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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컴퓨터 하드웨어 토종 유통강자 Action S.A.
  • 현장·인터뷰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재현
  • 2010-05-17
  • 출처 : KOTRA

 

폴란드, 컴퓨터 하드웨어 토종 유통강자 Action S.A.

- 창업 5년 만에 매출 10억 즈워티 돌파, 고유브랜드 도입으로 영구적 성장 도모 -

 

 

 

□ Action S.A. 개요

 

 ○ 컴퓨터, 주변기기 및 부품, 액세서리 등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Action S.A.는 폴란드 내 컴퓨터 하드웨어 유통 1위 기업임.

  - 2009년 매출액 PLN 30억(7억5000만 유로), 영업이익 PLN 2332만(583만 유로)에 달하고 세계 금융위기에도 지난해 매출이 30% 이상 증가

  - 관련업계는 폴란드 컴퓨터하드웨어시장은 PLN 80억~100억으로 추산하며 Action S.A.의 시장점유율은 30~37.5%인 것으로 파악

  - 절대강자가 없는 폴란드 컴퓨터 하드웨어 유통시장에서 동사에 필적할만한 경쟁사로는 외국계 기업인 ABC Data(독일), Tech Data Polska(미국)이 유일

 

 ○ 기업 개요

  - 회사명 : Action S.A.

  - 주소 : ul. John Casimir 46/54, 01-248 Warszawa

  - 전화 : (0 22) 332 16 00

  - 팩스 : (0 22) 332 16 10

  - 홈페이지 : www.action.pl

  - 설립연도 : 1991년

  - 종업원 : 1000명

  - 사업구분 : 유통업(PC, 주변기기, 소모품 등 컴퓨터 하드웨어)

  - 매출액 : PLN 30억(7억5000만 유로)

  - 1991년 현 대표인 Mr. Piotr Bielinski가 창업한 이래 5년 만에 매출 PLN 10억을 달성하는 등 짧은 기간 급성장한 폴란드의 대표적인 컴퓨터 하드웨어 유통기업임.

 

주요거래처 및 구매품목

Supplier

Product Type

AMD

Processors

Acer

Notebooks, multimedia

Asus

Charter, recorders, notebooks, PDAs, CD

Creative

Multimedia

INTEL

Processors, CDs, cards

Lenovo

Desktops, notebooks

LG

Monitors, recorders, drives, notebooks

Microsoft

Software, peripherals

Samsung

Accessories, hard drives, monitors, peripherals

Seagate

Drives

Sony

Multimedia, accessories, monitors, drives

Western Digital

Drives

자료원 : Action S.A.

 

 ○ 강점을 보유한 도매업에 주력하며 신규 수익원 창출 노력 지속

  - 매출의 80%가 도매업으로부터 창출되고 있으나 2000년 이후 고유 브랜드 도입, 소매업 진출, 공공부문 입찰 참여, 인근국 진출, 인터넷 쇼핑몰 운영 등을 통해 매출다변화를 꾀함.

  - 아울러 도매업의 경쟁우위 유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물류센터를 확충하고, 현재 일일 배송 8000건을 처리하는데, 이를 3배로 늘린다는 계획임.

 

Action S.A. 사업구조

자료원 : Action S.A.

 

□ Action S.A.의 성공요인

 

 ○ 유통과정에서 이윤확보가 용이한 제품 선정 탁월

  - 1만7000개의 품목을 담당하는 본사 전문인력과 44개 직영매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세일즈맨을 통해 입수한 제품별 수요, 반응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기존 제품 퇴출과 신제품 도입시기를 적절히 조율

 

 ○ 판매마진이 높은 자체 브랜드 제품 개발을 통해 영업이익 확대

  - 2001년부터 데스크톱, 서버, 프린터소모품 등 일부 제품은 자사브랜드로 판매 중이며, 관련 부품을 대량 구매해 조달비용을 낮추는 한편, Action 브랜드 가치를 높게 유지함으로써 높은 판매마진을 확보함.

  - 현재 매출액 기준 자사브랜드 판매비중은 10% 정도이나 올해에는 15% 정도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

 

Action S.A. 고유 브랜드

브랜드

관련품목

데스크톱, 서버, 모니터, MP3플레이어 등

잉크, 토너 등

UPS, 전원공급장치, 배터리, 충전기 등

케이블

자료원 : Action S.A.

 

 ○ 인근국 진출을 통한 판매망 확대로 매출 상승 견인

  - 5년 전 우크라이나 시장에 진출한 Action S.A.는 직영매장을 공격적으로 확대해 2009년 말 총 16개의 매장을 운영할 정도로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

 

 ○ 공공부문 입찰참여 등을 통한 신규 수익원 발굴 지속

  - 가격경쟁이 점차 심화되는 소매업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공공부문에서 발주하는 입찰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매출다각화에 노력. 자사브랜드인 Actina서버는 공공부문으로부터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음.

  - 최근에는 가전제품 매출확대를 통해 성장을 지속한다는 전략을 추진 중임.

 

Action S.A. 품목군별 매출 비중

자료원 : Action S.A.

 

□ 시사점 및 진출방안

 

 ○ Action S.A.는 1991년 창업 이후 철저한 품목분석과 물류시스템 투자를 통해 경쟁우위를 유지하는 한편, 자사브랜드 도입, 소매업 진출 등을 통해 수익원 다변화를 위해 노력한 점이 여타 컴퓨터하드웨어 유통업체와 차별화된 성공요인으로 분석됨.

 

 ○ 이 회사에 따르면 인지도가 낮은 중소공급업체의 제품은 자사브랜드로 판매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하며, 기존에 자사브랜드로 판매중인 컴퓨터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향후 가전제품도 자사브랜드로 판매할 계획임.

 

 ○ 따라서 우리 업계도 관심을 갖고 공급가능성을 타진해야 할 것이나 다른 대형 유통업체와 마찬가지로 Action S.A.도 품질보증, 재고부담 등의 거래위험을 낮추기 위해 직접 수입하기보다는 폴란드의 소규모 수입상 등으로 납품받는 점을 주목해야 함.

 

 ○ 아울러 대형 유통업체의 속성상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납품업체에 대해 우월적인 구매파워를 이용해 홍보를 위한 광고선전비를 요청하거나 가격인하 압력, 외상거래 주장과 같은 불리한 조건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함.

 

 

자료원 : Action S.A., BRE, Erste, 현지언론 보도, KOTRA 바르샤바KBC 자료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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