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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날로 커지는 온라인 쇼핑시장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4-22
  • 출처 : KOTRA

 

폴란드, 날로 커지는 온라인 쇼핑시장

- 전문숍 위주 성장으로 인해 틈새품목 진출 유망할 듯 -

 

 

 

□ 폴란드 온라인 쇼핑시장 현황

 

 ○ 온라인 쇼핑 규모 증가 지속

  - 폴란드 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규모가 꾸준히 증가세임.

  - 2009년 전체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는 132억 PLN으로 추계되며 2008년 대비 약 20%의 성장함.

  - 쇼핑 포털인 Allegro가 전체 50%를 점유하고 1회 평균 인터넷 거래 금액은 120PLN으로나타남.

 

폴란드 전자상거래 규모

 (단위 : 10억 PLN)

자료원 : Internet Standard e-commerce (Parkiet Sep 17, 2009)

 

 ○ 온라인 쇼핑 품목으로는 도서, 전자제품 등이 인기

  - 2009년 폴란드 온라인 쇼핑몰에서 도서류가 가장 많은 판매를 기록했으며 뒤를 이어 전자제품, 생활용품, 의류, 화장품, 음반, 장난감, 스포츠 용품 등 다양한 품목의 수요가 있었음.

  - 금액기준으로 가전제품 부문이 전체의 30% 이상을 차지하며, 그 뒤를 도서·음반부문과 의류·신발 부문이 따름.

 

2009년 11월 폴란드 내 인기 온라인 쇼핑 품목

자료원 : money.pl(PulsBiznesu Dec 15, 2009)

 

□ 폴란드 온라인 쇼핑 동향

 

 ○ IT시장 규모 확대와 인터넷이용자 수의 증가로 온라인 쇼핑이 확대됨.

  - 폴란드 IT시장의 규모는 2007년 63억1800만 달러였으나, 2009년 11억 달러 증가한 74억1800만 달러를 기록

  - 2006년 인터넷 이용자 수는 1408만8000명으로 인구 100명 당 36.9명 꼴이었으나 2009년 집계결과 총 1742만9000명으로 인구 100명 당 45.9명으로 증가

  - BMI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까지 폴란드 내 인터넷 이용자 수는 2131만4000명으로 100명 중 56.3명 수준으로 증가할 전망

 

 ○ 소비자, 판매자 모두에게 온라인 쇼핑몰 인기

  - 소비자 입장에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으며 일반 오프라인 상점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작용

  - 방문객수에 제한이 없고 실제 점포를 운영하는 것보다 자본이 적게 든다는 이점으로 판매자들이 온라인 매장을 통한 상품판매를 점차 선호함.

 

 ○ 폴란드 내 택배서비스의 개선으로 폴란드 내 익일 배송이 가능해짐에 따라 온라인 쇼핑이 활기를 띰.

 

 ○ 폴란드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특정 품목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쇼핑몰이 많음.

  - 한국처럼 범용적인 오픈마켓(Shop in shop)도 있으나 주로 전문 분야의 상품을 다루는 전문적인 쇼핑몰이 다수를 차지함. 이들 전문 쇼핑몰은 수입업체가 직접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

  - 일반 상점에서 구입하기 힘든 희귀한 상품을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 판매하기도 함. 그 예로 토이카메라, 특수신발, 동양식자재 등

 

폴란드 내 온라인매장

종합쇼핑포털 Allegro.pl

컴퓨터용품 사이트 Komputronik.pl

 

폴란드 내 온라인매장 인기 순위

자료원 : Internet Standard/PBI (Polska The Times Oct 30, 2009)

 

□ 시사점 및 우리 업계 진출 방향

 

 ○ 직접 진출하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이점으로 우리 기업들의 상품 판매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이며, 온라인 쇼핑몰로의 직접 진출 또는 쇼핑몰에 납출하는 유통업체를 통한 간접 진출의 경로가 있음.

 

 ○ 현지에 이미 진출한 우리 기업들의 경우에도 트랜드에 맞춰 온라인 오픈마켓이나 전문 쇼핑몰과의 협력 모색이 필요함.

 

 ○ 전문 쇼핑몰 위주의 틈새시장 유망

  - 품목별 전문숍 위주로 인터넷 상점이 증가하고 있고 취급 품목을 확대하고 있으므로 신기술 제품, 아이디어 상품 등 틈새시장 품목이 유망할 것으로 예상

  - IT제품, 전동 완구류, 유아용품, 레저용품, 소형가전 등이 유망

  - 전문숍의 경우 직수입함으로써 낮은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는 게 일반적이므로 우리 업계가 이들 전문숍을 직접 공략하는 것이 필요함.

 

 ○ 폴란드 내 청소년 대상 인터넷 쇼핑몰 상품 판매 유망

  - 폴란드 인터넷시장 특성상, 사용 연령대에 청소년 비율이 높음.

  - 청소년층의 경우 광고와 영상매체의 영향을 크게 받으므로 최신 전자제품, 음악, 패션, 스포츠 등 관련 품목이 유망할 것이라 예상됨.

 

 ○ 인터넷 보급이 확대되면서 주로 영세규모의 쇼핑몰에서 인터넷 사기가 급증하고 있으니 우리 업체들의 주의가 필요함.

 

 

 자료원 : BMI, Plus Biznesu, 현지언론보도, 관련업체, KOTRA 바르샤바KBC 자료 종합 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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