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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육로・해상・항공 운송산업 현황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노정민
  • 2011-09-30
  • 출처 : KOTRA

     

폴란드, 육로·해상·항공 운송산업 현황

- 폴란드 내 주요 화물의 84% 육로로 운송, 철도는 12% 차지 -

 

     

     

□ 폴란드 내수·수출화물 운송수단별 이용분포

 

 ○ 2010년 폴란드 내 화물 총량은 전년대비 8.7% 성장한 18억3850만t 기록

  - 폴란드 최대 화물운송수단(t 기준)은 도로 운송(84.4%)이며, 이어 철도, 파이프라인, 해상운송이 각각 11.8%, 3.1%, 0.4% 차지

  - 항공화물은 연간 4만t이 운송되며 전체 물동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

 

 운송수단별 화물운송 증가율 및 점유율

운송수단

2010

2005

2009

2010

전년대비 증가율

점유율(%)

t 기준(tonnes)

전체

108.7

100.0

100.0

100.0

철도

108.0

18.9

11.9

11.8

도로

108.9

75.9

84.3

84.4

항공

111.1

0.0

0.0

0.0

파이프라인

111.9

3.8

3.0

3.1

내륙수로

90.9

0.7

0.3

0.3

해상

89.2

0.7

0.5

0.4

t-키로 기준 (tonne-kilometers)

전체

112.1

100.0

100

100

철도

112.1

21.9

15.4

15.4

도로

116.5

52.5

67.7

70.4

항공

134.8

0.0

0.0

0.1

파이프라인

105.5

11.1

8.1

7.6

내륙수로

80.1

0.6

0.4

0.3

해상

82.9

13.9

8.4

6.2

자료원: 폴란드 통계청

 

□ 도로화물 운송현황

 

 ○ 도로운송의 화물 총량은 2010년 전년대비 8.9% 증가한 15억5180만t 기록

  - 폴란드 도로 운송화물량(ton-kilos 기준)은 독일, 스페인에 이어 EU 전체 물동량의 11% 차지

  - 내수화물(90%) 및 수출입화물(10%)로 구성

   · 수출입화물의 도로운송 이용률은 t 기준 32%, t-키로 기준 23%씩 증가

  - 도로운송의 컨테이너 수송량은 전년대비 18.8% 증가

   · 화물운송은 자체 운송수단 이용 49%, 물류회사를 통해 운송 51% 기록

 

폴란드 내 수출입화물의 도로운송 전체 t수

(단위: 천t)

자료원: 폴란드 통계청

 

 ○ 도로운송의 주요 수출국은 독일(43.7%), 체코(7.1%), 프랑스(5.2%), 수입국은 독일(45.2%), 체코(7.5%), 네덜란드(6.0%) 순으로 구성

 

폴란드 내 도로화물운송을 통한 주요 수출·수입국 현황

자료원: 폴란드 통계청

 

 ○ 운송화물은 철광석 및 기타 광석(34.8%), 비금속제품(12.6%), 재활용재료 및 쓰레기(9.5%), 식음료 및 담배(9.0%), 농축수산물(6.7%), 금속제품(3.6%), 석유화학제품(2.8%) 등으로 구성

     

폴란드 도로화물운송의 품목별 현황(2010년)

 

 

□ 철도화물 운송현황

 

 ○ 철도운송의 화물 총량은 전년대비 8% 증가한 총 2억1700만t 기록

  - 폴란드 철도 운송화물량(ton-kilos 기준)은 독일에 이어 유럽 전체 물동량의 13% 차지

  - 철도 운송화물의 구성은 내수 68.5% 및 수출입 31.3%로 구성

   · 수출입화물은 수출화물 12.4%, 수입화물 16.8%, 환적화물 2.3%로 구성

   · 수출입화물의 철도운송 이용률은 ‘09년 대비 t 기준 30.3%, t-키로 기준 29.7% 증가

  - 환적화물량은 ‘09년 대비 55.6% 증가한 500만t 기록

 

 폴란드 t 기준 철도화물운송 현황(2010)

(단위: 백만t, %)

구 분

물동량

전년대비 증가율

전체

217

108.0

내수화물

148

100.1

수출화물

27

133.4

  - 국경

17

120.1

  - 항구

10

164.0

수입화물

36

125.4

  - 국경

32

122.2

  - 항구

4

156.7

환적화물

5

155.6

기타

1

99.9

자료원: 폴란드 통계청

 

 ○ 철도운송의 주요 수출국은 독일(33.5%), 체코(10.9%), 오스트리아(7.4%), 수입국은 러시아(28.2%), 우크라이나(23.9%), 독일(13.6%) 등으로 구성

 

 ○ 운송화물은 화석연료(40.5%), 철광석 및 기타광석(21.8%), 석유제품(12.3%), 화학제품(4.5%), 기초 금속류(3.7%), 농축수산물(2.1%), 식음료(0.6%) 등으로 구성

 

폴란드 철도화물운송의 품목별 현황(2010년)

 

자료원: 폴란드 통계청

 

 ○ 환적 화물은 철광석 및 기타 광석(36.7%), 광물자원(19.4%), 기초금속류(12%) 등으로 구성되며, 2010년 철광석 86% 증가, 석탄 등 광물 자원 67% 증가기록

 

□ 항공화물 운송현황

 

 ○ 폴란드 항공운송 물동량은 전년대비 11.1% 증가한 4만t 기록

  - 수출입화물 운송 82%, 내수화물 운송 18%로 구성

  · 전년 대비 수출입화물은 19% 증가한 3만3000t, 내수화물은 13.4% 하락한 7000t 기록

  * 우리나라 인천공항의 2010년 연간 항공화물 총량은 268만t으로, 폴란드 전체 항공화물량의 67배 이상 기록

 

 ○ 폴란드 내 전체 공항 연간 하역량은 8만t 기록

  - 수출입화물 91.9%, 내수화물 18.1%로 구성

  - 하역량 기준 바르샤바 공항(70.5%), 카토비체 공항(14%), 그단스크 공항(5.5%) 순임   

 

□ 해상화물 운송현황

 

 ○ 폴란드 선사의 2010년 해상화물 물동량은 전년대비 11% 감소한 840만t 기록   

  - 정기선 이용 화물량은 전년대비 17.1% 하락한 600만t, 비정기선 이용 화물량은 10.8% 증가한 230만t 기록

  - 폴란드 항구간 운송량은 600만t, 외국항과의 운송량은 200만t 기록

  - 해상운송을 통한 무역거래량은 전년대비 30.3% 하락, 세부적으로는 수출량이 16.2% 하락, 수입량 4.2% 하락

 

 ○ 운송화물은 비중은 일반화물(72%), 석탄 및 곡물 등 건화물(20%), 원유 등 액화물(8%)로 구성

     

 폴란드 해상화물운송의 품목별 현황(2010년)

 자료원: 폴란드 통계청

 

 ○ 폴란드 항구 전체 화물 물동량은 전년대비 32% 증가한 2010년 기준 5900만t 기록

  - 물동량 기준 폴란드 내 그단스크 항구가 44% 차지해 2600만t 기록

  * 우리나라 인천항만의 전체 화물 물동량은 2010년 기준 1억5000만t 기록

 

 2010년 폴란드 항구 전체 화물 물동량 대비 항구별 물동량 비율

자료원: 폴란드 통계청

 

  - 화물은 주로 건화물(40.8%), 액화물(30.6%), 대형 컨테이너(13.2%) 등으로 구성, 액화물, 건화물, 대형 컨테이너는 전년대비 각각 42.1%, 26.3%, 53.7 % 증가

  - 화물선 점유율 벌크선(40.8%), 액체벌크선(20.6%), 대형 컨테이너(13.2%), RO-RO선(8.2%) 등 구성

  - 폴란드 항구 이용 화물선은 유럽 화물선(78.9%), 북아메리카 화물선(10.1%), 남아메리카(10.1%), 아시아(6%), 아프리카(3.4%) 등지로부터 오며 유럽 중 스웨덴(13%), 네덜란드(12.4%), 독일(9.9%), 영국(6.5%) 화물선이 다수

 

폴란드 항구 하역화물 품목별 현황(2010년)

자료원: 폴란드 통계청

 

 ○ 폴란드 항구의 환적 화물량은 전년대비 87.1% 증가해 1500만t 기록

  - 대형 컨테이너의 환적량은 200% 이상 증가, 액화물은 94.7% 증가, 건화물은 31.3% 증가

  - 항구별 환적화물량은 폴란드 최대 환적항인 그단스크 항이 78.8% 차지

   · 그단스크항구(+132.8%), 시비노우이시치에 항구(+40.4%), 그다니아 항구(-34%), 슈체친 항구(-20% )

  * 우리나라 인천항만은 2010년간 폴란드 환적량의 10배인 1억5000만t 기록

 

□ 전망

 

 ○ 폴란드 최대 운송수단인 도로운송 화물량은 연평균 9% 성장해 2011~2015년 중 30.2% 성장해 16억6000만t에 이를 것이며 철도운송은 연평균 6.67% 성장, 2011~2015년까지 29.2% 성장해 2억8000만t의 화물을 처리하게 될 것으로 전망

 

 ○ 항공운송은 2015년까지 연평균 9.6%의 성장을 계속해 2015년 기준 연간 9만t의 화물이 항공운송을 이용하게 될 것으로 기대

 

 ○ 해상운송은 2015년까지 그단스크 항구 물동량이 40.7% 증가해 3800만t, 그다니아 항구 물동량은 63.7% 증가한 2400만t에 이를 전망

 

 ○ 폴란드는 물류인프라가 전반적으로 낙후돼 있어 폴란드 정부는 인프라 현대화 및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하며, 향후 동서 유럽을 잇는 중동부유럽 물류중심지로서의 역할 기대

     

 

자료원: 폴란드 통계청, Intellinews 및 BMI 보고서, 인천공항공사 및 인천항만공사 통계,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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