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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EU Flower는 판매 보증수표?
  • 통상·규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재현
  • 2010-08-31
  • 출처 : KOTRA

 

폴란드, EU Flower 획득에 관심을…

- 상품 가치 높일 친환경 브랜드로 인식되며 최근 인증취득건수 늘어나 -

 

 

 

□ EU Flower란?

 

 

 ○ 유럽 친환경 인증인 에코라벨(Eco Label)을 획득한 상품에 부착하는 로고

  - 유럽 에코라벨은 1992년에 친환경적인 제품과 서비스 관련 비즈니스를 장려하기 위해 최초 도입됐으며 2008년 EU 집행위는 회원국의 지속 가능한 소비와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적용범위를 확대, 강화해나가기로 결정

  - 지난해 인증발급 1000건 돌파 이후 올해 7월 말까지 총 1073건이 발급되면서 매년 인증취득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에코라벨 인증제품과 제품 모델별 인증이 추가로 진행되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 적용 받는 제품은 인증건수보다 훨씬 더 많다고 할 수 있음.

  - 우리 기업으로는 현재까지 LG전자(150모델), 삼성전자(31모델), 정인 코퍼레이션(4모델)의 3개사만이 인증을 취득했음.

 

 ○ TV, 컴퓨터, 섬유, 신발 등 26개 상품군에 대해 인증 부여기준 제정, 시행

  - 최근에는 침대 매트리스, 건축내외장재 등에 대해서도 에코라벨 기준을 제정했으며 향후 냉장고, 세탁기, 조명기구 등으로 적용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임.

 

□ 경쟁우위 요인?

 

 ○ 에코라벨제품은 품질은 뛰어나면서 환경친화적인 제품으로 인식

  - 인증부여를 위한 평가항목은 EU에서 널리 통용되기에 충분할 정도로 분야별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서 설정됐으며, 에코라벨인증은 이러한 높은 품질 및 환경기준을 충족한 제품과 서비스만 누릴 수 있는 특권으로 부각

  - EU기업들을 중심으로 시장이 성숙해지고 기술확산에 따라 제품차별화가 점차 어려워지는 현실 속에서 에코라벨을 통해 자사 제품의 차별화를 부각시킬 수 있다는 시각 하에 인증취득에 대한 관심 고조

 

 ○ 제품수명주기 전 부문에서 환경친화성 입증으로 인증취득은 쉽지 않아

  - 관련업계는 EU Flower 로고가 단순해 보일지 모르겠지만 오직 최고의 제품이면서 환경친화적인 제품만이 가능할 정도로 EU 에코라벨 인증을 취득하기는 쉽지 않다고 밝힘.

  - 에코라벨은 여타 환경인증과 달리 단순히 완성품의 품질에 기반하지 않으며 제품의 생산, 유통, 사용, 폐기의 전 수명주기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서 평가하고 인증을 부여

 

□ 인증취득 동향

 

 ○ 1996년 최초 인증부여 이후 2009년 인증 부여건수(누적) 1000건 돌파

  - 2007년 이후 매년 연평균 약 250건의 인증 취득이 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고 EU집행위의 에코라벨 부착상품 확대 노력으로 향후 인증취득건수는 차츰 증가할 전망

 

연도별 EU 에코라벨 인증 건수

자료원 : EU집행위, 에코라벨위원회

 

 ○ EU 회원국 기업의 인증취득이 압도적으로 높아

  - 국별로는 이탈리아(331건), 프랑스(203건)이 가장 많은 인증을 취득했으며 스페인, 독일도 60건 이상의 인증을 취득하는 등 EU 회원국 기업의 인증취득이 높은 편임.

  - 반면 태국(4건), 터키(4건), 한국(3건), 미국(1건) 등 EU 비회원국 기업의 인증취득은 인식부족 등으로 아직까지 저조

 

국가별 EU 에코라벨 인증취득 규모(건수)

자료원 : EU집행위, 에코라벨위원회

 

 ○ 품목별로는 세제, 섬유제품, 도료제품의 인증취득이 높아

  - 관광객을 위한 숙박서비스를 제외한 상품군 가운데 비교적 비친화적인 제품으로 간주되는 화확제품의 인증취득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TV, 컴퓨터 등 전자제품의 인증취득은 아직까지는 낮은 것으로 집계됨.

 

품목군별 인증취득 규모(건수)

품목군

건수

품목군

건수

Tourist accommodation services

392

Soil improvers

15

All-purpose &sanitary cleaners

126

Hard floor coverings

15

Textile products

90

Bed mattress

14

Indoor and outdoor paints/varnishes

87

Copying paper

14

Campsite services

68

Footwear

12

Hand dishwashing detergents

66

Growing media

8

Tissue paper

33

Televisions

6

Soaps and shampoos

29

Light bulbs

5

Lubricants

28

Heat pumps

5

Laundry detergents

25

Personal computers

3

Dishwashing detergents

21

Portable computers

2

자료원 : EU집행위, 에코라벨위원회

 

□ 인증 취득요령 및 시사점

 

 ○ 가정용 제품과 서비스가 인증부여의 주 대상

  - EU 에코라벨 인증부여 대상은 세정제, 가정용 기기, 제지용품, 직물, 가정원예용품, 윤활제와 같은 제품과 여행객을 위한 숙박서비스 등 주로 가정용 제품과 서비스임.

  - 식료품, 의약품, 의료기구 그리고 인체와 환경에 위험을 끼칠 수 있는 제품 등은 현재까지 에코라벨 대상에 포함하지 않음.

 

 ○ 제품수명주기 전체에서 환경 친화성을 입증해야

  - 에코라벨을 취득할 수 있는 기준은 EU 집행위와 에코라벨위원회에서 관리하는데, 일반적인 부여기준은 1) 대량생산되는 대중적인 제품으로 2) 생산이나 사용시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하고 3) 환경에 친화적인 물질과 방식으로 제조돼야 한다는 것임.

 

 ○ 제조업체 뿐만 아니라 서비스 제공업체, 유통업체도 인증취득 가능

  - 에코라벨을 신청할 수 있는 주체로는 제조업체, 서비스 제공업체와 함께 도소매 유통업체도 가능하나 유통업체는 자사의 브랜드명으로 제품을 유통시키는 경우에 한해 신청이 가능함.

 

 ○ EU 및 EEA 회원국 테스트기관을 통해 신청

  - 폴란드는 바르샤바에 소재한 아래의 폴란드 시험인증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며 신청료는 품목에 따라 300~1300유로 정도가 소요됨.

  - EU 에코라벨 뿐만 아니라 폴란드 내에서만 유효한 EKO라벨 신청도 가능함.

   . 기관명 : Polish Centre For Testing And Certification(Polskie Centrum Badań i Certyfikacji S.A.)

   . 주소 : ul. Kłobucka 23a, 02-699 Warszawa

   . 전화 : +48 (22) 46-45-200

   . 팩스 : +48 (22) 647-12-22

   . 이메일 : pcbc@pcbc.gov.pl

   . 홈페이지 : http://www.pcbc.gov.pl

 

 ○ CE 인증과 같은 의무적인 인증은 아니나 장기적 관점에서 우리 업계의 관심 필요

  - EU에서 에코라벨 대상품목은 반드시 이 에코라벨을 부착해야만 판매가 가능한 것은 아니나, 유럽의 소비자들이 어느 지역보다도 환경의식이 높고 EU 에코라벨은 EU의 지원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는 중요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과거 사례를 볼 때 향후 EU는 정부조달 등에 있어서도 에코라벨 인증을 취득한 친환경제품을 우선 선정토록 한다든지 친환경제품에 대한 각종 우대조건 부여하는 점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유럽시장 진출기반을 다지기 위해서는 에코라벨에 대한 관련업계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임.

 

 

자료원 : EU집행위, 에코라벨위원회, PCBC, KOTRA 바르샤바 KBC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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