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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가도 달리는 중국의 벽지시장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09-09-18
  • 출처 : KOTRA

 

성장가도 달리는 중국의 벽지시장

- 2008년 중국 벽지 수요량 4억㎡, 벽지사용률 3%에 불과 -

- 일반 가정집으로 벽지수요 빠르게 증가 -

 

 

 

□ 중국의 벽지시장

 

 ○ 중국의 벽지시장은 과거 80년대 말, 90년대 초에 외국제품들이 중국시장에 진입해 전통 페인트시장을 위협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은 적이 있지만 △ 눈앞의 이익에만 급급한 판매업체의 가격전쟁, △ 벽지제품의 품질문제(변색, 변형, 쉽게 더러워짐, 짧은 수명 등), △ 사후관리 부족 등으로 10년이라는 짧은 시간에 소비자가 벽지를 외면하는 비운을 겪었음.

 

 ○ 하지만 중국의 빠른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수준 향상과 개성을 추구하고 품위있는 삶을 향유하려는 성향에 따라 최근 몇 년간 그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향후 중국 벽지시장은 연간 20% 전후의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음.

  - 현재 중국에서 판매되는 벽지는 PVC를 원료로 한 벽지가 시장의 약 80%를 차지하며, 벽지의 주요소비는 고급아파트, 별장, 호텔, 고급식당 등에서 이뤄지고 있지만 최근에는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비중이 빠르게 늘고 있음.

  - 관련 시장조사에 따르면 벽면장식을 벽지로 선택하겠다는 소비자가 47%에 이르며, 특히 개성이 강한 젊은 세대들의 비중이 큼.

 

주요국 벽지 소비량 현황

        (단위 : 억㎡, %)

국가

2007년

2008년

전년 대비 증감률

서유럽

8.0

7.0

-8

동유럽

12.1

12.1

1

러시아

9.2

9.7

6

일본

7.0

6.8

-3

중국

3.4

4.0

20

한국

2.1

2.2

2

북미

1.5

1.2

-20

자료원 : IGI 국제벽지제조자협회

 

 ○ 중국의 벽지소비량은 2006년 2억6000만㎡, 2007년 3억4000만㎡(전년 대비 30.8% 증가), 2008년 4억㎡(전년 대비 20% 증가)로 증가해 빠른 성장을 보임.

  - 하지만 여전히 중국 벽면처리시장에서 벽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아직 약 3%에 불과해 향후 중국의 벽지시장은 무한한 발전가능성이 있음.

  - 벽지가 보급률을 높이는 데 가장 장애가 되는 요인은 가격으로, 일반소비자들은 벽지의 가격이 비싸다고 인식하고 있음. 일반적으로 100㎡의 벽면에 회칠을 해 하얗게 마감할 경우 5000위앤 정도 소요되지만 벽지를 사용할 경우 1만~3만 위앤 정도로 부담이 됨.

 

  

 

 ○ 최근에는 액체벽지(벽지페인트)가 기존의 벽지를 대신하는 예술적인 특색, 다양한 스타일, 입체감, 저렴한 가격 등을 내세워 시장을 조금씩 키워가고 있음. 특히 친환경 페인트를 이용한 나노액체벽지 등은 거실, 아이방, 서재를 포함한 가정집에서 주로 사용되며, 이 외에 호텔, 별장, 카페 등지에서도 야광, 변색, 부조 효과 등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어 사용이 증가함.

 

 ○ 벽지시장의 빠른 성장과 더불어 DIY벽지 수요도 집 안 장식품, 가구들과 어울려 멋진 효과를 낼 수 있어 수요가 증가함.

 

 ○ 소비자들은 벽지구매 시 커튼, 가구, 바닥재 등과 어울리는 컬러와 디자인, 화재예방, 더러움 제거 난이도, 방충, 곰팡이 방지, 흡음 효과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함.

 

□ 중국 벽지산업의 문제점과 ‘벽지업계 규범’ 제정 임박

 

 ○ 중국의 벽지산업은 디자인부문에서 외국기업에 비해 상당히 뒤처져 있으며, 생산설비 또한 낙후돼 있음. 또한 무방지, 첨단잉크, 구슬파우더 등의 원재료는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중국의 벽지유통시장 질서는 여전히 비교적 혼란한 상황으로 현재 업계에서는 통일적인 업계협회 설립, 벽지표준 제정, 지적재산권보호 문제 등이 해결돼야 건강한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음.

 

 ○ 업계에 따르면 중국 환경보호부는 현재 ‘벽지업계 규범’을 제정 중이며, 2009년 말에는 이 규정이 발표될 것으로 새로운 규정에 따라 중국의 벽지업계 구조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음.

 

 ○ 바닥재 선두기업, 벽지시장 진출

  - 大自然 바닥재로 유명한 廣東盈然木業有限公司(www.nature-cn.cn)은 2009년 8월, 브랜드 인지도, 풍부한 자금, 유능한 인재를 보유한 장점을 이용해 벽지시장에 진출, ‘루이리(瑞依儷)’ 브랜드 벽지를 출시하고 전문점 형태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중국 벽지시장 10대 브랜드

브랜드

비고

홈페이지

썽시앙․루이바오(聖象瑞寶)/

Rainbow

중국의 대표적인 바닥재업체로 2006년 벽지시장 진출

www.shengxiang.cn

모만(摩曼)/Borastapeter

스웨덴, 세계 3대 벽지생산업체

www.mmpaper.cn

위란(玉蘭)

1984년 설립된 세계 최대규모 벽지업체

www.yulanwallpaper.com.cn

어우야(歐雅)/Euroat

대만기업, 상하이 독자기업 설립

www.euroart.com.cn

아이서(愛舍)/Artshow

중국 대형 벽지생산기업, 중국 벽지 품질표준 초안작성 기업

www.wallpaper.cn

뿌루스(布魯斯)/Brewster

미국 다국적 벽지기업, 상하이 독자법인 설립

www.brewsterchina.com.cn

러우란(柔然)/ROEN

중국 최초 브랜드 전문체인점 운영

www.roen.com.cn

아띠(雅帝)/Attic

중국 유명 벽지업체

www.ninetowns-attic.com

텐리(天麗)/Delight

위화(裕華)벽지의 4대 브랜드 중 하나

www.china-delight.com

거라이메이(格萊美)/Glamor

1990년 설립된 중국의 대표적 벽지기업

www.gwp.cn

자료원 : 中國建材第一網

 

□ 중국의 벽지 수입현황

 

 ○ 중국의 국가별 벽지 수입현황(2006~09년 7월 누계기준)을 보면 독일이 전체의 19.3%로 가장 많고, 다음은 일본(15.5%), 미국(15.4%), 한국(15.3%), 영국(9.9%), 이탈리아(8.4%) 순임. 우리나라로부터의 수입은 매년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중국의 국가별 벽지 수입현황

(단위 : 천 달러)

자료원 : KITA, 중국무역통계

 

 ○ 벽지수입은 2004년 1569만 달러에서 2008년에는 7398만 달러로 대폭 증가했으며, 중국시장이 다시 회복되기 시작한 시점인 2006년부터는 수입이 대폭 증가했음. 2006~08년, 전년 대비 각각 60.2%, 63.4%, 45.6% 증가했음.

 

중국의 벽지 연도별 수출·입현황

       (단위 : 만 달러)

자료원 : KITA, 중국무역통계

 

 시장전망

 

 ○ 중국의 벽지시장은 매우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향후에는 천연소재를 이용한 친환경 제품의 비중이 대폭 증가할 것임. 주요 소비자는 빠링허우(80후 세대)가 될 것으로 젊은 세대들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디자인 및 컬러가 점차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임.

 

 ○ 중국시장에서 우리나라 벽지는 디자인 및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지만, 과거 보따리무역 등으로 체계적인 판매망이 구축되지 않아 한국 벽지제품은 유통질서와 가격이 혼란하다는 인식이 퍼져 있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기업들은 향후 중국지역에 체계적인 유통망을 구축하고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국에 생산기반을 구축하는 등 향후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벽지시장에 대비해야 할 것임.

 

 

자료원 : 中國建材第一網, 羊城晩報, 중국경제망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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