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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벽지시장 청신호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9-09-28
  • 출처 : KOTRA

 

중국, 벽지시장 청신호

- 벽지시장, 관련 업계 80% 점유율 기대 -

 

 

 

최근 부동산업계의 과열로 새로운 장식 개념이 생겨나면서 색과 품질이 크게 향상된 벽지가 출시돼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얻음. 국제벽지협회 발표에 의하면, 2008년 중국 벽지 소비량은 전년대비 20% 가량 증가했으며 중국의 벽지업계는 이미 발전 가속도 단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남. 현재 벽지 사용이 라텍스 페인트에 비해 많이 뒤쳐지나 향후 중국 벽지 시장은 매우 낙관적일 것으로 예상됨.

 

1. 시장동향

 

□ 중국 벽지시장 발전 과정

 

 ○ 세계 벽지시장 현황

  - 미국, 독일, 일본, 이탈리아, 한국이 벽지 주요 생산국임.

  - 벽지 사용률이 가장 높은 한국과 일본은 실내 인테리어 분야에서 90% 이상 벽지를 사용함. 유럽과 미국 등 일부 선진국에서는 벽지 사용률이 50~60% 이상임.

  - 2005년부터 세계 벽지시장의 수요량은 매년 10%씩 증가함.

 

2008년 IGI 국제 벽지협회에서 발표한 국가별 벽지 소비현황

            (단위 : 억 ㎡, %)

국가

2007년 소비량

2008년 소비량

증가율

동유럽

12.05

12.12

1

러시아

9.15

9.65

6

서유럽

7.95

7.03

-8

일본

7

6.8

-3

중국

3.4

4

20

한국

2.1

2.15

2

북미

1.5

1.2

20

 

  - 중국은 러시아, 일본에 이어 세계 3대 벽지 소비국으로 소비 전망이 낙관적임. 그러나 중국 인구에 비하면 벽지는 중국시장 내에서 여전히 사용률이 매우 낮은 수준임.

  - 소비량은 대략 3억~4억 ㎡이지만 1인당 평균 소비면적은 0.3㎡에 불과함.

  - 상기 표에 의하면, 중국과 북미 벽지시장의 발전 속도가 가장 빠르며 성장률이 20%에 달함. 유럽과 일부 선진국에 비해 중국 벽지시장의 발전 잠재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음.

 

 ○ 중국 벽지시장의 발전 과정

  - 벽지가 중국 시장에 진입한 후 1980년대 말에서 1990년대 초기까지의 호황기 동안 시장 발전이 매우 빠르게 이뤄짐. 업계 규모 또한 매우 빠르게 성장하면서 이윤이 증가함.

  - 호황기는 오래가지 못했으며 벽지업계의 가격경쟁이 무분별하게 이뤄지면서 품질하락을 가져오는 등 기술 방면에서도 열세를 면치 못함.

  - 국제적인 도료 브랜드가 대규모로 시장에 진입하고 1991년 국가추진사업인 염가 도료 제품의 출시 등 벽지업계가 큰 불황기를 맞으면서 호황기는 소리없이 인테리어 시장에서 자취를 감춤.

 

□ 최근 발전 현황, 성장속도 두드러져

 

 ○ 호황기 맞은 벽지 시장

  - 2000년부터 부동산업계가 활기를 띠고 중국 경제가 빠른 속도로 성장함에 따라 사람들의 소비력 또한 크게 향상됨.

  - 환경보호 제품과 가정 인테리어와 관련한 친환경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벽지 업계는 다시 한번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됨. 특히 2005년 하반기부터 벽지업계의 성장 속도가 두드러지는데 2008년 말 가정 인테리어 중 벽지 사용량이 2005년 1.5~2%에서 4%대로 증가함. 벽지 도매상과 관련된 생산업체도 2005년 약 100개에서 500개 정도로 증가함.

  - 관련 통계자료를 보면, 2005년 중국 벽지 총 수요량은 3600만 개(롤), 2007년 말 총 수요량은 4200만 개(롤)까지 증가해 매년 평균 20%씩 증가함.

  - 일부 상대적인 경제 발달지역에서는 벽지 수요의 증가 속도가 더욱 분명하게 드러나며, 매년 증가율이 30%에 달하기도 함.

  - 현재 벽지업계는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단계이나, 시장이 불안정하고 가격변동이 심해 표준 가격의 10배에 판매되기도 하며 모조품이 등장하기도 함.

  - 2008년 말 국가환경보호부는 벽지업계 규범에 관한 정책을 마련했으며 이로 인해 중국 벽지 시장은 어느 정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됨.

 

□ 시장전망

 

  2008년 세계 벽지 소비를 보면, 중국의 소비 증가율이 가장 높아 20%에 육박했으나 중국의 인구대비 벽지소비량은 0.3㎡에 그쳐 중국 벽지시장의 잠재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음.

 

  최근 들어 중국 인테리어 업계의 총 생산량은 매년 20%씩 증가하고 중국인들의 부동산 수요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 이에 따른 인테리어나 리모델링 수요도 더불어 증가함.

 

  현재 가정 인테리어의 주요 수요층은 젊은 세대임. 개성 있는 주거문화를 추구할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인 요소, 색, 디자인 등 모든 면에서 종합적인 수준이 높아지고 이에 따른 질적 요구사항도 많아짐. 이는 상대적으로 이전 도료보다 벽지를 더욱 선호하는 원인으로 작용함.

 

  인테리어회사의 통계수치에 의하면, 47%의 중국 가정이 벽지를 이용한 인테리어를 희망했으며 유행의 흐름이 가구장식에서 점차 벽지 사용으로 이어짐.

 

  중국 벽지업계의 시장점유율은 70~8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2. 경쟁 및 수입동향

 

□ 중국, 해외 브랜드 시장 분할

 

 ○ 소비자 선택사항

  - 가격이 소비자의 최대 관심요소

  - 도안과 컬러

  - 오염물질 제거의 용이성

  - 친환경, 화재 등 기능성 여부

 

 ○ 주로 유통되는 벽지 종류

  - 고급 수입브랜드 벽지는 대부분 유럽과 미국의 대형 공장에서 수입되는데 주로 독일의 AS, 미국의 Brewster사에서 수입됨. 이런 종류의 최고급 벽지는 주로 천연섬유를 원료로 해 화학물질을 포함하지 않은 친환경적 제품일뿐만 아니라, 품질도 우수함. 그러나 대부분 고가의 제품 군에 속함.

  - 일본, 한국의 수입 벽지와 중국 내 유명 브랜드 벽지는 주로 천연재료, 벨벳 소재를 사용한 제품으로 종류가 다양함. 현재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제품의 가격은 중·고가임.

  -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벽지 및 발포지가 있으며, 포장·호텔·여관·주점 등에 쓰임.

  - 현재 시장에 출시된 일부 친환경, 웰빙형 수입 벽지가 전체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주로 영국, 미국, 독일, 일본, 한국제품이 주를 이룸.

  - 중국 벽지는 30% 정도에 머무르며 가격 면에서 수입벽지보다 저렴하나 품질 격차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남.

 

 ○ 2009년 10대 인기 벽지 브랜드

 

업체명

브랜드

기본 현황

가격(위앤/롤)

ROEN柔然

설계, 판매 경영, 서비스를 일체화 한 브랜드 선두기업으로 소비자에게 제품 선택에서부터 인테리어와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 제공을 비롯해 시공과 A/S까지 전문화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

600~2000

雅壁

해외독자기업으로 1997년에 설립됐으며 현재 중국 내 최대 수입벽지공급상 및 국산벽제 생산업체로 1994년 처음 유럽과 미국의 제품을 중국 대륙으로 수입함. 현재 빠른 속도로 발전하여 전국에 20여 개가 넘는 중대형 도시에 지사를 둠.

70~200(5.3평방, 중국산)

100(평방, 한국산),

300~500(평방, 벨기에산)

 Rainbow

(象, 瑞)

유럽, 미국, 한국과 일본 등 선진국에서 고급 제품을 수입할뿐만 아니라 중국 제일의 전문 벽지 설계 연구 센터도 보유함.

700~1800

斯特

墙纸公司

1954년 미국에서 설립됐으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규모가 가장 큰 대형 다국적 벽지 기업 중 하나임. 1999년 3월 상해 지사가 설립되었으며 모든 제품은 유럽과 미국 및 아시아 각국의 환경보호 기준에도 부합함.

400~900

(Artshow)

墙纸

중국 내 최대 규모의 벽지전문생산기업으로 제품은 일반 가정, 별장, 숙박시설, 상점전시관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중국 동 업계에서 손색없는 제품을 생산하는 우수 기업으로 중국에서 업계 최초로 ISO14001 국제인증을 획득한 친환경 기업임.

50~300,

600~800

摩曼壁

1905년 스웨덴에서 설립됐으며 유럽 최대의 벽지생산 업체 중 하나임. 친환경 소재로 중복 접착이 가능하도록 설계됐으며, 통풍성이 우수하며 파손이 잘 되지 않도록 설계됨.

700~1200

雅帝壁

2007년에 설립됐으며 현재 3개 지사가 있음. 이 브랜드는 각종 수입 및 국산 중저가에서부터 고급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취급함.

300~1300

广

材料有限公司

1984년에 설립됐으며 전문적으로 제품의 연구, 개발, 생산과 판매경영에 이르는 제반 과정을 전담하는 고급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현재 이미 세계 최대의 벽지전문 기업의 반열에 들었으며 한 달에 한번씩 새로운 벽지를 출시함.

150~300

北京格

墙纸有限公司

1990년에 설립됐으며 연구개발, 생산, 판매가 일체화된 기업임. 취급 브랜드로는 네덜란드 bn.International, 미국 WALLQUEST,  FIDEILITY,  아르헨티나 MURESCO, MOLS 미국 FIDEILITY, 일본의 TOLI 등이 있음. 이 업체는 북경에 8개의 전문판매점이 있으며 전국에 300개가 넘는 대리상이 있음.

300~1000

A.S.

Création

세계적으로 지명도 있는 벽지와 퀼트 브랜드 업체로 유럽에서 유일한 벽지 상장 기업임. 1974년에 설립됐으며 두 개의 벽지생산기지와 2개의 퀼트회사를 보유함. 매년 거의 30개에 가까운 패턴과 2000여 종이 넘는 새로운 디자인과 제품을 출시하며, 제품은 64개 국가로 수출함. 두 개의 연구 설계센터를 설립함.

400~800

 

□ 수입통계

 

HS Code 4814 Wallpaper and similar wall coverings, window trans

     (단위 : 100만 달러, %)

순위

국가

2007

2008

2009 1~7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51

63.4

74

45.6

43

-

1

Germany

10

80.4

15

47.0

8

-16.5

2

Korea Rep

7

84.3

12

68.8

7

8.8

3

United States

5

119.7

11

39.8

7

8.5

4

United Kingdom

6

218.4

10

107.5

3

-46.7

5

Japan

5

-18.5

9

39.8

8

90.5

6

Italy

1

82.5

5

5.9

3

6.1

7

France

1

129.4

2

165.2

1

-11.8

8

Taiwan prov.

3

37.4

2

-29.1

1

-24.2

9

Netherlands

1

27.3

2

67.4

1

-34.1

10

Sweden

1

141.7

2

45.4

1

-16.5

자료원 : www.kita.net

 

 ○ 최근 3년간 총 수입액은 평균 50% 이상의 성장률을 보임. 2008년까지 총 수입액은 7400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45.6%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은 독일, 한국, 미국 등이며, 한국에서의 수입은 최근 3년 동안 평균 54%의 성장률을 보임. 2008년까지 수입액은 1200만 달러에 달함.

 

□ 한국 벽지에 대한 현지 평가

 

 ○ 한국 벽지, 중국 가정에 적합

  - 한국은 지리적으로 중국과 인접해 문화적인 환경과 요소가 유사할뿐만 아니라 최근 한류열풍이 더해져, 한국 벽지는 중국 벽지 시장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함.

 

 ○ 시장 규범 미미, 가격 체제 혼란

  - 시장에 소개된 한국 벽지는 매우 많아 벽지 판매상마다 한국 벽지를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음. 그러나 이윤이 적어 한국 벽지를 주도적으로 판매하려는 업체는 드물며, 가격 체제가 안정되지 않고 변동폭이 커 소비자의 선택과 품질 평가에 심각한 영향을 미침.

 

3. 진출방안 및 관세

 

□ 한국업체 진출방안

 

  품질을 최우선으로

  - 시장에 출시된 벽지의 종류가 꾸준히 늘면서 소비자의 관심도 많아짐. 특히 품질에 있어서 친환경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이 갈수록 많아짐.

  -  현재 중국의 벽지는 대부분 중·고급 소비자층을 겨냥한 제품으로 이 소비층은 제품의 품질과 기능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 가격은 서민층에 맞게

  - 현재 벽지 구매를 제약하는 요인으로 가격 문제가 가장 크게 작용함.

  -  많은 소비자들이 벽지를 선호하나 가격이 높아, 기존의 저가 도료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음.

  - 한국 벽지가 중국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가격에 대한 정확한 시장 분석이 필요하며 서민층에 맞춘 가격의 제품을 판매한다면 시장 전망은 낙관적일 것으로 예상됨.

 

 ○ 시장 보호 의식 강화 필요

  - 벽지 시장 규범의 부재는 대리상 이익에 영향을 주며, 동시에 가격의 혼란은 판매량 증가를 제약함.

  - 한국 벽지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시장보호정책으로 중국에서 한 대리상만을 찾아 판매하는 것이 좋으며, 규범이 정해지고 시장이 어느 정도 안정된 후 지역별로 대리상을 두는 것이 효과적임.

   

□ 관세정보

 

제품별 HS Code 및 관세

제품명

벽지

HS Code

4814

단위

관세

7.5%

증치세

17%

 

 

자료원 : www.baidu.com(百度), www.baigoogledu.com; 中國建材網, 環球經貿網,(慧聰網), 中國義烏小商品網, 築方家居網, 今報網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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