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신성장상품] 폴란드, 휴대폰으로 전화만 할 순 없어!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4-24
  • 출처 : KOTRA

 

폴란드, 휴대폰으로 전화만 할 순 없어!

-뉴스, 날씨, 게임, 컬러링 등 다양한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사용 증가  -

 

 

 

□ 모바일 콘텐츠 시장 현황

 

 ○ 2005 /09년간 연 평균 20% 이상 모바일 부가서비스 시장 성장

  - 폴란드 내 모바일 부가서비스 시장 규모는 2009년 11억5300만 PLN (2억9000유로 상당)으로 2005년 대비 약3배의 규모 성장을 보였고 매년 20% 이상의 꾸준한 성장률을 기록하며 2008년 대비 24.1% 성장함.

 

폴란드 모바일 부가서비스 시장 규모 및 성장률

자료원 : PMR Publications, http://www.pmrconsulting.com/pl/2009

 

 ○ 휴대폰 보급률 100% 넘어서 통신시장 성숙단계 진입

  - 폴란드 무선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은 Polkomtel(Plus GSM), PTK Centertel(Orange), PTC(Era), P4(Play) 등의 4개 사가 중심으로 치열한 고객유치 경쟁 중임.

  - 통신사 별 이용자수는 Polkomtel(33%), PTK Centertel(31%), PTC(30%), P4(3%) 순

  - 2009년 기준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폴란드 총 인구의 104%인 4000만에 이르며 이에따라 각 통신사들은 음성통신에서 나아가 데이터통신을 통한 수익 창출 노림.

 

□ 유통 중인 모바일 콘텐츠 제공 서비스

 

 ○ 모바일 TV 서비스: 뉴스 및 정보제공 서비스 인기

  - 폴란드 내 모바일 TV 이용자 수는 2009년 기준 약 10만 명으로 추산됨.

  - 모바일 TV 사업자인 INFO TV-FM에 따르면 향후 몇 년 간 모바일 TV 이용자 수가 100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모바일 TV 콘텐츠로는 뉴스 및 정보제공 서비스가 82%로 가장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됐고, 스포츠, 음악 등의 분야가 그 뒤를 이음.

 

폴란드 모바일 TV 콘텐츠 분야별 인기 전망

자료원 : PMR Publications, http://www.pmrconsulting.com/pl/2009

 

 ○ 게임 및 프로그램 : 메신저, 메일 서비스 인기

  - 게임 및 프로그램 콘텐츠는 폴란드 모바일 시장의 가장 영향력 및 잠재력 있는 분야로 평가됨.

  - 폴란드 내 JAVA 게임의 경우 어느 한 분야에 치중되지 않고 아케이드, 로직, 스포츠 등 각종 게임이 골고루 인기를 끌고 있으며, 대표적인 인기 콘텐츠로는 아케이드 게임인 Icy Tower ME, 전략 게임인 The Sims 3 등이 있음.

  - 프로그램의 경우 주로 메신저, 메일 서비스 등의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메신저인 Jadugadu, Gadu-Gadu Mobile와 메일 서비스인 Email Viewer 등이 인기   

 

폴란드 벨소리, JAVA 게임 및 프로그램 콘텐츠 인기 순위 10

자료원 : 인터넷 자료 종합

 

 ○ 멀티미디어 콘텐츠 : 유통 콘텐츠 종류 다양화

  - 음악, 벨소리, 달력, 책, 신문, 공연 티켓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제공 분야가 확대됨.

  - 최근에는 교통 요금 안내 서비스, 주차료 계산 서비스 등의 콘텐츠도 제공   

 

 ○ 결제 서비스 : 모바일 결제 도입 초기단계로 각 은행들의 관여 시작

  - 폴란드의 경우 모바일 결제 초기도입단계로 석 달 간 200명 이상의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범 서비스 거침

  - 기술적으로는 폴란드 Sygma 은행, Millennium 은행, Citi 은행, WBK 은행 등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모바일 콘텐츠 시장 동향

 

 ○ 젊은 층에서 더 많은 콘텐츠서비스 이용. 이용자수 증가할 것으로 전망

  - 40세 이하의 모바일 콘텐츠 이용자가 78%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40세 이상의 사용자는 6%가량으로 파악돼 젊은 층에서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모바일 사용 증가와 콘텐츠 분야 확대의 영향으로 모바일 콘텐츠 이용자 수 증가할 것으로 전망

  - 폴란드의 경우 40세 이하 인구의 비율이 전체 인구의 53.9%로 향후 지속적인 모바일 콘텐츠 시장 확대 예상

 

폴란드 모바일 콘텐츠 이용자 연령분포

자료원 : PMR Publications, http://www.pmrconsulting.com/pl/2009

 

 ○ 모바일 콘텐츠 이용 요금 저렴해지는 추세

  - 이동통신사 별 모바일 콘텐츠 1회 평균 이용 요금은 Orange가 3.75PLN으로 가장 저렴하며 Play가 4.20PLN으로 상대적으로 가장 비싼 것으로 나타남.

  - 2009년, 2005년 대비 모바일 콘텐츠 이용 요금이 평균 36% 저렴해지는 등 콘텐츠의 다양화로 인한 고객 선택의 폭 증가와 통신사 간 경쟁 과열로 인해 점차 콘텐츠의 가격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임.

 

통신사 별 모바일 콘텐츠 평균 이용요금

자료원 : 각 통신사 자료 종합

 

□ 전망 및 시사점

 

 ○ 휴대폰 사용 금액이 증가하면서 콘텐츠 관련 매출액도 늘어나고 있음.

 

 ○ 모바일 게임 시장 유망할 것으로 전망

  - 게임서비스의 경우 꾸준한 수요 증가를 보이고 있음.

  - 폴란드의 모바일 게임시장의 경우 콘텐츠 품질보다도 시장 마케팅이 주도함. 따라서 모바일 게임 시장에 우리업계가 진출 할 경우 마케팅 전략에 고심해야 할 것으로 예상

 

 ○ 폴란드 내 인터넷 결제 서비스의 인기와 더불어 모바일 결제 서비스도 앞으로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PMR Publications, 현지 언론보도, 관련업체, KOTRA 바르샤바KBC 자료 종합 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신성장상품] 폴란드, 휴대폰으로 전화만 할 순 없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