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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벽지산업시장 트렌드 및 전망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0-01
  • 출처 : KOTRA

 

캐나다, 벽지산업시장 트렌드 및 전망

- 디자인과 기술 개발로 성장가능성 회복 –

- 경기하락으로 인테리어 디자인시장 불황 -

 

 

 

□ 개요

 

  디지털 인쇄로 주문제작하는 패턴, 스티커처럼 벽에 붙이는 벽지, 천연소재와 환경친화적 소재로 만든 벽지 등 개성적이고 사용이 편리한 벽지제품이 시장에 나오면서 오랫동안 침체됐던 캐나다 벽지시장이 변화를 보이기 시작

    

 ㅇ 2000년 내내 성장세를 보이던 캐나다 주택시장이 미국 서브프라임사태로 인해 추락해 전체 인테리어 디자인산업 역시 2008년 3분기부터 침체함. 주로 미국시장에 수출하던 캐나다의 벽지 제작사들이 특히 난항을 겪고 있음.

 

□ 캐나다 벽지트렌드 변화

 

 ㅇ 벽지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전문인력이 필요없는 페인트에 대한 선호는 여전하지만,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벽지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이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음. 한꺼번에 여러 개의 벽지를 사용하거나 부분적으로 벽지를 부착하는 등 장식적 효과를 중시함.

 

 ㅇ 현지 인테리어 디자이너에 의하면, 2008년 들어 디자인매거진 등에 벽지를 활용한 가정집의 모습이 많이 등장하면서 일반사람들의 벽지에 대한 인식이 완만해지는 효과가 있었다고 함.

 

 ㅇ 금, 도금, 보석장식, 모래, 방수지, 벨벳 등 이색재료를 적용해 장식한 벽지와 17~18세기 패턴의 재생 등 다채로운 디자인 가능성이 인테리어 전문가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

 

 ㅇ 일반 소비자층의 환경친화적 제품에 대한 관심이 일면서 벽지 제작에도 해초, 대나무, 모직, 코르크, 재활용 종이 등 천연소재 및 재활용 재료를 사용

 

 ㅇ 방수가 가능하고 재생이 쉬운 벽지는 화장실과 부엌에, 개성적인 패턴의 벽지는 침실과 휴게실에 장식하는 등 벽지의 활용장소가 다양해짐.

 

 ㅇ 벽지의 고질적 단점인 전문적 도배가 필요하다는 점과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는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쉽게 도배와 제거가 가능하고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성 벽지가 등장

 

Graham &Brown : 색을 칠할 수 있는 도드라진 무늬의 Embossing 벽지. 우둘투둘한 벽 커버

ICI Paints : 무두질한 가죽으로 제작, 고풍스러운 느낌을 주는 벽지를 사용한 인테리어 디자인 예시

Norwall : 뒷면에 풀칠이 돼 깔끔하게 떼어 씻을 수 있음. 100% 비닐로 만든 화장실
욕실용 벽지

 

주로 활용하는 벽지제품 기호

주 : 1) 표시된 부분은 (왼쪽 위부터 차례로) 스폰지 가능, 세탁 가능, 강한 세탁 가능,
브러시로 청소 가능

       2) (오른쪽 위부터 차례로) 벗겨낼 수 있음, 풀칠돼 있음(뒷면에 물을 발라 도배),
 종이에 풀칠, 벽에 풀칠

자료원 : Wallpaper Association

 

□ 캐나다 벽지산업 현황

   

 ㅇ 캐나다 기반의 제조사는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높은 미국에 판매를 치중하는 경향이고, 캐나다 수입시장은 주로 고급디자인 및 특수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유럽계 제품이 차지. 한국은 벽지 수출국가 중 2007년 기준으로 10위를 차지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시장 장악력을 기대할 만함.

 

對 캐나다 벽지 수출국가

국가

2003

2004

2005

2006

2007

미국

22,434,241

19,491,012

15,154,762

15,789,939

12,829,675

영국

9,516,405

5,833,766

7,649,091

6,270,671

4,840,873

독일

1,762,888

2,972,167

2,249,282

2,509,613

2,217,693

중국

434,825

387,790

367,952

617,544

805,124

벨기에

303,689

735,008

795,300

1,098,534

771,877

뉴질랜드

699,307

591,679

618,519

838,785

492,282

스페인

4,193

93,450

30,367

919,596

446,227

이탈리아

948,982

1,091,502

1,601,637

689,138

409,383

캐나다(재수입)

4,811,951

4,620,911

3,125,375

2,911,395

404,812

한국

105,260

135,464

328,983

198,649

334,214

자료원 : Industry Canada - HS Code 4814 - INGRAIN PAPER ; WALLPAPER AND SIMILAR WALL COVERINGS

 

 ㅇ 현지 제작사 판매의 경우, 벽지는 일반소비자의 직접구매보다 전문매장이나 건축·디자인 회사의 중간구매가 많다고 함.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제작사 자체가 계열상점을 세워 일반인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음.

 

 ㅇ 재질, 가격, 품질에 따라 소비계층이 상이해 소량오더가 많음. 한 roll(평균길이 세로 11m, 가로 55cm)당 일반벽지는 기본적으로 20~50달러에 구입할 수 있지만, 한 roll에 100, 200달러가 넘는 가격대의 high-end시장도 있음.

 

 ㅇ 캐나다의 일반적인 대형 할인매장은 벽지를 구비하지 않으며 백화점, 가정용품 전문매장, 또는 제작사의 계열상점에서 찾을 수 있음. 계열사의 경우 벽지 구입 시 전문도배공이나 인테리어 디자인 전문가와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함.

 

 ㅇ 현지 관계자 면담내용

  - Home Depot의 직원에 의하면 캐나다의 높은 인건비로 인해 벽지제품의 실제 제작 및 공정은 거의 캐나다 외부에서 이뤄지며, 국내 수요는 많은 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상황이라고 함.

  - 퀘벡주 인테리어 디자이너 Michelle La Fleur에 의하면 한국산 벽지에 대한 인지도는 거의 없는 편이라고 함. 그 이유로 한국제품의 시장 장악력이 약한 문제도 있지만 판매 시 주로 북미지역 배급사의 이름을 달고 팔리기 때문이라며 브랜드마케팅의 부족을 지적

 

구분

업체명

홈페이지

캐나다 벽지 제작 및
유통업체

Crown Wallpaper&Fabrics

http://www.crownwallpaper.com/

Norwall Group

http://www.norwall.net/

ICI Paints

http://www.icipaints.ca/

Benjamin Moore Paints

http://www.benjaminmoore.ca/

백화점

Sears

http://www.sears.ca/

가정용품 전문매장

Lowe

http://www.lowes.ca/

Home Depot

http://www.homedepot.ca/

RONA

http://www.rona.ca/

 

□ 캐나다 소비자 성향

 

 ㅇ 일부 특정 소비층을 제외한 캐나다 소비자들은 절약과 신중한 구매가 습관적으로 몸에 배어 있어 일반 구매층은 유행보다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ㅇ 경기침체로 전반적인 건축 및 인테리어 디자인시장이 침체해 벽지산업 역시 작년 상반기 대비 하락했지만, 경기가 회복하면 정상적 수준의 수요와 성장세가 돌아올 전망

    

 ㅇ 지난 몇 십 년간 성공을 거둔 캐나다 제작사들의 High-end 인테리어 디자인시장 공략은 시장을 특정 소비계층으로 한정하기보다 벽지 사용에 차별화, 고급화된 이미지를 심은 것임. 부유층이 아니더라도 취향에 맞는 벽지를 구매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투자를 감수하는 소비성향이 존재함.

 

 ㅇ 디즈니와 같은 브랜드회사에서 판매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벽지 등 아이들의 방을 위한 밝은 디자인의 제품 역시 일정규모의 수익을 내고 있음.

    

 ㅇ 2000년에 들어 핵가족화와 다층주택의 공급 증가로 가정집 크기가 점차 작아지면서 한정된 공간을 크고 고급스럽게 장식하기 위한 저렴한 포인트로 벽지가 각광받고 있음.

 

□ 시사점

 

 ㅇ 인구 밀집도가 낮은 캐나다에 수출을 시작할 경우 제품의 공급을 수익이 일정한 수준으로 확대하기 위해 현지 주요 가정제품 매장 또는 인테리어 디자인회사와 연계한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마케팅이 필요함.

 

 ㅇ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캐나다의 벽지시장을 한국기업이 공략하기 위해서는 low-end 제품보다 성장가능성이 높은 high-end 방향으로, 한지의 사용과 높은 기술력, 아시아적 패턴 등 한국의 특성과 현지인들의 취향을 효과적으로 조합한 디자인을 내세워 인지도를 늘려야 할 전망

  - 친환경적 제품, 가격 대비 성능이 확실한 제품, 사용하기 편리하고 벽지 제거 후 흔적이 남지 않는 제품 등이 유망

 

 ㅇ 기존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 소비자의 관심을 받는 신기술과 신소재를 적용한 제품을 중심으로 인테리어 디자인 및 건축 회사, 도배공협회 등 관련 단체와 연계, 전체적인 시장진출이 필요함.

 

 

자료원 : Wallpaper Association, Industry Canada, 현지언론 통합, 관련 업계인 면담, KOTRA 밴쿠버KBC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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