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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폴란드, 중동부 유럽 항공산업의 메카로 성장할까?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재현
  • 2010-05-19
  • 출처 : KOTRA

 

폴란드, 중동부 유럽 항공산업의 메카로 성장할까?

- 80년 전통의 폴란드 항공산업, 과거의 영화회복에 총력 집중 -

 

 

 

□ 폴란드 항공산업 현황

 

 ○ 2003~09년간 폴란드 항공산업 4배 성장, 지난해 매출 PLN 28억 기록

  - 2003년 PLN 7억1000만, 고용인원 9000명에 불과하던 폴란드 항공산업은 지난해 매출 PLN 28억, 고용인원 2만2000명에 달하는 중요 산업으로 급성장

  - WSK PZL Rzeszow, PZL Swidnik, Pratt &Whitney Kalisz, PZL Mielec의 4대 회사가 전체 매출의 약 50% 차지

  - 최근의 성장은 항공기 엔진, 기어, 펌프, 연료공급장치 등 부품산업 약진의 결과이며, 생산의 90%를 Boeing(미국), Eurocopter(독일, 프랑스), Agusta(이탈리아), EADS(프랑스) 등 글로벌기업에 수출함.

 

 ○ 폴란드 항공산업 중동부유럽에서 강한 성장 과시

  - 과거 강한 항공산업을 자랑하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군용 항공기를 제외하고는 침체를 면치 못하고 있고 체코와 슬로바키아 또한 소형항공기 제작에 머물러 있는 수준임.

  - 헝가리, 리투아니아, 라트비아는 항공산업이 전무한 수준이며 향후 항공산업에 투자할 계획도 없는 것으로 알려짐.

  - 반면 폴란드는 대규모 외국기업의 투자와 기술을 유치하며 성장을 지속함. 올해 1월, 헬리콥터를 생산하는 PZL Swidnik을 이탈리아 Agusta Westland가 PLN 3억3900만 원에 인수했으며, 2007년에는 PZL Mielec을 Sikorsky Aircraft에 PLN 2억5000만 원에 매각함.

 

폴란드 항공관련 기업별 매출점유율

자료원 : PMR

 

폴란드 주요 항공관련 기업

회사명

홈페이지

사업 내용

매출액
(PLN백만)

종업원

설립

연도

WSK PZL-Rzeszow SA

www.wskrz

.com

manufacturing aircraft components, above all engine turbines, as well as complete engine units.

575

3,998

1938

PZL Mielec SA

www.pzlmielec.pl

producer of agricultural & fire-fighting planes, passenger/ cargo commuters and trainer aircraft.

115.4

1,600

1938

EADS PZL Warszawa

Okecie SA

www.pzl.eads.net

aircraft design technology, sub-structure assembly and component manufacturing, domestic and foreign agricultural services.

62.5

500

1928

PZL Wola SA

www.pzl-wola.pl

Producer of complete engines and engine parts, mostly for military machines.

40.5

300

1951

PZL Swidnik SA

www.pzl.swidnik.pl

Producer of aircrafts and aviation elements.

471

3,600

1953

WSK PZL

Kalisz SA

www.wsk.kalisz.pl

Manufacture aircraft pistons, engines and aircraft parts and also provides repairs and maintenance services.

58.3

800

1952

PZL Hydral SA

www.hydral

.com.pl

Manufacture power hydraulics, fuel supply and control systems for aviation, designs.

55.7

600

1946

Instytut Lotnictwa

www.ilot.edu.pl

The Institute of Aviation’s mission is to provide high-quality research services.

51

500

1995

Przemyslowy Instytut Tele
komunikacji SA

www.pit.edu.pl

radar and telecommunication systems for air forces.

42.3

720

1934

Wojskowy Instytut Medycyny Lotniczej

www.wiml.waw.

pl

research and development in aviation medicine, pilot examination, aviation physician training, and clinical and preventative work.

25.8

300

1928

Pratt &Whitney Kalisz Sp. z o.o.

www.pwk.com.pl 

producing around 2,100 types of parts, including gear-wheels, pump components, reducers, transmission systems and compressors.

204

1,700

1992

Avio Polska

Sp. z o.o.

www.aviogroup.com.pl

manufacturing rotor blades and stators for aeroengine turbines.

166.4

500

2001

Goodrich Krosno Sp. z o.o.

www.goodrich.com

A manufacturer of chassis components for commercial and military aircraft.

75.6

418

1999

Hispano Suiza Polska Sp. z o.o.

www.hispano-suiza.pl

A manufacturer of aircraft engine parts.

67.8

350

2001

Unison Engine Components Poland Sp. z o.o.

www.dionar

.com.pl

designing and installing electronic and satellite equipment.

34.7

170

1991

Gardner Polska Sp. z o.o.

www.gardner

.pl

specialised in precision machining of components designed for the aerospace and automotive markets.

31.2

100

2000

VAC Aero Kalisz Sp. z o.o.

www.vacaero

.com

specialised in high-technology, processes applicable to steel, stainless steel, titanium, ceramic and other materials, mainly used in the aircraft industry.

9.6

50

2003

Creuzet Polska

Sp. z o.o.

www.creuzet.pl

producing aircraft components.

6.8

24

2003

MTU Aero Engines Polska Sp. z o.o.

www.mtu.de

manufacturing aircraft engine parts and provides repair services.

0.34

230

2008

자료원 : 폴란드 투자청

 

□ 폴란드 항공산업 역사와 경쟁력

 

 ○ 1927년 폴란드 자체기술로 제작한 BM-4 시험비행 성공을 통해 기술기반 구축, 2차 대전 발발 전까지 총 4000대의 항공기, 1400대의 글라이더 생산

  - 1차 대전 이후 1922년 바르샤바 공대에 항공학과가 개설된 이래 관련인력 양성과 함께 다수의 연구인력을 프랑스, 독일에 파견해 선진기술 습득

  - 1923년 국영 폴란드항공 설립, 프랑스 Samolot사의 기술제휴를 통해 항공기 생산을 시작했으며 1927년 자체제작에 성공한 BM-4시리즈는 1929년부터 폴란드 공군에서 사용됨.

 

폴란드 최초의 자체 기술 항공기 BM-4

자료원 : 폴란드국방대학

 

 ○ 1960년 제트항공기(TS-11 Iskra)를 자체기술로 제작, 시험비행 성공

  - 현재에도 폴란드 공군에서 사용중인 동 항공기는 총 424대가 생산됐으며 인도공군에 76대가 공급되기도 함.

  - 이와 함께 MIG-15, MIG-17 전투기를 생산하면서 폴란드 항공산업은 전성기를 누림.

 

폴란드 최초의 자체 기술 제트항공기 TS-11

자료원 : 폴란드 공군

 

 ○ 폴란드항공의 차세대 전투기 개발지연 및 실패로 인해 항공산업 침체

  - 1970년대 말부터 TS-11을 대체할 차세대 전투기(I-22) 개발이 논의됐으나 그동안 인력양성 소홀로 인한 기술인력 부족과 정부의 재정능력 부족때문에 프로젝트는 지연을 거듭

  - 1985년 시험비행 이후 잦은 기술사양 변경과 폴란드 공군의 반대에도 총 22대가 공급된 I-22는 빈번한 고장으로 인해 악명을 날리다가 1996년 추락사고 이후 퇴역하는 비운을 겪게 됨.

 

 ○ 2002년 F-16도입과 연계된 오프셋 프로그램 실행으로 재성장 발판 마련

  - 폴란드 항공산업의 조기 경쟁력 회복을 위한 최적 방안으로 선택된 F-16 도입안은 선진관련기업 진출 및 기술이전을 통해 폴란드 항공산업이 재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고 평가받음.

  - 특히 국영기업이었던 PZL사들이 서구업계로부터 평판회복과 함께 매출급 성장 효과를 누리면서 Airbus, Eurocopter, Pratt & Whitney 등 글로벌기업에 납품이 시작됐고 농업용 비행기, 다목적항공기 등 신규 항공기 개발도 활발하게 진행되기 시작함.

  - 선진기술 유입과 함께 젊은 우수 기술인력도 꾸준히 증가하면서 폴란드 항공산업은 다시금 성장기회를 확보한 것으로 분석됨.

 

□ 전망

 

 ○ 지속되는 외국계 R &D 연구소 진출로 폴란드 항공산업 경쟁력 상승 전망

  - 폴란드에 초기 진출한 외국기업들의 성공은 연관기업들의 폴란드 진출을 자극하면서 자연스레 선진기술이 폴란드에 이전되는 효과를 거둠.

  - 2001년 폴란드에 진출한 Avio Polska는 2005년 이후 5년간 9배 성장했으며, 올 5월 PLN 1억6500만 원을 추가로 투자해 바르샤바 인근에 유럽최고의 항공기 엔진연구소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발표

  - GE의 바르샤바 항공기엔진 연구소의 성공과 함께 Pratt & Whitney사도 항공기자재연구소를 개소하는 등 선진기술이 지속 유입되면서 폴란드 항공산업의 경쟁력도 지속 높아질 전망임

 

항공역학실험실(좌측) / 엔진실험실(우측)

자료원 : 폴란드국방과학대학

 

○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성장을 위한 장기적 성장전략 마련도 필요할 것

  - 전문가그룹에 따르면 최근의 폴란드 항공산업 성장은 과거 심하게 침체됐던 상태에서 단기간 동안 개별적인 외국기업투자가 집중되면서 잠시 회복된 것에 지나지 않는다며 항구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전략수립 및 시행이 절실하다고 지적

  - 폴란드 정부도 항공산업 육성을 위한 특별한 정책이 없는 것으로 보이는 점을 감안할 때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장기적 성장전략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AEORONET, PMR, 폴란드 국방과학대학, 폴란드 투자청, KOTRA 바르샤바KBC 자료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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