국을 대상으로 수출이 이뤄지고 있어 EU 국가의 경기 변동이 폴란드 자동차 생산량에 매우 민감하게 영향을 주는 경향이 있다.

 

<폴란드 내 주요 자동차 제조사>

[자료: 폴란드무역투자청(PAIH)]

 

최신 동향 및 주요 이슈

 

유럽 연합은 탄소 배출량을 2025년까지 승용차 부문에서 15%, 2030년까지 37.5%, 상용차 부문에서 2030년까지 31% 줄이는 규정을 채택했다. “Fit for 55 패키지” 제안에서는 훨씬 더 엄격한 배출 목표를 제안하고 있는데, 이 패키지에서 유럽연합(EU)은 2030년까지 승용차 배출량을 2021년 수준과 비교하여 55%, 2035년까지 100% 줄이는 것으로 제안했다. 이 제안대로라면, 유럽연합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업계는 궁극적으로 2035년까지 Zero-Emission드라이브로 완전히 전환해야 한다. 이는 자동차 업계 역사상 가장 크고 거대한 도전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유럽연합의 강력한 추진으로, 폴란드에서도 자동차 산업은 점차 전기자동차 산업으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어, 자동차 산업에 대한 신규 투자는 주로 전기차배터리 관련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향후 폴란드 자동차 산업의 구조나 모습이 크게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차 사용 장려를 위한 국가 정책

 

폴란드 정부는 유럽의 전기차로의 전환 정책과 더불어 환경보호법과 관련해 전기차 사용을 장려하고 있으며, 최근 “전기차 및 대체 연료에 관한 법(E-mobility and Alternative Fuel Act)”을 제정하여 전기차 사용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

 

이 법에 의하면, 개인과 기업에게 전기차 구매 인센티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구축 추진 및 국유 차량 역시 전기차로 구매하는 등 국가적 차원의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1년 9월 기준, 폴란드 내에는 약 11만5000개의 공공 충전소가 설치 되었으며, 2025년까지 15만 개 이상 전기 충전소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고, 더욱 많은 전기차를 수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요기업 현황


폴란드 자동차 시장은 주로 외국계 자동차 브랜드들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Volkswagen이 가장 큰 매출을 기록하고, 그 다음으로 Fiat, Toyota, Mercedes-Benz, BMW 가 뒤를 잇고 있다.

 

<폴란드 자동차 시장 주요기업 현황>

순위

회사명

사업분류

총 영업이익 (천 달러)

1

Volkswagen

제조, 판매

4,206,371 (2020)

2

FCA(Fiat)

제조, 판매

2,691,643 (2020)

3

Mercedes-Benz

판매

1,502,912 (2020)

4

Renault

판매

943,773 (2020)

5

Toyota

판매

1,775,012 (2021)

6

BMW

판매

1,130,097 (2019)

7

Ford

판매

647,319 (2020)

8

OPEL

판매

717,587 (2020)

[자료: EMIS (2021년 11월 자료 기준)]

 

내수시장동향

 

COVID19 팬데믹이 시작된 2020년에는 폴란드 자동차 판매 시장이 22.9% 감소하는 큰 타격을 입었으나, 2021년에는 2019년에 미치는 수준은 아니지만 회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1~3분기까지 승용차 등록 대 수가 34만73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17.7% 증가했다. 브랜드별로는 도요타, 스코다, 폭스바겐, 기아, 현대가 1위에서 5위를 차지했다.

 

<폴란드 승용차(PV) 신차 등록 현황>

 (단위: 천 대)

[자료: 폴란드 자동차 협회(PZPM), KPMG]

 

2021년 1~3분기 기간, 승합차 부문(LCV)은 5만5260대, 3.5톤 이상 트럭 2만3249대, 버스 1056대 등록했으며, 각각 36.9%, 76.5%, 2.7% 증가했다.

 

<승용차 외 기타 차량 등록 현황>

(단위: 대)

[자료: 폴란드 자동차 협회(PZPM), KPMG]

 

수출입 동향

 

COVID19 팬데믹 시작 년도인 2020년에는 수출입에 큰 타격을 주었다. 2020년 수출액은 -16.99%, 수입액은 -22.18%의 감소를 나타냈다. 2021년은 회복세를 보여 1~8월 기간 전년 동기대비 수출은 19.42%,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33.95% 증가했다.

 

주요 수출 대상국으로는 독일, 이태리, 프랑스, 스페인, 우크라이나이며, 주요 수입 대상국은 독일, 벨기에, 체코, 슬로바키아, 프랑스 등이다. 한국에서의 수입은 2020년에 전년대비 -25.11%로 감소했으나, 2021년 1~8월 기간 전년 동기 대비 56.22% 증가했다.

.

<폴란드 자동차 수출 규모와 증감률>

국가(순위)

수입액 (단위: US$ 백만)

점유율 (%)

증감률 (%)

연간

1~8

‘21, 1~8

’21, 1~8

전년동기대비

2019

2020

2021

전체

6,949

5,769

4,044

100.00

19.42

독일 (1)

2,104

2,016

1,303

32.21

12.31

이태리 (2)

966

700

659

16.30

68.68

프랑스 (3)

547

450

352

8.70

26.95

스페인 (4)

367

204

207

5.13

45.07

우크라이나 (5)

203

274

207

5.11

38.36

리투아니아 (6)

313

267

177

4.37

38.13

벨기에 (7)

248

207

141

3.48

8.66

영국 (8)

540

301

140

3.45

-23.75

터키 (9)

125

174

90

2.23

-29.19

네덜란드 (10)

119

128

86

2.13

28.18

한국 (64)

1.3

1.5

0.3

0.01

-33.55

주: HS code 8703기준

[자료: GTA]

 

<폴란드 자동차 수입 규모와 증감률>

국가(순위)

수입액 (단위: US$ )

점유율 (%)

증감률 (%)

연간

1~8

‘21, 1~8

’21, 1~8

전년동기대비

2019

2020

2021

전체

11,435

8,899

6,796

100.00

33.95

독일 (1)

3,753

2,998

2,240

32.96

32.60

벨기에 (2)

1,308

1,099

1,031

15.17

64.68

체코 (3)

1,437

925

692

10.18

20.26

슬로바키아 (4)

428

454

414

6.09

60.58

프랑스 (5)

673

548

414

6.09

29.18

슬로베니아 (6)

639

522

371

5.46

38.01

헝가리 (7)

435

366

288

4.23

32.01

이태리 (8)

331

337

229

3.37

56.13

영국 (9)

714

444

197

2.90

-24.15

스페인 (10)

546

343

193

2.84

-3.39

한국 (11)

273

204

181

2.67

56.22

주: HS code 8703기준

[자료: GTA]

 

생산 동향

 

폴란드는 유럽 자동차 생산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폴란드 자동차 전체 생산량에서 승용차(PV)는 66.9%, 승합차(LCV)는 29.7%를 차지한다. 2020년 팬데믹의 영향으로 폴란드 자동차 생산량은 36.3% 감소했으며, 2021년에는 2020년 대비 31% 증가하여, 회복세가 예상된다.

 

<폴란드 자동차 생산 동향>

(단위: 백만 대)

[자료: Fitch Solution]

 

SWOT 분석

 

강점

(Strengths)

- Daimler, OPEL, Fiat, Volkswagen과 같은 글로벌 자동차 회사 진출

- 국내외 수요를 충족 시킬 만한 큰 생산 능력

- 주요 유럽 제조업체와 연결된 강력한 국내 공급망 보유

- 주요 시장인 선진 서유럽과 체코, 헝가리 등 빠르게 성장하는 중동부 유럽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

- 리싱을 포함한 자동차 구매 대출 혜택 증가 추세

약점

(Weaknesses)

- 차량 생산의 80~90% 수출하기 때문에 환율 및 외부 수요 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음.

- 폴란드 시장에서는 아직까지 중고차 시장이 강해, 신차시장의 잠재력을 약화시키고 있음.

기회

(Opportunities)

- Toyota, OPEL, Daimler 등 주요 업체들이 엔진 생산 등에 지속 투자

- LG화학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 투자, Volkswagen의 e-Crafter LCV 생산 등 신기술 투자와 개발 활발

- 정부 인센티브 정책 등으로 전기차 시장 잠재력 강화 가능성

- EU 시장을 노린 미국 기업들,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로 인한 비용 절감 위해 생산 시설을 유럽 대륙으로 옮길 가능성 보임.

위협

(Threats)

- 폴란드 내 지속적 투자 확대로 노동력 부족현상이 점차 심화되고 있어, 향후 인건비 상승이 예상되고 있음.

- 생산 기지가 강화된 인근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체코, 헝가리와 같은 여타 중동부 유럽 국가들과의 근접성으로 폴란드가 투자 유망지로서의 매력이 약화될 우려가 있음.

 

관련 주요 전시회 

 

전시회

시기

장소

홈페이지

Warsaw Moto Show

2022년 가을 (날짜 미정)

바르샤바

https://warsawmotorshow.com

 Poznan Moto Show

2022. 4. 7~10

포즈난

https://motorshow.pl/pl/

[자료: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유망분야 및 진출전략

 

폴란드 자동차 시장은 외국계 주요 완성차 업체들과 이에 부품을 조달하는 기업으로 구성돼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에 완성차 업체의 협력업체로 현지 진출이 가능하다. 현재도 완성차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제조 라인을 증축하고 있기 때문에 완성차 제조에 필요한 부품 수요는 안정적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COVID 19 펜데믹 상황에서 폴란드 자동차 산업은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산업 중 하나이다. 2021년에 약간의 회복세를 보였지만, 향후 펜데믹 상황에 따라 산업과 시장상황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자동차 시장은 유럽연합의 온실가스 감축과 환경문제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전기차로의 전환과 함께 큰 변화가 예상된다. 이에 자동차 산업에 대한 투자는 현재 대부분이 전기자동차와 연관되, 전기차배터리 등의 투자로 이어지고 있다.

 

전반적인 자동차 시장의 위축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전기차 배터리 관련 산업에 우리나라 LG화학, SK 하이텍이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고, 외국인 투자자들이 폴란드를 주요 자동차 산업 투자처로 꼽고 있는데, 강점으로 유럽 전 지역에 접근성이 좋은 지리적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지속적으로 투자를 유인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기술 인력 등 관련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는 것도 큰 장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본다.

 

폴란드 자동차 산업 관련 분야 투자 시 특별경제구역 입주 혹은 지방 정부의 허가를 통해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등 투자가 이루어지기 이전에 이러한 사항에 대해 정보를 잘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아직까지는 내연기관 차량에 대해서 시장이 유지되고 있고, 한국 자동차 판매가 매년 시장에서 좋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한국 자동차 부품에 대한 애프터마켓도 수요도 상존하고 있다.

 

 

자료: 폴란드통계청(GUS), Fitch Solution, Global Trade Atlas, EMIS, PZPM, KPMG, Auto-Wprost(썸네일사진),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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